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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인학습 및 상담론

교육직 및 교육학과 필수 과목 성인 학습 및 상담론 요약 정리 10. 성인학습 과정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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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강 성인학습 과정론 >

 

1. 개관

- 기존 학습이론을 바탕으로 성인학습이론에 대한 탐구가 체계적으로 이루어지기 시작한 것은 1970년대부터임

MerriamCaffarella - <성인기의 학습> (1999)
- 성인학습이론을 성인의 특징에 기초하고 있는 이론, 성인의 생활환경에 기초하고 있는 이론, 그리고 의식의 전환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이론의 세 가지 범주로 구분함

- 교재에 나와 있는 여러 이론들 중 자기주도적 학습론성인학습자의 특성에 보다 초점을 맞추고 있음

- Cross, McClusky, Knox, Jarvis의 이론은 성인의 특징과 생활환경의 상호작용에 초점을 맞추고 있음

- MezirowFreire의 이론은 의식의 전환에 초점을 맞추고 있음

이상의 이론들은 성인학습자가 아동학습자와 다르다는 가정을 바탕으로 하고 있으나, 반드시 성인학습자에게만 적용할 수 있는 이론은 아닌 것 같음

 

2. 성인학습 모형론

1) Cross의 성인학습자 특성 모형

- 학습은 성인학습자의 개인특성(신체적, 심리적, 사회문화적 특성)상황특성(시간제 학습 vs. 전일제 학습, 자발적 학습 vs.강제적 학습)의 상호작용 과정을 통해 일어남

- 변인들이 너무 광범위하게 정의되어 있어서 어떤 상황 특성이 어떤 개인 특성과 연결되었을 때 어떤 특정한 학습이 일어나는지를 설명하기가 어려움

- 인특성과 상황특성은 아동과 성인 모두에 공통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것이어서 성인이아동과 어떻게 다르게 학습하는지 분명한 증거를 제시하지 못해 아직 경험적으로 검증되어야 할 여지가 많음

 

2) McClusky의 마진 이론

- 마진(margin)이란 여유’, ‘여분이란 뜻으로, 필요로 하는 삶의 에너지(삶의 부담 : load))보다 사용 가능한 삶의 에너지(삶의 힘 : power)가 더 많을 때 생김

삶의 부담 - 외적 부담 : 가족, , 지역사회에서의 책임감 등
- 내적 부담: 야망, 희망, 미래에 대한 기대 등
삶의 힘 - 외적 힘: 가족의 지지, 사회적.경제적 능력 등
- 내적 힘: 명랑함, 긍정적 성격 등

- 성인학습자가 학습활동에 참여하고 이를 지속하기 위해서는 환경이 요구하는(필요로 하는) 에너지(load)보다 더 많은 힘(power)의 여유를 가지고 있어야 함

 

- 이 이론은 제 1강에서 배운 성인학습자의 교육참여의사결정 모형 중 Miller의 힘-장 모형과 유사함

Miller의 힘-장 모형

- Lewin의 동인과 억제력 개념으로 성인학습자의 교육 참여 여부를 설명

* 동인 : 변화를 추구하는 마음, 성인학습을 격려 하는 가정환경 등

* 억제력 ; 현실에 안주하려는 마음, 학습활동을 쓸모없는 것으로 여기는 가정환경 등

동인과 억제력의 힘이 똑같은 정도로 강하면 갈등상황에 빠지게 되나, 두 힘이 똑같은 정도로 약하면 억제력이 힘을 더 발휘할 가능성이 높아짐

 

- 많은 연구들이 McClusky의 이론을 적용해서 성인학습자의 욕구, 과제수행 정도, 학습활동에의 계속적 참여에 대해 연구했으나 일관된 연구결과가 나온 것은 아님

- 그 이유는 여유가 있을 때 즉, 삶의 부담보다도 삶의 힘이 더 클 때에만 학습이 일어나는 것은 아니기 때문

우리는 어려운 여건(삶의 부담이 삶의 힘보다 더 클 때) 하에서도 학습활동에 참여하는 사람들을 주변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음

- 뿐만 아니라 학습 자체가 개인의 힘을 증가시키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그의 이론에서는 찾아볼 수 없음

 

3) Knox의 숙련 이론

- 숙련(proficiency) : 학습 기회가 주어졌을 때 그것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능력

- 현재의 숙련수준(real proficiency)과 희망하는 숙련수준(ideal proficiency)의 차이는 누구에게나 있기 마련임

현재의 숙련수준과 희망하는 숙련수준 간의 차이를 좁히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현재의 숙련수준을 끌어올리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희망하는 숙련수준을 끌어내리는 것임

희망하는 숙련수준이 지나치게 높지 않다면 현재의 숙련수준을 계속적으로 향상시키는 것이 바람직한데, 왜냐하면 성인학습의 목적은 학습활동 수행에 필요한 최소한의 능력을 기르는 데 있는 것이 아니라, 최적의숙련수준에 도달하는 데 있기 때문

 

4) 경험학습론

1) 경험학습론의 기본 가정

경험학습론 인간의 학습은 경험으로부터 시작되며, 학습의 결과는 보다 경험이 풍부한 인간이 되는 것이라는 것을 강조하는 관점
Anderson, Bound, & Cohen(1995)
- 경험은 학습의 근원이자 학습을 위한 자극임
- 학습자는 자신의 경험을 능동적으로 구축함
- 학습은 총체적 경험임
- 학습은 사회적으로, 그리고 문화적으로 구축됨
- 학습은 사회정서적 맥락의 영향을 받음

 

 

2) Kolb의 경험학습론

- KolbDewey, Piaget, Lewin의 이론을 기반으로 학습이란 결과가 아니라 경험의 변형을 통한 지식의 창조과정이라고 주장함

- Kolb는 학습과정을 지각(구체적 경험/ 추상적 개념화)정보처리(반성적 관찰/활동적 실천) 두 영역으로 분류함

- 진정한 학습은 구체적 경험 반성적 관찰 추상적 개념화 활동적 실천의 순환 과정으로 봄

Kolb의 학습과정 모형

- Kolb에 의하면, 인간이라면 누구나 자신이 처한 환경에서 우세한 학습유형을 개발함

- 네 가지 학습유형

· 수렴형(실용주의형)

· 확장형(성찰가형)

· 융합형(이론가형)

· 적응형(활동가형)

 

수렴형(실용주의형) 학습자

- 추상적인 개념을 선호하고 새로운 상황에서 능동적으로 실험검증을 하려는 학습자

아이디어의 실천적인 적용에 강함 / 추상적 개념을 구체적인 지식으로 바꾸어 적용하는 일을 잘 함 /감상적이지 않으며 사람보다는 사물을 다루는 것을 선호/ 새로운 아이디어를 실험하여 최선의 해결책을 선택하거나 목표를 설정하고 의사를 결정하는 등의 과제에 뛰어남

 

확장형(성찰가형) 학습자

- 구체적인 경험을 선호하고 반성적인 관찰을 수행하는 학습자

상상력이 풍부함 / 아이디어를 잘 개발하고 다른 관점으로 사물을 봄 / 구체적인 경험을 성찰하는 일을 잘 하고 사태를 설명하는 일에 능함 / 사람에게 흥미를 느끼며 감정적인 경향이 있음 / 폭넓은 문화적 흥미가 있음 / 새로운 방식으로 정보를 수집하고 자기진단적 활동, 개방형 과제, 개별학습, 모호함을 이해하고 수용하는 등의 과제에 뛰어남

 

융합형(이론가형) 학습자

- 추상적인 개념을 선호하고 반성적인 관찰을 수행하는 학습자

이론적인 모델을 만드는 능력이 있음 / 귀납적 추리에 능함 /관찰된 사실을 추상적 개념으로 만드는 일에 능함 / 다른 사람보다 이론, 추상적 개념에 관심이 많음 / 정보를 집단화하고 개념적 모델을 만들며 이른바 아이디어를 시험하고 실험설계, 양적 자료를 분석하는 등의 과제에 뛰어남

 

적응형(활동가형) 학습자

- 구체적인 경험을 선호하고 새로운 상황에서 능동적으로 실험검증을 하려는 학습자

구체적 지식은 현장활동 속에서 섞이며, 이론보다는 실천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음 / 최대 강점은 계획과 실험을 수행하고 새로운 경험에 몰두하는 데 있음 /위험상황이나 돌발상황에 대처를 잘 함 / 비 구조화된 과제, 기회추구와 활용,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주는 지도, 개인적으로 사람들의 일에 개입하고 다른 사람을 돕는 과제에 뛰어남

 

3) Jarvis의 경험학습론

- Kolb의 경험학습론을 확대, 발전시킴

- ‘학습은 경험을 지식, 기능 및 태도로 변환시키는 과정이라고 함으로써 학습과정의 다양성을 인정함

- 학습과정은 의도적이고 조직적인 성격이 강한 형식적 맥락뿐만 아니라 무형식적 차원에서도 행해지기 때문에 학습은 일상생활에까지 확대됨

경험학습은 새로운 지식, 기술, 태도를 단순히 습득하는 과정이 아니라 자아를 형성하고재구성하는 과정

- 경험은 사회적 맥락에서 형성되는 것이기 때문에 학습은 개인적이라기보다는 어느 정도까지는 사회적 상황에 의해서 결정됨

- 그러나 사회적 상황에 의미를 부여하는 것은 개인

학년초의 M.T.에 참여한 경험은 그 자체로 의미를 지니는 것이 아니라, M.T.에 대해 자신이 어떤 의미를 부여하느냐에 따라 그 의미는 달라짐

이러한 관점은 지식은 개인과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환경과의 능동적인 상호작용을 통하여 개인에 의해 구성된다는 구성주의자들의 관점과도 일맥상통하는 것임

 

성인학습에 관한 Jarvis의 주장

- 성인의 학습은 과거의 경험뿐 아니라 환경과의 상호작용에서 오는 현재의 경험에 크게 영향을 받음

- 성인의 경험은 다양하기 때문에 성인을 위해 교수전략을 수립할 때에는 성인의 경험을 고려해야 함

- 성인은 계속적으로 학습을 추구해나가는 존재이기 때문에 인간 상호간에 서로의 성장과 발달을 촉진할 수 있는 평생학습사회로의 전환이 필요함

 

3. 자기주도적 학습론

1) 자기주도적 학습론의 역사

(1) Houle의 연구

- Houle은 성인이 왜 계속교육에 참여하는지를 밝히기 위해 22명의 성인학습자를 면접함

- 성인학습자의 교육 참여와 관련하여 성인학습자의 참여 동기를 목표지향’, ‘활동지향’, ‘학습지향의 세 가지로 유형화함

자기주도적 학습은 이런 연구과정에서 도출된 하나의 의미 있는 결과물인데, 자기주도학습에 근거한 참여가 성인학습자의 주요한 특징이라고 주장함

 

(2) Tough의 연구

- 이론적인 차원에서 본격적으로 자기주도적 학습에 주목하기 시작한 계기는 1971년에 이뤄진 Tough의 학습자 연구임

- Tough는 성인들이 학습하는가를 넘어 어떻게학습을 하며, 학습을 통해 어떤 도움을 얻는지를 밝히려고 함

연구결과 자기계획적 학습을 하면 학습성과가 높으며, 성인들은 자발적인 학습자이고, 성인들은 혼자서 고립되어 학습하지 않고 다른 사람들과 함께 학습하는 것으로 나타남

자기계획적학습 스스로 정의한 요구나 목표와 관련된 학습과제를 만들고, 행하고 평가하는 것을 말함

 

(3) Knowles의 공헌

- Houle에서 시작되어 Tough에 의해 정교화된 자기주도적학습론은 Knowles에 의해 교육학의 전 영역으로 확산됨

- Knowles는 자기주도학습을 성인중심 교육학인 앤드라고지의 기반으로 삼았는데, 교수설계과정에 상당한 영향을 끼쳤으며, 자기주도학습을 하나의 방법론으로 위치 지우는 역할을 담당함

하지만 Knowles의 자기주도학습론은 주체적 학습자가 수행하는 능동적 학습활동에 대한 이론이 아니라 전통적인 교실수업의 절차들을 학습자가 능동적으로 수행해 보도록 교사가 조력하는 데 유용한 교수방법론이라는 비판을 받고있음

 

Knowles의 교수 모형과 그 비판

< 학습욕구진단 학습목표설정 인적, 물적 자원 파악 학습전략선정, 실행

학습결과평가 >

Houle이 성인들의 일상적 학습까지 포함한 성인학습의 전반적 얼개를 제시한 반면 Knowles의 모형은 그동안 학교교육을 지배해온 전통적인 학습이론의 틀 내에서 구안된 교수활동의 절차로 회귀

인본주의 심리학에 근거해 행동주의를 비판하면서도 행동주의 패러다임 속에서 자기주도학습을 구안하고 있음

 

2) 자기주도학습의 의미

- ‘학습과정에 대한 학습자의 통제 능력과 실천에 초점을 둔 의미

자기주도적 학습은 학습자 스스로가 학습욕구를 진단하고, 자신의 학습욕구를 성취 가능한 목표로 설정하며, 학습목표에 적합한 인적, 물적 자원을 활용하고, 학습활동을 스스로 평가하는 것을 의미.

- 학습자가 이미 가지고 있는 심리적 특성에 초점을 둔 의미

자기주도적 학습이란 학습자가 독립심이나 책임감 등 일련의 심리적 특성을 가지고 임하는 학습을 의미

- 자기주도학습의 핵심은 학습자의 독립성보다는, 자기통제(self-control)와 주도성(self-directedness)

자기주도학습의 핵심을 환경 및 지원체제와의 능동적 상호작용으로 본다면, 자기주도성을 성인학습자의 인성 특징으로 이해하기보다는 학습과정에서의 학습자의 능력과 기술로 파악하는 것이 더 타당

자기주도적학습의
통합적 의미
학습자가 학습에 대한 내재적 동기와 긍정적 자아개념, 그리고 독립성과 독자적인 협상능력을 가지고 환경과의 능동적인 상호작용을 계속적으로 해나가는 학습형태

 

3) 자기주도학습의 평가

- 자기주도학습에서는 합리적이고 이성적인 학습자를 상정하고 있으나, 학습자들은 충분히 감성적이고 비합리적인 존재이며 그런 가운데에서 학습이 이루어진다는 것을 간과해서는 안됨

- 자기주도학습에서는 사전의 학습설계나 학습목표의 설정, 그리고 그것을 준거로 하는 평가를 중시하나, 관건은 그것보다는 실제로 학습이 이루어지는 맥락이나 상황 속에서 적합한 학습활동을 찾아 수행하는 능력과 자율성

- 자기주도학습은 학습자들의 다양한 삶의 조건들을 고려하지 않고 학습자 개인의 책임을 묻는 이데올로기로 작용할 수도 있는데, 개인에 초점을 맞출 것이 아니라 관계와 맥락 속에서 작동하는 방식에 중심을 두고 정교화될 필요가 있음

 

4. 전환학습론

1) 전환학습론의 기본 가정

- 전환학습론이란 학습의 중심에 관점의 전환이 있다고 보는 이론

- 관점이 전환되기 위해서는 세상을 보는 서로 다른 관점이 있어야하는데, 전환학습론에서는 하나의 관점이 다른 관점에 비해 인간해방의 차원에서 우월하다는 인식을 갖고 있음

Habermas - 세상을 보는 틀을 제공하는 지식은 세 가지로 구분되며, 이는 세상에 대한 관심에서 비롯됨
1) 기술적 지식 : 경험적(실증적), 분석적 학문
2) 실천적 지식 : 역사적, 해석학적 학문
3) 해방적 지식 : 비판적 학문

 

2) 전환학습의 의미

전환학습 개인이 이미 가지고 있던 지식을 새로운 관점으로 전환시키고, 전환을 통해 학습자(또는 학습자의 의식)를 사회적 왜곡과 권력의 영향력에서 해방시키는 학습

 

일반학습과 달리 전환학습은 학습자의 먼 미래까지 변화를 일으키며, 이 변화는 후속되는 학습자의 경험에 중요한 영향을 미침

이 때 전환학습은 점진적으로 일어날 수도 있고, 급격하게 일어날 수도 있으며, 구조화된 교육환경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도 발생할 수 있음

 

3) 주요 전환학습이론

Mezirow
관점전환이론
성인학습자가 그의 경험으로부터 의미를 구조화하는 것에 중점을 둔 개인지향적 이론
Freire
의식화교육론
사회변화에 궁극적 목적을 두고 사회적 현실에 대한 비판적 의식을 함양하는 과정에 초점을 둔 이론

 

전환학습이론은 인간은 변화할 수 있고, 자신의 자유의지에 의해 행동할 수 있다고 보는 인본주의적 관점을 취하고 있으며, 지식은 발견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이 만들어 내는 구성체로 이해해야 한다는 구성주의적 관점을 취하고 있음

반성(reflection) 당연하게 받아들이고 있는 신념, 사고, 감정에 대하여 과연 그것들이 정당한 것인가를 재평가하고 재인식해 가는 과정

전환학습에서 가장 중요한 과정은 비판적 반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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