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복지론

사회복지사 및 복지직 복지학과 기본과목 가족복지론 핵심 요점 정리 16. 가족옹호자의 핵심개념1

반응형

16. 가족옹호자의 핵심개념1

 

1. 가족옹호계획과 지
- 전체로서의 가족구와 람에 초점
- 가족 내의 모
사람을 포함
- 가족이 원하는
구와 결과를 성취하는데 필요한 적과 표에 초점

 

(1) 가족옹호계획
가. 인구적 정보 : 이, 생월일, 출생지, 성, , 무게, 특이사, 주소,
비상 연락처/관계, 전화
호 포함
나. 문제진
: 정 가능한 표용어로 전문가와 내담자가 문제를 정의하도함.
다.
적진: 정 가능한 구체적인 어로 할 수 있는 것을
ex) 적 1, 적 2로 기한다.
라.
표/& 방법론 : 표는 적 진과 일관적이며, 특정 구성요소와
특징을 포함해야 하고,
적 진의 성취를 지지
해야 하며, 야간 시간대를 이용하는
통성 필요
. 전반적인 호계은 내담자가 보다 성공적이고 성취할 수 있는 것으로
시간대에 이루어질 수 있어야 함
. 현재의 서비: 서비유형, 서비제공 방법, 관계자
사. 현재 지지체계 : 가족, 친구, 이
, 장, 종교
아. 관여하는 기관 : 서비
유형, 서비제공방법, 관계자
자. 강점 : 개인, 가족, 그 외 사람
. 성공에 대한 장애: 개인, 장애(disability), 체계,
. 기금자원 : 의
타. 권력자원 근성: 국회의원, 시의원, 관, 호, 변호사,

 

(2) 가족옹호의 지
가. 가족호는 명확한 초점과 표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나. 기관의 능력
역 내에 있어야 함
다. 기관의 서비
거에 기초하여 고하고 실제적이어야 함
라. 가족
호는 권리와 그 가족의 구에 리를 어야 함
. 개가족 은 가족집단이나 전체가족의 권리에 초점
. 특정 내담자 가족을 위해서보다 모가족을 위한 장애를 제거하는데 초점을
사. 가족의 능력과 도을 활용할 수 있도개발하고, 이를 방해하는 장애
를 제거하는 활동에 대한 준비 등을 사정하는 것으로 시작

 

2. 가족옹호자의 심기
터뷰
- 최소한 사람 이상이 어적을 가지고 함이야기를 나는 것
- 전문적 관계에
고 정보수집, 과업수, 내담자의 문제나 구해
결 등과 같은
적을 수하는 시간제한적인 의사소통
- 공식적이고 의도적인 활동
- 내담자와 내담자의 문제에 대해
이해하여 적한 원조를 제공
- 면대면, 전화로도 가능
- 내담자의
구에 적한 방식으로 이루어야 함
- 다문화적인
감성도 요구
가족호자는 자의 인방식과 점 및 강점을 인식할 수 있어야 함

문제 제시 정보 수집 법적인 대연구
내담자에게 해과 피제공 적인 협상과 호, 소

(1) 경
- 적한 경은 필수적
- 내담자의 사고와 감정을 이해하기 위한 적
적인 활동
- 내담자가 무
하는지 면자의 질문에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는 것
을 포함
- 감정적, 정서적으로
억압된 내담자의 감정표현을 하기 위해
어주는 것
- 들은 것에 대해 반응을 보여준다.
- 내담자의
어적 그리고 비어적 시지에 모주의를 기
- 내담자가
한 단어의 보다는 내담자의 재된 감정에 주
- 내담자가 이야기할 때 어들거나 아개입하지 는 것은
다.
- 경
을 방해하는 다양한 요인 존재

 

 

(2) 질문
- 호자와 내담자 간에 발생할 수 있는 루기에 감해야 함
-
호자의 향이 실제로 작용하지 더라도 내담자는 부정적인 경으로 인식할 수 있

 

가. 질문의 규
- 호자가 내담자에게 질문하는지 설명
- 질문을 간적으로 하는 방법을 사용
- 적시에 적
한 유형의 질문을 하는 것
나. 인
에서 피해야 할 질문
- 한
꺼번은 질문
- 유도형 질문
-
라는 질문

 

(3) 비어적 어에 대한 이해
어적 단서로는
-
호자와 내담자 간의 거리 : 적한 물리적 거리 유지하는 것이 필요
-
: 내담자는 장을 더 자유게 생각을 할 수 있다.
- 침
: 침의 의를 파악하는 것이 필요

 

(4) 기

- 은 기은 구체적이고, 250개 단어
- 내담자의
상정보, 관점, 외모, 사의 문화 배경 등에 관한 내용 포함
- 사
에 대한 사실을 요
- 사발생에 대한 호자의 생각도 기
- 기을 내담자에게 보여주고 내담자의 생각 기

 

(5) 문화적 민
- 어적, 비어적 의사소통과 이에 대한 태도
-
호자가 내담자에게 치는 향을 나 통제할 수 있는지
-
호자가 내담자에게 조때에 직접적으로 것인지

- 내담자와 호자가 사용하는 단어의 의나 다
- 내담자가
호자에게 개방적인지
- 건강과 안
에 대한 개념이 어한지
등에 라 문화적 이지 등장할 수 있

 

(6) 피드백
- 내담자와 함결론을 공유하거나 사건의 진에서 반하고자 하는 단계에 도달을 때 중요하게 작용
-
하고 개방적인 관계를 개발할 때 중요한 역할
-
호자가 한 것을 내담자가 제대로 이해는지 인하도.
적 경이 매우 중요하다. 이때는 은 자와 시선을 통한 접촉을 하되 필요시에는 침을 통한 의사소통을 통해 상대방에게 정리할 시간을 주며 자의 감정을 어화하도록 돕는다.
조건 없이 따뜻한 온정을 가지고 함있어 준다.
문을 게 하되 그 상을 그대로 수용하며 한시작한 이야기는 계속 하도다.
이야기하는 사건의 때와 서를 명확히 알한다.
관찰하고 고 생각한 것을 표현한다.
이해서 하거나 반시킨다.
감정을 로 나타내거나 비교할 수 있도한다.
내담자로 하여금 어떤 사물이나 감정에 대한 문제를 아내어 이야기 하게 한다.
정보를 제공해주고 협조할 을 표함으로지지와 안심을 시다.
을 해주고 활동에 대한 계을 격한다.

 

학 습 정 리
1. 가족호 계
- 인구적 정보, 문제 진, 적 진, 현재 지지체계, 강점, 성공에 대
한 장애 권력자원
근성 등
2. 가족
호의 지침
-
명확한 초점과
- 기관의 능력
역 내에 존재
- 개
가족 은 가족집단이나 전체 가족의 권리에 초점
- 모
가족을 위한 장애를 제거하는데 초점
3. 가족
호자의 핵심기
- 경
- 질문
- 비
어적 어에 대한 이해
- 기

- 문화적 감성
- 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