10. 장년기
1. 신체, 인지, 사회정서, 언어발달
1) 신체 발달
(1) 신체적 변화
-장년기에 있는 많은 사람들은 신체적인 어려움에 처한다. 신체적으로 지방조직이 재분배가
이루어지고 에너지의 지출이 제한된다. 장년기의 신체적 변화의 특성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① 신체구조상 변화를 보면 40세 이후부터는 신진대사활동이 둔화된다. 허리둘레와 체중이 늘기
시작하며 머리는 은백색으로 변하거나 머리카락이 많이 빠지기 시작하고 피부의 탄력도 줄어들고
주름이 생긴다.
② 신체적 기능의 쇠퇴를 보인다. 장년기가 시작되면서부터 활기를 잃고, 육체적 힘이 약화되기
시작하고 질병에 대한 저항이 약해질 뿐 아니라 질병이 회복되는 데 소요되는 시간도 늘어나게
된다. 그러므로 관절염, 당뇨병, 심장마비, 고혈압, 암 등과 같은 만성적이고 심각한 성인병에 걸릴
가능성이 어떤 시기보다도 높다.
③ 감각기관의 능력도 감소한다. 노화로 인하여 시력이 낮아지고 원시가 되어가며 청각도
예민성이 줄어든다.
그러나 규칙적인 운동과 음식물 섭취의 조절로 청년기의 모습과 건강을 유지할 수 있으며,
장년기의 신체적 여가 활동은 노화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2) 성적 변화
- 장년기에 이르게 되면 남녀 간의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성적 능력의 저하가 이루어진다.
장년기의 성적 능력의 저하로 나타나는 현상을 갱년기 장애라고 부르고 있다.
- 여성의 경우에는 사람마다 개인차가 있으나 40대 후반에서 50대 초반에 생리가 중지되는
폐경기(menopause)를 경험하게 된다. 폐경이 되면 생리적인 변화가 나타난다.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얼굴이 붉게 달아오르는 홍조현상(red flushes)이다. 난소는 작아지고 더 이상 난자를
생산하지 않으며, 나팔관도 짧고 작아진다. 폐경기에 이르게 되면 생식능력을 상실하게 되고
에스트로겐(estrogen)이라는 여성호르몬이 1/6 정도로 줄어들고, 자궁과 유방의 퇴화가
이루어진다. Neugarten과 Kraines(1965)에 의하면 폐경기 여성에게는 얼굴의 홍조현상, 두통,
메스꺼움, 현기증, 골반통, 유방통증, 호흡장애 등이 나타난다고 하였다. 그러나 모든 여성이
폐경증상을 경험하는 것은 아니며 폐경 이후에도 정상적인 성관계를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폐경으로 인한 증상 자체보다는 이에 따른 불안, 우울, 자신감 저하와 같은 심리적 변화와 사회적
역할 변화가 더욱 중요하다고 한다.
2) 인지적 변화
- 장년기의 인지적 변화에 대해서는 일반적으로 인지적 반응의 속도가 늦어진다는 점에 대해서는
동의하고 있다. 장년기에도 새로운 기술을 지속적으로 학습할 수가 있고, 이미 알고 있는 것을
기억할 수 있다. 언어 능력에 있어서도 어휘력을 발전시킬 수 있다. 그러나 대부분 장년기
사람들은 자신의 지적인 능력을 충분히 활용하지 않고 과거의 다양한 경험으로부터 얻은 지혜를
갖고 대처하고 보상하려는 경향이 있다.
- 일반적으로 지적 능력에는 두 가지 유형이 있다.
① 첫째 유형은 유동성 지능(fluid intelligence)으로서 광범위한 기능 영역을 차지하는데, 이러한
영역은 운동속도, 새로운 정보를 인지적으로 다루는 것, 기억 등과 같은 지적능력을 포함하고
있다. 유동적이라는 말은 지적기능이 여러 다양한 형태의 지적활동-지각, 인식, 새로운 정보를
인지적으로 처리하는 것 등을 의미한다.
유동성 지능은 청소년기 때까지 증가하다가 이후로는 점점 쇠퇴한다.
② 둘째 유형은 결정성 지능(crystallized intelligence)으로서 정보를 처리하고 기록하는 능력이다.
이 기능은 형식적인 교육을 통해 획득할 수 있다. 유동성 지능과 달리 결정성 지능은 전 생애를
통해 증가하기 때문에 장년기에도 계속 증가한다.
장년기의 성인들은 빠른 속도를 요구하는 과제나 문제를 능숙하게 해결하지 못하지만, 어휘,
기억력 및 문제해결 능력을 요구하는 과제나 문제는 적절히 수행할 수 있다. 그리고 기억능력의
감퇴가 이루어지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단기 기억 능력은 약화되지만 장기기억 능력은
변화가 없다. 장년기에는 새로운 것을 학습할 수 있는 능력은 저하되지만 오랜 경험을 통하여
획득한 지혜가 있기 때문에 문제해결 능력은 오히려 높아진다.
3) 심리․사회적 발달
(1) 부부관계 유지
- 부부관계는 모든 가족관계에서 가장 기본이 되며 매우 중요하다. 부부관계는 역동적인 것으로
부부의 성숙, 가족구성원의 변화, 가족의 위기나 사건의 발생과 같은 요소에 따라 변화한다.
뉴만과 뉴만(B. M. Newman. & P. R. Newman)은 건강한 결혼관계를 유지하기 위한 조건으로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① 부부는 각자의 개인적인 성장과 부부로서의 성장을 위한 헌신을 하여야 한다.
② 부부는 효과적인 대화체계를 개발해야 한다. 직업이나 자녀양육과 같은 역할에만 몰두하면
부부 상호 간의 대화기회가 감소하고 고립되기 때문에 부부 간의 효과적인 대화체계를 만들어서
서로에 대한 불만이나 갈등을 해소할 수 있는 장을 만들어야 한다.
③ 갈등을 창의적으로 활용해야 한다. 각자의 개별성과 동등성을 인정하는 결혼에서 갈등은
필연적으로 존재한다. 이러한 갈등을 이해하고 의견의 불일치가 있을 수 있다는 것에 동의하며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전략을 개발해야 한다.
특히 50대 중반 이후에는 성인 자녀들이 결혼하여 집을 떠나 독립을 하기 때문에 중년기 부부만
남는 시기이다. 자녀들이 집을 떠난 후 부부만 남는 상태를 ‘빈 둥지(empty nest)’라고 하는데,
이러한 상황에 잘 적응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한다. 남성은 사회생활과
직장의 일로 바쁜 반면에 여성이 직업이 없으며 하루 종일 집에만 있게 되고 자신이 살아온
과거에 대한 삶의 회환과 후회를 느끼는 경우에는 소외감과 심리적인 고통을 경험한다. 소위
갱년기 우울증과 같은 심리적 상태가 이 시기에 많이 발생하는데 이러한 현상을 빈 둥지
증후군(empty nest syndrome)이라고 한다. 그러므로 성인 자녀의 출가 이후에 부부 간에 정서적
유대감을 발전시키고 관심을 유지시키는 것이 그 어느 시기보다 중요하다.
(2) 자녀교육 및 훈육
- 부모는 아동의 발달과 변화에 맞춰 적절한 자녀교육을 할 수 있어야 한다. 장년기에 있는
부모들의 자녀는 대략 아동기에서 청년기까지로 볼 수 있다. 그러므로 아동기인 초등학교
시기에는 초등학생에 맞는 발달과업을 성취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부모역할을 해야 한다. 또한
자녀의 결혼뿐만 아니라 자녀가 출가한 이후에도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이 있어야 한다.
자녀양육에 대한 걱정과 성인의 정신건강에 대한 연구에 의하면 자녀를 갖고 기르는 것이
성인기의 의무라기보다는 점점 더 선택사항으로 변하고 있다.
그러나 자녀양육에서 어려움을 겪는 영역에 관해서는 거의 변화가 없으며 조사대상의 75%
정도가 공통적으로 다음과 같은 다섯 영역을 어려움 영역으로 지적하였다.
① 자녀에 대한 신체적 보호와 물질 제공
② 훈육과 순종의 확보
③ 부모와 자녀 간의 친밀한 관계 형성
④ 자녀의 외부관계 적응
⑤ 자녀의 행동에 대한 관용과 인내
(3) 직업관리
- 장년기의 직업생활은 가족의 생계유지, 사회적 관계의 유지뿐만 아니라 전체 생활에 영향을
미칠 정도로 매우 중요한 요인이다.
장년기는 직업적 성취도가 최고조에 이를 가능성도 있고 직업을 전환해야 하는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직업으로 인하여 야기되는 긴장이 많은 편이다. 연령에 따라서는 40대 성인들이 다른
연령층보다 직업적 성취를 위한 열의가 가장 높기 때문에 직업적 성공에 대한 긴장도 많은
편이다. 사회계층에 따라서는 중산층에 속하는 중년 남성은 젊은이와의 경쟁에서 낙오하지 않을까
하는 두려움 때문에 직업적 성공에 가장 많은 긴장을 경험한다.
(4) 여가생활
- 현대사회에서는 인간의 평균수명 연장, 가족생활의 변화, 근로여건의 변화, 주 5일제 근무시행
등으로 인하여 여가 시간이 증가하고 있고 여가에 대한 인식도 예전과 다르게 많이 변화되고
있다.
여가는 직업활동, 생리적 욕구충족, 휴식, 기분전환, 사회적 성취 및 개인적인 발전을 도모하는
중요한 활동이다. 그러므로 장년기에는 여가(recreation)에 대한 사회교육 프로그램이나 여가선용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여가기술을 익혀두는 것이 좋다.
2. 장년기의 발달과 사회복지 실천과제
- 장년기에는 신체구조의 변화와 신체기능의 저하로 여러 가지 성인병에 걸릴 확률이 높아진다.
그러므로 사회복지기관에서는 성인병예방을 위한 건강교육이나 건강상태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건강을 체크할 수 있는 간단한 검사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한 갱년기에 나타나는
정서적․신체적인 변화에 잘 적응하고 개인상담, 집단상담, 부부상담 등의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원조할 필요가 있다. 또한 부부갈등, 이혼 등으로 심리적인 고통을 받고 있는 사람들을 위하여
다양한 상담서비스뿐만 아니라 여가선용 프로그램도 실시할 필요가 있다.
- 장년기의 실직은 심각한 위기를 가져오기 때문에 이에 대한 대처 방안도 마련되어야 한다.
실직으로 인한 경제적인 손실보다는 심리적인 문제가 더 크게 작용할 수 있기 때문에 실업보호,
재정지원에 관한 상담, 재취업과 관련된 정보제공 등 고용과 관련된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3. 장년기 연구 과제
(1) 남성과 여성에게 나타나는 갱년기의 징조를 비교해 보시오.
(2) 현재 장년기를 맞은 사람들이 직장생활에서 겪고 있는 스트레스가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해 보시오.
(3) 비자발적인 직업전환이 우리 가정에 일어났다고 가정해보고 이에 대한 대처방안을 토론해
보시오.
(4) 장년기에 있는 여성들이 재취업을 원하는 경우 이들을 지원해 줄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해
보시오.
(5) 실업으로 고용보험을 수급해야 할 경우 수급 받을 수 있는 조건과 절차에 대해 설명해
보시오.
(6) 남성들이 성기능 장애가 직업과 어떠한 관련이 있는지 설명해 보시오.
(7) 자신이 장년기에 속했다고 가정하고 여가 활동을 어떻게 선용할 것인지 그 방법을 제시해
보시오.
(8) 자신의 자녀가 청소년기에 있다고 가정하고 부모로서 어떤 자녀교육을 할 것인지 설명해
보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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