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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사회복지사 및 복지학과, 공무원 시험 대비 필수과목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요점 요약 정리 8. 청소년 발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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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청소년 발달

1. 신체운동, 인지, 심리, 사회적 발달

 

1) 신체 운동 발달
- 청소년기의 신체적 변화의 특징은 급속한 성장과 생식능력의 획득이다. 이러한 신체적 발달특성
때문에 제2의 성장급등기(second grouth spurt)라고 부른다.
- 청소년기에는 생식기관의 성숙과 제2차 성징의 출현을 보이고 소화기, 폐, 심장과 같은 내부
기관도 급속하게 성장한다.
- 청소년기에는 신체적 성장비율이 이전보다 2배 정도 빨라지고, 성장급등기간은 약 2.5~3년
동안 지속되며, 일반적으로 남자보다 여자가 2년 정도 빠르게 성장하지만 청소년기가 끝날
무렵에는 남자의 신체적 발달이 더 우세해진다.
- 성장급등이 이루어지는 시기의 남자는 1년에 10cm 정도, 여자는 8cm 정도씩 성장하여
청소년기가 끝날 즈음에는 남자는 170cm 정도, 여자는 157cm 정도에 이른다. 신장의 증가와
더불어 몸무게의 증가도 동시에 이루어지는데, 남자는 20kg 정도, 여자는 16kg 정도 증가하며,
여자의 경우 체지방이 증가하여 둥근 외모를 갖게 되는 반면, 남자는 오히려 체지방이 감소되어
모가 난 외모를 갖게 된다.

 

- 남자는 안드로겐이라는 남성 호르몬으로 인해 어깨가 넓어지는 반면 여자는 에스트로겐이라는
여성 호르몬으로 인해 골반 부위가 넓어진다.
- 여자에게 나타나는 사춘기의 분명한 징후는 생리(menstruation)이다. 초경(menarche)은
일반적으로 12~13세에 시작되고 평균 50세경이 되면 폐경(menopause)이 된다. 생리 초기에는
배란이 되지 않고 초경 후 12~18개월이 지나야 임신이 가능하다. 일반적으로 생리 주기는
여자의 기분과 감정 변화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므로 정신보건 전문가들 중에는 여자의
정신병리를 이해하는 데 생리주기를 고려하는 경우가 많다.
- 남자들은 급격한 신체적 성숙 때문에 한동안 혼란스러워 한다. 신장이 커지고 근육의 힘이
절정에 달하면서 스스로 신체에 대해 어색함을 느끼기도 하지만 이러한 변화는 운동 활동과
경쟁력을 증가시켜 긍정적인 신체상을 낳게 된다. 또한 목소리도 굵어지고 수염이 자라며 체모가
생기고 음경이 자라면서 사정(ejaculation)을 경험하는데, 일반적으로 청소년의 80% 정도가 한
달에 한 번 정도 몽정을 한다. 이러한 경험은 성적 쾌감과 동시에 죄의식을 동반하기도 한다.

 

◎ 청소년기에 일어나는 급속한 신체적 변화로 청소년들에게 미치는 심리적 영향은 다음과 같다.
① 청소년들로 하여금 자신을 더욱 성인에 가깝게 해 준다.
② 성역할에 대한 동일시를 강화한다. 즉, 청소년기의 신체적 변화는 남자는 좀 더 남자로서,
여자는 좀 더 여자로서 자신을 받아들이도록 한다.
③ 신체적 변화 중에서도 특히 성적 성숙에 따라 일어나는 현상들을 청소년들로 하여금 양면적인
감정으로 반응하게 한다.
④ 이와 같은 급속한 자신의 신체적 변화에 관심이 집중되어서 청소년들은 자기도취적인 상태에
빠지는 경향이 있다.

 

2) 인지 발달
- 청소년기의 사고는 점차 성인과 유사해지면서 아동기와는 전혀 다른 유형의 사고를 한다.
Piaget는 청소년기를 그의 인지 발달 이론의 마지막 단계인 형식적 조작기(formal operational
period)로 보았다.
- Piaget에 의하면 형식적 조작 능력은 11, 12세에 시작해서 15~20세 사이에 완성된다고 한다.
청소년기에는 청소년 자신의 지각과 경험보다는 논리적인 원리에 의해 지배를 받기 때문에
추상적인 사고가 가능해지며, 경험하지 못한 사건에 대한 가설을 설정하여 미래의 사건을 예측할
수 있게 된다. 즉 경험해 본 적이 없는 사건에 대해서도 인과관계를 추론할 수 있다는 것이다.
- 그리고 모든 가능한 개념적 조합을 고려할 수 있으며 사건이나 현상과 관련된 변인을 동시에
다 룰 수 있는 사고능력의 발달이 이루어진다.

 

◎ 구체적으로 청소년기에 출현하는 새로운 개념적 기술들은 다음과 같다.
① 두 범주 이상의 변수를 실제로 조작하지 않은 채 정신적으로 다룰 수 있게 된다.
② 사건이나 관계가 미래에 변화한다는 것을 사고에 고려해 넣을 수 있다.
③ 일어날 수 있는 사건들의 연속에 관해 가설을 세울 수 있다.
④ 자신의 행동결과를 예측할 수 있다.
⑤ 일련의 진술이나 문장에서 논리적 일관성의 유무를 구분한다.
⑥ 자신과 자신이 속한 세계에 대해서 상대론적 입장에서 생각할 수 있게 된다. 즉 자신의
가치관이나 행동양식은 자기가 속한 사회의 규범 때문이라는 것을 이해함으로써 다른 사회에
속한 사람은 그 사회의 규범에 따라 자신과 다른 방식으로 행동할 수 있다고 기대한다. 따라서
다른 사람에 대한 이해와 포용력이 증가한다.

 

◎ 형식적 사고의 질적 발달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① 다양한 역할 수행이 요구되는 상황에 직면함으로써 두 개 이상의 변인을 정신적으로 조절하는
능력을 갖추어야 하며
② 이질적인 성원으로 구성된 동년배 집단에 참여하여 다양한 경험을 하고
③ 학교수업을 통해서 논리적인 사고능력을 길러나가야 한다.

 

3) 심리적 발달
(1) 정서 발달
- 청소년기에는 정서가 매우 강하고 변화가 심하며, 극단적인 정서경험을 한다. 이러한 정서적
특성 때문에 청소년기를 질풍노도의 시기(storm and stress period)라고 부른다.

 

- 청소년기의 극단적 정서변화는 성적 성숙과 많은 관련성을 갖고 있다. 청소년은 2차적 성적
특징의 발달과 그로 인한 성적 충동으로 인해 성적 색채가 강한 정서를 경험하게 되며, 성의식이
높아짐에 따라 성적 수치심이 강해지고 이성에 대한 호기심도 있으면서 이를 거부하거나 반대로
허세적인 반항적 행동을 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 청소년기는 감정이 격하고 기복이 심하여 낙관적비관적 감정이 교차하기도 하고 자부심과
수치심을 강하게 경험하기도 한다. 또한 부모나 형제, 친구들이 공유할 수 없는 감정의 경험을
통해서 고립감을 느끼기도 한다. 다양한 감정 중에서 강한 수치심, 죄의식, 우울, 분노, 수줍음
등은 문제가 될 수 있다. 이렇게 강력하고 변화가 심한 청소년 시기의 주요과제는 자신의 감정에
보다 관대해지는 것이다.

 

- 이것은 자신의 격한 감정을 받아들이고 이러한 감정상태에 과민하게 반응하지 않는 것을
말한다. 가령 감정의 표현이나 수용에 엄격한 청소년들은 자신의 강한 감정상태에 대해
부끄러움을 느끼고 표현을 억제하기 때문에 사회적 고립이나 부적응 행동을 가져올 수 있다.
반면에 충동적이고 감정을 일으키는 자극에 즉각적이고 충동적인 반응을 보이는 청소년들은
비행행동을 보이기도 한다.

 

- 청소년기에는 자아의식이 서서히 발달하면서 청소년은 혼자 있고 싶어 하고 고독에 빠지기
쉽다. 또한 자신을 타인과 비교해서 부족하다고 느끼고 타인 앞에서 위축되는 느낌이 강화되어
열등감에 휩싸이기도 하며, 이상과 현실 사이의 괴리를 목격하고서 실존적 공허감에 빠지기도
한다.

 

- 청소년기의 이러한 급격한 정서 변화로 어떤 청소년의 경우에는 부정적인 정서 경험을
지나치게 억압하여 우울증이나 신경성 식욕부진증(anorexia nervosa)에 걸리기도 하는 반면에
정서에 대한 통제가 잘 이루어지지 않고 지나치게 충동적으로 반응하는 경우에는 비행행동을
보이기도 하기 때문에 청소년기에는 자신의 정서변화에 대한 인내을 길러야 하며, 타인의 반응에
지나치게 민감하게 반응하지 않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2) 자아정체감 발달
- Erikson(1959)은 청소년기의 주요 발달과업이 자아정체감을 형성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이
시기에 제시되는 의문은 “나는 누구인가? 무엇을 할 것인가? 나의 미래는 어떻게 될 것인가?”라는
자아정체감을 형성하기 위한 과정이라고 하였다.
- 자아정체감(ego identity)은 자신의 독특성에 대한 비교적 안정된 느낌을 갖는 것으로, 행동이나
사고 혹은 정서의 변화에도 불구하고 변화하지 않는 부분이 무엇이며 자신이 누구인가를 아는
것이다. 자아정체감을 지닌 사람은 개별성, 통합성, 지속성을 경험한다고 한다. 개별성은 가치나
동기, 관심을 타인과 공유하더라도 자신은 타인과 구별되는 고유한 존재라는 것을 인식하는 것을
말하며, 통합성은 자신의 욕구, 태도, 동기, 행동양식 등이 전체적으로 통합되어 있다는 느낌이며,
지속성은 과거, 현재, 미래로 시간이 경과해도 자신은 동일한 사람이라는 것을 인식하는 것을
말한다.
- 자아정체감 형성은 아동기의 동일시 경험에서 시작된다고 볼 수 있다. 즉, 부모나 선생님,
친구들의 감정, 태도, 가치관, 행동을 자신의 것으로 받아들여 그것을 자기만의 독특한 총체로
통합함으로써 정체감이 형성되어 간다. 그러므로 정체감 형성은 부분적으로 어린 시절의 부모에
대한 의존으로부터 정서적인 분리를 포함한다. 청소년들이 안정된 자아정체감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신체적 성숙과 성적 성숙, 추상적 사고 능력의 발달, 정서적 안정성의 확보, 그리고
부모나 또래집단으로부터의 자율성을 확보할 수 있어야 한다.

 

- Marcia는 역할실험과 대안적 선택 중에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능력 즉, 위기(crisis)와 직업
활동, 종교, 정치이념 등의 수행에 몰입할 수 있는 정도 즉, 전념(commitment)이라는 두 가지
잣대를 활용하여 정체감 형성에 관련된 위기를 경험하였는가, 역할에 대한 전념이 있는가를
기준으로 자아정체감의 발달 상태를 다음과 같이 4가지로 나누었다.

 

① 정체감유실(identity foreclosure)은 부모나 사회의 가치관을 자신의 것으로 그대로 선택하므로
위기도 경험하지 않고 쉽게 의사결정을 내리지만 독립적인 의사결정을 하지 못하는 상태이다.
② 유예(moratorium)는 정체감 위기 상태에 처하여 정체감을 확립하기 위하여 다양한 역할
실험을 수행하고 있는 상태로서, 정체감 성취 또는 정체감 혼란 중 어느 방향으로도 나아갈 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 상태를 말한다. 대학은 청소년들이 유예상태에 머물면서 역할에 대한 다양한
실험을 하면서 그 결과로 정체감을 형성하도록 인도하는 기관이다. 대학시절은 정체감 형성을
위한 다양한 실험을 할 수 있는 시기이기 때문에 대학시절을 심리사회적 유예기간(psychosocial
moratorium)이라고 한다.
③ 정체감혼란(identity diffusion)은 정체감을 확립하기 위한 노력도 없고, 기존의 가치관에 대한
의문도 제기하지 않은 상태이다. 개인적 신념체계를 확립하지 못하여 자기 자신의 능력에 대해
회의를 품고 있으며, 직업역할을 수행하지도 못하는 사람들이 여기에 속한다.
④ 정체감 성취(identity achievement)는 위기를 성공적으로 극복하고 정치적 또는 개인적
이념체계를 확립하고, 자신의 의사에 따라 자율적 의사결정을 하며, 직업적 역할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상태를 의미한다.

 

4) 사회적 발달
(1) 친구관계
- 청소년기에는 우정이 가족 간의 애정보다 더 중요한 시기가 되므로, 청소년들은 가족과의
대화보다는 친구를 만나거나 전화나 컴퓨터 통신을 통해 친구와 연락을 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을
보내게 된다.

 

- 청소년들이 특정한 또래집단을 선택하는 것은 사회경제적 계층,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가치관,
거주지역과 학교의 성격, 특수한 능력이나 재질, 자신의 성격 등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하여
결정된다고 한다. 일단 한 집단에 속하게 되면 그들이 속한 집단의 구성원들은 사회적 활동,
공부방식, 이성교제, 취미 활동 등 삶의 다양한 측면에서도 서로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청소년들은 또래집단과 강한 유대관계를 형성하고 자신들의 집단 내 지위와 역할을
예측
평가하며 필요한 사회적 기술을 배우게 된다.

 

- 청소년기에는 호르몬 분비의 변화를 통하여 이성에 대한 관심을 갖게 되지만 실제로는 동성의
친구들을 더 많이 사귀며 가장 친한 친구 역시 동성의 친구인 경우가 많으며, 자신이 직면한
심각한 문제에 대해 의논하는 상대도 동성의 친구인 경우가 많다.

 

(2) 이성관계
- 청소년기 초기에는 아직도 동성의 친구관계가 중요하지만 이 시기에 이성관계가 새로운 관심의
대상이 되기 시작한다. 이성관계에 대한 관심의 증가는 성적인 성숙과 사회적 기대의 결과이다.
이성교제를 하는 단계를 처음에는 동성친구관계의 연장된 형태로 동성과 이성의 친구가 집단으로
접촉을 하다가 점차 개인적인 데이트를 하고 사랑에 빠져드는 단계로 옮아간다. 이러한
이성교제의 과정에서 청소년들이 이성을 대하는 태도는 매우 소극적이다. 즉, 청소년기에는
이성의 관심을 끌기 위하여 많은 노력을 하지만 막상 이성을 만나면 자신의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하지 못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우리나라 청소년의 경우 아직도 청소년기의 이성교제에 대해
부정적인 시각이 남아 있고 학업부담으로 인한 시간 부족 등으로 이성교제의 기회가 상대적으로
제한되어 있다.

 

- 그러나 최근 들어 청소년의 이성교제가 보다 유연성 있게 받아들여지고 있는 실정이다.
청소년기에 이루어지는 이성교제는 인생의 동반자를 찾는 것이 아니며 대체적으로 정신적 사랑에
머물러 있는 경우가 많다.

 

2. 청소년의 발달과 사회복지 실천과제

 

- 청소년기는 아동기에서 청년기로 전환하는 중간기 즉 과도기이다. 이 시기에 발달과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해야만 성인이 되었을 때 행복을 보장받을 수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대학입시라는 제도상의 문제로 청소년기에는 좋은 대학을 가기 위해 열심히 공부에 전념해야
하는 시기로 받아들여지고 있기 때문에 청소년들의 건전한 발달에는 별다른 관심을 기울이지
못하고 있다. 우리 사회의 이러한 무관심을 바로 청소년 문제와 청소년 비행으로 이어져 사회적인
문제가 되고 있다. 그러므로 사회복지 실천과제로서 청소년기의 발달과 관련하여 언급할 수 있는
것은 다음과 같다.

 

① 청소년기는 급격한 신체구조의 변화로 인해 일시적 신체불균형 현상을 경험하며 이로 인해
부정적인 신체적 이미지를 형성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사회복지기관에서는 의료기관 등과
연계하여 청소년기의 신체적 변화에 대한 이해를 돕는 교육프로그램, 식이요법지도, 몸매관리
프로그램 등을 개발
실시함으로써 청소년들의 건전한 신체발달을 도와야 한다.

 

② 청소년기는 신체적 성숙과 더불어 성적인 성숙이 특징적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최근 청소년의
임신과 출산, 성매매, 원조교제 등이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데 청소년기에는 보다 실질적인
성교육이 실시되어야 하고 부모와 교사는 개방적으로 청소년들과 의논하고 표현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 뿐만 아니라 성으로 인해 야기되는 심리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상담도 필요하다.

 

③ 최근 급속히 증가하고 있는 인터넷 중독, 약물중독 등은 문제가 심각하다. 이러한 중독 현상이
있는 청소년들은 상대적으로 자존감이 낮고 외부의 평가에 민감하고 외부자극을 주관적으로
인지하고 해석하는 데 왜곡될 가능성이 높고 또래 경험에서 위축되고 소외감을 더 많이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한다. 그러므로 사회복지 측면에서 건전한 여가활동을 돕고 제도권 밖으로
일탈된 청소년들이 건전한 사회적 역할을 학습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극적으로 개입하여야 한다.

 

④ 우리나라에서는 청소년비행문제의 해결을 위한 대책은 거의 사후대책에 국한되어 있다. 따라서
가족복지정책과 학교사회사업 등을 통하여 청소년비행의 발생을 사전에 예방하고 처벌위주보다는
성격과 행동의 교정과 사회복귀에 초점을 둔 사회복지적 개입이 필요하다. 비행 또는 범죄
청소년의 사회복귀를 지원할 수 있는 각종 직업훈련 프로그램이나 대안학교와 같은 교육프로그램
등을 실시할 필요가 있다.

 

⑤ 청소년기의 가장 중요한 발달과업은 자아 정체감을 형성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사회복지기관에서는 청소년들의 자아정체감 형성을 지원하기 위하여 집단상담프로그램개발,
진로지도, 자원봉사활동, 자아발달프로그램 등을 개발
실시하여 청소년들이 다양한 사회경험을
통하여 자신의 개성과 자질을 발견할 수 있도록 원조할 필요가 있다.

 

3. 연구 과제
① 청소년기에 급격한 정서적 변화로 일어날 수 있는 부정적인 측면을 설명
② 자위행위로 고민하고 있는 청소년이 상담을 요청해 왔다고 가정하고 이때 사회복지사로서
어떻게 고민을 해결해 줄 수 있는지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
③ 청소년들이 사용하는 은어, 비속어 특히 컴퓨터 통신에서 사용되는 용어를 살펴보고 어떻게
대처할 수 있겠는지 그 방법에 대해 토론.
④ 인터넷 중독이나 약물중독 등으로 고민하고 있는 청소년이 있다고 가정하고 이들을
구체적으로 어떤 방법으로 개입하여 원조해 줄 수 있겠는지 그 방안을 제시.
⑤ 어떤 청소년들이 성폭력 피해를 입었다고 가정하고 사회복지사로서 어떻게 원조할 수 있는지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
⑥ 청소년의 흡연과 음주가 청소년의 신체
정서사회적으로 미치는 부정적인 측면을 설명.
⑦ 청소년 자원봉사 활동이 청소년기의 발달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에 대해 설명.
⑧ 청소년 비행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사회복지적 대책을 구체적으로 제시.
⑨ Erikson은 대학은 청소년들이 자아정체감을 형성하도록 인도하는 기관이라고 했고 대학시절을
자아정체감 형성을 위한 다양한 실험을 할 수 있는 시기로 보고 대학시절을 심리사회적
유예기간이라고 하였다. 현재 나는 자아정체감을 형성하기 위하여 어떠한 노력을 하고 있는지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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