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3강 성인학습 상담이론 >
Ⅰ. 개관
- 상담이론은 인간을 이해하고 변화시켜 나가는 것과 관련된 하나의 가설
- 배를 몰고 바다에 나갈 때 나침반과 해도(海圖) 없이 바다를 항해하게 되면 방향 없이 표류하는 항해일 수밖에 없듯이 상담이론은 우리가 인간의 마음의 세계를 이해하고 변화시켜 나아가는 데 지표 역할을 함
➱ 여기에서는 인간을 이해하고 변화시키는 눈으로서 정신분석이론, 행동수정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인지적 상담이론, 특성-요인 상담이론의 인간관, 주요 개념, 상담과정 및 기법에 대해 살펴볼 것임
Ⅱ. 다양한 상담이론
1. 정신분석이론
1) 인간관
- 갈등의 심리학 : 우리의 마음의 세계는 항상 갈등하고 있는 힘들간의 전쟁터이며, 인간은 이러한 갈등에서 벗어날 수 없는 존재임
- 무의식의 심리학 : 인간의 행동은 어렸을 때의 경험에 따라 크게 좌우되고, 인간행동의 원인의 대부분은 의식할 수 없는 무의식 속에 존재한다고 가정함
삶의 본능(Eros) | 죽음의 본능(Thanatos) |
- 성 - 생식 - 종족 번식 |
- 자연회귀 - 공격 |
- 결정론적 관점 : Freud에 따르면 인간의 행동은 비합리적 힘, 무의식적 동기, 그리고 생애 초기 4~5년 동안의 주요한 심리성적(psycho-sexual) 사상(事象)에 의해 전개된 본능적 충동에 의해 결정됨
2) 주요 개념
- 성격의 구조: 원초아(id), 자아(ego), 초자아(super-ego)
- 불안 : 자아는 원초아의 생물학적 욕구를 충족시켜 주면서 한편으로는 현실을 고려해야 하고, 또한 초자아의 도덕적 이상에 의한 제한을 받아들여야 하는데, 이를 성공적으로 실현하지 못한 상태가 불안(anxiety) 상태임
➱ 현실적 불안, 도덕적 불안, 신경증적 불안
- 자아방어기제(ego defense mechanism): 개인으로 하여금 현실을 거부 혹은 왜곡해서 지각하게 함으로써 불안으로부터 자아를 보호함
➱ 무의식적 작용, 불안에 대한 부정적으로 대처하는 방식
- 성격의 발달 : 개인의 성격은 유아기의 여러 가지 경험들에 의하여 형성되는데, 출생 후 5년 사이에 기본 골격이 형성되고 그 이후는 마무리 단계에 지나지 않음
[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잠재기 생식기 ]
3) 상담과정 및 기법
- 정신분석에서 하는 중요한 일 중의 하나는 무의식 속에 억압되어 있는 욕구, 갈등, 충동을 의식의 수준으로 끌어올리는 일이며, 또한 자아의 기능을 강화하는 일
➱ 현재의 문제는 과거의 어떤 충격적인 외상(trauma)과 관련이 있으며, 그러한 충격적인 경험으로 인해 억압되어 있는 감정과 갈등을 의식화(자각)함으로써 그 파괴적인 힘을 약화시키고, 결과적으로 의식적인 기능인 자아의 힘을 강화시킴으로써 성격을 재구성하려고 함
- 상담기법 : 자유연상, 꿈의 분석, 전이(transference)의 분석, 해석(interpretation) 등
2. 행동수정이론
1) 인간관
- 20세기에 발전된 행동주의 심리학의 학습이론에 근거함
- Skinner로 대표되는 행동주의 심리학은 우리 안에 내재하는 자아, 무의식, 욕구, 동기 등 내면의 가상적 실체의 존재를 인정하지 않으며 따라서 인간행동을 내적인 것에 근거하여 설명하는 것을 단호히 부정함
➱ 행동주의 심리학에서는 관찰할 수 없는 정신적인 개념으로 인간행동을 설명하려 하기보다는 측정과 관찰이 가능한 인간행동의 원인들에 관심을 갖고 있음
➱ 행동주의 심리학에서는 자율적인 인간이란 없다고 주장함
2) 주요 개념
- 수동(고전적)조건형성이론 : 러시아의 생리학자 Pavlov가 개의 소화액 분비에 관한 실험 도중 원래는 반응을 일으킬 수 없던 자극이 반응을 일으키는 것을 관찰함으로써 탄생함
▷ 자극 일반화 (stimulus generalization)
▷ 자극 변별 (stimulus discrimination)
▷ 소거 (消去, extinction)
▷ 자발적 회복 (spontaneous recovery)
▷ 재 조건형성 (reconditioning)
- 작동(조작적)조건형성이론 : 수동조건형성은 우리의 의지로 좌지우지할 수 없는 반사행동이나 공포반응, 불안반응 등의 학습을 설명하는 데 유용한 반면 작동조건형성은 우리의 의지에 의해서 조절이 가능한 행동의 학습기제인데 즉, 반응을 유발하는 자극이 분명하지 않을 때의 행동을 설명하는 데에는 작동조건형성이론이 유용함
▷ Thorndike의 도구적조건형성이론/ 학습의 법칙
▷ Skinner의 행동조형이론
- 강화(reinforcement) : 어떤 특정 행동의 빈도를 증가시키기 위한 모든 활동을 의미함
- 벌(punishment) : 어떤 특정 행동의 빈도를 감소시키기 위한 모든 활동을 의미함
- 계속적 강화(successive reinforcement)
- 간헐적 강화(intermittent reinforcement)
▷ 강화계획(reinforcement schedule) : 고정비율, 고정간격, 변동비율, 변동간격 강화계획
3) 상담과정 및 기법
- 행동수정의 목표 : 부적응 행동은 감소시키고 효과적이고 바람직한 행동을 새롭게 학습시키는 것
- 행동수정의 절차
: 도달점 행동 세분화 기초선 수준 설정 동기유발 점진적 행동형성
- 행동수정기법 : 강화, 혐오자극 제공, 체계적 감감법, 상반행동의 육성, 토큰 강화 등
3. 인간중심 상담이론
1) 인간관
- 인간중심 상담이론은 Rogers에 의해서 창시된 이론으로서, 실존주의 철학을 근거로 발달한 접근법
- Rogers는 인간마다 현실을 각기 달리 지각하고 주관적인 경험이 행동을 지배한다고 믿는 현상학적 관점을 취하고 있음
- Rogers는 오랜 임상경험을 바탕으로 하여 인간은 기본적으로 자유로우며 자신의 행동에 책임을 지고, 유 목적적이며, 합리적이고 건설적인 방향으로 지속적으로 성장해나가는 미래지향적 존재라고 봄
❒ 현상학적 관점
- 현상학은 Husserl에 의해 창시되었는데, 분석철학과 더불어 20세기 현대철학의 2대 조류
- 원 명칭은 “생활세계 현상학”인데, 생활세계는 나와 타인이 더불어 가지는 세계이므로 상호주관성을 가진 세계
- Husserl은 타인의 본질을 감정이입과 연상작용에 의해 파악하고, 이렇게 파악된 나와 타인들 속에서 상호주관성을 형성한다고 함
- 현상학적 심리학 : 한 현상의 심리학적 현실은 그것이 어떻게 지각되는지의 결과임
2) 주요 개념
- 현상학적 장(field) : 경험적 세계 또는 주관적 경험으로도 불리는 개념으로 특정 순간에 개인이 지각하고 경험하는 모든 것을 의미함
- 자아개념 : 현재 자신이 어떤 존재인가에 대한 개인의 개념으로, 자기 자신에 대한 자아상(self image)인데, 현실 자아(real self)와 이상적 자아(ideal self)로 구성되어 있음
- 자아실현 경향성 : 인간에게는 많은 욕구와 동기가 있지만 그것들은 단지 하나의 기본적 욕구인 자아실현 욕구의 일부분에 지나지 않음
- 방어기제 : Rogers는 현재 경험이 자아구조와 불일치할 때 개인이 불안을 경험한다고 보았는데, 이때 자아가 사용하는 기본적 방어기제로서 인지적 왜곡(distortion)과 부인(denial)이 있음
- 가치 조건(conditions of worth) : 타인으로부터 가치 있는 대접을 받는 데 필요한 조건을 의미하는 것으로서, 이것이 너무 많으면 자신의 삶이 아닌 타인의 기대대로 사는 삶이 그 사람을 지배함
3) 상담과정 및 기법
- 상담의 목표 : 단순히 내담자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내담자의 성장과정을 도와줌으로써 그가 현재 대처하고 있는, 그리고 미래에 대처하게 될 문제들에 대해 보다 잘 대처할 수 있도록 돕는 데 있으며, 궁극적으로 충분히 기능하도록(자아실현 하도록)하는 데 있음
▷ 충분히 기능하는 인간(fully functioning person) : 경험에 대한 개방성, 실존적 삶, 유기체적 신뢰, 경험적 자유, 창조성의 특징을 보임
- 인간중심상담의 기본 가정 : if ~, then ~
➱ 만일 적절한 환경이 제공된다면, 개인은 스스로 자신의 문제를 충분히 이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자기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여 성장할 수 있고, 자아실현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음
- 촉진적 상담관계 형성을 위한 상담자의 태도조건
▷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수용)
▷ 공감적 이해
▷ 일치(진실성, 순수성)
4. 인지적 상담이론
1) 인간관
- Ellis와 Beck은 모두 인간이 동일한 사건을 겪더라도 그에 대한 해석을 어떻게 하느냐 즉, 그 사건을 어떤 생각으로 받아들이느냐에 따라 그 사건이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이 다르다고 주장함
- Ellis의 REBT(Rational Emotive Behavioral Therapy)에 의하면, 인간은 합리적이고 이성적인 사고나 신념을 가질 수도 있고, 비합리적이고 비이성적인 사고나 신념을 가질 수도 있는 존재임
- 인간은 자기와 대화할 수 있고(self-talking), 자기를 평가할 수 있으며(self-evaluating), 자기를 유지할 수 있는(self-sustaining) 존재
➱ 인간은 자기가 단순히 선호하는 것(예: 사랑, 인정, 성공에의 소망 등)을 너무나 절박하게 필요한 것으로 생각하는 실수를 범하면서 정서와 행동상의 어려움을 겪게 되지만, 인간은 자신의 한계를 이해할 수 있는 힘을 지니고 있으며 아동기에 무비판적으로 주입된 기본 관점과 가치를 변화시킬 능력과 자기 패배적 경향에 도전할 능력을 갖고 있기도 함
2) 주요 개념
- 성격의 A-B-C 모형 : 합리정서행동상담의 이론과 실제의 중심으로서 A(활성화시키는 선행사건)가 C(정서적/행동적 결과)를 직접적으로 일으키는 것이 아니라, A에 대해 그 사람이 가지고 있는 신념인 B가 C의 진정한 원인이라는 것이 요체임
▷ 비합리적 신념(irrational belief) : Ellis에 의하면 정서적 장애는 비합리적 신념의 결과인데, 어린 시절 중요한 타인들에 의해 학습된 비합리적 신념은 지속적인 자기 암시와 자기 패배적인 내적 언어를 통해 적극적으로 주입됨
- Beck의 인지상담에서는 심리적 문제들이 부적절하거나 잘못된 정보에 근거한 잘못된 추론, 그리고 환상과 현실을 구별하지 못하는 것과 같은 일반적인 사고과정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봄
- Beck은 틀린 가정이나 잘못된 관념을 이끄는 체계적인 오류들과 왜곡된 인지 형태를 다음과 같이 제시함
▷ 임의적 추론, 선택적 추상화, 과잉 일반화, 과대평가과소평가, 개인화, 낙인 찍기, 극단적 사고
3) 상담과정 및 기법
- 합리정서행동상담(REBT)의 상담 목표 : 내담자로 하여금 이제까지 역기능적인 행동이나 감정의 원인이 되었던 비합리적 사고를 보다 적극적인 방법으로 합리적이고 현실적이며 보다 융통성 있는 사고로 대치하여 생활사건을 보다 객관적으로 해석할 수 있고, 그 결과 불필요한 정서적 혼란을 줄여나가는 데 있음
➱ Ellis는 비합리적 신념에 대한 논박(dispute)과 같은 인지적 기법뿐만 아니라 정서적 기법과 행동적 기법 등 내담자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는 모든 방법을 차용하고 있음
➱ Beck의 인지상담(cognitive therapy) : ① 내담자로 하여금 왜곡된 사고를 하고 있음을 알게 하고, 실제 그런지 검증하게 하며, ② 다른 더 나은, 융통성 있는 관점을 발전시키고, ③ 새로운 인지반응과 행동반응을 연습시킴으로써 문제(예: 우울증)를 경감시키는 상담 기법
➱ 절대적이고, 도덕적이고, 돌이킬 수 없다는 인식을 다양하고 상대적이며, 비판단적이고, 변경 가능하다는 인식으로 바꾸도록 인식의 왜곡을 수정하는 것이
5. 특성-요인 상담이론
1) 기본 가정
- 지시적 상담 혹은 상담자중심 상담으로도 일컬어지는 특성- 요인상담은 Williamson에 의해서 시작된 것으로서 상담 이론으로서는 유일하게 진로상담을 기초로 출발한 이론
- 주요 가정 : 인간 행동은 어떤 정의된 특성이나 요인의 연속선상에서 자리 매김이 가능하고 측정도 가능함
➱ 지능, 적성, 흥미, 성격검사와 같은 도구를 사용하여 한 개인의 특성을 객관적으로 측정하고, 그것을 근거로 이 사람이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는 것이 좋겠다는 예측을 함으로써 상담에 과학적 접근을 시도함
2) 상담목표와 상담과정
- 상담의 목표 : 삶의 모든 측면에서 수월성을 촉진하는 것인데 즉, 자기이해를 넓히고, 삶에서의 적절한 목표를 선택하며, 합리적인 문제해결방법을 활용하여 자신의 발달을 도모함으로써 행복한 삶을 추구하는 것
➱ 이를 위하여 상담자는 상담이라는 학습상황에서 진단하고, 정보를 제공하고, 문제를 분명하게 하는 일 등 많은 일들을 적극적으로 행함
➱ 상담자의 과제는 내담자가 그들 자신과 환경에 대해 배우도록 가르치는 것이며, 내담자의 과제는 자기 자신을 이해하고 더 나아가 생산적인 삶을 영위하기 위한 방법을 잘 배우는 것임
- 상담의 과정 : 라포(rapport) 형성 자기이해 증진 행동 프로그램 계획 계획 실행 적절한 곳 의뢰
3) 상담자의 과업과 상담기법
분석 | 내담자를 이해하기 위하여 다양한 자료를 수집 |
종합 | 내담자의 강점과 약점을 알기 위하여 자료를 요약하고 조직 |
진단 | 문제의 원인과 특성에 대하여 상담자 나름대로 결론을 내림 |
예측 | 상담자가 내담자의 장래 발전이나 진단의 의미를 예언 |
상담 | 상담자와 내담자가 한 발짝씩 적응, 재적응해 나가는 과정 |
추수지도 | 상담자가 내담자로 하여금 새롭게 발생하거나 재발하는 문제들을 다룰 수 있도록 도와줄 뿐만 아니라 상담의 효과를 평가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과정 |
- Williamson의 상담자 과업
- 상담자가 활용하는 기법은 매우 다양한데, 이를 다섯 가지의 일반적인 범주로 나누면 다음과 같음
▷ 동조하기를 요구하기
▷ 환경 바꾸기
▷ 적절한 환경 선택하기
▷ 필요한 기술 학습하기
▷ 태도 변화시키기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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