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유아교수방법론

보육교사, 보육학, 어린이집, 등 영유아교수방법론 요약 정리 1. 영유아 교수 학습의 이해

반응형

제 1장 영유아 교수 학습의 이해

교수- 학문이나 기술을 가르치는 행위/ 가르치기 위해서 준비하고 평가하는 것을 포함하는 활동으로 정의, 학습자의 흥미와 성취욕구를 유발시켜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 교사의 의도적인 교육행위와 활동 및 우연적인 경험을 통한 활동으로 모두 포함하는 개념

학습-유아가 경험을 통해 자신의 내적 인지구조를 변형시키고 정교화하여 행동까지 변화를 가져오고 그 변화가 지속적으로 유지되는 상태

 

 

<영유아 교수 학습의 원리>

흥미의 원리- 영유아의 세심한 관찰을 통해 흥미를 파악

자발성의 원리- 영유아의 능동적 자발성을 교수 학습과정에 활용하여 영유아의 생활과 놀이를 중심으로 자발적인 흥미나 내적 동기를 이끌어 내기 위한 학습을 계획하고 실행

개별화의 원리- 영유아의 개개인의 특성과 기질을 고려하여 교수 학습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것, 영유아의 학습이 발달에 적합해야 한다는 근거를 두고 있음

놀이중심의 원리- 교사는 영유아 스스로 놀이활동을 구성하고 계획하는 데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하며 자연스럽게 몰입하도록 지속적인 격려와 안내를 해야 한다.

경험의 원리- 영유아가 직접 조작하고 체험할 수 잇도록 계획, 교육내용을 선정함에 있어 영유아의 생활경험을 바탕으로 계획되어야 한다.

구체성의 원리- 영유아에게는 추상적인 언어적 설명이나 상징보다는 사진이나 실물과 같은 구체성이 강한 매체나 신체로 직접 체험하고 현상을 경험하도록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영유아의 학습은 구체성의 원리에 따른 단계적 학습의 순서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하다.

융통성의 원리-영유아의 그날의 흥미와 상태. 학습준비도, 영유아의 개인차에 맞게 융통성 있는 교육활동 실행

통합의 원리-흥미에 맞게 하나의 주제에 대해 교과 간 내용이 통합, 활동영역 간 또한 교과영역 내에서 연결되도록 구성, 하나의 주제를 중심으로 통합된 일과로 운영, 주제의 심화와 확장

균형의 원리- 하루일과를 통하여 이루어지는 모든 활동과 제공되는 황경이 한쪽으로 편중되지 않도록 균형을 이루어야 함

 

<학습주기에 따른 교수학습과정>

제시단계-활동자료제시, 흥미와 현재사용하는 지식과 기술파악,탐색단계로 자연스럽게 전이되도록 시간제공

탐색단계-활동자료의 탐색안내, 적극적인 교수전략과 모델링, 조성하기

놀이단계-탐색한 경험을 놀이로 통합하도록 유도, 놀이경험을 공유할 수 있도록 격려, 비계설정,

놀이를 통해 표현하거나 탐색을 지원

놀이확장단계-추가활동자료를 제시, 다른활동영역의 자료와 통합하여 놀이확장, 관찰을 근거로 평가하며 이에 기초하여 연계된 놀이로 확장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