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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인학습 및 상담론

교육직 및 교육학과 필수 과목 성인 학습 및 상담론 요약 정리 8. 성인기 발달이론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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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강 성인기 발달이론 3 >

 

. Vaillant의 성인기 적응이론

 

1. Vaillant의 성인기 적응이론

1) 개관

- 정신분석학자인 Vaillant는 그랜트 연구(Grant Study)라 불리는 종단적 연구를 실시함

Grant Study - 1938년에 18세의 Harvard 대학생 268명을 대상으로 시작
- 그 중 1942년부터 1944년 사이에 하버드 대학을 졸업한 95명의 사람들을 50대까지 추적

연구의 목적은 성인기 발달의 각 단계에서 성공적인 삶을 살아가는 사람들의 단계별 변화 양상을 파악하고, 어떤 요인이 성공적인 삶과 관련되어 있는지 탐색하며, 개개인이 각의 다양한 상황에 적응하는 양식을 식별하기 위한 것이었음

 

연구 결과

- 개인에 따라 연령차는 있으나 성공적인 삶을 살아가는 사람들이 이행하는 과정은 유사함

- 자신의 삶에 중요한 의미를 갖는 사람들과의 지속적인 관계가 성공적인 삶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임

- 성숙한 방어기제를 사용하는 사람들은 개인적, 직업적 삶에 있어서 더 성공적임

 

2) 성인기 발달단계 및 과업

(1) 발달단계 및 과업

확립기
(20~30)
부모로부터 독립/ 자율성 획득/ 가정을 이룸/ 자녀 양육/ 우정의 발달과 심화
직업강화기
(25~35)
청년기의 이상과 열정을 버리고 철저히 현실적 삶을 살아감/ 해야 할 일을 함/ 경력을 쌓아감/ 결혼생활 강화/ 삶의 목표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지 않음
중년전환기
(35~49)
인생의 가장 평온하고 행복한 시기/ 잘 적응하며 살아가는 사람들은 책임감을 가지고 자신의 일에 종사하며, 자녀를 기르는 기쁨을 누리며, 이웃을 돕는 것으로 밝혀짐
과도기
(40세경)
- 직장에서의 강요적이고 복잡한 일에서 벗어나 내면세계를 탐구
- Jung은 이러한 자아탐색을 통한 내적 성장과정을 개체화(individuation)라고 함
중년기
(45~55)
오랫동안 억압되어온 감정을 처리할 수 있을 만큼 성숙하게 됨/ 자신의 과거를 재평가/ 인간관계를 재정립함/ 생의 의미를 유지하는 일이 가장 중요한 과업임

50대에 성공적인 삶을 살고 있는 사람들은 자신의 삶을 회고할 때 성인 전기(20~40)를 가장 불행하다고 판단하는 반면에 성공적이지 못한 사람들은 이 시기에 대한 향수를 느낀다고 보고함

 

(2) 특징 및 평가

- 성인을 대상으로 연구하였기 때문에 전 생애에 걸친 발달을 언급하지는 않았음

- Erikson의 발달단계 제 6단계(친밀감 대 고립감)7단계(생산성 대 정체) 사이에 직업강화단계 (career consolidation)를 더 추가함

- Erikson의 이론과 유사하게 보일지 모르나, 모든 사람이 같은 정도로 발달한다고 보지는 않았기 때문에 Loevinger의 이론과 더 가깝다고 볼 수 있음

-각 발달단계를 구분하는 연령은 중첩(overlap)이 되어 있는데, 이는 성인기의 발달단계를 연령 변인으로 구분하는 것이 쉽지 않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임

- Levinson의 인생 사계절 이론과 마찬가지로 소집단을 대상으로 한 연구의 결과이기 때문에 일반화하는 데 어려움이 있으며, 특히 여성들은 연구대상에서 제외되어 있다는 한계를 지니고 있음

 

3) 적응기제

- 그랜트 연구(Grant Study)의 목적 중의 하나는 성인기의 정신적 건강과 관련된 요인을 탐색하기 위한 것이었으며, Vaillant는 성인이 어떤 어려움에 직면했을 때 나타내 보이는 반응양식 즉, 적응기제(방어기제)에 관심을 기울임

- 방어기제는 원래 Freud에 의해 제안된 개념인데, VaillantFreud와 달리 어떤 방어기제는 다른 방어기제에 비해 더 성숙하다고 주장하고 있음

Vaillant에 의하면 성숙한 방어기제를 사용하는 사람은 자신의 개인적, 직업적 생활에서 더 성공적인 결과를 보임

 

Freud의 자아방어기제

방어기제
(defense mechanism)
개인으로 하여금 현실을 거부 혹은 왜곡해서 지각하게 함으로써 불안으로부터 자아를 보호하는 기제

무의식적 작용

불안에 대해 부정적으로 대처하는 방식

방어기제의 종류(Vaillant, 1993) - 성숙한 수준 : 이타심, 유머, 승화, 억제 등
- 미성숙한 수준 : 투사, 수동공격성, 행동화 등
- 신경증적 수준 : 지성화, 억압, 대치, 반동형성 등
- 정신병적 수준 : 망상적 투사, 부인, 왜곡 등

Vaillant에 의하면 인간이 어릴 때에는 미성숙한 방어기제를 사용하다가 성인이 되면서 보다 성숙한 방어기제를 사용할 수 있으나, 모든 성인이 성숙한 수준의 방어기제를 사용하는 것은 아니며, 똑같은 성인이라도 개인에 따라 불안에 대처하는 방식은 매우 다양함


. 인생의 전환기에 대한 사회학적 접근

 

1, 역할이론

- 사회학에서 다루는 중요한 개념 중의 하나는 역할(role)인데, 역할은 역할기대의 준말

역할 (role) 어떤 특정 지위에 대해 타인으로부터 기대되는 바의 행동을 의미
) 어머니로서의 역할, 교사로서의 역할 등

 

- 인간의 삶은 그가 생활하면서 갖게 되는 역할로 표현되며, 우리가 어느 순간에 가졌던 역할은 Levinson이 말하는 인생구조(life structure)를 형성하고, 이러한 역할은 Havighurst가 말하는 발달과업과도 일맥상통함

개인이 둘 이상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하는데 둘 이상의 역할이 서로 양립할 수 없을 때에는 역할갈등이 일어나며, 개인의 자질이나 기술이 어떤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는데 미흡하다면 역할긴장이 일어남

- 어떤 역할은 시간의 경과에 따라 예측 가능하게 변화함

일과 관련된 역할의 변화 - 취직을 하기 위한 준비활동(구직단계)
- 직업의 유지와 관련된 지식, 기술의 습득 및 원만한 인간관계의 조성(초기 직업단계)
- 승진을 위한 노력(중기 직업단계)
- 은퇴의 준비(말기 직업단계)

 

* Ginzberg의 직업선택 발달이론

 

* Super의 직업자아 발달이론

 

Ginzberg의 직업선택 발달이론

환상적 단계(0~11) 대통령’, ‘장군등 현실감 없이 여러 과업을 꿈꾸는 시기
시험적 단계(11~18) 자신의 흥미, 능력, 가치 등을 평가하여 현실적인 가능성들을 시험하기 시작하는 시기
현실적 단계(18~20) 자신에게 가능성이 있는 과업들을 광범위하게 탐색하고, 특정 과업을 집중적으로 고려하며, 그 과업과 관련되는 구체적인 직업을 선택하는 시기

 

직업선택은 일회적인 행위가 아니라 장기간에 걸쳐 이루어지는 일련의 과정임

과업선택의 대안을 충분히 가질 수 있는 서구 중상류 계층에만 국한되는 모형이라는 비판을 받음

 

 

Super의 직업자아 발달이론

성장기(0~14) 가정과 학교에서 주변의 주요 인물들과 동일시함으로써 직업과 관련한 자아개념을 발달시키는 시기
탐색기(15~24) 학교생활, 여가활동, 시간제 일 등을 통해 직업탐색, 자아검증, 역할시행, 직업선택을 하는 시기
확립기(25~44) 자신에게 적합한 분야를 발견하고 거기에서 영속적인 위치를 확보하기 위한 노력을 하는 시기
유지기(45~65) 이미 정해진 직업에 정착하고 그것을 유지하기 위하여 노력하는 시기
쇠퇴기(65~) 정신적, 신체적 힘이 약해짐에 따라 직업전선에서 은퇴하거나 활동의 수준을 약화하는 시기

 

2. 가족 생활주기와 발달과업

1) 가족 생활주기

- 정상적인 가정이라면 시간의 경과에 따라 다소 비슷한 발달과정을 겪어 나가게 되는데 즉, 결혼첫 아이의 출산막내의 출가은퇴 및 가족의 소멸과 같이 결정적인 전환기를 겪으면서 동일한 순서 또는 단계를 거쳐나감

- 따라서 가정도 개인과 마찬가지로 각 구성원들이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가족 역할의 변화를 경험하는 생활주기 (life cycle)를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음

우리가 가정에서 담당하는 역할은 시간의 경과에 따라 예측 가능하게 변화함

 

Duvall의 가족생활주기

단계 시기
1. 신혼부부 결혼 후 아이 없는 시기(1~2)
2. 자녀양육가정 맏이 출생~30개월(2.5)
3. 학령전기 아동이 있는 가정 맏이 30개월~6(3.5)
4. 학령기의 아동이 있는 가정 맏이 6~13(7)
5. 십대의 자녀가 있는 가정 맏이 13~20(7)
6. 자녀의 출가 맏이~막내 출가(8)
7. 중년의 부모 자녀출가~은퇴(15±α)
8. 노년기의 가족성원 은퇴~양배우자 사망(15)

- Duvall의 가족생활주기가 보여주고자 하는 한 가지는 결혼을 해서 두 부부가 약 50~60년간을 해로(偕老)한다고 볼 때, 1단계부터 6단계까지의 약 30년간은 자녀를 낳아서 양육하고 교육시키며, 새로운 가족을 형성케 하는 데 투자한다는 것임

이것은 가정의 가장 중요한 기능은 새로운 사회 구성원을 생산하여 양육하고 교육시켜서 새로운 가족을 만들어 내보내는 일이라는 것을 의미함

- Duvall의 가족생활주기가 보여주고자 하는 또 한 가지는 모든 자녀를 출가시키고 난 후의 20~30년간의 시기는 남편과 아내만이 보내는 시기라는 것임

이 시기에는 두 부부가 관심을 가지고 시간을 투여할 만한 일거리를 갖는 것이 필요함

노년을 위한 준비 - 물질적 준비
- 심리적 준비
- 생애과업 준비

 

- Duvall은 가족의 생활주기를 부부와 그 하위 세대를 중심으로 이해하고 있기 때문에 성인의 역할 중 조부모나 나이든 부모를 돌보는 등의 많은 중요한 역할이 제외되어 있음

- 현대사회에서는 Duvall의 주장대로 주어진 순서에 따라 가족이 발달하는 것은 아님

대부분의 가족생활주기에 대한 연구는 주로 전통적인 중류층의 가정을 대상으로 하고 있는데, 오늘날에는 이혼하는 가정이 늘어나고 있고, 부모가 한 사람 밖에 없는 가정도 있으며, 법적인 혼인절차를 밟지 않고 동거 하는 젊은이들이 증가하고 있고, 결혼은 했지만 자녀를 낳지 않겠다는 부부도 많음

 

2) 가족 발달과업

- 가족은 생활주기에 따라 발달해 나가는데, 각 단계마다 성취하고 넘어가야 할 중요한 과업들이 있음

- HowellsDuvall과 마찬가지로 가족의 생활주기 단계를 나름대로 설정하고 각 단계마다 성취해야 할 주요 발달과업에 대해 설명하고 있음

만일 가족이 생활주기의 각 단계에서 필요한 과업들을 달성하는데 어려움을 겪는다면 가족은 긴장과 갈등 상태에 빠지고, 가족구성원들은 불안, 우울, 비행 등과 같은 증상을 나타내 보일 수 있음

 

Howells의 가족생활주기와 발달과업

구애단계 부모로부터의 독립/ 결혼의 준비 등
결혼 초기 성적인 양립성/ 친척에 대한 대처/ 자녀 출생에 대한 대비 등
확장기 자녀의 출생으로 부모로서의 역할 수행/ 산아제한, 자녀 양육문제 등에 대한 부부간의 협의/ 자녀들간의 경쟁에 대처/ 부모의 자녀에 대한 과잉 관여 대처 등
공고화 단계 청소년기 자녀의 문제에 대한 대처/ 자녀들의 증대되는 독립심에 대한 대처/ 부모-자녀간 세대차이의 극복 등
축소 단계 자녀의 출가로 부모역할 소멸/ 새로운 흥미의 개발 등
마지막 배우자간 단계 높은 경제적 지위를 누리지만 배우자로서의 새로운 역할 수행 필요 등
소멸 단계 은퇴로 인한 경제적 지위의 하락 및 위신의 감소에 대한 대처/ 상대방에 대한 의존성의 증대 대처/ 배우자의 상실로 인한 고독의 문제 극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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