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유아교수방법론

보육교사, 보육학, 어린이집, 등 영유아교수방법론 요약 정리 6. 영유아 교수학습방법의 실제1

반응형

6장 영유아 교수학습방법의 실제1

<일일교육계획안 작성>

연령과 기관에 머무르는 시간의 길이에 따라 다르게 구성된다. 날씨나 기관의 공간 상황에 따라 실외놀이와 대 소집단 활동을 융통적으로 운영하도록 계획한다. 영아반은 일상생활 지도가 더 큰 비중을 차지한다.

 

<주요 발문을 포함한 일일 교육계획안 작성>

자유선택활동시간은 영유아의 능동적 학습을 위해 가장 핵심이 되는 시간, 가장 긴시간을 자유선택활동에 할당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개별유아의 발달정도 고려, 그날 교사가 역점을 둘 필요가 있는 활동을 먼저 결정하고 그 활동의 성격을 고려하여 다른 활동으로 계획함, 활동영역을 명확히 하고 다양한 활동을 계획

 

<실내 자유놀이지도>

교사의 역할- 의사결정자, 촉진자, 계획자, 평가자, 보호자

 

<자유선택활동을 위한 계획과정에서의 교수원리>

유아들의 흥미와 발달수준, 개인차를 고려하여 주제와 교육내용을 선정, 발달영역과 통합되도록 교육과정을 계획, 교육계획안과 연계하여 흥미영역별로 풍부한 환경을 조성, 유아가 자신의 놀이활동과 자료를 자유롭게 선택하여 행동하도록 효과적으로 지도, 자신의 수업을 평가하여 그 결과를 교수 학습 개선을 위해 활용

 

<실내자유놀이를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지도방법>

흥미영역별 놀이지도를 위한 교과내용 숙지, 놀이를 미리 소개하고 함께 계획하기, 유아를 관찰하고 교육의 순간 결정하기, 활동목표에 알맞은 발문하기

 

<실외놀이 계획>

영역별로 가능한 공간을 구성하는 장기계획 고려, 영역별 다양한 공간 구성, 주간계획안의 경우 해당 주제나 기상상황에 따라 매일 영유아들과 함께 하기 좋은 실외놀이 활동을 유형별로 계획

실내자유선택놀이와 연계한 실외에서 하기 좋은 구성활동으로 다양하게 계획

 

<영유아의 대 소집단 활동지도>

동화감상- 표지소개하기-동화 읽어 들려주기-동화회상하기-느낀점 이야기하기

동극- 이야기에 대한 이해능력과 구성능력, 표현능력증진, 교사가 들려준 동화를 기초로 후속활동, 언어영역에서 교사가 읽어 준 책을 듣고 유아들이 자발적으로 전개

동시 감상 및 동시짓기- 우리말의 운율을 느끼고 즐기는 태도, 언어표현능력증진, 정서의 함양 및 창의력 발달

이야기나누기- 듣기와 말하기를 위한 좋은 집단 활동, 다른사람의 이야기를 듣고 이해하여 자신의 경험과 생각을 표현하는 대화능력을 키우고 주제와 관련하여 획득할 수 있는 개념을 명료화 시킬 수 있음, 유아의 생각을 듣고 구조적, 개방적인 질문을 통하여 격려, 어린유아는 소집단으로 이야기나누기함

집단게임- 언어적 활동, 타인의 기분을 인식하고 협력하는 기회, 언어,사회성,신체발달 유익함

새노래지도- 느낌이나 개념등을 다루는 어휘 또는 말을 이해하고 익힐 수 있도록 돕는다.

음악감상- 음악적 사건에 주의를 집중하여 듣는 것, 음악감상계획시에는 친근한 음악에서 친근하지 않는 음악으로 활동전개, 미묘한 변화에 집중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문화적 선호도를 갖도록, 한가지 개념을 위한 활동계획 후 점차 확장

현장학습- 영유아의 개념 습득을 위하여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경험을 통해 학습의 효과를 높이는 활동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