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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사회복지사 및 복지학과, 공무원 시험 대비 필수과목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요점 요약 정리 6. 영유아기발달(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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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영유아기발달(2)

1. 언어 발달


1) 영
유아의 언어 발달
- 유아의 언어발달(language development)은 크게 언어획득 이전의 시기와 언어시기로
나누어진다.
- 유아의 언어발달은 신체발달이나 인지발달과 마찬가지로 일정한 발달 순서에 의해서 일어나게
된다. 물론 유아 개인의 발달 속도에 따라 차이는 있으나, 대체로 비슷한 과정과 순서를 밟으면서
이루어진다. 언어획득 이전 시기란 유아가 아직 말을 시작하기 전에 소리를 내는 시기를 말한다.
- 신생아가 출생한 후 시간이 흐르면 목적의식을 갖고 우는데, 이것은 울음을 자기 표현의 초보적
수단으로 사용하는 것이다. 생후 1개월경부터 신생아는 울음소리 외에 호흡과 관련되는 ‘ㅎ’소리와
모음 비슷한 소리인 웅얼거리는 소리(Cooing Sound)를 내는데, 웅얼거리는 소리는 3개월경에
옹알이(babbling)로 이어지고 옹아리는 첫 단어가 나타날 때까지 계속된다.

 

2) 언어 발달 이론
- 언어발달을 설명하는 이론은 언어발달이 유전과 환경요인에 의해 어떻게 영향을 받는가에 따라
여러 가지 이론으로 설명된다. 현재 대두되고 있는 대표적인 이론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눠질 수
있다.
① 언어는 경험적인 훈련에 의한 후천적으로 강화된 환경의 결과라는 입장-학습이론
② 선천적이고 생득적인 능력으로서 지적 성장과 성숙의 과정이라고 보는 입장-생득주의관점
③ 생득적인 능력과 환경의 상호작용으로 보는 입장-상호작용 주의관점
- 여기서는 언어발달이론 중 대표적인 학습이론, 촘스키와 렌네버그의 이론 생득주의,
상호작용주의 이론에 대해서 살펴본다.

 

(1) 행동주의 이론
- 행동주의 이론은 유아의 언어습득이 선천적인 능력에 의한 것이 아니고 경험적인 훈련과
강화작용, 모방, 반복에 의해서 후천적으로 이루어진다는 입장으로 1960년대에 지배적이었던
이론이다.
- 행동주의자 Skinner는 유아의 언어발달은 부모들이 제공하는 강화에 의해 학습되어진다고 했다.
Skinner는 1957년
언어행동(Verbal Behavior)이라는 책을 출간하여 언어는 하나의 행동이며,
언어의 출현과 발달 역시 학습의 원리에 의해 설명된다고 했다. 강화와 모방이 음운론, 의미론,
실용적 규칙에 대한 유아의 획득을 설명하는 체계로 이용된다.

 

(2) 생득주의 이론
- 1950년대 말과 1960년대에 행동주의 이론의 제한점이 제기되면서, 언어의 형태와 이들 형태의
표현에 있어서의 기초적인 정신과정에 대해 설명하려는 생득주의 이론이 대두하였다. 이 이론의
대표적인 학자로는 Noam Chomsky를 들 수 있다.
- Chomsky는 인간 언어의 선천성(innateness)과 보편성(universality)에 관한 자신의 생각을
언어획득장치(Language Acquisition Device, LAD)와 변형생성이론(transformational generation
theory)이라는 개념으로 요약하였다.
- Chomsky에 따르면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생물학적인 기초를 가지고 있는 선천적인
언어능력이 있어서 어떤 언어를 배우든지 간에 이 언어획득장치(LAD)의 도움으로 자신의
모국어를 획득하게 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인간이라면 인종이나 지능 등의 개인차에 관계없이
자신의 모국어를 획득하여 사용하는 일에는 그리 어려움을 겪지 않게 된다.

 

(3) 상호작용주의 이론
- 1970년대 중반에 이르러 언어발달에 있어서 상호작용의 영향을 고려하게 되었는데, 이는
기존의 두 이론의 주장들을 무시하지 않으면서 두 이론이 설명하지 못하는 유아의 능동성과
사회적 상호작용의 요소를 인정하기 때문이다.
- 상호작용주의 이론에서는 사회적, 언어학적, 성숙적, 인지적 제 요인들이 언어발달에 영향을
주며, 이러한 요인들이 상호의존적으로 서로 상호작용하고 서로 수정하면서 언어가 발달한다고
본다. 이는 언어습득에 영향을 주는 주된 요인에 대한 생각에 따라 인지적 상호작용주의 이론과
사회적 상호작용주의 이론으로 나누어질 수 있다.
- 인지적 상호주의자들은 언어발달이 인지발달에 의존한다는 견해를 갖고 있다.

 

3) 언어 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
(1) 정서적 접촉
- 유아의 언어가 정상적으로 발달하기 위해서는 유아가 보호자와 애정적이며 신체적인 접촉을
해야 한다.

 

(2) 후속반응
유아 언어발달에 또 하나의 중요한 요인은 유아가 내는 소리에 대한 후속반응이다.

 

(3) 보호자와의 대화
성인이 아기와 효과적인 대화를 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방법 중의 하나는 아동을 그들의
대화상대로 생각하는 것이다.

 

(4) 성차(Sex differences)
언어발달에 관한 여러 문헌을 종합해보면 여아는 언어획득의 모든 측면, 즉 어휘 수, 문장 길이,
발음, 문장의 복잡성 등에서 남아보다 우수하다.

 

(5) 가정환경과 사회계층
일반적으로 하류층의 아동은 어휘가 제한되고 문법적으로 부정확하며 덜 세련된 문장을 사용하지
않는다 하더라도 그들의 사회 속에서 의사소통하는 데는 문제가 없기 때문에 그들 사회에서
통용되는 문장 형태나 어휘를 사용하는 것이 선호된다.

 

(6) 형제 수 출생순위, 형제 간의 연령차
형제가 많은 가정에서 성장한 유아는 형제가 적은 가정에서 자란 유아에 비해 어휘수가 적은
동시에 언어추리와 같은 언어능력 전반에서 열등하다.

 

(7) 지능
아동의 지능과 언어능력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를 보면 지능지수와 어휘의 양, 조음능력, 언어성숙
간에는 정적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특수 아동에 관한 연구에서도 보면 지능이 높은
우수아는 언어발달이 빠르며 정신 지체아는 언어발달에 문제가 있다.

 

2. 사회성 발달

 

1) 영유아기의 사회성 발달
- 첫 1개월 동안에 영아는 안전감과 신뢰감의 감정을 발달시킨다. Erikson도 출생~1세까지는
신뢰감 형성에 중요한 시기라 했다. 그러나 영아는 그들 스스로 이러한 감정을 발달시킬 수 없고,
다른 사람이 그들에게 대하는 태도로부터 이러한 감정을 발달시킨다. 따라서 주 양육자는 영아가
안전감을 발달시킬 수 있도록 정서적 유대 관계를 형성하고, 적절한 경험을 제공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 그리하여 형성된 안전감이나 신뢰감은 다른 사람과의 안정적 관계를 발달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 특히 중요한 양육자의 행동은 영아의 고통, 요구, 기쁨의 신호에 즉각적이고, 일관적으로
반응하는 것이다.

 

2) 자아존중감(Self-esteem)
- 자아존중감은 유아가 자기 자신에 대해 좋게 느끼며 자기의 능력에 대해 자신감을 갖는 것이며,
“나는 가치로운 사람이며, 나는 중요한 사람이다”라는 것을 스스로 느끼는 것이다. 자아존중감은
유아 자신이 갖고 있는 자아상과 자신의 생활 속에서 중요한 타인(타자)들로부터의 반응이
어떠한가에 따라 과소 또는 과대로 평가하며 자아 존중감을 형성하게 된다.
- 유아가 자아 존중감을 갖고 사회화되는 첫 단계는 부모나 가족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서이다.
자아존중감은 자신에 대해 어떻게 느끼는지, 다른 사람들이 자신의 행동에 대해 어떻게 반응할
것인가를 예측하는 것, 또는 어떤 것을 성취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 등에 영향을 준다.

 

- 자아존중감이 높은 아동과 낮은 아동의 특성

자아존중감이 높은 아동 자아존중감이 낮은 아동
자신의 성취에 대해 자부심을 갖는다.
독립적으로 행동한다.
책임감 있게 행동한다.
좌절감을 잘 참는다.
새로운 일에 도전한다.
다양한 감정을 나타낸다.
불안을 유발하는 상황을 피한다.
자신의 재능을 낮게 평가한다.
타인에 의해 자신이 옳게 평가되지 않는다고 느낀다.
타인을 비방한다.
자기방어적 태도를 갖는다.
쉽게 좌절한다.

자료출처 : 유효순홍순정 공저, 유아사회지도, p. 117.


3) 자아의 발달
- 영아기에 접어들면서 영아들은 주변 환경에 관심을 갖게 되고, 자신과 자신을 둘러싼 환경
속에서 자신과 물체(object), 자신과 타인을 구별하면서 자기의식이 발달하고 자신을 개체화한다.
자아는 어머니로부터 분리된 자동화된 정체감이 형성되면서 발달한다. 타인과 분리된 자아감과
자아와 타인의 개념은 사랑, 미움, 질투, 죄책감 등 복잡한 정서의 발달에 필수적이고, 이를
통하여 진정한 사회적 관계가 유지되고 발달한다.
- Sarbin(1959)은 “자아란 인지구조 또는 추론의 하나이며, 자아는 경험적으로 유도되는 경험의
산물이며, 자아는 다른 인지구조와 마찬가지로 지속적이고 점진적인 변화를 하며 단순지각에 대한
하위수준의 추론에서 복잡한 인지에 대한 고위수준의 추론으로 변화한다.”라고 했다.

 

(1) Piaget의 대상 영속성 개념
- Piaget의 대상개념(object concept) 또는 대상영속성(object permanence)이란 대상이 지각되지
않을 때에도 그 대상이 여전히 존재한다는 것을 아는 것이다.
즉, 상자 속에 인형을 넣고 뚜껑을 닫아서 그 인형이 보이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그 인형은 상자
속에 그대로 있다는 사실을 아는 것을 말한다.
- Piaget는 대상영속성은 유아의 탐색활동에 의해 정의되는 일련의 단계를 거쳐 감각운동기
동안에 학습한다고 했다. 기본적이고 명백한 대상개념은 타고난 것이 아니라 경험을 통해
획득되는 것이며, 감각운동기 전 기간에 걸쳐 오랜 시간을 두고 획득한다.
또한 대상영속성의 발달은 보편적이며 일정한 순서에 이루어진다.
- 각 단계에서 유아들은 완전한 대상개념 중의 각기 상이한 측면이나 요소들을 획득하는데,

 

3. 사회복지 실천과제와 연구과제

 

1) 사회복지실천과제
- 사회복지실천에서 관심을 기울여야 할 영아기의 신체적 발달과 관련된 문제는 선천성 질병과
장애의 문제를 들 수 있다. 그러므로 사회복지사는 선천성 질병이나 장애가 있는 영아들이
조기치료와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어야 한다.
- 사회복지사는 유아의 사회성 발달을 촉진하기 위해 사회복지기관에서 부모 역할 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사회성 발달을 도울 수 있어야 한다. 뿐만 아니라 아동학대나 방임의 문제는
유아기에 걸쳐 발생할 수 있는 문제이므로 사회복지사는 아동복지의 실천을 위해서라도
유아를 학대하거나 방치하는 가족의 욕구와 학대를 받는 유아들의 욕구를 조사해 보고 지지적
서비스 제공뿐 아니라, 그들의 욕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도록 적절한 개입과 함께 아동복지전문
기관에 연결해 줄 수 있어야 한다.

 

2) 연구과제
① 아동학대(신체적정서적성적학대)나 방임을 꾸준히 당하는 영유아가 있었다고 가정해보고
이럴 때 사회복지사로서 어떻게 개입하고 원조할 수 있는지 방법을 구체적 연구해봅시다.

 

② 현재 우리나라는 남아 선호사상으로 인해 심각한 남녀 간의 성비 불균형을 겪고 있다.
보육시설에서도 남아와 여아의 짝이 불균형을 이루고 있는 곳이 많은데 이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대책에 대해 방안을 모색해 보도록 합시다.

 

③ 어머니의 사회활동이 영유아와 애착관계 형성에 미치는 영항에 대해 장단점을 논의해
보시오.

 

④ 언어발달에 지체를 보이는 유아가 있다고 가정하고 사회복지사로서 어떻게 원조해 줄 수
있는지 그 방안을 제시해 보시오.

 

⑤ 유아가 인지발달은 성장이 빠르나 사회성 발달이 결여되어 있을 경우, 사회성 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해 보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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