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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인학습 및 상담론

교육직 및 교육학과 필수 과목 성인 학습 및 상담론 요약 정리 11. 성인학습지도의 실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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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강 성인학습지도의 실제 >

 

. 성인학습지도의 개념 및 원리

 

1. 성인학습지도의 의미 및 전제

1) 성인학습지도의 의미

협의의
의미
- 성인학습자의 학습활동을 지원, 촉진, 안내하고 나아가서 그와 관련된 환경을 조성해주는 전략
- 교과지도”, “학업지도의 의미가 강함
광의의
의미
- 성인이 학습활동을 수행해 나가는 것과 관련된 모든 측면(: 학습, 건강, 가정관리, 결혼, 출산, 양육, 자녀교육, 정치사회활동, 취미, 오락 등)에 대한 지원활동
-“교과지도학업지도뿐 아니라 성인의 생활지도까지 포함하는 것으로 이해될 수 있음

 

2) 성인학습지도의 전제

(1) 아동, 청소년과 마찬가지로 성인도 학습할 수 있다.

- 인간은 전 생애를 통하여 발달하는 존재이고, 발달은 성장. 성숙. 학습의 종합이기 때문에 아동. 청소년. 성인은 학습을 통해 발달해 나가는 존재임

 

성인의 학습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적 요인

1) 신체적 요인(노화, 스트레스, 피로 등)

2) 지적 요인(지능, 선행학습 정도, 기억력 등)

3) 정의적 요인(불안, 자아개념, 성취동기 등)

 

(2) 성인들은 외적 동기보다는 내적 동기에 의해 학습 활동에 잘 참여하고 학습활동을 유지한다.

- 교수-학습이론가인 Bruner에 의하면 학습이 내적 동기에 의해서 유지될 때 가장 오래 지속됨

Knowles, Brookfield 등 많은 성인학습 이론가들의 주장처럼 성인학습자의 자기주도적 학습, 자발적 학습, 계속적 학습이 가능한 것은 그들의 내적 동기 때문이며, 학습에 대한 내적 욕구가 충족되지 않으면 자발적 학습은 한계에 부닥칠지 모름

하지만 외적 동기와 내적 동기는 상호배척적 관계에 있는 것이 아니며, 외적 동기유발을 통하여 궁극적으로 학습과제 자체에 대한 관심과 흥미(내적 동기)를 갖게 하는 것이 가능함

성인학습자의 경우에 학습동기가 없는 사람에게는 외적 동기가 필요하며, 이를 통해 내적 동기를 갖게 하는 것이 필요할지도 모름

 

(3) 인간은 일생 동안 환경과의 건전하고 적절한 상호작용을 통해 성장하고 발달한다.

- 학습의 양과 질은 학습자와 환경이 상호작용한 양과 질, 그리고 학습자 환경이 지니고 있는 교육적 힘의 정도에 영향을 받음

성인학습지도자는 학습자가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일뿐만 아니라 그들이 환경과 적절하게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역할까지 담당함

 

(4) 자기주도적 학습이 최대한의 학습효과를 이끌어낸다.

- Knowles자기주도적 학습이 제대로 이루어지려면 학습자 스스로 자신의 학습욕구를 진단하고, 목표를 설정하며, 인적. 물적 자원을 활용하고, 학습활동을 평가할 수 있는 기술과 능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강조함

성인학습지도자는 답을 제공하기보다는 답을 찾아가는 방법(“learning to learn”)을 가르칠 필요가 있음

 

2. 성인학습과 관련된 요인

- 성인의 학습활동과 그 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크게 환경적 요인, 학습자 요인, 수업 요인, 교수자 요인으로 구분해볼 수 있으며, 이러한 요인들은 아동 및 청소년의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중요함

요인 내용
환경적 요인 학습자가 속해 있는 집단의 특성, 가정환경, 조직풍토, 사회적 환경 등
학습자 요인 신체적 특성(노화 등), 지적 특성(지능, 선행학습정도 등), 정의적 특성(불안, 자아개념, 성취동기, 성격, 흥미 등), 학습전략 및 방법 등
수업 요인 수업 체제, 평가 체제 등
교수자 요인 교수자의 행동, 태도, 학습자를 바라보는 눈 등

 

3. Kroejnert의 성인학습지도 원리

1) 근접성의 원리

- 선행하는 학습과 뒤따르는 학습이 시간적, 공간적, 표상적으로 근접 또는 유사성을 띨 때 학습이 잘 일어남

 

시간적 근접: Guthrie의 인접(근접)의 법칙

어떤 일정한 시기에 유기체가 직면하게 되는 자극들이 너무 많아서 유기체는 그 자극들 모두와 결합을 형성할 수 없고, 따라서 그가 직면하는 자극과 그에 대한 반응의 결합은 시간적으로매우 인접한 경우에 일어남

수업 시간 중에 자주 요점 정리를 해주고, 종료시점에 요점을 강조할 필요가 있음

 

표상적, 내용적 근접: 학습의 전이 이론

학습의 목적은 기존의 학습이나 경험이 새로운 상황에서 적용될 수 있는 행동으로 변화를 가져오는 데 있기 때문에 학습효과의 전이는 교육에서 매우 중요함

전이(transfer)란 어떤 상황에서 학습한 내용을 새로운 장면에 적용하거나 사용하는 것을 의미함

선행학습이 새로운 상황에서의 학습에 도움이 되는 것을 정적 전이(positive transfer)라고 하며, 선행학습이 후속되는 학습에 방해가 되는 것을 부적 전이(negative transfer)라고 하는데, 수업은 원칙적으로 정적 전이가 일어난다는 것을 전제로 이루어지는 것이 보통임

전이는 기억의 구조 측면에서 보면 주로 장기기억과 관련되어 있음

전이가 잘 일어나기 위한 조건으로는 선행학습과 후행학습에서의 학습 자료 유사성, 선행학습과 후행학습 간의 시간적 근접성, 충분한 선행 학습 등을 들 수 있음

 

전이이론

1) 형식도야설 (formal discipline theory)

2) 동일요소설 (identical element theory)

3) 일반화설 (generalization theory)

4) 형태이조설 (transposition theory)

 

2) 적합성의 원리

- 모든 학습 자료 학습자의 요구에 잘 부합하는 것이어야 함

성인 학습지도자는 학습자의 요구를 분명히 파악하는 것이 일차적으로 필요함

성인학습지도자는 학습자들이 익숙하게 느끼는 사례나 상황 등을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어야 함

성인학습지도자는 학습자들이 이미 알고 있는 것과 새로 배우는 것이 어떻게 연계되어 있는지 자각할 수 있도록 안내함으로써 학습에 대한 두려움을 완화시켜야 함

 

3) 동기부여의 원리

- Thorndike의 학습의 법칙 중 준비성의 법칙은 학습할 준비가 되어 있을 때 학습이 잘 일어난다는 것임.

- 학습자들을 학습에 대해 준비시키는 것은 그들에게 학습에 대한 동기를 부여함으로써 가능함

성인학습지도자는 학습자들이 잘 아는 쉬운 내용부터 시작해서 잘 모르고 어려운 내용으로 수업을 전개하는 것이 좋으며, 학습자들의 동기를 유발할 수 있는 다양한 전략을 가지고 있을 필요가 있음

 

4) 우선성의 원리

- 처음에 배운 내용이 가장 잘 학습된다는 것을 전제로 한 것

성인학습지도자는 수업의 도입부 흥미롭게 구성해야 할 뿐 아니라 수업의 목표와 전체적인 뼈대를 수업 초반에 제시할 필요가 있음

수업의 도입부는 학습자의 주의를 집중시키는 가장중요한 단계이기 때문에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중요한 내용들을 초반부에 많이 배치하도록 함

 

5)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의 원리

- 교수자와 학습자 간, 그리고 학습자 상호간에 활발한 상호작용이 있을 때 학습이 잘 일어남

성인학습지도자는 자신과 학습자 간에, 그리고 학습자간의 활발한 상호작용을 이끌어내어야 함

* 일반적으로 커뮤니케이션은 음성적(digital)인 것과 비음성적(analog)인 것으로 구분되는데, 음성적인 커뮤니케이션도 중요하지만 비음성적인 커뮤니케이션도 간과할 수 없는 중요한 대화 요소임

* 따라서 교수자는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언어적으로 정확하게 잘 전달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학습자를 바라보고 이해하며 대하는 데 있어서도 긍정적인 태도를 취할 필요가 있음

 

6) 피드백의 원리

- 적절한 피드백은 학습의 효과를 높이는 중요한 요소

Thorndike의 학습의 법칙 중 효과의 법칙은 적절한 보상이 주어질 때 학습이 보다 빨리 일어난다는 것임

성인학습지도자는 수업시간 중에 적절한 피드백(보상, 형성평가, 요점 정리 등)을 틈틈이 제공할 필요가 있음

적절한 보상은 학습자뿐만 아니라 교수자에게도 중요함

학습자에 대한 교수자의 보상이 학습자에게 힘을 주듯이 ,교수자에 대한 학습자의 보상은 교수자의 수업활동에 힘을 불어 넣어줌

 

7) 참여학습의 원리

- 학습자가 학습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때 학습효과는 커짐

성인학습지도자는 학습자들의 언어적 참여뿐 아니라 실제적 활동에의 참여를 통해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필요가 있음

 

8) 반복학습의 원리

- Thorndike의 학습의 법칙 중 연습의 법칙은 반복이 학습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음

- 시간이 오래 걸려서 그렇지 반복만큼 학습의 효과를 높이는 확실한 방법은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님

성인학습지도자는 예습, 실제 수업에서의 학습, 복습, 숙제(과제)와 같이 동일한 학습과제를 반복적으로 학습하는 일련의 과정을 학습자들이 잘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줄 필요가 있음

 

 


 

. 성인학습지도의 실제

 

1. 수업의 일반 모형

- 수업이란 교수자가 학습자의 특성과 수업내용에 맞는 수업방법을 고안하여 최대의 효과를 이끌어 내는 과정인데, 이때 가르치는 사람의 입장에서 보면 수업이지만 배우는 사람의 입장에서 보면 학습이 됨.

- 따라서 교수자는 가르치고 배우는 활동과 관련된 모든 이론적 지식과 실제적 기술을 습득해야 원하는 결과를 획득할 수 있음

우리는 이미 학습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에 대해 앞서 살펴본 바가 있는데, 여기에서는 학습자의 학습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어떻게 가르치는 것이 좋은지 살펴볼 것임

- 수업이 어떤 과정을 통하여 이루어지는지에 대해 다양한 수업모형이 제안되고 있으나, 그 모형들은 궁극적으로 Glaser의 모형을 다소 수정한 것에 불과함

- 교육심리학자인 Glaser는 수업활동을 수업목표의 설정, 출발점 행동의 진단, 수업절차의 선정과 실행, 학습 성과의 평가라는 네 단계로 구분함.

- 이 네 단계는 일련의 순환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5의 단계(요소)피드백(feedback)의 순환임

이 피드백 과정은 네 단계를 유기적으로 연결해주어 상호보완적이고 상호의존적 관계를 굳게 형성할 수 있도록 해주며, 또한 수업의 전 과정의 효율성, 적합성, 타당성 여하를 점검하고 반성할 수 있는 체계가 됨

 

2. 수업계획 및 진행 절차

1) 수업목표의 설정

- 수업의 실제는 수업목표에 대한 관점과 제시방법에 따라 그 모습이 상당히 달라짐.

- 따라서 수업목표의 진술방식은 수업설계에 있어 가장 중요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님

수업목표 수업목표수업이 효과적인 경우 그 수업과정에 참여한 학습자의 생각과 행동이 어떻게 변화해야 하는지를 표현한 진술문

 

* Bloom<교육목표 분류학>

 

 

 

 

수업목표 진술 시 유의사항

- 교사의 입장에서 진술하지 말고, 학습자의 입장에서 진술해야 함

수업을 통하여 변화해야 하는 사람은 바로 학습자이며, 수업목표를 진술한 이후의 과정즉, 투입행동의 진단, 수업절차의 선정과 실행, 학습 성과의 평가라는 일련의 수업계획을 처방하고 결정하는 과정은 모두 학습자의 변화를 이끌어내기 위한 동일한 목표 하에서 진행되기 때문

 

- 가능한 한 구체적이고 행동적인 용어로 진술하는 것이 좋음

만일 수업목표를 지나치게 크게 잡거나 구체적으로 진술하지 않는다면, 수업목표의 달성에 어려움을 겪거나 수업목표의 달성여부를 평가하기가 매우 어려워짐

Mager는 수업의 목표를 설정할 때 조건’, ‘수락기준’,‘도착점 행동이라는 세 요소가 포함된 목표일수록 좋은 목표라고 주장함

 

2) 출발점행동의 진단

- 수업이 학습자로 하여금 현재의 위치로부터 시작하여 더 높은 위치로 끌어올리는 과정이라고 한다면, 학습자의 출발점 행동은 수업의 출발점을 지시해 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수업을 효과적으로 전개하기 위해서는 출발점 행동을 정확하게 진단하는 것이 필요함

출발점행동 교수자가 학습자로 하여금 장차 성취하게 하려는 지식, 기능, 태도에 있어서 학습자의 현재의 위치

출발점 행동은 수업목표와 마찬가지로 구체적이고 행동적인 용어로 진술되는 것이 좋음

 

- 현재 가르치고자 하는 내용과 관련하여 학습자의 선행학습정도에 대한 파악은 수업을 진행하는 교수자에게는 매우 필요하고도 중요한 정보임

출발점 행동의 진단은 수업이 이루어지기 전에 설문지등을 이용하여 파악할 수도 있고, 수업 시작단계에서 간단한 질문과 응답으로서 파악할 수도 있음

이 과정을 생략하게 되면, 수업의 효용성과 타당성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는 점을 명심해야 함

 

- 출발점 행동의 진단은 학습자가 학습할 준비가 얼마나 되어있는가에 대한 평가라고도 할 수 있음.

- 학습준비도의 중요성

Ausubel 유의미 학습(meaningful learning)은 학습자의 인지구조 내에 있는 선행조직자를 활용함으로써 가능하다고 하면서 학습준비도의 육성이 필요함을 주장
Gagne 학습 내용은 대체로 위계적 구조를 띠고 있기 때문에 선행학습이 중요함

 

 

 

 

3) 수업절차의 선정과 실행

- 수업은 교육의 핵심적인 활동

수업절차 출발점 행동의 진단 단계에서 출발하여 이미 설정한 수업목표로 끌어올리는 실천계획과 작업

이 단계에서의 중요 과제는 학습이 어떤 조건하에서 가장 잘 일어날 수 있는가와 관련된 질문에 대답하는 것

어떻게 보면 수업목표의 설정과 출발점 행동의 진단은 곧 수업의 능률화를 위한 예비단계라고해도 될 것임

 

수업절차에 관한 두 가정

모든 학습자에게 알맞은 한 가지 표준적인 수업양식이 있음

한 가지 표준적인 수업양식이 있다는 가정은 우리가 의식적으로 부정하려고 해도 우리의 교육현장에 오랫동안 자리 잡아 왔음

이러한 사태에서 우리가 예상할 수 있는 결과는 이러한 종류의 수업은 전체 학습자의 1/2정도 또는 1/3정도를 위한 수업이 될 수도 있다는 점임

학습자의 개인차에 알맞은 다양한 수업양식이 있음

어떤 학생에게, 어떤 과제를, 어떻게 가르쳤을 때 가장 효과적인가를 질문함

1) 학습자의 특성(trait)을 고려한 수업,

2) 수업의 과제(task)를 고려한 수업,

3) 수업실제(treatment)를 고려한 수업이 중요함

 

수업계획과 준비 시 고려사항

학습자 특성 파악

일반적인 특성(: 학습자의 수, 성별, 직업, 교육 정도, 나이 등에 관한 정보, 일반적 언어능력, 수리능력 및 지능에 관한 정보 등)

구체적 특성(: 가르치고자 하는 수업내용에 대한 지식정도, 선행학습 정도, 학습동기 등)

수업내용 관련 자료의 분석

학습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교수자는 필요한 수업내용과 그와 관련된 예시문, 기타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여야 함

이를 위하여 교수자는 기존의 교과서 및 각종지침서, 참고서를 참조할 수 있으며, 아울러 각종잡지, 전문서적, 신문 등을 읽고 분석·정리하여야 함

 

수업내용의 체계화

일단 수집된 자료의 내용은 학습자의 특성 및 학습목표에 맞게 체계화 되어야 하는데, 내용의 체계화란 가장 효율적으로 가르치기 위하여 내용을 적절히 분류하고 순서화하는 작업을 뜻함

교육내용은 계속성(continuity), 계열성(sequence), 통합성(integration)의 원리에 따라 조직되는 것이 좋음

 

 

수업방법의 선택

학습자 특성, 수업목표, 수업내용에 맞는 적절한 수업방법을 선택하는 일은 매우 중요한데, 어떠한 수업자료나 매체들이 사용되어야 하는지도 이 때 결정됨

일반적인 수업방법 : 강의형, 토의형, 실습형 ,독립형, 개인교수형

 

시청각 매체 및 보조자료의 개발

학습자의 주의를 끄는 변화 있는 수업을 진행하기 위한 보조자료로 활용될 수 있는 것에는 칠판, 괘도, OHP,슬라이드, VTR 등이 있음

학습자의 발달적 특성, 내용의 난이도, 수업 주제에 따라 제시하는 형태를 달리해야 하며, 가능한 한 매력 있게 주의를 집중할 수 있는 형태로 제시하는 것이 좋음

자신이 이용할 시청각 기기와 자료의 특성 및 이용법을 완전히 파악해 효과적인 수업이 되도록 해야 함

 

교안의 작성

교안은 교수자가 학습자를 지도하는 수업활동의 기반이 되는 학습지도안으로서 수업의 목표, 단계 및 내용, 전달방법 등을 기록해 놓은 것

교수자는 교안을 작성함으로써 학습내용을 빠짐없이 가르칠 수 있고 수업의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음

시간 배정은 도입부 15%, 전개 80%, 종결 5% 정도가 되도록 하는 것이 효과적임

 

4) 학습성과의 평가

- Glaser의 수업모형의 첫째 단계에서 설정된 수업목표가 얼마나 달성 되었는지를 평가하는 단계

- 평가의 종류에는 진단평가, 형성평가, 총괄평가가 있음

평가는 설문, 퀴즈, 기타 다양한 방법으로 할 수 있지만, 평가의 목적은 반드시 수업목표와 관련되어 있어야한다는 것을 잊어버려서는 안 됨

평가가 제대로 이루어지려면 수업목표가 애매하고 불분명해서는 안 되며, 앞에서 말한 대로 구체적이고 행동적인 수업목표일수록 평가가 용이할 것임

 

5) 피드백 과정

- 평가가 끝나고 난 후, 이 결과를 가지고 과연 수업목표는 제대로 잘 세웠는지, 투입행동의 진단은 제대로 되었는지, 적합한 수업절차를 선정하고 제대로 수업을 진행했는지, 그리고 평가는 타당하게 잘 했는지 등에 대하여 점검해 보는 것

모든 수업은 반드시 이 과정을 거쳐서 반성의 시간을 갖는 것이 필요하며, 이렇게 하는 이유는 다음의 수업을 보다 잘 하기 위한 것임

- 앞서 살펴본 내용들은 효율적인 수업을 위한 하나의 지침에 불과함
- 따라서 학습지도자는 수업을 진행함에 있어 얼마든지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을 것임
- 그러나 이상의 기본적인 지침들은 창의적인 수업을 위해서도 소홀히 취급해서는 안 될 것임
- 이상의 내용뿐 아니라 교재에 나와 있는 구체적인 지도전략 등에 대해서도 잘 정리해 두면 앞으로 성인학습지도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게 될 때 많은 도움이 될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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