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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복지론

사회복지사 및 복지직 복지학과 기본과목 가족복지론 핵심 요점 정리 14. 가족치료모델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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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가족치료모델2

1. 전략적 가족치료
- 이론보다는 문제해결에 초점
- 문제를 해결하려는 목적을 달성하는 방법에 따라 MRI 집단, Haley와
Madanes의 접근, 밀란 모델로 나뉨
(1) MRI 접근
“가족의 문제는 해결하려는 가족의 시도에 의해 오히려 유지된다.”
- 문제해결의 환류고리를 변화시키는 것에 초점
- 행동변화를 위해 역설적인 방법을 지시
(2) 헤일리와 마다네스 접근
- 전략적, 역설적 기법을 많이 사용하지만 궁극적 목표는 가족의 위계를 확
립하려는 구조적 접근 강조
- 시련기법, 가장기법 사용
가. 시련기법 : 내담자에게 증상이 지닌 고통과 동일하거나 더 힘든 시련을
체험하도록 과제를 주어 그 증상을 포기하도록 하는 것
- 문제를 명확히 규정한 후에 증상이 재발될 때마다 고된 시련을 겪도록
과제를 줌
- 기법이 효과적이기 위해서는 증상이 없어질 때까지 계속되어야 한다.
나. 가장기법 : 증상을 가장하도록 지시하는 것
다. 밀란 모델
- 팀 접근으로 단기접근(10회 이내로 치료횟수 제한)
- 치료과정(사전회기-회기-휴식-개입-사후회기)
- 긍정적 의미부여, 의식 등을 통한 역설적 전략사용
1) 긍정적 의미부여 : 가족의 증상이나 행동을 긍정적으로 재해석하는 기법

2) 의식 : 경직된 가족규칙이나 가정을 변화시키려는 목적으로 그와 반대
되는 행동을 하거나 오히려 과장하는 행동을 하도록 처방하는
기법
- 순환적 질문 사용 : 가족성원이 가지고 있는 제한적이고 단선적인
시각에서 벗어나 문제의 순환성을 깨닫도록 돕
기 위한 방법


2. 해결중심 가족치료

(1) 특징
- 가족이 이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과 자원을 가지고 있는 존재라고 봄
- 문제의 내용보다는 해결에 초점
- 가족의 강점, 긍정적인 것, 이미 성공한 것을 찾아내고 강화하며 확대하는 데 주력
- 가족치료사는 직접적으로 무엇을 하라고 지시하고 가르치기보다는 가족들
스스로 문제해결의 방안을 찾아내고 사용할 수 있도록 원조
- 내담자와 치료자 간의 유형 : 고객형, 불평형, 방문형
가. 고객형 (customer type)
- 내담자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어떠한 것이든 시도하려는 동기가
있는 사람.
- 문제를 시인하고, 문제해결을 위해 도움을 요청하며, 변화를 위해 무엇
인가를 할 준비가 된 것을 언어적, 비언어적으로 표현.
나. 불평형(complaint type)
- 자신의 불평을 구체적으로 말하고 가족이 해결해야 할 문제의 내용은
파악하고 있지만 문제의 내용이 자신에게 있는 것이 아니라 다른 가족
에게 있다고 생각
- 책임을 전가하고 문제해결을 위한 구체적 행동의 변화를 하지 못하는
불만이 가득한 사람
다. 방문형(visiting type)
- 자신의 의사와는 상관없이 법원, 직업훈련, 보호관찰관, 학교, 가족, 고
용주 등의 명령, 즉 타의에 의해 치료받으러 온 상황


(2) 치료목표를 설정하기 위한 원칙
- 내담자에게 중요한 것을 목표로 하기
- 작은 것을 목표로 하기
- 구체적이고 명확하며 행동적인 것을 목표로 하며, 없는 것보다 있는 것에
관심을 두고 긍정적 언어로 목표 기술
- 목표를 시작으로 간주
- 내담자의 생활에서 현실적이고 성취 가능한 것을 목표로 하기
- 목표수행은 힘든 일이라고 인식하기
- 대표적 질문 기법: 예외질문, 기적질문, 척도질문, 대처/극복질문 등
가. 질문기법


[예외질문]
-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 ‘예외’상황 탐색
- 예외란 내담자가 문제로 생각하고 있는 행동이 일어나지 않는 상황이나 행동을 의미
- 한두 번의 중요한 예외를 찾아내어 계속 그것을 강조하면서 내담자의 성공을 확대하고 강화시켜 줌
- 문제에 집중하고 있는 내담자의 부정적 사고 전환
-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 때는 언제인가?”
- “문제가 발생하는 상황과 발생하지 않는 상황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 “어떻게 하면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 것 같습니까?”


[기적질문]
- 문제가 해결된 상태를 상상해 보고 해결하기 원하는 것을 구체화하고
명료화하기 위한 질문
- 실제 문제가 해결되었을 때 변화를 상기시켜 해결 위한 노력
- “밤에 자는 동안에 기적이 일어나 문제가 해결되었다고 합시다.
- 그러나 잠자는 동안에 기적이 발생하여 무슨 일이 생겼는지 아무도
모릅니다. 아침에 눈을 떴을 때 무엇을 보면 지난 밤 동안에 기적이
일어났다고 생각하겠습니까?”
- “기적이 일어난 것 같이 하려면 무엇부터 시작해야 할까요?”
[척도질문]
- 문제해결, 관계, 자아존중감, 동기 등 수준을 수치로 표현
- 다음 단계로 발전하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할지 구체적으로 탐색하기
위한 질문
- “1에서 10까지의 척도에서 10은 문제가 해결되었다고 확신하는 것을
말하고 1은 문제가 가장 심각할 때를 말합니다. 오늘은 몇 점에 해당
합니까?”
- “내담자가 현재의 상태를 3점이라고 했다면 3점에서 4점으로 변화할
때 무엇이 달라질 것 같습니까?”
[대처/극복질문]
- 자신의 미래를 절망적으로 보아 아무런 희망이 없다고 하는 내담자에
게 주로 사용
- 어려운 상황에서 잘 견뎌내고 더 나빠지지 않은 것을 강조하고 그것
을 인식 및 확대하기 위한 근거로 이용함
- “그렇게 힘든 상황에서도 모든 것을 포기하지 않고 어떻게 오늘까지
지탱해 왔나요?”
나. 치료메시지
- 회기 중 휴식시간을 가지면서 치료 팀과 함께 치료메시지 작성
- 휴식시간에는 치료 팀의 협의 후 내담자에게 전달
- 메시지 전달 목적 내담자가 자신의 장점과 성공적 경험에 대해 확신
하도록 하며, 성공목표를 확실히 하도록 돕고, 내담자로 하여금 어떻
게 예외 상황이 일어나게 하는 지를 발견하게 하는데 있음
- 메시지는 크게 내담자에 대한 칭찬, 연결, 과제로 구성


1) 내담자의 강점, 자원, 내담자가 문제해결을 위해 성공적으로 수행
한 것을 칭찬


2) 칭찬과 과제를 연결 : 내담자의 능력과 자원이 과제 수행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메시지를 전달함으로써 과제 수
행의 동기를 제공


3) 과제전달 : 과제는 행동적인 과제뿐 아니라 관찰하거나 생각하는
과제를 포함

학 습 정 리
1. 전략적 가족치료 : 이론보다는 문제해결에 초점
- 시련기법 : 더 힘든 시련을 체험하도록 해서 그 증상을 포기하도록
하는 것
- 가장기법 : 증상을 가장하도록 지시하는 것
- 긍정적 의미부여 : 가족의 증상이나 행동을 긍정적으로 재해석하는
기법
- 순환적 질문 : 단선적인 시각에서 벗어나 문제의 순환성을 깨닫도록 돕기
위한 방법
2. 해결중심가족치료 : 가족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과 자원을 가진
존재
- 예외질문 :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 ‘예외’ 상황 탐색
- 기적질문 : 문제가 해결된 상태를 상상해 보고 해결하기 원하는 것을
구체적으로 탐색
- 척도질문 : 문제해결, 관계, 자아존중감, 동기 등 수준을 수치로 표현
- 대처/극복질문 : 어려운 상황에서 잘 견뎌내고 더 나빠지지 않은 것
을 강조하고 그것을 인식 및 확대하기 위한 근거로
이용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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