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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인학습 및 상담론

교육직 및 교육학과 필수 과목 성인 학습 및 상담론 요약 정리 13. 성인학습 상담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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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강 성인학습 상담이론 >

. 개관

- 상담이론은 인간을 이해하고 변화시켜 나가는 것과 관련된 하나의 가설

- 배를 몰고 바다에 나갈 때 나침반과 해도(海圖) 없이 바다를 항해하게 되면 방향 없이 표류하는 항해일 수밖에 없듯이 상담이론은 우리가 인간의 마음의 세계를 이해하고 변화시켜 나아가는 데 지표 역할을 함

여기에서는 인간을 이해하고 변화시키는 눈으로서 정신분석이론, 행동수정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인지적 상담이론, 특성-요인 상담이론의 인간관, 주요 개념, 상담과정 및 기법에 대해 살펴볼 것임


. 다양한 상담이론

 

1. 정신분석이론

1) 인간관

- 갈등의 심리학 : 우리의 마음의 세계는 항상 갈등하고 있는 힘들간의 전쟁터이며, 인간은 이러한 갈등에서 벗어날 수 없는 존재임

- 무의식의 심리학 : 인간의 행동은 어렸을 때의 경험에 따라 크게 좌우되고, 인간행동의 원인의 대부분은 의식할 수 없는 무의식 속에 존재한다고 가정함

삶의 본능(Eros) 죽음의 본능(Thanatos)
-
- 생식
- 종족 번식
- 자연회귀
- 공격

- 결정론적 관점 : Freud에 따르면 인간의 행동은 비합리적 힘, 무의식적 동기, 그리고 생애 초기 4~5년 동안의 주요한 심리성적(psycho-sexual) 사상(事象)에 의해 전개된 본능적 충동에 의해 결정됨

 

2) 주요 개념

- 성격의 구조: 원초아(id), 자아(ego), 초자아(super-ego)

- 불안 : 자아는 원초아의 생물학적 욕구를 충족시켜 주면서 한편으로는 현실을 고려해야 하고, 또한 초자아의 도덕적 이상에 의한 제한을 받아들여야 하는데, 이를 성공적으로 실현하지 못한 상태가 불안(anxiety) 상태임

현실적 불안, 도덕적 불안, 신경증적 불안

- 자아방어기제(ego defense mechanism): 개인으로 하여금 현실을 거부 혹은 왜곡해서 지각하게 함으로써 불안으로부터 자아를 보호함

무의식적 작용, 불안에 대한 부정적으로 대처하는 방식

- 성격의 발달 : 개인의 성격은 유아기의 여러 가지 경험들에 의하여 형성되는데, 출생 후 5년 사이에 기본 골격이 형성되고 그 이후는 마무리 단계에 지나지 않음

 

[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잠재기 생식기 ]

 

3) 상담과정 및 기법

- 정신분석에서 하는 중요한 일 중의 하나는 무의식 속에 억압되어 있는 욕구, 갈등, 충동을 의식의 수준으로 끌어올리는 일이며, 또한 자아의 기능을 강화하는 일

현재의 문제는 과거의 어떤 충격적인 외상(trauma)과 관련이 있으며, 그러한 충격적인 경험으로 인해 억압되어 있는 감정과 갈등을 의식화(자각)함으로써 그 파괴적인 힘을 약화시키고, 결과적으로 의식적인 기능인 자아의 힘을 강화시킴으로써 성격을 재구성하려고 함

- 상담기법 : 자유연상, 꿈의 분석, 전이(transference)의 분석, 해석(interpretation)

 

2. 행동수정이론

1) 인간관

- 20세기에 발전된 행동주의 심리학의 학습이론에 근거함

- Skinner로 대표되는 행동주의 심리학은 우리 안에 내재하는 자아, 무의식, 욕구, 동기 등 내면의 가상적 실체의 존재를 인정하지 않으며 따라서 인간행동을 내적인 것에 근거하여 설명하는 것을 단호히 부정함

행동주의 심리학에서는 관찰할 수 없는 정신적인 개념으로 인간행동을 설명하려 하기보다는 측정과 관찰이 가능한 인간행동의 원인들에 관심을 갖고 있음

행동주의 심리학에서는 자율적인 인간이란 없다고 주장함

 

2) 주요 개념

- 수동(고전적)조건형성이론 : 러시아의 생리학자 Pavlov가 개의 소화액 분비에 관한 실험 도중 원래는 반응을 일으킬 수 없던 자극이 반응을 일으키는 것을 관찰함으로써 탄생함

자극 일반화 (stimulus generalization)

자극 변별 (stimulus discrimination)

소거 (消去, extinction)

자발적 회복 (spontaneous recovery)

재 조건형성 (reconditioning)

 

- 작동(조작적)조건형성이론 : 수동조건형성은 우리의 의지로 좌지우지할 수 없는 반사행동이나 공포반응, 불안반응 등의 학습을 설명하는 데 유용한 반면 작동조건형성은 우리의 의지에 의해서 조절이 가능한 행동의 학습기제인데 즉, 반응을 유발하는 자극이 분명하지 않을 때의 행동을 설명하는 데에는 작동조건형성이론이 유용함

Thorndike의 도구적조건형성이론/ 학습의 법칙

Skinner의 행동조형이론

 

- 강화(reinforcement) : 어떤 특정 행동의 빈도를 증가시키기 위한 모든 활동을 의미함

- (punishment) : 어떤 특정 행동의 빈도를 감소시키기 위한 모든 활동을 의미함

- 계속적 강화(successive reinforcement)

- 간헐적 강화(intermittent reinforcement)

 

강화계획(reinforcement schedule) : 고정비율, 고정간격, 변동비율, 변동간격 강화계획

 

3) 상담과정 및 기법

- 행동수정의 목표 : 부적응 행동은 감소시키고 효과적이고 바람직한 행동을 새롭게 학습시키는 것

- 행동수정의 절차

: 도달점 행동 세분화 기초선 수준 설정 동기유발 점진적 행동형성

- 행동수정기법 : 강화, 혐오자극 제공, 체계적 감감법, 상반행동의 육성, 토큰 강화 등

 

3. 인간중심 상담이론

1) 인간관

- 인간중심 상담이론은 Rogers에 의해서 창시된 이론으로서, 실존주의 철학을 근거로 발달한 접근법

- Rogers는 인간마다 현실을 각기 달리 지각하고 주관적인 경험이 행동을 지배한다고 믿는 현상학적 관점을 취하고 있음

- Rogers는 오랜 임상경험을 바탕으로 하여 인간은 기본적으로 자유로우며 자신의 행동에 책임을 지고, 유 목적적이며, 합리적이고 건설적인 방향으로 지속적으로 성장해나가는 미래지향적 존재라고 봄

 

현상학적 관점

- 현상학은 Husserl에 의해 창시되었는데, 분석철학과 더불어 20세기 현대철학의 2대 조류

- 원 명칭은 생활세계 현상학인데, 생활세계는 나와 타인이 더불어 가지는 세계이므로 상호주관성을 가진 세계

- Husserl은 타인의 본질을 감정이입과 연상작용에 의해 파악하고, 이렇게 파악된 나와 타인들 속에서 상호주관성을 형성한다고 함

- 현상학적 심리학 : 한 현상의 심리학적 현실은 그것이 어떻게 지각되는지의 결과임

 

2) 주요 개념

- 현상학적 장(field) : 경험적 세계 또는 주관적 경험으로도 불리는 개념으로 특정 순간에 개인이 지각하고 경험하는 모든 것을 의미함

- 자아개념 : 현재 자신이 어떤 존재인가에 대한 개인의 개념으로, 자기 자신에 대한 자아상(self image)인데, 현실 자아(real self)이상적 자아(ideal self)로 구성되어 있음

- 자아실현 경향성 : 인간에게는 많은 욕구와 동기가 있지만 그것들은 단지 하나의 기본적 욕구인 자아실현 욕구의 일부분에 지나지 않음

- 방어기제 : Rogers는 현재 경험이 자아구조와 불일치할 때 개인이 불안을 경험한다고 보았는데, 이때 자아가 사용하는 기본적 방어기제로서 인지적 왜곡(distortion)부인(denial)이 있음

- 가치 조건(conditions of worth) : 타인으로부터 가치 있는 대접을 받는 데 필요한 조건을 의미하는 것으로서, 이것이 너무 많으면 자신의 삶이 아닌 타인의 기대대로 사는 삶이 그 사람을 지배함

 

 

3) 상담과정 및 기법

- 상담의 목표 : 단순히 내담자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내담자의 성장과정을 도와줌으로써 그가 현재 대처하고 있는, 그리고 미래에 대처하게 될 문제들에 대해 보다 잘 대처할 수 있도록 돕는 데 있으며, 궁극적으로 충분히 기능하도록(자아실현 하도록)하는 데 있음

충분히 기능하는 인간(fully functioning person) : 경험에 대한 개방성, 실존적 삶, 유기체적 신뢰, 경험적 자유, 창조성의 특징을 보임

 

- 인간중심상담의 기본 가정 : if ~, then ~

만일 적절한 환경이 제공된다면, 개인은 스스로 자신의 문제를 충분히 이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자기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여 성장할 수 있고, 자아실현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음

- 촉진적 상담관계 형성을 위한 상담자의 태도조건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수용)

공감적 이해

일치(진실성, 순수성)

 

4. 인지적 상담이론

1) 인간관

- EllisBeck은 모두 인간이 동일한 사건을 겪더라도 그에 대한 해석을 어떻게 하느냐 즉, 그 사건을 어떤 생각으로 받아들이느냐에 따라 그 사건이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이 다르다고 주장함

- EllisREBT(Rational Emotive Behavioral Therapy)에 의하면, 인간은 합리적이고 이성적인 사고나 신념을 가질 수도 있고, 비합리적이고 비이성적인 사고나 신념을 가질 수도 있는 존재

- 인간은 자기와 대화할 수 있고(self-talking), 자기를 평가할 수 있으며(self-evaluating), 자기를 유지할 수 있는(self-sustaining) 존재

인간은 자기가 단순히 선호하는 것(: 사랑, 인정, 성공에의 소망 등)을 너무나 절박하게 필요한 것으로 생각하는 실수를 범하면서 정서와 행동상의 어려움을 겪게 되지만, 인간은 자신의 한계를 이해할 수 있는 힘을 지니고 있으며 아동기에 무비판적으로 주입된 기본 관점과 가치를 변화시킬 능력과 자기 패배적 경향에 도전할 능력을 갖고 있기도 함

 

2) 주요 개념

- 성격의 A-B-C 모형 : 합리정서행동상담의 이론과 실제의 중심으로서 A(활성화시키는 선행사건)C(정서적/행동적 결과)를 직접적으로 일으키는 것이 아니라, A에 대해 그 사람이 가지고 있는 신념인 BC의 진정한 원인이라는 것이 요체임

비합리적 신념(irrational belief) : Ellis에 의하면 정서적 장애는 비합리적 신념의 결과인데, 어린 시절 중요한 타인들에 의해 학습된 비합리적 신념은 지속적인 자기 암시와 자기 패배적인 내적 언어를 통해 적극적으로 주입됨

- Beck의 인지상담에서는 심리적 문제들이 부적절하거나 잘못된 정보에 근거한 잘못된 추론, 그리고 환상과 현실을 구별하지 못하는 것과 같은 일반적인 사고과정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봄

- Beck은 틀린 가정이나 잘못된 관념을 이끄는 체계적인 오류들과 왜곡된 인지 형태를 다음과 같이 제시함

임의적 추론, 선택적 추상화, 과잉 일반화, 과대평가과소평가, 개인화, 낙인 찍기, 극단적 사고

 

3) 상담과정 및 기법

- 합리정서행동상담(REBT)의 상담 목표 : 내담자로 하여금 이제까지 역기능적인 행동이나 감정의 원인이 되었던 비합리적 사고를 보다 적극적인 방법으로 합리적이고 현실적이며 보다 융통성 있는 사고로 대치하여 생활사건을 보다 객관적으로 해석할 수 있고, 그 결과 불필요한 정서적 혼란을 줄여나가는 데 있음

Ellis는 비합리적 신념에 대한 논박(dispute)과 같은 인지적 기법뿐만 아니라 정서적 기법과 행동적 기법 등 내담자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는 모든 방법을 차용하고 있음

Beck의 인지상담(cognitive therapy) : 내담자로 하여금 왜곡된 사고를 하고 있음을 알게 하고, 실제 그런지 검증하게 하며, 다른 더 나은, 융통성 있는 관점을 발전시키고, 새로운 인지반응과 행동반응을 연습시킴으로써 문제(: 우울증)를 경감시키는 상담 기법

절대적이고, 도덕적이고, 돌이킬 수 없다는 인식을 다양하고 상대적이며, 비판단적이고, 변경 가능하다는 인식으로 바꾸도록 인식의 왜곡을 수정하는 것이

 

5. 특성-요인 상담이론

1) 기본 가정

- 지시적 상담 혹은 상담자중심 상담으로도 일컬어지는 특성- 요인상담은 Williamson에 의해서 시작된 것으로서 상담 이론으로서는 유일하게 진로상담을 기초로 출발한 이론

- 주요 가정 : 인간 행동은 어떤 정의된 특성이나 요인의 연속선상에서 자리 매김이 가능하고 측정도 가능함

지능, 적성, 흥미, 성격검사와 같은 도구를 사용하여 한 개인의 특성을 객관적으로 측정하고, 그것을 근거로 이 사람이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는 것이 좋겠다는 예측을 함으로써 상담에 과학적 접근을 시도

 

2) 상담목표와 상담과정

- 상담의 목표 : 삶의 모든 측면에서 수월성을 촉진하는 것인데 즉, 자기이해를 넓히고, 삶에서의 적절한 목표를 선택하며, 합리적인 문제해결방법을 활용하여 자신의 발달을 도모함으로써 행복한 삶을 추구하는 것

이를 위하여 상담자는 상담이라는 학습상황에서 진단하고, 정보를 제공하고, 문제를 분명하게 하는 일 등 많은 일들을 적극적으로 행함

상담자의 과제는 내담자가 그들 자신과 환경에 대해 배우도록 가르치는 것이며, 내담자의 과제는 자기 자신을 이해하고 더 나아가 생산적인 삶을 영위하기 위한 방법을 잘 배우는 것

- 상담의 과정 : 라포(rapport) 형성 자기이해 증진 행동 프로그램 계획 계획 실행 적절한 곳 의뢰

3) 상담자의 과업과 상담기법

분석 내담자를 이해하기 위하여 다양한 자료를 수집
종합 내담자의 강점과 약점을 알기 위하여 자료를 요약하고 조직
진단 문제의 원인과 특성에 대하여 상담자 나름대로 결론을 내림
예측 상담자가 내담자의 장래 발전이나 진단의 의미를 예언
상담 상담자와 내담자가 한 발짝씩 적응, 재적응해 나가는 과정
추수지도 상담자가 내담자로 하여금 새롭게 발생하거나 재발하는 문제들을 다룰 수 있도록 도와줄 뿐만 아니라 상담의 효과를 평가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과정

- Williamson의 상담자 과업

 

- 상담자가 활용하는 기법은 매우 다양한데, 이를 다섯 가지의 일반적인 범주로 나누면 다음과 같음

동조하기를 요구하기

환경 바꾸기

적절한 환경 선택하기

필요한 기술 학습하기

태도 변화시키기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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