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인학습 및 상담론

교육직 및 교육학과 필수 과목 성인 학습 및 상담론 요약 정리 12. 성인학습상담의 이해

반응형


< 12강 성인학습상담의 이해 >


Ⅰ. 성인학습상담의 의미와 목표

협의의 의미 - 성인학습자의 학습문제에 관한 상담
- 학업상담의 의미가 강함
광의의 의미 - 성인학습자의 학습수행과정에서 나타나는 제반 문제들에 대해
상담하는 것
- 생활지도의 의미가 강함

1. 성인학습상담의 의미

성인학습상담자는 단순히 학습과 관련된 정보를 제공하거나 효과적인 학습전략을 안내해주는 역할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성인학습자의 생활 전반에 걸친 다양한 어려움을 들어주고, 이해하며, 그 해결을 함께 모색해감으로써 성인학습자가 계속적으로 성장하고 발달해 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담당하여야 함

❒ 성인학습지도의 의미

협의의 의미 - 성인학습자의 학습활동을 지원, 촉진, 안내하고 나아가서 그와 관련된 환경을 조성해주는 전략
- 교과지도”, “학업지도의 의미가 강함
광의의 의미 - 성인이 학습활동을 수행해 나가는 것과 관련된 모든 측면(예: 학습, 건강, 가정관리, 결혼, 출산, 양육, 자녀교육, 정치사회활동, 취미, 오락 등)에 대한 지원활동
- “교과지도”나 “학업지도”뿐 아니라 성인의 생활지도까지 포함하는 것으로 이해될 수 있음


❒ 성인학습과 관련된 요인들

요인 내용
환경적 요인 학습자가 속해 있는 집단의 특성, 가정환경, 조직 풍토, 사회적 환경 등
학습자 요인 신체적 특성(노화 등), 지적 특성(지능, 선행학습 정도 등), 정의적 특성(불안, 자아개념, 성취동기, 성격, 흥미 등), 학습전략 및 방법 등
수업 요인 수업 체제, 평가 체제 등
교수자 요인 교수자의 행동, 태도, 학습자를 바라보는 눈 등

  


2. 성인학습상담의 목표

궁극적 목표 한 개인이 자신의 잠재력최대한으로 발휘하도록 하며, 일상 생활에서 보다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하는 것
구체적 목표 - 행동변화의 촉진
- 적응기술의 증진
- 합리적 의사결정기술의 함양
- 인간관계의 개선
- 긍정적 자아개념의 형성 등


❒ 아동 및 청소년 학습상담의 구체적 목표

초등학생 학교 과제에서의 성공경험과 성취감, 규칙적인 학습습관의 형성, 효율적인 학습방법의 습득, 놀이와 학습의 조화 등
중·고등학생 공부에 대한 의미 부여와 자신의 진로와의 관계 탐색, 긍정적인 학문적 자아개념의 함양 등


Ⅱ. 성인학습상담자의 주요 활동

1. 성인학습자 이해 활동
- 성인학습자를 상담하기 위해 가장 우선적으로 행해져야 할 것은 학습자에 대한 이해임
- 학습자가 가지고 있는 제반 특성들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을 때 이를 바탕으로 각종 지도 및 상담이 가능하게 됨
➱ 학습자를 이해하는 데에는 다양한 방법이 동원될 수 있지만 학습자의 행동 특성을 측정하기 위해 사용되는 표준화 심리검사는 이 분야 전문가들의 오랜 연구와 검토를 거쳐서 제작된 것으로서 학습자의 인지 능력, 성격, 흥미 등을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게 해주기 때문에 이것을 올바르게 활용한다면 교육적으로 유용한 도구가 될 수 있음

❒ 인간 이해의 세 수준

상식적
이해
- 어떤 사람이 가지고 있는 특성에 비추어 이해하는 것
- 어떤 사람이 속한 집단이나 지역에 비추어 이해하는 것
- 나와의 유사성을 가정하여 이해하는 것
과학적
이해
우리가 알고 있는 학문적 지식에 근거하여 인간을 이해하거나 지능·적성·성격검사 등 각종 표준화된 심리검사를 통하여 이해하는 방법
공감적
이해
개인이 가지고 있는 내면의 심리세계를 그 사람의 입장이 되어서 이해하는 것으로 상담과정에서 매우 중요하게 다루어지는 요소


  

1. 성인학습자 이해 활동
- 표준화된 심리검사 이외의 다양한 방법들도 학습자를 이해하는 데 동원될 수 있음

관찰법 학습자의 행동을 직접적으로 관찰
자서전 방법 학습자로 하여금 자신의 자서전을 쓰도록 하고 그것을 토대로 학습자를 이해
일화 기록법 학습자에게 있었던 중요한 사건이나 일화를 기록
질문지법 가정환경이나 건강, 생활습관, 취미생활, 종교생활, 생애계획 등에 대한 정보를 획득하기 위해 오래 전부터 활용되어온 방법
사회성 측정법 동료관계나 학습자간의 선호관계를 알아보기 위한 방법

➱ 하지만 표준화 심리검사는 시간과 노력을 절약하면서 객관적인 자료를 수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음

2 .생애지도 활동
- 우리의 삶에서 생애(career)에 관한 결정만큼 개인과 국가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일은 드묾
- 개인이 자신의 생애를 올바르고 현명하게 선택하는 것은 향후 개인의 삶의 방향과 질을 결정할 뿐 아니라 국가적으로도 인력을 적재적소에 배치하여 사회의 균형 있는 발전을 도모하는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기능을 함
➱ 오늘날 기술혁신과 산업구조의 변화로 인해 직업 세계의 내용과 성격이 크게 변하고 있는데(다양한 직종의 확대 및 분화, 직업전환 등), 이와 같은 직업세계의 빠른 변화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계속적인 직업교육과 생애지도가 필수적으로 요구됨

생애지도 개인의 생애 발달과정에서 자신의 능력과 가치의 발달을 원조하고, 합리적이고 현실적인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도우며, 개인의 직업적 적응과 발달을 지원하는 광범위한 전문적 조력의 과정
Super(1957)의 “직업지도”에 대한 정의
자신과 일의 세계에 있어서 자기 역할에 대한 통합되고 타당한 영상을 개발하고, 그 영상을 현실에 비추어 확인하며, 이에 따라 자신도 만족하고 사회에도 이익을 가져올 수 있도록 개인을 도와 주는 과정


3. 정보제공 활동
- 인간의 성장과 발달을 조력하는 성인학습상담자는 개인이 삶의 과정에서 필요로 하는 여러 가지 정보나 지식을 정확하고 신속하게 제공할 필요가 있음

정보제공활동 학습자가 문제에 직면하여 장래 계획이나 의사결정을 할 때, 자신과 자신을 둘러싼 환경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사실과 자료를 수집해서 제공해 주는 활동

➱ 인간은 언제나 자기 자신, 타인 그리고 환경에 대하여 정확하게 이해하기를 원하는데 그릇된 정보·자료·지식들은 항상 그릇된 판단과 잘못된 행동의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이러한 그릇된 판단과 결정이 때로는 인생 자체를 잘못되게 하는 경우도 있음

교육정보 교육기관, 교육과정, 교육방법, 자격증, 효율적인 학습방법 등 학습자가 교육과 관련된 선택과 결정을 합리적으로 하고, 학습이 능률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데 필요한 지식을 제공하는 정보
직업정보 직업적 임무, 일의 조건, 보수, 승진, 일자리의 수요와 공급에 관련된 전망 등 학습자가 직업과 관련된 선택과 결정을 합리적으로 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유용한 지식을 제공하는 정보
개인사회적 정보 개인의 신체적, 지적, 정의적 특성에 관한 정보, 대인관계를 형성하는 데 필요한 정보 등 개인의 건전한 성장과 발달을 돕기 위하여 필요한 정보

❒ 정보의 종류와 내용

❒ 정보의 구축과 활용
- 교육정보, 직업정보, 그리고 개인사회적 정보는 타당하고 신뢰할 만한 것이어야 하며, 체계적으로 구축되어야 함
- 이러한 정보들은 끊임없이 변화하는 세계를 반영하고 있기 때문에 오늘날과 같이 급변하는 세상에서는 수많은 정보를 수집·분류하고 보관하는 일이 매우 중요함
- 정보의 구축도 물론 중요하지만 잘 활용될 때만 그 교육적 가치를 발휘할 수 있음

4. 상담 활동
- 상담은 앞서 살펴본 성인학습상담자의 전반적 활동과 관련되어 있는 핵심적 활동
* 대면상담 vs. 비대면 상담

* 개인상담 vs. 집단상담

개인상담 한 명의 상담자와 한 명의 내담자가 직접적으로 대면하여, 혹은 통신매체를 통하여 간접적으로 만나서 상담하는 형태
집단상담 한 명 혹은 그 이상의 상담자와 여러 명의 집단구성원이 일정 기간 동안 정기적으로 만나서 일상생활에서 부딪히는 문제에 대한 그들의 태도와 행동을 점검하고 변화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상담하는 형태

Ⅲ. 상담 : 성인학습상담자의 핵심적 활동

1. 문제 해결을 위한 상담 이외의 방법
- 심리적인 문제나 행동상의 문제를 다루는 데 있어서 전문적인 상담활동이 발달되기 전까지 다양한 방법이 사용되어 왔으며, 지금도 사용되고 있음
- 흔히 상식이나 관습에 근거하고 있는 상담 이외의 방법은 피상적으로 볼 때에는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 같아 보이고, 또 경우에 따라서는 문제를 해결하기도 함
➱ 그러나 이러한 방법들은 대개의 경우 문제를 일시적으로 해결함으로써 오히려 문제를 만성화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주의해야 함


1) 권위적 방법
- 이것은 삶의 문제를 명령, 지시, 금지 등과 같은 방법을 사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길을 제시하고 그에 따르게 하는 것을 의미함
- 이러한 권위적인 방법이 요구하는 것은 순종이며, 비판적 사고나 태도를 허용하지 않음
➱ 강압적인 방법으로 인간의 행동을 통제하면 행동 자체는 저지되거나 억압되어 피상적으로 보면 문제가 해결된 것 같으나 실제로 감정이나 의견의 표현을 억압하기 때문에 그 문제를 오래 지속하게 만드는 경향이 있음

2) 이지적 방법
- 충고, 설득, 지적인 설명 등의 문제해결방식을 의미하며, 이러한 방법들은 지식을 전달하여 문제를 해결하려는 점이 공통적인 특징임
➱ 충고의 극단적인 예는 신문이나 잡지의 상담코너나 방송의 상담 프로그램에서 볼 수 있는데, 이때 대부분의 상담은 어떤 문제를 간단하게 제시하고, 그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일방적으로 가르쳐 주는 방식을 취함
➱ 충고, 설득, 지적 설명은 그것이 아무리 사실적이고 훌륭한 것이라고 할지라도, 그것을 받아들이는 사람이 진실로 받아들이지 않으면 아무런 효과가 없음

3) 표현적 방법
- 자신의 문제와 관련된 감정이나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하는 방법으로, 천주교의 고해성사, 놀이치료, 심리극, 미술치료, 음악치료 등이 해당하며, 상담의 중요한 기법으로 발전되고 있음
➱ 그러나 감정의 표현 그 자체가 곧 심리적 갈등이나 인간관계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아니라는 점에 유념할 필요가 있음
➱ 카타르시스의 과정을 통해서 표현된 감정이나 상념을 수용적인 자세로 받아들이고, 이를 치료적 · 교육적인 과정에 적합하게 통합할 때에 표현적 기법은 효과를 지니게 됨

2. 상담의 의미
1) 상식적 의미
- 相談이란 개인적인 문제를 대화로 해결하는 것
- 현실적으로 상담에는 다루는 문제의 종류에 따라 여러 가지 종류의 상담이 있음
➱ 심리상담, 교육상담, 학습상담, 진로상담, 법률상담, 세무상담, 결혼상담, 신앙상담, 성상담, 피부미용상담, 부동산상담, 건강상담 등
Q. 이 중 어느 것이 상담이고, 어느 것이 상담이 아닌가?

2) 협의의 의미
- 相談이란 수용적이고 구조화된 관계 속에서 내담자가 자기자신과 환경에 대해 의미 있는 이해를 증진하도록 함으로써, 스스로 효율적으로 의사결정을 하고 여러 심리적인 특성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화시켜 나가도록 원조하여, 결과적으로 내담자의 성장과 발달을 촉진하는 심리적인 조력의 과정
* 상담(counseling)과 심리치료(psychotherapy)
* 상담(counseling)과 생활지도(guidance)

3. 상담의 목표
상담목표는 상담이론이나 적용분야에 따라 내담자의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하기 위해 강조하는 부분이 다르기 때문에 관점에 따라 서로 다른 상담목표를 가짐

이론적 관점 상담목표
정신분석이론 무의식을 의식화하여 개인의 성격구조를 수정하고 자아의 기능을 강화하는 것
행동수정이론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은 감소시키고 바람직한 행동은 증가시키는 것
인간중심 상담이론 자아와 경험간의 불일치를 제거하고 방어기제를 내려놓게 함으로써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이 되도록 돕는 것.
인지상담이론 자동적 사고를 변화시키고 인지도식을 재구성하여 새롭고 합리적인 사고를 하도록 하는 것


4. 상담자에게 요구되는 자질
1) 인성적 자질
- 상담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보다 상담자의 인간적 자질이 상담효과에 더 결정적이라고 할 만큼 인성적 자질은 중요한 요인
- 상담장면에서 가장 중요한 무기는 바로 성숙한 상담자 자신
┗ 인간문제를 다루는 일에 대한 관심, 열의, 신념
┗ 인간 및 삶의 복잡성에 대한 이해 및 관용
┗ 정서적 안정성과 삶의 통합성
┗ 인간관계능력
┗ 인간문제의 해결에 필요한 삶의 지혜와 경험

2) 전문적 자질
- 상담자의 인간적 자질이 무엇보다 중요하지만 단지 인간성이 좋은 상담자가 반드시 효율적인 상담자를 의미하는 것은 아님
- 상담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 전략 등의 전문적 자질을 갖추는 것이 필요함
┗ 내담자 문제를 이해하고 진단하는 데 요구되는 자질
┗ 상담전략을 시행하는데 요구되는 자질
┗ 윤리적인 측면에서 갖추어야 할 자질

5. 내담자 이해와 상담관계의 형성
1) 내담자 이해
- 내담자의 인적 사항, 주 호소문제, 파악되는 증상들, 현재의 기능상태, 사회적 지원체제 등에 관한 정보를 파악하는 것이 필요함
- 내담자와의 면담, 각종 심리검사, 행동관찰 등의 방법을 활용하여 내담자의 신체적,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환경적 특성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가 필요함
➱ 특정한 이론에 얽매이지 않아야 함
➱ 내담자의 강점과 자원에 대해 보다 많은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음

2) 상담관계의 형성
- 상담관계는 상담이론이나 전략을 막론하고 내담자의 변화가 일어나는 장의 역할을 함
- 상담관계는 분명한 목표와 목적을 가짐
- 상담관계가 잘 유지 발전되기 위해서는 상담자와 내담자가 문제의 원인 및 상담목표, 사용되는 방법, 의사소통 방식 등에 대해 이해하고 협조적이어야 함

❒ 상담관계와 상담성과 간의 관계
- 상담은 효과적인가? 어떤 상담은 다른 접근방법 보다 더 효과적인가?
- 상담자와 내담자 간의 상담관계는 상담성과를 예언하는 중요한 변인임
- 상담성과를 예언하는 상담자와 내담자 간의 상담관계는 관점에 따라 다양한 용어로 명명되어 왔음(예: 자아동맹, 치료적 동맹, 작업동맹, 조력동맹, 상담동맹 등)

❒ 촉진적 상담관계의 형성
- Rogers에 의하면 상담자는 내담자가 자신의 경험세계를 탐색하고 존중할 수 있도록 자극하는 촉진적 조건을 제공함으로써 내담자의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다고 함
- 상담자는 공감적 이해,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 일치성과 같은 태도조건을 내담자에게 보여주어야 하며, 이러한 조건들은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문제를 극복해 나가도록 하는 필요충분조건







※ 부족하지만 글의 내용이 도움이 조금이라도 되셨다면, 단 1초만 부탁드려도 될까요? 로그인이 필요없는 하트♥(공감) 눌러서 블로그 운영에 힘을 부탁드립니다. 그럼 오늘도 행복한 하루 되십시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