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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복지론

사회복지사 및 복지직 복지학과 기본과목 가족복지론 핵심 요점 정리 18. 사례관리의 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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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사례관리의 개념

1. 사례관리의 정의
- Moxley(1989) : 사례관리는 복합적 욕구를 가진 사람의 기능을 향상시키고
복지를 위해 공식적ㆍ비공식적 자원과 활동의 관계망을 조
직, 조정, 유지하는 것
- Ballew와 Mink(1996) : 사례관리는 한 번에 여러 원조자로부터 원조가 요
구되는 많은 문제로 인하여 그들의 삶이 만족스럽
지 못하거나 생산적이지 못한 사람을 돕는 과정
- Kumar(2000) : 사례관리는 사정, 계획, 조정, 전달과 모니터링을 통하고, 적
절하고 책임성 있는 서비스로의 접근을 용이하게 함으로써
내담자중심의 서비스 통합을 달성하기 위한 과정과 전문적 서비스
- 이상의 내용을 정리하면 사례관리는 크게 두 가지 측면으로 구분


· 첫째 : 내담자와 함께 일한다는 것과 그들 스스로가 사례관리의 과정을 결
정하는 힘이 된다는 점을 강조하는 임상적 측면
· 둘째 : 자원을 찾고 연결하는 면을 강조하고 모니터하는 등의 서비스로 그
과정이 지속될 수 있도록 하는 행정적 관리 측면


- 결론적으로 사례관리는 생태체계적 관점을 기반으로 만성적이고, 복합적인
문제를 가진 개인 및 가족과 함께 일하면서 그들과 자원제공자의 기능을 향
상시켜 환경 속에서 자신들에게 필요한 서비스와 자원을 스스로 획득하여 사
회적 기능을 원활히 수행할 수 있도록 돕는 복합적 접근방법

- 가족복지실천방법으로서 사례관리란, 만성적이고, 복합적인 가족문제를 가진
개인 또는 가족과 함께 일하면서 그 가족과 자원제공자의 능력과 기능을 향
상시켜 가족의 욕구가 충족될 수 있도록 하고 그를 토대로 가족의 기능이 회
복, 향상될 수 있도록 돕는 과정


2. 사례관리의 등장배경
(1) 사례관리의 역사적 기원
가. Massachusetts 자선위원회
- 1863년 미국의 Massachusetts주가 주정부 산하에 자선조직협회를 설립
하여 공공 대인 서비스를 조성하고 빈민들과 병자들의 보호에 사용된
공공기금을 보존하려는 노력에서 그 기원을 찾을 수 있다.
나. 자선조직협회(COS)
- 서비스망 내에서 사례조정을 하는 조정자의 역할에 초점을 둠. 즉, 구
제의 합리화와 조직화를 목적으로 내담자의 가족을 등록하여 기록을
보존하였으며, 구제의 중복을 방지하고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 다른 자치단체들의 자료와 대조하여 사례를 조정함.
- 서비스와 자원의 조정을 통해 내담자의 기능을 증진시키는 사례관리의
기능과 유사
다. 인보관(Settlement House) 운동
- 빈민들에 대한 옹호적 역할 강조, 1889년 시카고에 Hull House가 설립
된 이후 지역의 이주자들과 저소득 가족을 대상으로 그들이 필요한 서
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그들 가족의 욕구를 색인카드를 활용하여 목
록화하고 그들을 돕는데 사업의 초점을 둠.
- Mary Richmond: 1901년 사례조정모형을 개발하여 내담자의 가족에게
적용. 사례관리의 가치지향에 공헌, 사례회의 개발.
① 탈시설화 영향
② 서비스 전달의 지방분권화
③ 내담자와 가족에게 부과되는 과도한 책임
④ 다양한 문제와 욕구를 가진 내담자의 증가
⑤ 기존 서비스의 단편성
⑥ 서비스 비용 억제
⑦ 사회적 자원체계와 지원망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증가


① 탈시설화 영향
- 1950년대 이후 정신장애인들을 시설이나 병원에 수용하지 않고 지역사
회에서 치료하고 관리
- 스스로 관리가 어려운 중증만성 정신장애인들은 복잡하게 흩어져 있는
여러 종류의 서비스에 접근하는 것이 어려움
- 지역사회에 분산되어 있는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제공하는 관리체계가
필요함
② 서비스 전달의 지방분권화
- 대인서비스가 중앙집권적 서비스에서 지방분권적인 서비스로 전환되기
시작한 것은 비교적 최근의 일
- 그러나 지방을 중심으로 전개된 서비스는 서비스 사이의 통합을 위한
장치나 내담자와 관련된 서비스 기관 사이의 조정을 위한 장치를 거의
가지지 못한 채 이루어짐
→ 각 기관들의 서비스를 조직화하고 내담자의 욕구를 통합적으로 충족
시킴으로써 지방분권화에 따른 부정적 측면을 보충하기 위해서 사례
관리방법이 등장
③ 내담자와 그 가족에게 부과되는 과도한 책임
- 지역사회 내에 적절한 환경자원이 제대로 마련되어 있지 못함
- 내담자와 그 가족에게 지나치게 과중한 부담이 발생
- 사회적 환경자원들을 개발하고 이 자원을 내담자와 연계하여 제공할
수 있는 기증과 후원이 요구됨
④ 다양한 문제와 욕구를 가진 내담자 증가
- 탈시설화 이후 장기적이고 복잡한 욕구를 지닌 내담자들이 서비스를 덜 받
게 되는 현상이 발생
- 결과적으로 내담자들이 범죄에 연루되거나 부랑자가 되는 등의 문제가 발생
- 지역사회에서 살아가는데 필요한 서비스를 조직화하고 그 욕구를 충족시
켜주는 활동이 필요함
⑤ 기존 서비스의 단편성
- 복지서비스의 대부분은 범주별로 분류되고 자격요건의 측면에서 서비스
공급주체가 다원화
- 서비스 공급주체는 지방정부, 민간조직 등
- 서비스는 연령집단별, 기능집단별, 혹은 문제영역별로 나뉜다.
- 자원과 자격 요건 측면에서 서비스의 공급주체가 연계되고 조직화되어
있지 않음을 의미, 내담자의 욕구가 충족되기 어렵고 문제해결은 형식화
되거나 방치되기 쉬워진다.
- 서비스의 편파성과 범주적인 분류에서 벗어나 상호작용할 수 있는 서비
스 전달체계가 필요
⑥ 서비스 비용 억제
- 자원이 한정된 상황에서 서비스 비용을 억제하고 전달효과를 극대화 하
는 것이 필요함
- 제한된 자원으로 서비스의 효과를 최대화하려는 노력이 나타남
- 서비스의 비용과 중복을 점검해야 하는 전문기술의 필요성이 요구
- 사례관리는 지역사회에서 보호의 전체 계획을 관리하고 비용을 억제하
기 위한 수단으로 적합하다고 평가됨
⑦ 사회적 자원체계와 지원망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증가
- 가족, 친척, 친구 등의 사회적 지원망이 내담자의 지역사회생활을 향상
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함
- 점차 대인서비스 전문가 사이에서 사회적 지원망을 포함하는 사회적
지지체계에 대한 인식이 증가함에 따라 사회적 지원망을 구성하고, 그
지지를 받도록 하는 조력역할 요구
- 공식적이고 전문적인 서비스와 비공식적 자원체계와 지원망을 조정하
고 통합하려는 사례관리방법이 주목 받게 됨

학 습 정 리
1. 가족복지실천방법으로서 사례관리 정의
- 만성적이고, 복합적인 가족문제를 가진 개인 또는 가족과 함께 일하
면서 그 가족과 자원제공자의 능력과 기능을 향상시켜 가족의 욕구
가 충족될 수 있도록 하고 그를 토대로 가족의 기능이 회복, 향상될
수 있도록 돕는 과정
2. 사례관리의 역사적 기원
- Massachusetts 자선위원회
- 자선조직협회
- 인보관운동
- 등장배경
· 탈시설화 영향
· 서비스 전달의 지방분권화
· 내담자와 가족에게 부과되는 과도한 책임
· 다양한 문제와 욕구를 가진 내담자의 증가
· 기존 서비스의 단편성
· 서비스 비용 억제
· 사회적 자원체계와 지원망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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