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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인학습 및 상담론

교육직 및 교육학과 필수 과목 성인 학습 및 상담론 요약 정리 7. 성인기 발달 이론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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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성인기 발달 이론 2

 

. 인간발달에 관한 전 생애적 접근

 

1. Havighurst의 발달과업론

1) 발달과업의 이해

- Havighurst연령별 발달과업 모형을 제시함

발달과업 개인의 욕구(need)와 사회의 요구(demand)와의 가교적(架橋的)인 역할을 하는 것으로서 개인이 일생의 어떤 시기에 성취해야 할 과업

발달과업을 성공적으로 성취하는 경우 사람들은 행복하게 되고 다음 발달과업을 수행하는데 어려움이 없지만, 실패하는 경우에는 개인의 불행과 사회의 무시, 다음 발달과업의 수행에 곤란을 겪게 됨

- 발달과업은 연령의 증가에 따라 자연히 성취되는 것이 아니고 신체적, 정신적 성장과 함께 사회적인 요구(: 역할기대)개체의 의도적인 노력의 상호작용에 의하여 달성되는 것임

- 발달과업은 계열성을 지니고 있으며, 다음 단계의 시작은 이전 단계의 발달과업을 완수한 이후에야 가능함

어떤 한 단계의 완성에는 반드시 절대적인 시간의 한계점이 있으며, 만일 절대 시간 내에 완결하지 못한 과업은 영원히 성취 불가능한 채로 남아있을 수도 있음

 

2) 발달단계별 발달과업

유아기(0~6) 걷기 등 신체적인 운동/ 대소변 가리기/ 언어능력의 신장/ 생리적 안정/ 성별의 구분과 성적 성숙/ 주변 사람과의 정서적 관계 형성/ 선악의 구별 등
아동기(6~12) 일상생활에 필요한 신체적 기술의 습득/ 또래집단과의 교제/ 유희와 게임/ 읽기, 쓰기, 셈하기의 기본 기술 습득/ 적절한 성 역할 습득/ 일상생활에 필요한 개념의 발달/ 양심, 도덕, 가치척도의 발달/ 사회집단과 제도에 대한 태도 발달 등
청소년기(12~18) 동성 혹은 이성 친구와 새롭고 성숙한 관계 형성/ 사회적으로 적절한 성 역할 학습/ 자신의 신체에 대한 수용 및 효율적 활용/ 부모 및 기타 성인들로부터 정서적으로 독립/ 직업을 선택하고 준비/ 시민으로서 필요한 지적 기술과 개념의 발달/ 행동의 지침이 되는 가치 및 윤리체계의 습득 등
청년기(18~30) 가정생활 관리/ 자녀의 출산 및 양육/ 직업생활의 영위/ 시민으로서의 역할 수행/ 동료집단과의 사교 등
중년기(30~60) 시민적 태도의 강화/ 가정생활 및 경제생활의 관리와 유지/ 여가활동/ 중년기의 생리적 변화 수용과 적응/ 건강관리 등
노년기(60~) 쇠퇴하는 체력 관리/ 은퇴의 준비/ 배우자 사망에의 적응 및 죽음 준비/ 친구관계의 재 정리/ 사회적, 가정적 의무감에의 재적응 등

3) 발달과업론의 평가

- 한계 : 서구사회의 중간계층 집단을 모델로 한 것으로서 특수 집단에 대한 발달과업임

- 비판 : 제시하고 있는 연령에 따른 발달과업처럼 현대사회 내에서의 인간생활이 그렇게 질서 정연하게 순서 지워지는 것은 아님

 

2. Levinson의 인생 사계절론

1) 인생 사계절론의 이해

- Levinson은 근로자, 기업가, 학자, 예술가로 종사하는 35세에서 45세 사이의 남성 40명을 대상으로 삶의 전반에 대해 심층적 면접을 통해 얻은 자료와 유명인의 자서전이나 문학작품 속의 주인공의 생애를 분석한 결과를 통합하여 인생 사계절론 (seasons of life)을 제시함

- 인생구조(life structure)의 변화에 따라 발달단계 구분

인생구조 - 일정한 시기에 있어서의 개인의 삶의 양식과 설계를 의미
- 개인의 사회문화적 배경, 자아의 특성, 그리고 주변 세계에 대한 개인의 참여 정도에 의해 결정됨

 

- Levinson은 인간발달의 전 생애를 성인 이전 시기(0~22), 성인 초기(17~45), 성인 중기(40~65), 그리고 성인 후기(60세 이후)로 구분하고 있는데, 네 시기 사이에 중첩되는 약 5년간의 과도기(시기간 전환기)가 있음

초보 인생구조 인생구조에 적응하는 시기
전환기 인생구조에 변화를 가져오는 시기
절정 인생구조 인생구조가 완성되는 시기

- 성인 초기와 성인 중기는 각각 세 개의 시기로 구분

 

2) 발달단계별 주요 과업

성인 이전 시기
(0~22)
과업에 대한 설명 없음
성인 초기
전환기(17~22)
성인으로서의 삶을 준비하는 과도기로서 가능성을 탐색하고 시도함
성인 초기
초보 인생구조
(22~28)
결혼/ 가족으로부터의 분리/ 직업선택

 

성인초기 초보인생구조의 형성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꿈과 스승(멘토) 인데, 은 과업에 몰입하고 활력을 주는 성인초기 삶의 지표이며, 스승과의 만남에서 시작되는 도제 기간은 일뿐 아니라 인생을 살아가는 모든 과정에 큰 영향을 미침

 

 

 

2) 발달단계별 주요 과업

30세 전환기
(28~33)
첫 번째 인생구조의 문제점 인식 및 재 평가/ 이전의 선택 재고 및 새로운 선택
성인초기
절정 인생구조
(33~40)
직장, 가정, 기타 사회활동에 열성적임/ 자신의 삶의 양식을 확립하고 인생의 뿌리를 내림/ Levinson은 이 과정을 자기자신 되기라 함.
성인 중기
전환기
(40~45)
지난날의 삶에 대한 의문 시작됨/ 자신의 삶의 가치에 대한 재평가 시도/ 위기가 올 수도 있음

 

중년의 위기

- Levinson은 연구대상자의 상당수가 40~45세경에 위기를 겪는 것을 발견

- 30의 인생구조는 사회적 적응과 성취의 측면에 초점을 둘 수밖에 없었지만, 40에 와서는 자신의 무시되어 왔던 측면들이 표출되려고 기를 쓰며, 자신의 삶을 되돌아 보고 평가하려는 마음이 분출됨

40세를 전후하여 이전에 가치를 두었던 삶의 목표와 의미에 대해 의문을 제기한다는 Jung의 관점과 일치

성인 중기
초보 인생구조
(45~50)
전 생애 동안 지속될 새로운 인생구조를 형성/ 가정에서 아내 및 자녀와의 관계 재정립/ 직장에서 과업수행방식의 재조정
50세 전환기
(50~55)
성인중기 전환기에 충분한 갈등을 경험하고 극복했다면 이 시기는 가볍게 이행되지만, 성인중기 전환기에 위기가 없었다면 이 때 위기가 올 수 있음
성인 중기
절정 인생구조
(55~60)
중년기를 마무리하는 단계로서 정상적인 삶의 과정에서 이 단계는 한 개인의 삶의 위대한 완성기
성인 후기
전환기
(60~65)
은퇴와 신체적 노화에 대비하는 시기로서 인생주기에 있어서 중요한 전환점
성인 후기
(65~)
새로운 패턴의 인생구조를 확립하는 시기/ 질병에 잘 대처함/ 젊음을 상실하는 것에 대한 심리적 충격에 대비함

Vaillant와 같은 학자는 대부분의 사람에게 있어서 성인중기는 평온하고 행복한 시기라고 주장

 

 

3인생 사계절론의 평가

- Levinson은 인간의 변화는 불가피한 것이어서 그 결과 인생구조가 변화할 수밖에 없으며, 또 인생구조의 변화는 인간의 변화를 초래한다는 순환론적 변화관을 가지고 있는데, 이러한 관점은 인간발달에 대한 맥락주의적 접근과 그 맥을 같이 하고 있음

- Levinson의 이론은 인간발달의 보편적 모델과 개인에게서 발견 가능한 규칙적인 체계를 세우려 했기 때문에 연령에 따른 발달단계를 설정함으로 인해 개인 특유의 발달을 설명하는 데에는 한계를 지니고 있음

- 성인 이전 시기의 과업에 대해서는 설명하지 못하여 전생애 발달이론이라기보다는 성인기 발달이론으로 취급됨

- Vaillant의 그랜트 연구(Grant study)에서와 마찬가지로 소집단을 대상으로 한 연구 결과이기 때문에 일반화하는 데 어려움이 있음

- 후에 여성에 대해서도 연구가 진행되어 남성과 마찬가지의 발달단계를 거친다고 주장하고 있으나, 초기 발달모형을 제시할 때 여성들은 연구대상에서 제외되었음


. 도덕성과 자아의 발달

 

1. 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

1) 인지적 관점의 도덕성 발달이론

- 도덕성의 형성과 발달은 인지능력의 발달과 무관하지 않음

- 도덕적으로 올바른 판단을 내리고 행동하기 위해서는 그에 선행해서 인지능력의 발달이 있어야 한다는 것임

* 대표 이론 : Piaget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

 

Piaget의 도덕성 발달이론

타율적 도덕성 - 부모나 권위 있는 성인이 정해놓은 규칙에 무조건 복종
- 어떤 행동 뒤에 있는 동기를 고려하기보다는 그로 인해 생긴 결과에 따라 그 행동의 옳고 그름을 판단

자율적도덕성 - 행동의 이면에 놓여 있는 행위자의 의도를 고려하여 행동의 선악을 판단
- 인지발달단계의 형식적 조작기와 일치

 

 

2) 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이해

- Piaget의 이론을 청소년기와 성인기까지 확장시킴

- 도덕성 발달의 각 단계는 어떤 중요한 도덕적 결정을 합리화하고 정당화하기 위해 사용되는 사고의 체제

- 발달단계의 순서는 불변이며, 어떤 단계를 건너뛰는 것은 불가능

- 높은 단계로 갈수록 추상적 사고가 가능하며, 감정이입이 가능하고, 사회문제를 일반적 원리에 근거하여 해결하는 것이 가능하게 됨

 

주관화 단계

: 벌과 복종에 의한 도덕성

규칙을 정하는 사람들의 물리적인 권위에 따라 옳고 그름을 판단

행위의 물리적 결과에 의해 옳고 그름을 판단

상대화단계

: 욕구 충족을 위한 수단으로서의 도덕성

자신이나 타인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것이 옳은 행위

공정성·상보성·분배의 평등성에 대한 인식이 시작되지만, 자신에게 돌아오는 이익을 생각하는 수단적인 호혜성의 수준

- 인습 수준(conventional morality)

객체화단계

: 대인관계에서의 조화를 위한 도덕성

많은 사람의 고정관념에 동조

의도에 의해 행위의 옳고 그름을 판단하기 시작함

사회화단계

: 법과 질서를 준수하는 도덕성

권위, 고정된 규칙, 사회적 질서를 지향

자신의 의무를 다하며, 권위자를 존중하고, 사회적 질서를 유지하는 것이 옳은 행동

- () 인습 수준(post-conventional morality)

일반화단계

: 사회계약정신으로서의 도덕성

개인의 권리를 존중하고 사회 전체가 인정하는 기준을 준수하는 것이 옳은 행동

공리주의적 색채가 짙음

궁극화단계

: 보편적 도덕원리에 대한 확신으로서의 도덕성

옳은 행동은 스스로 선택한 도덕 원리에 따른 양심의 결단

이 원리는 구체적인 규율이 아닌 인간의 존엄성·정의·사랑· 공정성에 근거를 둔 추상적이며 보편적인 행동지침

 

Gilligan의 도덕성 발달이론

- Kohlberg의 이론 중 개인적인 선()의 개념이 사회적인 선()의 개념으로 이행하는 3단계나 4단계에서 ()과 관련된 편견이 있지는 않은지 의심을 가짐

왜냐하면 여성이 남성보다 일찍 3단계에 도달하지만, 남성이 Kohlberg의 척도에 따라 계속 진보하는데 비해 여성의 도덕판단수준은 3단계에 계속 머무르는 경향이 있다는 경험적 연구결과 때문임

- Gilligan은 문학이나 철학 저서를 통해 콜버그의 정의 지향적(justice-oriented) 도덕과는 구분되는 배려 지향적(care-oriented)도덕을 찾아내고 이를 여성의 도덕성으로 확인함

배려 지향적 도덕성3수준

- 인습 이전 수준 : 기본적으로 자기중심적

- 인습 수준 : 다른 사람에 대한 관심이 중심

- 인습 이후 수준 : 자신에 대한 관심과 타인에 대한 관심이 균형을 이룸

 

- Kohlberg에 의하면 도덕적 상황과 선택은 언제나 정의배려라는 두 쟁점을 포함하며, 도덕 단계의 발달은 단일한 도덕성의 발달이지 정의와 배려라는 두 종류의 도덕성 발달이 있는 것은 아니라고 주장함

성인기의 도덕성 발달에 관한 몇몇 연구들도 정의 지향적 도덕과 배려 지향적 도덕에 따라 성차(性差)가 있는 것은 아니라는 연구결과를 보여주고 있음

 

2. Loevinger의 자아발달이론

1) 개관

- Loevinger는 인간의 전생애주기 동안이 일어나는 인격의 성장에 관해 연구하고 관심을 가짐

- 자아발달Loevinger가 특별히 관심을 가지고 연구한 분야로서 다른 이론가들이 말하는 도덕화, 통합, 신념발달 등을 포함

자아(self) 개인이 세상을 관찰, 이해, 반응하는 방식을 결정하는 중심 특질(trait)

 

2) 자아발달단계

1) 전 사회적 단계
2) 공생 단계
3) 충동적 단계
4) 자기보호 단계
Kohlberg의 인습 이전 수준과 유사한데, 충동적, 자기 방어적, 규범과 규칙에 순응적, 상투적 생각, 의존적, 기만행동을 함 낮은 자아수준의 특성이 감소하고 높은 자아수준의 특성이 증가하면 상위 단계로 이동
5) 동조자 단계
6) 자기자각적 단계
Kohlberg의 인습 수준과 유사한데, 사회 규범과 기대에 순응하는 특징을 보임
7) 양심적 단계
8) 개인적 단계
9) 자율적 단계
10) 통합적 단계
- Kohlberg의 탈 인습 수준과 유사
- 이미 획득된 자아의 특성에다 좀 더 복잡하고 추상적인 자아의 특성이 더해짐으로써 상위 단계로의 이동이 가능

- Loevinger 이론의 가장 중요한 특징은 각 발달단계가 특정한 연령과 관련되어 있지 않다는 데 있는데 즉, 동일한 연령의 성인도 자아의 발달단계는 다를 수 있음

- 다음 단계로의 이동은 이전 단계의 발달을 완전하게 이룬 후에야 가능함

- 개인이 각 단계를 이동하는 속도와 도달하는 마지막 단계는 개인에 따라 매우 다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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