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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사회복지사 및 복지학과, 공무원 시험 대비 필수과목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요점 요약 정리 9. 청년기발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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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청년기발달

1. 신체운동, 인지, 심리적, 사회적 변화

 

1) 신체 운동 발달
- 인간의 신체적 발달은 25세에서 30세가 가장 강건한 시기이다. 30세가 지나면 신체적 기능이
감퇴하기 시작하여, 손이나 손가락의 동작도 점차로 둔감해지기 시작한다. 시력, 촉각, 후각, 미각
등은 20세경에 최고에 달했다가 40세 정도가 지나면 점점 나빠지기 시작한다. 인간의 신체적
성숙은 청년기에 거의 완성되며 이 시기에는 신체적으로 활기, 힘, 건강의 최고 수준을 보이며
근육과 내부 기관의 기능도 이 시기에 최고 수준에 달한다.
- 청년기의 성장과 발달에는 여러 가지 측면이 있지만 그 중 신장과 체중, 골격, 생식기의 발달,
호르몬의 변화 등이 두드러진다. 청년기가 되면 신장, 체중, 간을 포함하는 일반 곡선(general
curve), 생식기관의 성장곡선(reproductive curve), 두뇌, 눈, 귀 등을 포함하는 두뇌곡선(brain and
head curve), 아데노이드, 림프노이드 등의 임파선 곡선(lymphoid curve) 등이 성장률 100에
도달하는 등 성장의 최고 수준이 된다.
- 청년기는 아동기보다 더 건강하고 질병률도 낮으며 이러한 최적의 근육발달의 시간적 차이로
인한 청소년기의 어색한 모습은 사라지고 청년기에는 균형 잡힌 모습을 갖추게 된다. 육체적인
힘은 25세~30세 사이에 최고조에 이르며 그 후에는 점진적으로 쇠퇴하나 대부분의 신체적
능력과 기술은 규칙적으로 사용하기만 하면 그 기능이 청년기 이후에도 지속된다.

 

2) 인지 발달
- Piaget는 청소년기에 형식적 조작 사고가 발달한 이후에는 인지 발달이 거의 이루어지지 않는
것으로 보는 반면 Arlin(1975)이나 Riege(1973)은 그 이후에도 인지발달은 지속적으로
이루어진다고 하였다. 최근에는 인지능력 중 기계적 암기나 지적과제의 수행속도 등은 10대
후반이 가장 뛰어나지만 판단, 추론, 창의적 사고 등은 전 생애를 통하여 발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Bultes와 Schaie는 연령에 따르는 지능의 변화에 관한 종단적 연구에서 지능을 다음과 같이
4가지 유형으로 구분하고 이 네 차원의 지능 중에서 시각-운동적 융통성은 청년기, 즉 25세
전후를 정점으로 하여 쇠퇴하였으나 인지적 융통성에는 변화가 없었으며 결정성 지능과 시각화
능력은 오히려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향상되었다고 한다.

 

① 결정성 지능 : 언어적 이해력, 수에 관련된 기술, 귀납적 추론과 같이 교육과 경험이 축적을
통해 습득되는 능력은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향상됨
② 인지적 융통성 : 동의어나 반대어를 생각해내는 것처럼 익숙한 지적 운용의 맥락에서 한
사고로부터 다른 사고로 전환하는 능력은 변화가 없음
③ 시각-운동적 융통성 : 시각과 운동능력의 통합을 요구하는 과제에서 익숙한 방식에서 새로운
방식으로 전환할 수 있는 능력은 청년기를 정점으로 쇠퇴함
④ 시각화 : 복잡한 그림에서 간단한 형상을 찾아내거나 불완전한 그림을 확인해내는 것처럼
시각적 자료를 조직하고 처리하는 능력은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향상됨

 

3)심리사회적 발달
(1) 이성교제 및 결혼
- Lesis(1973)는 배우자 선택과정을 유사성(similarity)단계, 라포(Rapport)단계,
자기공개(self-disclosure)단계, 역할탐색(role taking)단계, 역할조화(role fit)단계, 상호결정단계 등
6단계로 제시하였다.
① 유사성단계 : 상대방의 사회적 배경, 가치관, 성격 등이 유사함을 지각한다.
② 라포단계 : 상대방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를 하고 호감과 친밀감을 느끼며
③ 자기공개단계 : 상대방에 대한 신뢰감이 증진되며 서로 자유롭고 솔직한 자기 표현을 하는
단계
④ 역할탐색단계 : 밀접한 관계 속에서 자신의 역할을 구축해가고 상대방의 역할에 대해 기대를
형성한다.
⑤ 역할조화단계 : 서로에 대한 역할 기대와 역할 수행이 상호보완적인 조화를 이루어 간다.
⑥ 상호결정단계 : 서로의 역할을 수용하여 확정하고 동반자로서의 정체감과 일체감을 느낀다.

 

(2) 직업의 선택과 준비
- Super는 직업선택은 자아개념의 발달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하면서 직업선택 과정을 5단계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① 직업개념 형성기(14세~18세) : 직업 활동을 하는 자신의 이미지를 자아개념에 포함시킨다.
(결정 단계)
② 희망직업 세분화 단계(18세~21세) : 선택가능한 직업의 범위를 좁히고 그에 필요한 기술과
전문 지식을 습득한다. (구체화 단계)
③ 직업수행단계(21세~24세) : 직업훈련과 교육을 마치고 직업세계로 진입한다. (실행 단계)
④ 안정단계(25세~35세) : 자신에게 적합하다고 평가한 직업에서 어느 정도 안정을 이루는
단계(안정화 단계)
⑤ 공교화 단계(35세 이후~) : 자신이 선택한 직업분야에서 높은 지위를 획득하고 능력을
인정받고 성공하는 단계
여기서 구체화 단계와 실행 단계, 안정화 단계는 청년기에 속하며 직업에 대한 준비와 선택의
중요한 시기이다.

 

(3) 성역할 정체감 확립
- 성인이 된 이후에 사회적 역할을 적절히 수행하기 위해서는 청년기에 성역할 정체감(sex-role
identity)을 형성해야 한다. 성역할 정체감이란 사회가 특정 성에 적절하다고 인정하는 (남자 또는
여자로서 특정 지어질 수 있는) 특성, 태도, 가치관, 흥미 등을 동일시하는 과정으로 그 성에 따른
사회의 역할기대를 내면화하는 과정이다.

 

- 성역할(sex-role)을 정신분석이론에서는 Freud의 성심리 발달이론 5단계 중 3단계인 남근기에
남자아이는 Oedipus Complex, 여자아이는 Electra complex를 경험하게 되는데 이러한 콤플렉스를
해결하기 위한 수단으로 성 역할 동일시가 이루어지면서 형성된다고 하였다.

 

- 사회학습이론에서는 성역할은 직접학습과 관찰학습 즉, 어떤 model을 보고 학습한다고 한다.
직접학습이란 부모, 교사, 친구가 성에 적합한 행동은 강화하고 성에 적합하지 않은 행동은 벌을
줌으로써 학습이 이루어진다고 보고 있다. 그리하여 남아는 단호하고 경쟁적이며, 여아는
얌전하고 협동적으로 자기 성에 적합한 행동을 학습하고 이러한 행동 유형은 강화를 통해서
내면화된다고 한다.

 

2. 청년기의 발달과 사회복지 실천과제
- 우리나라 청년들은 2년 정도 군대 생활을 해야 한다. 조직적인 군대 생활은 기존에 자신이
영위했던 행동양식과는 전혀 다른 새로운 행동양식을 요구하기 때문에 많은 부적응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다.
- 군대 생활 중에 종종 일어나는 총기사건 등은 우리나라가 아직 군인복지(military welfare)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기 때문에 발생하는 사건으로 볼 수 있다. 그러므로 군대에 입대하기
전에 군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군대 생활을 하는 청년들의 생활실태를 파악하고 그들의
복지욕구를 분석하여 군인사회복지 실천모델을 개발하여야 한다.
- 청년기는 직업선택과 준비가 중요한 과업 중에 하나이므로 자신의 적성, 취미, 흥미, 성격,
가치관, 태도, 자아 기대 등에 맞추어 자신에게 알맞은 직업을 선택할 수 있도록 직업에 대한
다양한 정보와 전문적인 자질을 기를 수 있도록 환경을 마련해 주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본다. 현재 우리나라는 청년 실업자들이 많은 관계로 청년들이 직업선택에 대한 큰 부담을 갖고
있기 때문에 다양한 방법으로 이들을 도울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 청년기에 선택한
직업에 따라 성인기의 삶의 방식이 결정되기 때문에 개인의 인성과 사회
경제적환경적인 면을
고려하여 자신에게 알맞은 직업을 선택할 수 있도록 원조해야 한다. 그러므로 사회복지기관에서는
청년들을 위한 직업적성검사를 실시하고 직업훈련, 고용정보제공, 취업알선 사업 등을 전개해
나가야 한다.
- 청년기에는 이성교제와 결혼도 중요한 발달과업 중의 하나이므로 청년기의 사랑과 결혼생활에
대한 다양한 정보제공과 예비 부모 교육프로그램, 예비부부교실 운영 등을 실시하여 원만한
가정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현재 우리 사회는 결혼초기에 이혼하는 가정이
늘어나고 있어 이에 대한 대비책도 필요하다고 본다.

 

3. 연구 과제
(1) 청년기의 인지발달이론을 Piaget의 이론과 다른 학자들의 이론을 비교하여 정리해 보시오.
(2) 현재 우리나라의 이혼 실태를 원인별로 분석해보고 이혼가정을 어떻게 지원할 수 있는지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해 보시오.
(3) Super가 제시한 직업선택 단계 중 여러분은 어느 단계에 속해 있는지 알아보고 자신이 하고
싶어 하는 직업이 무엇이며 왜 그 직업을 선택하고 싶은지 이유를 설명해 보시오.
(4) 사회복지관을 방문하여 청년들의 직업을 원조할 수 있는 프로그램은 무엇이 있으며 청년
실업을 줄이기 위해 어떤 내용이 더 포함되어져야 하는지 분석해 보시오.
(5) 남성, 여성이 갖춰야 할 성역할 정체감을 설명해 보시오.
(6) 군인복지(military welfare)가 제대로 이루어지려면 어떠한 실천이 필요한지 구체적으로 제시해
보시오.
(7) 청년기에 해결해야 할 가장 중요한 과업은 무엇이며 왜 그러한지 토론해 보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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