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유아교수방법론

보육교사, 보육학, 어린이집, 등 영유아교수방법론 요약 정리 2. 영유아 교수 학습방법의 유형

반응형

제 2장 영유아 교수 학습방법의 유형

<성숙주의>

발달에 대한 생득주의적 견해, 유전자에 의해 안내되는 개체 내부 구조의 전개 결과 또는 생리학적 성숙의 결과/ 인간을 스스로의 성장속도에 의해 자신의 내부 기제를 조절하여 스스로 발달하는 능동적인 존재, 일정한 정도의 성숙이 이루어진 다음 학습이 이루어져야함

*성숙주의의 기본관점

결정론적 발달관(미리 내부에 짜여진 생물학적 프로그램에 따라 일어남), 발달방향의 일관성,

개체 간 차이의 인정, 발달 내적 시간표, 준비도, 환경요인의 간접영향

*교수학습원리

관찰에 기초한 교수학습이 이루어져야함. 능동적인 유아중심의 놀이, 교사의 개입을 최소화하여 스스로의 선택을 통한 성장 기회제공, 개인차를 고려

*구체성 탐색학습법- 유아가 주변 환경과 사물, 대상을 직접 접하며 그 특성이나 성격을 파악하는 방법

 

<행동주의>

학습의 축적, 일련의 행동반응과 행동반응을 유도하는 자극, 행동반응을 지속시키는 강화의 점진적 조합, 경험을 학습의 중요한 요소, 교사의 역할을 지시적이고 주도적이다.

*기본관점

모델링을 통한 학습, 자극 강화를 통한 학습, 연습을 통한 학습

*교수학습원리

교사 중심의 설명학습법, 모델링을 통한 교수 학습이 이루어져야함, 강화-자극을 통해 교수학습이 이루어져야함, 구조적 환경과 구조화된 보육교육과정을 제공

 

<구성주의(상호작용주의)>

스스로 발달과정의 기회를 제공, 유전과 환경 모두가 발달에 동일한 영향을 미침

학습자는 교육의 대상인 동시에 교육의 능동적 주체, 준비된 환경에서의 탐색 경험이 중요할 뿐 아니라 유아끼리의 상호작용, 교사나 부모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유아는 지식을 구성해감

*교수학습원리

자기주도적인 탐구경험, 과정중심의 발견학습의 기회를 제공, 상호작용에 기초하여 교수학습이 이루어져야 함, 문제해결을 통한 인지발달이 이루어져야 함, 사회적 협력을 통해 발달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협동학습의 기회제공

 

<대 집단 활동 시 준비해야 할 사항>

공간- 충분히 넓은 공간, 프로젝터 상영이 가능하면서 출입문이 정면으로 보이지 않는 위치

일과 중 시간 안배- 영유아의 짧은 집중시간을 고려하여 연령별 차별화

활동의 성격에 맞는 활동계획- 동적인 활동과 정적인 활동의 순서를 균형있게 안배

다양한 교수매체와 교재교구준비

 

<주도적 역할에 따른 교수학습방법>

*유아중심의 교수학습법

탐구학습법- 학생들로 하여금 주어진 상황에서 문제를 인식하고 과학적이며 논리적인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지적능력이나 기능을 길러주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교수 학습 활동에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 불확실한 지식을 검증하고 재조직하며 새로 발견하고 탐색하는 활동이 특징임

문제중심학습법- 학습자의 흥미와 호기심을 유발시킬 수 있는 문제로부터 시작되는 학습법

교사는 조언과 안내자의 역할을 함

프로젝트접근법- 유아가 일상생활 관심사를 수업시간의 공통주제로 선정하여 탐구과정을 연속적으로 진행하는 활동, 구성주의에 이론적 기초를 두고 있음, 유아는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탐구과정에 참여하게 됨. 문제의 발생으로부터 시작되며 문제는 현실적이고 구체적이어야 한다. 해결방법은 학습자가 공동작업을 계획하고 수행하는 문제해결과정을 중시하는 특징을 가짐

*교사중심의 교수학습법

직접교수법- 구체적인 학습기술을 완전히 습득하기 위한 방향의 교사 중심 수업, 교사가 교수목표를 통제하며 학생의 능력수준에 맞는 교재를 선택, 수업내용을 일정한 속도로 보조 맞춤 부진아에게 효과적인 교수방법

설명학습법- 정보를 제공하는 활동에 적절함, 기존의 지식을 영유아에게 소개할 때 적합하다, 다양한 시청각 자료를 사용한다.

 

<교사중심 접근법과 유아중심 접근법의 비교>

구분 교사중심접근법 유아중심접근법
교수학습의 목적 교사가 설정한 목표대로 유아를 변화시킴
실체적 지식, 태도, 기능을 강조
유아의 지적 정서적 기능적 자아개발에 초점
행동적 지식, 태도 기능을 강조
교수절차 측정과 평가는 교사의 고유권한 측정과 평가에 유아가 참여
교수전략 단계적 설명, 반복, 모델과 강화, 대리결정, 영상적 교육매체 사용 탐구와 발견, 과정지향, 상호작용, 대화, 정보의 교류, 다양한 실물 매체 및 주변 자료
교수결과 교수목표의 달성
목표 지향적 인물
개인의 흥미와 관심 달성
개인의 관심과 적성에 부합하는 인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