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유아교수방법론

보육교사, 보육학, 어린이집, 등 영유아교수방법론 요약 정리 4. 영유아 교수 학습 계획 및 평가

반응형

4장 영유아 교수 학습 계획 및 평가

<영유아를 위한 보육 교육과정을 계획 할 때 고려해야할 사항>

양육과 교육이 균형을 이루도록 구성, 개별적인 발달요구를 고려, 일상경험을 바탕을 통합적으로 구성, 자발적 놀이중심, 자발적인 흥미와 우연한 사건이 통합되는 발현적 교육과정으로 구성, 상호작용이 중심

 

<학습목표설정>

교육목표는 교육목적으로부터 도출, 교육 보육과정의 구체적인 행동지침이 된다. 교육목적에 비해 덜 포괄적이고 적용기간이 짧다.

학습목표는 비교적 단기간의 수업을 통하여 학습자가 성취해야 하는 내용을 상세하게 진술한 것으로, 기관과 교사의 교육철학, 영유아의 연령, 영유아의 사전경험, 영유아가정의 문화적 배경과 요구, 지역사회의 여건

 

<학습활동계획>

*영아를 위한 주제선정 원리

영아의 월령별 발달특성과 발달수준 및 흥미에 기초, 표준보육과정의 전 영역이 포함될 수 있는 주제선택, 친숙하고 구체적이며, 자주 경험하는 것부터 주제선정, 0세는 발달과 일상생활에 관련된 주제, 1년동안 주제와 연관된 활동을 통합적으로 계획 운영, 신입영아가 있는 경우 낯설어요주제를 통해 적응과 안정을 돕도록 함, 개별영아의 월령과 발달수준, 흥미에 따라 주제가 진행되는 순서와 기간을 융통성 있게 계획하고 운영, 0세의 보육계획은 1세 연령과의 연계고려

 

<월간 교육계획안의 작성 및 운영에서 고려해야할 사항>

연간교육계획에 기초하여 작성, 진행 중인 주제의 전개과정을 고려하여 주제를 연장할 것인지, 종료하고 새로운 주제로 전환, 새로운 주제를 추가 할 것인지 결정

영유아의 흥미와 요구를 반영하여 주제를 성정하며, 주제에 적합한 교육내용을 선정하고 목표를 설정

선정된 주제와 교육내용을 근거로 하여 환경구성, 교재교구 선정 및 활용방법을 계획

행사와 일정을 점검 할 수 있도록 하고, 영유아의 기관에서 발생되는 여러 변수를 고려하여 융통성있게 운영

 

<영유아평가>

발달특성상 관찰을 통한 평가, 부모와 교사가 영유아의 상태를 이해 할 수 있음, 발달상태와 영활동과정에서의 경험이 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평가, 추후의 보육계획을 작성하는데 유용, 영유아의 잠재력을 발달, 활동과정에서 수집된 정보를 통해 가능성을 확인, 잠재적인 발달 수준의 향상도를 파악, 평가의 결과는 영유아의 필요한 지원의 종류와 시기, 정도를 파악하는데 활용

*영유아평가를 주의할점

통합적으로 이루어져야함, 모든측면의 발달을 포함,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함, 다양한 방법을 통해 자료수집, 일과 속에서 자연스럽게 이루어져야함, 부모와 영유아를 이해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

*포트폴리오의 특징

수집은 일상학교생활에서 지속적으로 이루어짐, 유아의 활동과정에서의 작품과 성과물을 시간을 두고 수집하여 정리하는 것으로 시간의 흐름에 따른 유아의 변화를 볼 수 있으며 다면적인 평가 가능, 유아의 개인의 성과물을 장기적으로 수집하면서 이루어짐, 유아가 주도적으로 참여, 유아들의 활동결과와 생각, 변화등을 공유, 포트폴리오 평가는 연령, 발달수준, 능력에 따라 유연하게 적용할 수 있어서 개별적인 계획을 가능하게 함

 

<교사평가>

관찰을 토대로 한 평가,저널쓰기를 통한 평가, 수업 사례분석을 통한 평가(교수상황에서 실제로 일어난 사건에 기초하여 수업이 일어난 상황, 참여자, 사건 등을 자세히 기록하는 것으로 이러한 기록을 통해 성찰의 기회와 향후지도전략수집)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