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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인학습 및 상담론

교육직 및 교육학과 필수 과목 성인 학습 및 상담론 요약 정리 9. 앤드라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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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강 앤드라고지 >

 

. 앤드라고지

 

1. 앤드라고지의 의미

1) 개관

- 1960년 초반 등장한 인본주의 사상의 영향으로 형성된 성인교육의 논리와 방법을 뒷받침하는 새로운 관점의 교육학

 

여기에서는 아동 및 청소년 교육의 논리와 방법을 뒷받침해온 전통적인 교육학인 페다고지와 대비해 앤드라고지의 의미와 기본 전제, 그리고 교수설계 및 운영에 대해 살펴보고자 함

 

2) 용어의 탄생

- 1833년 독일의 교사인 Kapp에 의해 만들어졌으나 당시의 여러 사회적 배경 등으로 인해 제대로 정착하지 못함

- 1920년대 중반 Lindeman 등에 의해 다시 나타났으며, 1960년대에는 프랑스, 유고슬라비아, 폴란드 등지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기에 이름

- 미국 사회에 앤드라고지라는 용어가 크게 회자되기 시작한 것은 Knowles의 기여가 큼

Knowles <성인교육의 현대적 실천: 앤드라고지 대 페다고지>라는 저서에서 성인교육 이론과 실천을 위한 앤드라고지에 대한 그의 사상을 제시하고 있음

 

3) 두 가지 의미

협의의 의미(미국의 경향) 성인들의 학습활동을 돕는 기예와 과학

- Knowles : 성인학습을 위한 새로운 교수방법

- EliasMerriam : 성인학습자를 조력하기 위한 일련의 가정과 방법

- MerriamCaffarella : 성인학습자의 특정한 면을 이해하기 위한 하나의 모형

 

광의의 의미(유럽의 경향) 성인교육의 정책, 제도 및 교육의 과정 전체를 체계적으로 연구하는 학문

- 노팅검 앤드라고지 연구집단 : 성인교육 이론 및 제도에 관한 연구 학문

  

 

4) 앤드라고지와 페다고지의 구분

(1) 구분이 필요하다는 주장

- 아동과 성인은 이 세상에서 존재하는 방식 즉, 생물학적 연령, 심리적 발달단계, 처해 있는 상황 및 환경에 있어 서로 다르기 때문에 아동과 성인의 학습활동을 설명하는 다른 논리와 가정이 필요함

McKenzie, Carlson, Lebel

Lebel 고령자는 아동 및 성인과 다르다는 점에서 제라고지(geragogy)를 확립할 필요성 역설

 

(2) 구분이 불필요하다는 주장

- 성인교육과 아동교육은 본질상 동일한 것이기 때문에 아동과 성인의 학습활동을 설명하는 다른 논리와 가정이 필요치 않음

Houle, London, Elias, Knudson, CourtneyStevenson

Knudson 페다고지, 앤드라고지, 제라고지 등과 같은 것을 초월하여 인간 전체에 대한 학습을 다루는 이론으로서 휴머너고지 (humanagogy) 제창

 

(3) 앤드라고지냐 페다고지냐

- 앤드라고지와 페다고지가 구분될 필요가 있느냐, 없느냐 하는 논쟁에도 불구하고, 앤드라고지는 전통적인 교육학이라고 불리는 페다고지에서 소홀히 다루어왔던 학습자의 자발성 등을 고려한 학습지도를 강조함으로써 교육학의 지평을 확장시킨 공로가 있음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음

하지만 페다고지는 아동 및 청소년 학습자에게 적합한 관점이고 앤드라고지는 성인학습자에게 적합한 관점이라고 단정지어서는 안 됨

왜냐하면 아동학습자에게도 앤드라고지의 원리가 유용할 때가 있고, 성인학습자에게도 페다고지의 원리가 유용한 경우가 있기 때문

 

2. 앤드라고지의 등장배경

1) 급격한 사회변화와 성인교육의 증대

- 지식의 노후화 속도 가속으로 새로운 지식을 끊임없이 효율적으로 습득해야만 현대 사회에 성공적으로 적응해 나갈 수 있게 됨에 따라 성인교육의 필요성 부각

- 회변화가 가속화되어 감에 따라 기존의 교육개념으로는 성인의 다양한 학습욕구를 충족시킬 수 없음

Knowles 알려진 지식을 전수하는 과정으로 교육을 정의하는 것은 더 이상 실용적인 관점이 아니며, 현대사회에서 교육은 알려지지 않은 것을 발견해가는 평생에 걸친 과정으로 정의되어야 한다고 주장

 

2) 전문적인 성인교육학의 필요성 증대

- 성인학습을 촉진시키기 위해서는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에서 사용하였던 방법과는 다른 전략과 방법을 구사할 필요가 있음

- 학문으로서나 실천의 영역으로서 성인교육이 활성화되어 감에 따라 성인교육을 타 교육영역과 구분하고, 이와 관련된 일들의 전문화를 추구하는 과정에서 성인교육을 체계적으로 뒷받침할 수 있는 이론체계가 필요하게 됨

 

3) 인본주의 관점의 영향

- 1960년대 전 세계적으로 나타났던 추세 즉, 낭만주의적이고 인본주의적인 관점의 영향으로 앤드라고지가 대두됨

페다고지와 앤드라고지에 대한 Javis의 관점
- 페다고지 : ‘위로부터의 교육’/ 교육은 개인을 사회체제에 적응시키도록 준비시키는
과정
- 앤드라고지 : ‘동등한 교육’/ 개인의 존엄성 강조하며, 아울러 교육은 개인이 지니고 있는 잠재력을 실현해갈 수 있도록 능력을 개발하는 과정

 

3. 앤드라고지의 기본 전제 및 원리

1) 앤드라고지의 기본 전제

(1) 성인학습자에 대한 가정

- 앤드라고지와 페다고지의 가장 중요한 차이는 학습자 특성에 대한 가정 즉, 학습자를 어떤 존재로 볼 것인가와 관련되어 있음

- 성인은 학습하고자 하는 동기를 가지고 있고, 성인학습의 목표와 내용은 미래를 위한 준비보다는 현재 생활에서의 문제해결에 치중하고 있으며, 방법상 의존적, 수동적이기보다는 자기주도적이고 적극적이라는 것을 강조

 

Knowles의 성인학습자에 대한 가정

- 인간은 성장해가면서 의존적인 성격에서 자기주도적인 성격으로 변화해감

- 성인은 많은 삶의 경험을 누적시켜 왔으며, 누적된 경험은 자신은 물론 타인에 있어서도 풍부한 학습자원이 됨

- 성인의 학습준비도는 여러 가지 새로운 사회적 역할수행에서 요구되는 발달과업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음

- 어린 시절의 학습은 미래를 준비하기 위한 교과중심의 학습이지만 점차 성장함에 따라 현재 당면하는 문제의 해결을 위한 문제중심의 학습으로 전환하게 됨

- 성인들은 외적 요인보다는 내적 요인에 의해 동기화

  

 

(2) 페다고지와 앤드라고지의 기본 전제 비교

구분 페다고지 앤드라고지
학습자 의존적, 타율적, 수동적 존재 자율적, 능동적, 자기주도적 존재
학습자의 경험 학습자의 경험은 학습의 출발점에 불과하며, 학습자원으로서 그다지 가치가 없음 학습자가 지닌 경험은 자신은 물론 타인에게 있어서도 풍부한 학습자원이 됨
학습준비도 생물학적 발달단계 및 사회적 압력에 따라 학습 새로운 사회적 역할 수행에서 요구되는 발달과업에 따라 학습
학습목표와 내용 미래를 위한 준비, 교과중심적 학습 즉시적 활용, 문제중심적 학습
학습동기 외발적(외재적) 동기 내발적(내재적) 동기

 

내발적 동기와 외발적 동기

- 인간을 움직이는 힘은 크게 개인 내적 요인과 개인 외적인 환경적 요인으로 구분됨

- 성인학습자들이 학습활동에 참여하여 학습을 유지하도록 만드는 힘은 이 두 요인의 상호작용에 의한 것임

- 개인 내적인 요인에 의해 유발된 동기를 내발적(內發的: intrinsic) 동기라고 하고, 개인 외적인 요인에 의해 유발된 동기를 외발적(外發的: extrinsic) 동기라고 함

내발적 동기 내적 강화에 의해서 충족되는, 그러므로 외적 목적에 의존하지 않는 동기

- 외부의 어떤 보상을 얻기 위해서가 아니라 어떤 활동 자체가 재미있고, 신나고, 만족스럽기 때문에 행동함

- 교수-학습이론가인 Bruner에 의하면 학습이 내발적(내적) 동기에 의해서 유지될 때 가장 오래 지속된다고 함

Knowles, Brookfield 등 많은 성인학습이론가들의 주장처럼 성인학습자의 자기주도적 학습, 자발적 학습, 계속적 학습이 가능한 것은 그들의 내적 동기 때문이며, 학습에 대한 내적 욕구가 충족되지 않으면 자발적 학습은 한계에 부닥칠지 모름

외발적 동기 외적 강화(또는 보상)에 의해서 충족되는 즉, 외적 목적에 의존하는 동기

- 어떤 행동에 외부의 강화가 주어질 때 그 행동이 반복될 확률이 높아진다는 Thorndike효과의 법칙과 관련되어 있음

- Bruner에 의하면, 외발적(외적) 동기는 처음부터 동기가 없는 사람에게 동기를 유발하는 데 효과가 있음

긍정적인 행동에 대한 여러 번의 반복적인 보상은 내발적(내적) 동기를 손상시키지 않는다는 것이 몇몇 연구결과로부터 밝혀짐

 

 

내발적 동기와 외발적 동기

- 결론적으로 외발적 동기와 내발적 동기는 상호배척적 관계에 있는 것이 아님

- 외발적 동기유발을 통하여 궁극적으로 학습과제 자체에 대한 관심과 흥미(내발적 동기)를 갖게 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할 수 있음

- 성인학습자의 경우에 학습동기가 없는 사람에게는 외발적 동기가 필요하며, 이를 통해 내발적 동기를 갖게 하는 것이 필요할지도 모름

Knowles의 앤드라고지론에서 성인학습자에 대한 가정 , 성인은 외적 요인보다는 내적 요인에 의해 동기화된다는 것은 성인학습자의 자발성, 능동성을 강조하기 위한 것이지, 성인학습자에게 외발적 동기가 불필요하다는 의미는 아님

 

2) 앤드라고지의 기본 원리

- Mayer는 페다고지와 앤드라고지의 구조적인 차이점을 추출한 Knowles의 생각을 보다 구체화시킴

페다고지의 기본 원리 앤드라고지의 기본 원리
학습은 학습자의 관심에 관계 없이 강제적인 출석을 전제로 함 학습은 학습자의 자발적인 참여를 전제로 함
아동은 성인의 지도를 필요로 하는 의존적, 미성숙한 존재 성인은 자기지도가 가능한 성숙하고 독립적인 존재
교사의 임무는 학습자에게 지식을 전달하는 것 학습자는 교사 및 타 학습자와 교호적인 관계를 통해 학습함
아동의 인생경험은 학습과정에서 별로 중요치 않음 성인의 풍부한 인생경험은 학습과정에서 큰 공헌을 하리라 기대됨
교사가 축적한 지식과 경험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며, 학습의 제 1 자원임 학습자들이 축적한 지식과 인생경험은 교사의 그것과 마찬가지로 중요한 학습자원임
교사는 학습내용과 학습과정을 결정하는 존재 학습자는 학습내용과 학습과정을 선택할 수 있으며, 학습내용과 과정은 개개인의 관심과 요구에 기초하여 결정됨
교육은 미래를 준비하기 위한 과정 교육은 현재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과정
교사의 제 1 임무는 학습내용의 통제에 있음 교사의 제 1 임무는 학습과정의 지도에 있음
학습내용과 과정에 대한 학습자의 생각과 느낌은 중요치 않음 학습내용과 과정에 대한 학습자의 생각과 느낌이 중요함
학습자는 예전 학습의 유용성에 대해 알지 못하며, 앞으로 자기에게 필요한 학습이 무엇인지 평가하지 못함 학습자는 학습과정이 지니고 있는 가치를 부단히 평가하고, 앞으로의 학습에서 자신의 욕구가 어느 정도 충족될 수 있을지 판단할 수 있음

  

 

4. 앤드라고지의 교수설계 및 학습지도

1) 앤드라고지의 교수설계 및 운영

- 교수설계 및 운영에 관하여 페다고지와 앤드라고지는 분명한 차이를 보이고 있음

페다고지모형 - 내용중심의 계획
- 교수자를 중심으로 내용을 선택, 배열, 전달
앤드라고지모형 - 과정중심 설계
- 학습자 중심
- 교육의 전 과정이 설계의 대상이며, 그 과정에서 교수자와 학습자의 상호작용이 중요함

 

페다고지와 앤드라고지의 교수설계 비교

계획 요소 페다고지 앤드라고지
학습장면의 분위기 형성 권위주의적, 형식적, 경쟁적,
지시적
상호존중, 상호신뢰, 협조적, 비형식적, 지지적
프로그램의 계획 교수자 주도 계획 수립에 공동 참여 및 결정 공유
학습요구의 진단 교수자 주도 학습자 자기진단 원조
학습목표의 공식화 교수자 주도 상호작용에 의한 결정
학습계획안 설계 학습지도요령 및 교과내용의 논리성 학습준비도에 대응하는 학습과제 배열 및 계통성
학습활동 교수- 전달의 기술 경험학습, 탐구학습, 계약학습
평가 교수자 주도 학습자 요구의 재진단, 결과에 대한 상호평가

 

2) 앤드라고지에 입각한 학습지도 원칙

- Mezirow는 앤드라고지에 입각하여 학습자들의 자기주도성촉진시키는 데 필요한 일련의 지도 원칙을 제시하고 있음

Mezirow의 학습지도원칙
1. 교육자에 대한 의존은 학습자가 성장하면서 점차 감소함
2. 학습자로 하여금 교육자를 포함한 타인과 호혜적 학습관계를 형성하고 그들의 경험을 활용하는 방법을 이해하도록 도와줌
3. 학습자로 하여금 자신의 학습요구가 무엇인지 확인하고 그것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이해하도록 도와줌
4. 학습자들이 학습의 전 과정에 대한 책임감을 고양시킬 수 있도록 도와줌
5. 학습자의 현재수준의 관심과 이해의 정도에 맞게 학습내용을 선정하고 조직할 수 있도록함
6. 학습자로 하여금 그들에게 적합한 학습경험을 선정하도록 하고 대안이 되는 다른 사람의 관점을 수용하여 조정할 수 있도록 함
7. 학습은 물론 관점의 수용 및 선정, 학습습관 및 학습관계 등에 있어서 자기교정적이고 반성적인 접근을 할 수 있도록 촉진함
8. 공적 및 사적 문제 간의 관계를 인식하는 것과 관련하여 문제 제기식, 문제 해결식 방법을 동원하도록 촉진함
9. 경험적, 참여지향적, 실제지향적 수업방법을 강조함
10. 학습자가 변화를 추구하고 위험을 감수하고자 하는 노력에 대해 격려하고 지원함

 

5. 앤드라고지에 대한 비판

1) 개념 및 속성에 대한 비판

- 개념에 관한 것: 앤드라고지는 페다고지와 개념구분이 가능한 것인가?

- 속성에 관한 것: 앤드라고지는 하나의 이론, 방법, 기법인가, 아니면 일련의 가정에 불과한 것인가?

뿐만 아니라 앤드라고지는 학습의 차원에서 개별 학습자를 중시한 나머지 학습의 사회성을 무시하고 있다는 근본적 약점에 대한 지적도 있음

더 근원적인 비판은 앤드라고지의 형성에 영향을 미친 인본주의 교육사상에 관한 것임

 

2) 인본주의 교육사상에 대한 비판

- 행동주의자들은 인본주의를 어떤 세속 종교와 같이 도덕적이고 종교적인 것으로 여기고 있음

- 행동주의자들은 인간이 근본적으로 선하며, 선천적으로 학습하려는 동기를 가지고 있다는

입장을 무조건 받아들이지 않음

왜냐 하면 행동주의자들은 출생할 때 인간은 중립적이며, 행동은 출생 후 환경과의 상호작용의 맥락 속에서 습득될 뿐이라고 생각하기 때문

- 인본주의를 비판하는 사람들은 자각, 자유, 건전한 인간관계, 인간 잠재력 등 인본주의 교육에서 목표로 하고 있는 것들을 어떤 방법으로 측정할 수 있는지 의심을 품고 있음

- 그들은 인본주의의 많은 주장들이 그것을 뒷받침할 수 있는 검증된 엄밀한 증거결여되어 있다는 것을 또한 지적함

인본주의에서는 학습자의 자기주도성, 자발성, 능동성을 강조하고 있지만, 학습자가 자기 스스로 학습의 과정을 선택하고 결정하도록 할 때 충분한 학습이 이루어지지 못할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인본주의 교육은 어떠한 장점도 없다고 극단적으로 비판하는 사람도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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