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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복지론

사회복지사 및 복지직 복지학과 기본과목 가족복지론 핵심 요점 정리 19. 사례관리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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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사례관리의 이해

 

1. 사관리의
- 사관리가 구하는 적은 내담자가 가진 능력과 그들의 주변에
인 자원을 과적으로 사용하고 발전시켜 그들의 구를 족시수 있도
도와주는 것
·
국사회복지사협회(NASW)의 사관리의
· 내담자의 발달적 능력, 문제해결능력, 대처능력을 향상시
는 것
· 자원과 서비
를 제공하는 대인서비체계를 보다 과적으로 만들고 활성
화 시
는 것
· 내담자에게 자원, 서비
및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서비체계들과
연계시
는 것
· 서비
와 자원의 전달체계의 범위와 방식을 개선하는 것
· 사회정
의 발전과 개선에 기여하는 것

 

(1) 보호의 연
가. 지속적인 서비제공
- 시간의 경과에
라 변화하는 개인의 구에 반응하는 서비를 지속적
으로 제공해 주는 것

- 처에서부종결, 은 그 이까지 중단하지 고 서비
제공하는 것
나. 포
적인 서비제공
- 특정 시점에서 내담자의 다양한 요구를
족시기 위해 포적인 서
를 제공
- 치
적 개입과 함내담자의 가족과 중요한 타인과의 관계지속, 위기
개입, 그리고 단
한 서비연계를 어서는 사회적 관계의 형성
등의
경적 지지를 의
- 사관리자는 내담자의 복합적이고 장기적인 보호구를 족시
위해 다
서비제공자들과의 포적이고 지속적인 관계를 통해서
연속적으로 서비
를 제공한다.

 

(2) 서비스의 통성 확보
- 다양한 서비를 결합하여 내담자를 원조하기 위한 계하는
것을 의

- 내담자의 다양한 구를 해결하기 위해서 은 기관의 서비와 전문가들
을 통합할 체계
보 필요
- 서비
의 중복이나 락을 방할 수 있으며 서비제공자들 간의 갈등
이고 정적인 상호작용을 강화시수 있게 함

 

(3) 평등한 서비스 접근
- 서비제공자나 기관의 복성, 서비스 프로그의 복합성, 서비에 대
한 정보와 인식부족 등으로 인해 서비
스 접근이 제한되는 경우가 있
- 원조가 필요한 모사람들이 사관리서비근하여 신청하고 사용
하기 위해서 동등한 기회를 갖는 것을 의

- 출장원조, 안내와 의등과 같은 적근방식을 통해 내담자의
진시킴

 

(4) 개화된 서비스 제
- 내담자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고유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각 내담자
에게 가장 적합하고 개
화된 서비제공
- 내담자의
체적·정서적·사회적 상라 각 내담자의 구에 게 서비
가 제공되어야 함

 

(5) 과성과 율성 강화
- 과성 보장 : 내담자의 구에 적합하고 적한 방법으로 서비제공
-
효율성 보장 : 내담자의 구에 는 서비를 제대로 제공, 적한 서비
를 적정한 시기에 을 수 있도

 

2. 사관리접근의 원및 범위

 

(1) 서비스의 개
- 내담자 개개인과 그가 갖고 있는 구를 적하게 개발하여 서비제공
- 내담자
다 서로 다른 욕구와 강점이 있으로 서비도 이에 맞추
어서 수립

 

(2) 서비스 제포괄
- 지역사회의 범위한 지지를 연결하고 조정, 점하는 것

 

(3) 내자의 자율성 대화
- 내담자가 선할 자유를 최대화하고 지나친 보호를 하지 는 것
- 내담자의 자기결정권을 최대한 보장

 

(4) 서비스 지
- 내담자의 구를 점하여 지속적으로 서비제공
- 지역사회 자원과 내담자가 공동으로 장기적인 노력을 기
이도조정

 

(5) 서비스의 연계성
- 복하고 분리되어 있는 서비전달체계를 연결
- 지역사회에 분산되어 있는 서비
정보를 제공하고 서비들을 서로 연결
하여 서비
과성을 인다.
- 지역사회 내의
경과 관련된 자원을 내담자가 적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원조

 

관리서비스의 범위
가. 국사회복지사협회(NASW) 사관리서비범위
- 진단, 개입, 치
을 포함한 심리사회적 사정으로 정리
- 재정과 관련된 사정, 계
및 개입 - 내담자와 가족상담 - 위기개입
- 서비
의 질적 개선 - 자원의 연계, 의및 개발 - 보호서비의 지속성
- 서비
체계의 통합 - 결과/실평가 - 팀워/협력 - 내담자/가족교육
- 내담자 / 가족

나.
Ballew 와 Mink의 사관리
- 건강서비
스영역, 정건강서비스 영역, 와 같은 법 집행영
역, 물남용

 

3. 사관리의 장애요인과 성요인
(1) 장애요인
가. 편에 치우친 서비
- 사관리자가 자과 친한 서비또는 자의 기관에서 제공하는
서비
와만 연계하고 하는 것
- 가능한 한 모
기관에서 제공하는 서비을 제시하고 내담
자로 하여금
스스로 선하도하는 것이 중요
나. 서비
의 편파성
- 서비
를 제공하는데 있어 자아하는 사람이나 가
는 사람들에게는 더
은 시간과 노력을 기이고 까다거나
대수
게 여기는 사람들에게는 반대로 동하는 것
- 자
의 편의나 선호보다는 사람들의 구를 고하면서 평등하게 대해야 함
다. 기관이기주의
- 기관 간에
역다등의 문제로 내담자에게 필요한 로그을 제공
하지
하는 상에 이르게 되는 것
라.
덤핑
- 내담자의 구를 더 적하게 족시수 있는 다기관들과 연계
해 보
는 시도조하지 거나 내담자를 되돌려 보내거나 단순히
특정 내담자와 함일하고 기 때문에 내담자를 다기관으
로 의
하는 비리적
. 내담자와 가족의 여를 유도하지 않음
- 서비이 상호 호적으로 협상되거나 개발되지 는다면 과적
으로 문제해결이 이루어지지
으며 가족의 불만이 발생할 수 있다.
- 내담자 자
이나 가족이 여하여 서비제공 상의 일부 역할을
아야 서비의 질이 향상되며 비용을

 

(2) 성요인
가. 각 내담자의 구를 족시기 위해 지역사회 내에 현존하고 있는 서비
에 관한 최자원목록을 만다.
나. 서비
에 대한 근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다기관의 원들과 관계를
맺어 둔다.
다. 각종
로그이나 서비의 수자격요건을 잘 숙지하여 내담자의
는 적한 의가 될 수 있도록 미리 준비해 둔다.
라. 현재 제공될 수 있는 서비
의 틀 속에서만 단하기보다는 내담자
족되지 구를 사정해 보는 관을 기다. 현재 자원으로는
족될 수 없어 반복적으로 제기되는 구는 문서화하여 로운 서비
나 자원을 개발하거나 발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정결정자 및 기관
정가들에게 제공하여야 한다.

 

학 습 정 리
1. 사관리의
- 보호의 연속성, 서비
의 통합성 보, 평등한 서비스 접근, 개화된
서비
제공, 과성과 효율성 강화
2. 사
관리근의 원
- 서비의 개화, 서비의 포성, 내담자의 자대화, 서비
의 지속성, 서비의 연계성
3. 사
관리의 장애요인과 성공요인
- 장애요인 : 편
에 치우친 서비, 서비의 편파성, 기관이기주
의,
덤핑, 내담자와 가족의 여를 유도하지 않음
- 성공요인 : 지역사회 내의 서비에 관한 최자원목록을 만다.
기관의 원들과 원만한 관계형성, 내담자의
는 의가 되도록 미리 준비, 내담자의 족되지
구를 사정해 보는 관을 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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