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유아교수방법론

보육교사, 보육학, 어린이집, 등 영유아교수방법론 요약 정리 3. 영유아교사의 역할과 상호작용

반응형

제 3장 영유아교사의 역할과 상호작용

<영아교사의 역할>

1)신뢰적 관계 형성자,2)민감한 반응자,3)자기통제력 형성 지원자,4)돌봄제공자,5)학습안내자 및 놀이지원자,6)관찰 기록자 및 평가자

 

<유아교사의 역할>

양육자, 의사소통자, 보육교육과정설계자(유아의 발달에 적합하고 흥미를 유발시킬 수 있는 교육환경을 제공하고 교육계획을 수립한다. 보육기관의 철학에 따라 교육목적을 세우고, 유아의 흥미에 기초한 경험이 되고 발달에 적합한 애용을 선정, 지역사회의 특성반영, 초등학교와의 연계성)

놀이촉진자 및 교육 수행자,사회적 관계지원자 및 갈등 중재자

 

<영아교사의 역할과 유별되는 유아교사의 역할>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여 호기심과 탐구심을 키운다, 지속적인 관찰을 통해 관심과 요구를 발견하여 그에 대응하는 융통성 있는 보육 교육과정을 운영, 유아 자신의 방식대로 배울 수 있는 기회제공, 동기유발시킬 수 있는 개방적인 질문, 탐구 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 제공

 

<상호작용의 의미와 중요성>

사람이 사물이나 다른사람과 주고 받는 언어적, 비언어적 행동을 의미, 대인관계 속에서 사람과 사람이 주고 받는 상호작용, 교사의 수업 역량은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질과 밀접한 관련 있음

 

<언어적상호작용>

수렴적질문과 개방적 질문을 사용

*확산적 질문

예측하기, 비교하기, 문제해결하기, 평가하기, 상상하기, 지식적용하기, 일반화하기, 변형하기, 유추하기, 재생하기, 대안제시하기

*개방적 질문을 할 때 주의사항

6하원칙에 따라 질문을 간단하고 완성된 구조로 제공, 짧은 문장으로 제공하고 한번에 하나의 질문을 사용, 과도한 질문을 피하며 신중하게 질문을 사용, 질문에 대답할 시간을 충분히 제공, 대답에 관심을 보이며 따뜻하게 반응, 생각과 인내를 조장하기 위해 격려하는 기술

*피해야 하는 질문

같은 질문 반복하기, 대답을 반복하기, 자신의 질문에 스스로 답하기, 획일적인 대답 격려하기

 

<비언어적 상호작용>

*상황별 상호작용표현

부정적표현-긍정적표현, 영유아의 감정을 상하게 하는 표현-감정을 인정하는 표현, 추상적표현-구체적표현, 위협적인 표현- 비위협적인 표현

<유아-교사와의 상호작용>

정교화형-유아의 흥미를 따르고 칭찬하며 유아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노력을 가장 많이 하는 유형, 질문을 많이 하여 유아의 흥미와 반응에 기초한 다양한 상호작용전략, 활동방향을 바꾸는 행동이 적고 확장, 정교하게 하여 질을 높이는 유형

통제형-유아에게 새로운 활동을 소개하거나 행동을 중지, 방향을 변경, 과제지향적인 질문을 많이 함, 이미 하고 있는 활동과 관련이 있는 것만 하도록 하고, 유아의 노력에 대한 칭찬이나 인정은 거의 하지 않는다.

비정교화형-교사는 유아에게 반응적이지만 활동을 조장하지 않는다. 왜,어디서의 질문을 한다.

교사는 활동에 대한 설명만 한다.

중간형-교사는 놀이방향을 바꾸어주기도 하고 놀이를 확장, 새로운 활동을 소개, 정보제공과 인정, 칭찬을 함

<교사의 지시정도에 따른 상호작용>

비지시적 상호작용-인정하기, 모델보이기, 중재적 상호작용-조성하기, 지지하기, 비계설정하기, 함께 구성하기, 지시적 상호작용-시범보이기, 지시하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