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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사회복지사 및 복지학과, 공무원 시험 대비 필수과목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요점 요약 정리 7. 아동기 발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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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아동기 발달

1. 신체운동, 인지, 사회정서, 언어발달


1) 신체
운동발달
- 아동기의 성장 속도는 영아기나 유아기에 비해 느리다. 학동기 동안 평균적으로 매년 2~3인치
정도 성장하며, 3~5파운드 정도 몸무게가 늘어난다. 외형적으로 학동기에는 키는 커지고 살은
빠져서 말라보이며, 팔과 다리가 유난히 길어 보인다.
- 이러한 신체적 성숙은 초등학교 입학 시기에는 남아가 여아보다 신체적 성숙이 더 빠르지만
11~12세경에는 여아의 신체적 성숙이 남아보다 더 우세해진다.
- 또한 학동기 초기에 유치(20개)가 빠지기 시작하여 보통 초등학교 3학년 이전에 새로이
영구치(28~32개)가 나오게 된다.
- 이 시기 동안 뇌의 크기는 성인의 수준에 이르게 되어, 머리의 성장은 더디어지나 기능에
있어서는 발달이 계속된다. 12세경이 되면 뇌 중량이 성인의 95% 정도에 이르게 된다. 학동기
무렵 아동의 면역적 저항력이 보다 발달하기 때문에 유아기에 비하여 질병 감염률이 떨어지고
나은 건강 상태에 머무른다.

 

- 성장과 증진된 공간적 신체 협응 능력으로 인하여, 아동들은 달리기, 점핑하기, 균형잡기와 같은
운동 통제력이 발달된다.
- 반응 시간이 짧아지면서 아동들은 공을 던지고 잡는 기술이나 팀 스포츠에서 사용되는 다른
기술들에 있어서 유능해진다.
- 학동기의 소근육 운동 발달은 정교화 단계를 맞이하게 되는데, 아동들의 쓰기와 그리기는 보다
통제적이며 정확해진다. 전반적으로 여아들이 소근육 발달에 있어서 남아들을 앞서고, 남아들은
힘이 필요한 대근육 운동에서는 여아들을 앞선다.
- 12세경이 되면 팔, 어깨, 손목의 근육을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이 거의 성인의 수준으로 되므로
성인이 할 수 있는 운동은 대부분 할 수 있다.

 

2) 인지 발달
- 이 시기의 아동들은 사고와 추론 능력에 있어서 전형적인 유아기와는 다르며 Piaget의 인지발달
단계 중 구체적 조작 단계에 이르게 된다. 아동은 이제 초기 사고의 기초였던 물리적 활동에
반대되는 정신적 표상의 사용에 있어서 보다 유능하고 유연하게 된다. 사물과 사건에 대한 정신적
표상을 사용함으로써 아동은 다른 사람의 관점을 이해하고, 한 번에 여러 가지의 측면에 집중할
수 있으며, 대부분의 물리적인 조작의 가역적인 특성을 이해하기 시작하면서 보존 개념을 갖게
된다. 또한 학동기 동안 아동들은 길이, 무게, 크기와 같은 준거에 따라 순서적으로 사물을 배열할
수 있는 서열화 능력을 완성한다.
- 이 시기 아동들은 가설적이고 추상적인 상황이 아닌 구체적인 상황에 대해서는 삼단논법적인
논리를 이해할 수 있고, 공간적인 사고에서는 보다 유능성을 나타낸다. 예를 들면 5~6세 아동은
마주한 사람이 있을 때, 오른쪽
왼쪽의 방향을 혼란스러워하지만, 7~8세 무렵 정신적으로 방향을
바꾸어 사고할 수 있고, 마주한 사람의 측면에서 오른쪽
왼쪽을 이해할 수 있게 된다.

 

- 학동기 아동은 매우 호기심이 많다. 아이들은 모험을 즐기고, 바깥 세상을 배우고 싶어 하며,
독서를 통해 적극적으로 정보를 축적시킨다. 이러한 아이들은 꿈과 환상의 동화나 재미있는 책,
동물
모험초자연(신비)영웅 등에 관련된 이야기를 즐겨 읽는다. 학령기 아동은 구체적(실제)이고
추상적(단지 생각 속에 존재) 경험을 모두 필요로 한다. 아이들은 학교에서 교과 학습을 하며,
자유시간에는 예능이나 취미활동에 관심을 갖는다. 이 시기의 아동은 구체적 조작 사고가
발달함에 따라 인과관계를 추론할 수 있으며 분류, 서열화, 유목포함(상위유목과 하위유목을
이해하는 능력)을 이해할 수 있으며 읽기, 쓰기, 셈하기 등 기본학습뿐만 아니라 이야기, 놀이
등을 창조적으로 만들어 낼 수 있게 된다.

 

3) 사회정서 발달(1)
- 아동은 성장함에 따라 분화된 다양한 정서적 감정을 느끼며, 정서를 나타내는 표현 방식도
유아기와는 몇 가지 차이를 드러낸다. 학동기의 정서 표현 방식은 언어와 기타의 방법을 사용하여
정서를 표현할 수 있으며, 특히 아동기는 모방성이 강하므로 성인과 같은 정서 표현을 학습하여
성인과 같은 정서 표현을 하며, 점차 유아적 정서 표현 방식은 억제된다.
- 학동기에 정서 발달은 여러 가지 다양한 방식으로 분화되는데, 즉 애정, 기쁨, 공포, 불안, 분노,
질투, 호기심 등의 정서 유형이 발달하며, 정서 이해 능력에 있어서도 인지 발달의 영향으로
상황에 따라 다양한 정서가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하게 된다.
- 아동의 애정은 먼저 그들의 부모나 가족들로부터 영향을 받아 발달되어 학동기가 되면 생활의
장이 확대되어 교사나 친구에 대한 애정이 나타난다. 애정의 발달면에서 보면 6~7세경에는
부모와의 애정 관계가 중심이 되며 특히 어머니에 대한 애정이 많다. 8세경에는 남녀같이
아버지에 대한 애정이 깊어지며, 9세경에는 부모의 애정에 비판적이 되고 10~12세경에는 애정이
교사나 친구에게로 향한다.

 

4) 사회정서 발달(2)
- 아동기의 공포 요인은 유아기와는 달리 직접적인 자극으로 인한 공포는 점점 줄어지고 상상적,
비현실적, 가상적, 초자연적인 것에 대한 공포가 많아지며, 특히 이 시기는 학동기이므로
학교생활의 여러 가지에 대하여 공포심을 가진다. 특히 4~5학년 시기에 학교 공포증이 가장
흔하게 나타난다.
- 분노의 정서에 있어서는 유아기에는 구속이나 간섭에 부딪쳐 분노를 일으키지만 학동기에는
소망의 금지, 진행 중인 활동의 방해, 꾸짖기만 하는 것, 다른 아동과의 불리한 비교를 하는 것
등이 분노의 원인이 된다. 가급적 분노를 자극해서는 안 되며 일상생활에서도 사소한 일로 분노를
유발할 때는 사회생활에 지장이 많아지므로 적절한 지도로 제거해 주어야 한다.
- 질투는 분노와 공포 그리고 애정이 혼합된 정서로서 자신에게 향하던 사랑이나 관심이 다른
대상에게 옮겨질 때 나타난다. 자신이 받고 있는 사랑이나 관심의 정도가 강할수록 질투도
강해진다. 대체로 질투심은 내성적인 아동보다 적극적이고 공격적인 아동일수록 강하며 남아에
비하여 여아가 더 강한 편이다.
- 사회적 발달에 있어서, 학동기 아동은 충동적이고 장의존적인 성격 특성이 보다 사려적이고
장독립적인 경향으로 발달되어 가는 경향을 보이며, 특히 도덕성이 발달하고, 성 역할 개념을
습득하게 된다.

 

5) 사회정서 발달(3)
- 아동의 사회화 과정은 도덕성의 발달과 깊은 관련을 맺고 있는데, 도덕성의 발달은 어린 시기에
이미 기초가 형성되며 학동기 동안에 확고하게 형성되어 간다. 4~10세 아동은 타율적 도덕성의
단계에 있다.
- 학동기 아동은 확고한 성 정체감을 형성하게 되어 성 항상성을 갖게 되고, 동성의 또래와 더
밀접한 관계를 갖게 된다. 학동기는 또래 문화가 모든 영역에서 커다란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또래와의 관계를 통해서 자기에 대한 개념과 역할 수용능력이 증진된다.
학령기 아동은 혼자서 시간을 즐기기도 하고 많은 시간을 공상하며 보내기 때문에, 조용한 활동
기회를 제공해 주어야 한다. 또한 이 아이들은 연극이나 음악회에 실제로 참여하며 즐거워하고,
창의적인 글쓰기를 좋아한다.
- 친구가 아주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데, 이 시기에는 가족보다도 친구의 영향을 더 받는다.
또래집단은 대개 동성집단으로 같은 연령층, 같은 취미, 그리고 지능이 비슷하다. 학령기 아동은
종종 집단의 일부가 됨으로써 타인을 모방한다. 이때는 유행, 우상(가수, 영화배우, 스포츠 선수)과
수집활동이 공통적인 관심거리다. 텔레비전과 영화가 행동모델을 제공해 주기도 한다. 보통 단체
활동에 가입한다. 우주소년단, 보이스카우트, 걸스카우트, 스포츠, 캠프 등이 의미 있는 활동이라
할 수 있다. 긍정적인 역할 모델과 확고하고 일관성 있는 지도지침은 아이들이 정체감을 형성하는
데 도움을 준다.
- 여아들의 관심 영역은 스포츠, 게임, 인형놀이, 가사 돕기, 독서, 어린 동생과 놀기, 친구 집에
가서 자며 놀기, 춤추기, 전화 걸기, 비밀 이야기하기, 일기 쓰기 등이 포함된다. 한편, 남아들의
관심 영역은 스포츠, 게임, 묘기 부리기, 독서, 어린 동생과 놀기, 탐험과 자연탐구 등이다.
- 또한 이들은 인정받고 비평받는 것 모두에 민감하다. 아이들은 남이 자기를 좋아해 주도록
관대하고 협조적이 된다. 긍정적인 강화는 아이들이 바람직한 태도로 행동하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긍정적인 자아 존중감의 발달을 강화시킨다.

 

6) 사회정서 발달(4)
- 학령기 아동은 또래집단에 동조하지 못하는 것에 두려움을 느끼고 또래의 압력에 쉽게
동조하는 경향이 있다. 그 밖에도 학업에서의 실패, 무서운 이야기, 상처, 부모나 친구 또는
자신의 죽음 등에 두려움을 느낀다. 이런 아이들에게 자신의 무서움이나 두려움을 표현하도록 해
주며, 노력하면 괜찮을 것이라는 점을 확신시켜 준다. 그리고 상상력의 사용을 타당화시키고
안전에 관한 예방책을 가르친다.
- 아동기의 정서장애 중에서 대표적인 것이 등교 거부증(school refusal) 또는 학교 공포증(school
phobia)이다. 특히 가정생활과 학교생활에 조화가 이루어지지 못할 경우에 공포증이라는 정서
장애로 나타나게 된다. 아동기의 친구관계의 특성을 살펴보면 7~8세경에는 동성친구하고만
어울려 놀며 이성친구에 대해서는 배타적인 관계를 유지한다. 9세경이 되면 아동은 집단을
형성하여 함께 행동하기를 좋아한다. 이러한 집단을 짝패(clique) 또는 도당(gang)이라고 하는데,
이는 집단으로 행동을 하는 과정에서 반사회적인 행동을 할 위험이 내재되어 있다는 의미에서
사용되는 것이지 반드시 부정적인 의미를 함축하고 있지는 않다.

 

7) 언어 발달
- 아동기의 언어 능력은 인지적 발달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유아 시기의 극적인 언어 확장은
학동기에서는 단순한 언어적인 자기표현에서 자기표현을 문자로 적을 수 있는 상태로의 전환을
의미한다. 수용적 언어 능력에서는 단지 듣기에서 읽기로 증진을 의미하며, 표현적 어휘는
말하기에서 의사소통 과정을 쓰는 것으로 확장된다. 그리고 학동기 아동의 새 단어 습득 능력은
이전의 시기에 비하여 월등한 진전을 보인다.
- 자기중심성을 벗어나 다양한 관점을 인식할 수 있는 인지적 능력은 학동기 아동의 의사소통
능력에 있어서도 다양한 화자의 관점을 받아들일 수 있게 된다. 나타나는 발달적 특징에 있어서,
학동기 아동들은 유머나 농담을 즐기며, 지나치리만큼 말이 많은 경향을 나타낸다. 창의적인 언어
표현을 사용하며, 사실에 근거한 질문을 많이 한다. 이야기 꾸미기, 동극, 인형극 등을 좋아하고,
성공적으로 읽고 쓰기를 학습한다.

 

2. 아동기의 발달과 사회복지 실천과제
- 아동기에도 신체적 성장에 필요한 영양공급이 적절히 이루어져야 한다. 그러나 결식아동이
아직까지 우리 사회에 존재하고 있기 때문에 도시락 배달 서비스 등의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아동의 신체발달을 지원해야 한다. 또한 지나친 영양 공급으로 인해 비만아동의 수가 점차
늘어나고 있어 이에 대한 대책도 마련되어야 한다. 아동기의 비만은 아동의 신체발달뿐만 아니라
심리
사회적인 발달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사회복지기관에서는 아동의 영양관리
프로그램이나 비만교실 등을 개설하여 심리
사회적으로 위축된 아동을 지원해야 한다.

 

- 또한 장애아동의 조기치료와 재활을 위해서 장애아의 조기치료 및 특수교육기관이 증설되어야
하며 특수교육을 받은 전문 사회복지사나 전문가들이 배치되어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뿐만 아니라 장애아 가족을 지원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제공하고 장애아
통합교육을 실시하여 비장애인과 함께 일반 학급에서 수업을 받을 수 있는 학교사회사업
프로그램도 개발하여 실시하여야 한다. 아동기의 아동학대 문제도 사회적인 이슈가 되고 있으므로
아동의 신체적 학대, 정서적 학대, 성적 학대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도 필요하다. 또한
유아기 때 격리불안을 느껴 아동기에 학교 공포증(school phobia)을 보이는 아동을 위한
개인상담이나 가족치료 프로그램도 실시할 필요가 있다.

 

- 아동기의 사회성 발달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맞벌이 부모를 둔 자녀들이 방과 후 적절한 보호를
받지 못하는 경우 보육시설의 방과 후 반이 필요하다. 사회복지기관에서 방과 후 아동보호
프로그램으로 연결해 주어야 한다. 또한 아동기의 사회성 미발달로 인해 품행장애(conduct
disorder)를 보이는 아동이 있기 때문에 사회복지사는 아동의 품행장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임상적 지식과 실천기술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그 외 학습장애를 겪는 아동을 원조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도 모색해야 한다.

 

3. 연구 과제
1) 아직도 우리 사회에는 결식아동이 존재하고 있다. 이를 위한 대책을 어떻게 마련할 수 있는지
구체적으로 방안을 연구해보도록 합시다..
2) 비만 아동이 아동기의 사회
정서적 발달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에 대해 토론해 보시오.
3) 아동학대 사례를 찾아보고 아동학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사회복지 대책을 구체적으로
제시해 보시오
4) 시설에서 생활하는 아동과 가정에서 생활하는 아동을 발달적인 측면으로 나누어 장
단점을
제시해 보시오.
5) 부모가 맞벌이를 하고 있으나 경제적인 사정으로 방과 후 교육 서비스를 제대로 받지 못하는
아동이 있다고 가정하고 사회복지사로서 어떻게 원조할 수 있는지 방안을 제시해 보시오.
6) TV가 아동기의 발달에 미치는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을 논의해 보시오.
7) 장애아동을 위한 통합교육 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해 보시오.
8) 우리 주변에 품행장애(conduct disorder)를 보이는 아동이 있다고 가정하고 사회복지사로서
어떻게 개입하고 원조할 수 있는지 방안을 제시해 보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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