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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인학습 및 상담론

교육직 및 교육학과 필수 과목 성인 학습 및 상담론 요약 정리 13. 성인학습 상담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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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강 성인학습상담의 전개과정과 문제해결 >

 

. 개관

 

1. 상담의 구조

- 상담은 상담자가 내담자와 협조적인 관계를 형성하여 내담자의 문제 해결 및 변화, 성장을 돕는 과정

 

2. 상담의 전개 과정

- 상담의 전개 과정은 상담을 통하여 내담자의 문제를 정의하고, 이해하고, 이를 해결하는 행동을 실천하는 상담자와 내담자의 공동 노력의 내용에 따라 다음에 살펴볼 몇 단계로 나뉨

단계 내용
1 문제의 제시 및 상담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
2 촉진적 상담관계의 형성
3 상담목표의 수립
4 가능한 해결방안의 대안 탐색
5 해결방안의 실천
6 상담목표 달성의 평가와 종결

 

3. 스트레스의 이해와 대처

- 성인학습자뿐만 아니라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사람들의 신체적, 심리적 건강을 위협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은 스트레스

- 스트레스를 어떻게 이해하고 관리하여야 할 것인가?

. 상담의 전개 과정

1. 1단계 : 문제의 제시 및 상담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

- 상담자는 먼저 내담자에게 도움을 필요로 하는 문제에 대해 이야기하도록 하는데, 이때 상담자는 내담자의 말을 주의 깊게 경청하여야 함

경청 - 내담자의 말의 내용에 대해서 뿐 아니라 내담자의 말 속에 숨어 있는 마음의 소리 까지도 함께 듣는 것
- 경청은 이 단계에서만 필요한 것이 아니라 전 상담과정을 통해서 이루어져야 함
경청을
방해하는 요소
- 내담자에 대한 선입견을 가지고 내담자의 말을 듣는 경우
- 내담자의 말이 끝난 다음에 이 말을 해야지 라고 생각하는 경우

 

- 상담자는 내담자의 인적 사항, 내담 경위 및 호소문제, 이전의 상담 경험, 인상 및 행동관찰 정보, 가족관계, 사회적 관계, 주요 발달 배경 등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고 이해

정보수집에 급급하여 상담의 흐름을 끊기보다는 자연스럽게 필요한 정보를 수집할 필요가 있음

내담자는 자신의 약점과 문제점을 이야기하기 쉬운데, 상담자는 내담자의 강점과 긍정적 측면에 관심을 가질 필요 있음

- 내담자는 문제에 대한 소유의식이 부족한 경우도 있으며, 상담이란 것이 무엇인가 한번쯤 알아보기 위해서 왔을 수도 있음

이때 상담자는 내담자가 문제에 대한 소유의식을 갖도록 즉, ‘내가 상담을 받을 필요가 있구나하는 생각을 갖도록 하는 것이 중요함

내담자의 종류 - 타인에 의해 의뢰된 내담자
- 자발적으로 찾아온 내담자

 

내담자의 종류

- 타인에 의해 의뢰된 내담자

상담목표는 다른 사람이 가지고 있음

상담관계를 형성하고 자신에 대해 탐색하는 것이 어려움

내담자를 보낸 사람이 무엇을 원하는지에 대해 내담자가

생각하고 있는 바를 탐색해야 함

손님 대하듯 공손하고 친절하게 대함

방문한 것에 대한 칭찬

 

- 자발적으로 찾아온 내담자

상담이나 자신의 성장 및 변화에 대한 동기가 비교적 높음

상담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자신의 문제나 배경을 개방하려고 함

처음부터 이런 종류의 내담자는 많지 않음

상담기관에 대한 두려움, 낙인이 찍힐지 모른다는 염려 등으로 불안을 느꼈으나 상담을 받기로 결정하고 상담실을 방문한 용기에 대해 칭찬

1단계 : 문제의 제시 및 상담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

- 이 단계에서 상담자는 상담이 무엇인지에 대해 내담자에게 설명도 해주어야 하고, 또 내담자가 자기 자신에 대한 타인의 생각을 검토할 기회도 주어야 함

구조화 상담을 통해 기대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내담자에게 알려주고 상담자와 합의를 이루는 과정
구조화의
내용
비밀보장 문제/ 상담 회기의 시간과 상담기간 및 횟수/ 내담자와 상담자의 의미/ 상담 목표 및 앞으로 기대되는 결과 등
구조화의
시기
상담 초기에만 필요한 것이 아니라 상담이 어느 정도 진행된 후에도 필요할 때에는 구조화할 수 있음

 

2. 2단계 : 촉진적 상담관계의 형성

-상담이 성공적으로 진행되기 위해서는 상담자와 내담자간에 좋은 관계가 형성되어야 하는데, 이러한 생각은 모든 종류의 상담에 있어 매우 중요한 요인임

흔히 라포(rapport)를 잘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는데, 상담자와 내담자는 정서적인 유대관계를 형성할 뿐 아니라 상담목표 및 상담과제에 대하여 서로 합의하고, 이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일 또한 성공적 상담을 위해서 중요함

이러한 생각은 상담자와 내담자 간 동맹관계(alliance)가 상담성과와 관련이 있다는 많은 이론가들의 견해나 연구 결과와도 부합하는 것임

- 상호신뢰, 개방성, 안정감, 그리고 앞으로 진행될 상담에 대한 희망을 고취하는 것 등을 의미

- 상담관계는 내담자가 상담자에 대해 전문성매력’, ‘신뢰성을 느낄 때 촉진됨

- 상담자는 촉진적 상담관계를 형성하기 위하여 관심 기울이기, 적극적 경청, 내담자에 대한 수용과 존중, 공감적 이해, 진실한 태도, 구체화 등의 기본적 태도를 보여주어야 함

허니문 현상 내담자가 자신을 잘 공감해주고 수용하는 상담자야말로 자신의 문제를 올바로 이해하고 해결할 수 있는 사람이라는 느낌을 가지는 것을 말하는데, 상담자는 구조화를 통해 내담자의 기대를 수정해줄 필요가 있음

 

3. 3단계 : 상담목표의 수립

상담목표 - 상담 진행과정과 종결 시점을 판단하는 기준
- 상담이론이나 적용분야에 따라 강조점이 달라짐

- 서로 만나서 마냥 이야기를 나누다 보면 언젠가 상담을 끝낼 때가 오는 것이 아니라, 내담자가 원하는 목표에 도달했을 때 상담을 끝낼 수가 있게 됨

- 목표의 설정은 내담자에게 상담을 통해서 내가 변화될 수 있구나 하는 희망을 보여 주는 효과를 가지며,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과정이 바로 후속되는 상담의 과정임

 

상담목표 수립 시 유의사항

- 내담자에게 중요한 것

- 작고, 간단하고, 구체적인 것

- 문제행동을 제거 또는 감소시키는 형식이 아니라, 새로운 긍정적 행동을 형성 또는 증가시키는 형식으로 진술

- 목표 달성은 매우 어려운 작업임을 강조

 

4. 4단계 : 가능한 해결방안의 대안 탐색

- 내담자의 문제가 해결된 상태가 바로 상담의 목표라면, 이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어떤 방안들이 있을 수 있는지를 상담자와 내담자가 탐색해 나가는 것이 필요함

- 문제해결과 관련된 정보를 수집하고,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대처할 행동들에 대해서 논의함

내담자는 자신의 비밀스러운 사고, 감정, 타인과의 관계에 대해 심층적으로 탐색하고 개방한 결과 다양한 측면에서 통찰과 자각이 일어나는데, 이러한 새로운 자각을 기초로 실천행동을 계획하고 실행하며 평가하는 단계를 반복적으로 경험하게 됨

- 해결방안은 여러 상담이론에서 이야기하는 거창한 상담기법만 유용한 것이 아니라 내담자의 변화에 도움이 되는 것이라면 아주 사소한 것이라도 놓치지 말고 탐색하는 것이 중요함

- 대안이 많으면 많을수록 내담자의 선택의 폭은 넓어지고, 또 다양한 해결 방안들이 있다는 것이 내담자에게는 큰 힘이 될 것인데, 한 방법으로 잘 안되면 다른 방법을 사용하면 될 것이기 때문임

“the more ~, the same ~”

 

5. 5단계 : 해결방안의 실천

- 4단계에서 탐색된 여러 해결방안들을 우선 순위를 정하여 하나씩 행동으로 옮겨 나가는 과정이 변화에 이르는 과정

- 이 과정에서 내담자는 원하는 결과에 도달하지 못할 수도 있는데, 그 이유는 해결방안이 잘못 선정되었기 때문일 수도 있고, 또는 내담자의 노력이 부족해서일 수도 있음

이 때 상담자는 내담자가 행동으로 실천한 결과 어떤 것이 잘 안되고 어떤 것이 힘들었는지, 그리고 그때의 생각과 감정은 어떠한 것이었는지를 탐색하고, 이해하고, 다루어야 함

- 이 변화의 과정에서 상담자가 잊지 말아야 할 것은 내담자의 사소한 변화라도 놓치지 말고 그 변화된 모습을 발견하여 인정하고 칭찬해 주는 일이 중요하다는 것임

- 그렇게 함으로써 내담자는 다시 을 얻어 새로운 행동을 실천할 계획을 세우고 도전할 수 있게 됨

Elicit : 긍정적 변화를 찾아냄

Amplify : 긍정적 변화를 다양한 장면, 대상으로 증폭함

Reinforce : 긍정적 변화에 대해 강화함

 

상담에 진전이 없는 경우

- 현재 일어나고 있는 일에 대해 즉시적으로 반응

지금까지 우리가 10회 정도 만났는데, 이 상담이 어디로 가고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 상담과정에 대한 재검토가 필요함

* 내담자에 대한 재평가 * 목표 재 협상

* 상담시간, 요일 등에 변화를 줄 수도 있음

6. 6단계 : 상담목표 달성의 평가와 종결

- 앞 단계의 여러 과정을 반복적으로 경험하고 난 후 상담목표가 어느 정도 달성이 되었는지, 그리고 이것이 내담자에게 만족할 만한 수준의 목표달성인지 평가하여야 함

- 만약 목표달성이 충분치 않다고 내담자가 생각한다면 어떤 점이 더 달라졌으면 좋겠는지를 탐색하고,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상담을 더 진행하면 됨

- 충분히 상담목표가 달성되었다고 내담자가 판단하고 이야기한다고 하더라도, 상담을 종결하는 것은 종결에 대한 이야기가 거론된 상담시간 이후에 한 두 번 더 상담이 진행되고 나서 끝내는 것이 좋음

왜냐하면 내담자는 지금까지 상담자로부터 힘을 얻어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려고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기 때문에 갑자기 상담자라는 존재가 자기 곁에서 사라져 버리게 되면 또 다른 불안에 사로잡힐 수도 있기 때문

- 종결 거론 후 몇 번의 추가 상담을 통하여 내담자 혼자서도 능히 자신의 삶을 꾸려나갈 수 있다는 믿음이 서로에게 확신으로 다가왔을 때 상담을 종결함

- 상담자는 종결할 때에도 다음에 언제든지 나를 찾아와서 도움을 요청하면 내가 도와주겠다고 분명히 말해주는 것이 좋음

왜냐하면 인간의 삶은 문제의 연속이고, 이 문제를 혼자서 다루기 벅찰 때에는 상담자를 찾아 도움을 요청하는 것이 자연스러운 현상이기 때문임


. 스트레스의 이해와 대처방안

 

1. 스트레스의 의미와 유발요인

스트레스 개인이 환경이나 사건으로부터 신체적으로 혹은 심리적으로 상당한 정도의 부담을 받아서 생기는 반응
스트레스 원()(Stressor)
- 스트레스를 일으키는 환경조건이나 사건
- 직장상사나 동료, 가족, 친구 등 사람일 수도 있고, , 결혼, 이혼, 전직, 실직, 승진, 이사 등 생활사건일 수도 있으며, 질병 등의 건강상태도 스트레스 원으로 작용함

 

HolmesRahe의 사회 재적응 평가 척도(SRRS)

 

A형 성격과 스트레스

- 다른 사람에 비해 스트레스를 더 경험할 수밖에 없는 행동패턴과 성격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있는데, 그들이 바로 A형 성격의 소유자들임

A형 성격
(Type A Personality)
성격이 급하고, 일에 대한 욕심이 많고, 경쟁적이고, 부지런하며, 속도를 중요시함

말과 걸음걸이가 빠르며, 언제나 서두르고, 일거리가 앞에 있으면 그냥 두고 보지 못함/ 일을 빨리 끝내려고 하고, 일 없이 쉬는 것에 대해 약간의 죄책감을 느낌/ 공격적이면서 적극적이고, 교통이 정체되면 급한 일이 없어도 조바심을 느끼며, 운전할 때 앞차를 추월하려고 함

A형 성격과 스트레스

- A형 성격의 사람들 : 성취욕과 경쟁심이 강하기 때문에 현대 산업사회에서 종종 능력 있는 사람으로 인정받고 대접받으나, 심신의 긴장과 고통이 알게 모르게 쌓여 심장질환 등 신체적 질병을 갖게 되는 경우가 생기기도 함

일 중독자(Workaholic)
- A형 성격을 가지고 있을 가능성이 많은데, 남달리 일을 많이 하고, 또 일을 좋아하는 사람들
- 일이 좋아서 일에 몰두하는 것이기는 하지만, 그로 인해 가족관계에 문제가 생기기도 하고, 심리적으로나 신체적으로 번 아웃(burnout, 消盡) 상태에 빠질 수도 있음

 

2. 스트레스의 영향

1) 스트레스와 일의 성취도

- 스트레스와 업적 간의 관계는 U형 함수관계

-최적의스트레스에는 개인차가 존재함

- 개인차뿐만 아니라 상황이나 업무의 성격도 관계가 있음

관리자는 업무지시나 통솔을 할 때 부하들의 개인차, 업무의 특성 등을 고려하여야 함

 

2) 스트레스와 질병

스트레스 증상 스트레스를 받으면 우리 몸은 두통, 손 떨림, 잦은 기침, 불면, 식욕부진이나 상승, 변비, 호흡곤란, 불규칙한 심장박동 등 거의 모든 기관에서 증상들이 발생

 

- 스트레스 관련 질병

고혈압, 관상동맥경화 및 심장마비,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편두통, 암 등

이러한 증상이나 질병은 스트레스로 인한 면역체제의 기능 저하가 원인인 것으로 밝혀지고 있음

 

3) 번 아웃(burnout, 消盡)

- 일을 지나치게 많이 해서 혹은 일은 열심히 했지만 성취감보다는 심리적 좌절을 많이 경험함으로 인해서 신체적으로나 심리적으로 소진상태가 되는 것

- 일의 성격상 스트레스를 많이 주지만 그것으로부터 얻는 보상이나 보람이 상대적으로 적으면 이런 소진 현상이 생길 확률이 높음

번 아웃은 결근, 이직, 질병, 정신건강 저하, 자녀/부부 문제, 술이나 약물사용 등의

문제를 초래하기도 함

 

번 아웃 예방 방법

- 일의 의미, 일 하는 진정한 동기를 생각해보거나 적어본다.

- 친구, 가족, 동료 등의 지지망을 구축한다.

- 운동, 식이요법, 금연 등 자신의 신체관리를 시작한다.

- 이완, 시간관리, 자기표현 및 자기주장, 타협과 협상 전략 구사 등을 통해 자신의 심리관리를 시작한다.

- 평소 생각하지 못했던 엉뚱한 짓을 매일 한 가지씩 해본다.

 

3. 스트레스 감소를 위한 전략

1) 스트레스 관리 훈련

- 인지 재구조화, 사회적 기술(대인관계 기술) 훈련, 긴장이완 등 종합적인 스트레스 대처 기능을 연습하는 프로그램

- 이 프로그램은 정신건강 및 신체건강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일반적인 훈련

이밖에 스트레스에 대처하는 방법으로는 운동, 명상, 요가 등의 방법이 있음

 

2) A형 성격 변화 전략

- FriedmanRoseman에 의하면 A형 성격의 사람들은 자신의 생활양식을 변화시키려고는 하지 않고, 단지 심장병으로부터 벗어나기만을 원한다고 하는데, 이것은 A형 성격의 사람들이 자신의 생활양식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받아들이지 못한다는 것을 의미함

A형 성격의 사람들 특징
매우 서두름
공격적이고 경쟁적임
충분한 계획 없이 무작정 과제에 뛰어듦
한 번에 한 가지 이상의 것을 생각하거나 하려고 함
서두름병에 대한 대처 - 시간조절관리 : 시간 긴박감으로 인해 생기는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는 효과적 전략
- 수행해야 할 과제들에 대해 시간을 적절하게 분배하고 우선 순위를 매김
공격성과
경쟁의식에
대한 대처
- 치료책은 과도한 자존심을 죽이는 것이지만, 그렇게 하는 것이 쉽지는 않음
- 실수하는 것이 자연스런 인간행동이며, 또한 실수했다고 다른 사람으로부터 혹독한 비난을 받지도 않는다는 사실을 인정하는 것이 필요
- 번 아웃(Burnout)의 예방도 필요
계획성 부족에
대한 대처
- 치유책은 계획 세우기를 연습하는 것
- 우선 자신의 시간활용 현황을 분석한 후 일들의 우선순위를 정하여 시간을 배분
- 중요한 것은 반드시 실천할 수 있는 계획 세우기
동시다발적
행동에 대한
대처
- 이 문제를 완화시키기 위한 방법 중의 하나는 집중력을 개발하는 것
- 한 가지 일에 자신의 모든 의식을 집중시킴으로써 얻을 수 있는 장점들을 생각해보고, 집중을 요하는 과제에 몰입하다 보면 시간과 관련된 사고를 할 여지는 줄어들고, 차츰 자신의 의지대로 행동을 조절해 나갈 수 있는 힘이 길러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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