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복지론

사회복지사 및 복지직 복지학과 기본과목 가족복지론 핵심 요점 정리 15. 가족치료모델3

반응형

15. 가족치료모델3


1. 인지행동주의 가족치료
- 학습이론과 인지이론을 가족의 문제에 적용
- 가족구성원들이 좀 더 합리적인 기초를 토대로 신념과 기대를 수정할 수 있도
록 원조
- 의사소통과 문제해결 기술을 교육하는데 초점
- 부모훈련, 부부치료 등에 적용


(1) 부모훈련
가. 자녀의 문제행동
- 부모의 비효과적인 강화조건부에 의해 지속된다.
- ‘상호강화’ 유형을 제시
- 상호강화에 의해 서로의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들이 유지될 수 있다.
나. 치료자의 역할
- 교사의 역할 수행 : 부모에게 구체적인 문제행동과 관련된 부모와 자녀와의 상호작용에 대해 기술하도록 도우며
→ 문제가 구체화되면 자녀의 행동을 수정하기 위한 다양한 기법 제공
- 토큰경제, 타임아웃, 조성, 프리맥 원리 등 기법 사용
- 토큰경제 : 특정 행동을 직접적 강화인자를 사용하여 강화하는 대신에 토큰으로 보상하였다가 후에 내담자가 원하는 다양한 물건이나 기회와 교환할 수 있도록 하는 기법
- 타임아웃 : 강화를 일시적으로 중지하는 것
- 조성 : 원하는 행동에 근접할수록 강화, 복잡한 행동이나 기술을 학습
시키는데 매우 유용한 방법
- 프리맥 원리 : 빈도가 높은 행동이 빈도가 낮은 행동을 강화


(1) 부부치료
가. 부부갈등을 야기하는 강화유형
- 결혼을 통해 너무 적은 강화를 받는다.
- 부부강화가 더 이상 만족을 주지 않는다.
- 새로운 행동이 강화되지 않는다.
- 한 쪽 배우자는 받는 것보다 더 많은 강화를 준다.
- 만족을 주는 부분에 대한 의사소통이 적절하지 않다.
- 혐오통제가 정적 강화보다 많다.
나. 부부불화의 결정적인 요소 : 혐오통제 (잔소리, 울기, 철회 혹은 위협)
- 혐오행동을 줄이고 정적 행동을 늘려 만족감 증진에 초점
- 지시, 모델링, 역할연습, 환류 등 기법 사용
- 배우자에게 서로 바라는 행동에 대해 구체적이며 긍정적인 용어로 요
구하도록 교육
- 의사소통기술, 문제해결기술 습득에 대한 교육


2. 정신분석 가족치료
- 정신분석적 가족치료는 가족 내의 개인들이 성장하도록 돕고, 과거가 현재에
미치는 영향에 초점을 맞춘다.


(1) 대표학자
- Ackerman, Boszormenyi-Nagy
→ 대상관계이론 이 정신분석과 가족치료를 연결하는 교량의 역할


(2) 치료이론과 개념, 기법
가. 대상관계이론
- 어린 시절 경험에 의해 형성된 기대가 현재 관계에 영향
- 어린 시절 경험이 내부대상(Internal objects)형성
- 유아에게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대상은 보호제공자인 ‘어머니’

- 평균적으로 기대할 수 있는 환경이 필요
- 치료자는 무의식적인 대상관계 분석
- 대상자의 통찰과 이해, 성장 촉진에 초점
- 치료자는 필요에 따라 자기 노출과 직면, 전이기법을 활용


3. 보웬 가족치료

보웬


- 미국 테네시에서 출생하여 대가족의 장남으로 성장
- 의과대학과 군복무를 하면서 정신의학에 관심
- 정신과 의사로 1946년부터 1954년까지 메닝거 클리닉에서 일하면서부터 가족
에 대해 전문적인 관심을 가지기 시작
- 1954년부터는 국립정신보건원에서 근무
- 가족의 문제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다세대에 걸친 가족
체계 분석이 필요함을 깨달았다.
- 다세대가족치료이론으로 불리기도 함
- 방법보다는 방향에 기법보다는 이론에 치중

(1) 치료이론과 개념
가. 자아분화
- 감정과 사고의 분리, 자신과 타인의 분리를 뜻함
- 미분화된 사람은 자율적 정체성을 형성하지 못한다.
- 원가족과 미분화된 사람은 새로운 미분화된 가족을 형성한다.
- 자아분화된 사람은 생각이 분명하고, 믿는 대로 행동하며, 타인의 영향에 좌지우지되지 않는다. (적절히 분화된 관계형성)


나. 삼각관계
- 둘의 관계 속에서 불안수준이 높아졌을 때 제삼자를 끌어들이는 것
- 가족의 분화가 낮을수록 삼각관계 가능성이 높다.


다. 다세대 전수과정
- 정서, 감정, 주관적 태도, 가치, 신념 등 가족의 특정한 정서체계가 한
세대로부터 다음 세대로 전수되는 것
- 가족의 정서적 반응은 여러 세대에 걸쳐 일어난다.
- 가정 내 자녀문제는 여러 세대에 걸쳐 일어나는 행동과 반응의 결과
- 정서적 융합, 단절도 전수된다.


라. 출생순위
- 형제들 간의 경쟁을 삼각관계에 초점을 맞추어 제시
- 동일한 사건에 대해서 형제들마다 경험하는 것이 다르기 때문에 가족
원의 특징적인 성격은 출생순위에 의해 결정됨


마. 가족투사과정
- 부모는 투사를 통해 자신의 미성숙(미분화)을 자녀에게 전수한다.
- 부모가 자신들의 문제를 자녀에게 전달하는 과정


바. 정서적 단절
- 세대 간 미분화의 결과로 나타나고 정서적 융합이 클수록 단절이 크다.
- 정서적 단절로 새로운 가족을 형성해서는 안 된다.


(2) 치료기법
가. 치료목표
- 가족성원의 분화를 돕고, 불안수준을 낮추고 원가족과 좋은 정서적 관계를 형성하도록 돕는다.
나. 치료기법
- 반드시 모든 가족의 참여를 유도하지는 않는다.
- 가계도를 활용한 치료
- 자녀문제의 경우 부모만을 대상으로 하기도 한다(가족정서체계)
- 부드럽게 질문함으로써 감정을 완화시키고 어려움을 야기한 원인에 대해 생각하도록 도움


4. 경험적 가족치료
- 대표적 학자 : C. Whitaker, A. Napier, V. Satir →

C .  Wh ita k e r,  A .  N a p i e r,  V .  S atir

- 개입의 90%는 기술이고 나머지 10%만이 학문이라고 주장
- 치료에서 중요한 것은 기법이 아니라 치료자가 최선을 다하는 개인적 관여이
며 자신이 개방적이고 정직하며 자발적이어야 한다는 것


(1) 초점
- 자신의 감정과 욕구에 민감하고 가족과 나누기
- 기쁨, 실망, 두려움, 분노에 대해 대화하고 수용하도록 돕기
- 의사소통 강조


(2) 의사소통 유형
가. 일치형
- 의사소통내용과 내면의 감정이 일치하는 것
- 언어적 메시지와 비언어적 메시지가 일치, 메시지
가 분명하고 직접적
- 진솔한 의사소통, 자신과 타인, 상황모두를 고려함

나. 회유형
- 자신의 내적 감정이나 생각을 무시하고 타인의 비위에 맞춤
- 타인의 의견에 지나치게 동조하고 비굴한 자세를 취하며 사죄와 변명
을 함


다. 비난형
- 상대방보다 강하게 보이기 위해 타인의 결점을 발견하고 잘못을 남의
탓으로 돌림
- 외면적으로는 공격적 행동을 보이나 내면적으로는 자신이 소외되어 있
으며 외로운 실패자라 느낀다.


라. 초이성형
- 매사에 비판적이고 분석적이며 평가하는 반응을 함
- 상황만을 중시하며 규칙과 원리원칙을 찾고 극단적 객관성을 보임
- 자신의 감정을 잘 표현하지 않으며 실수하지 않으려고 노력함

마. 산만형
- 타인의 말이나 행동과는 상관없는 의사소통을 함
- 상황을 제대로 파악하여 적절하게 반응하지 못하고 의사표현에 초점이
없고 요점이 없음


(4) 치료이론과 개념
[특징]
- 가족과 개인의 상호작용이나 경험 등을 변화시킴으로써 성장할 수 있는
경험을 하게 하는 것
- 치료자가 가족성원과 솔직한 관계를 형성하는 것을 강조한다.
- 가족조각, 가족그림 기법 활용
가. 가족조각
- 치료자가 각 가족 성원에게 다른 성원을 의미 있는 형태로 배치하도록
요구함으로써 가족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경험하게 하는 기법
- 가족구성원들이 의사소통과 관계형태를 나타내는 거리감이나 밀착된
몸짓 및 자세를 취하여 가족원들의 관계를 나타내는 것
- 말이 없거나 어린아이처럼 말을 잘하지 못하는 내담자를 대할 때 효과적
나. 가족그림
- 가족성원에게 가족을 인식하는 대로 그리도록 요구
- 예전에 미처 생각하거나 대화하지 못했던 상황을 경험하도록 돕는 기법

학 습 정 리
1. 인지행동가족치료
- 토큰경제
- 타임아웃
- 조성
- 프리맥원리
2. 보웬가족치료
- 자아분화 : 사고와 감정을 분리하여 자신과 타인을 구분할 수 있는 능력
- 삼각관계 : 둘의 관계 속에서 불안수준이 높아졌을 때 제 삼자를 끌어들이는 것
- 다세대 전수과정 : 가족의 정서체계가 한 세대로부터 다음 세대로 전수되는 것
- 가족투사과정 : 부모가 자신들의 문제를 자녀에게 전달하는 과정
- 정서적 단절, 출생순위
3. 경험적 가족치료
- 의사소통유형 : 일치형, 회유형, 비난형, 초이성형, 산만형
- 가족조각 : 가족구성원들이 의사소통과 관계형태를 나타내는 거리감이나 밀착된 몸짓 및 자세를 취하여 가족원들의 관계를
나타내는 것
-가족그림: 미처 생각하거나 대화하지 못했던 상황을 경험하도록 돕는 기법







※ 부족하지만 글의 내용이 도움이 조금이라도 되셨다면, 단 1초만 부탁드려도 될까요? 로그인이 필요없는 하트♥(공감) 눌러서 블로그 운영에 힘을 부탁드립니다. 그럼 오늘도 행복한 하루 되십시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