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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인학습 및 상담론

교육직 및 교육학과 필수 과목 성인 학습 및 상담론 요약 정리 6. 성인기 발달이론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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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강 성인기 발달이론 1 >

인간발달에 관한 두 이론적 모형

 

1. 인간발달에 관한 두 이론적 모형

1) 개관

- 발달심리학 분야에서의 주요 발달이론은 크게 행동주의로 대표되는 기계론적 모형Piaget의 인지발달이론으로 대표되는 유기체적 모형으로 구분할 수 있음

- 물론 이외에도 정신분석학적 관점이나 인본주의적 관점 등의 발달이론도 있으나 여기에서는 가장 대비되는 이 두 모형에 대해 간략히 살펴보고자 함

이 두 모형은 발달의 의미와 과정, 그리고 인식론적 가정(假定)에 있어서 차이를 보이고 있는데 어느 것이 전적으로 옳다거나 틀린 것이라고 볼 수는 없으며, 발달이라는 현상을 서로 다른 측면에서 이해하는 유용한 지침이 될 것이라 사료됨

 

2. 기계론적 모형

1) 인간관 및 인식론적 가정

- Locke경험주의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인간을 기계에 비유함

인간의 마음은 백지상태와 같으며 인간은 외부 환경이나 자극에 대해 수동적으로 반응하는 존재

- 지식의 모사론(模寫論)

우리에게 이미 알려져 있는 사실이나 지식은 우리가 어찌할 수 없으며, 인간은 필연적으로 이미 결정되어 있는 지식체계에 근거해서 세계를 이해하게 되어 있음

 

2) 변화의 의미와 발달관

- 유기체 내에서 일어나는 변화는 유기체 자체의 질적, 구조적 변화가 아니라 환경에 대한 수동적 반응들이 계속해서 부가 되는 과정

성인과 아동의 차이는 내적인 인지구조의 차이가 아니라 정보를 다루는 효과적인 전략의 소유 유무의 차이일 뿐임

- 인간의 변화나 발달은 자극-반응의 연쇄적 고리이며, 변화의 양상은 단계적이지 않고 계속성을 띰

일생을 통하여 모든 인간에게 동일하게 작용하는 학습원리와 법칙에 근거하여 인간행동의 변화를 설명하고 있기 때문에 인간발달의 단계나 체계에 대해서는 거의 관심을 두지 않음

 

3. 유기체적 모형

1) 인간관 및 인식론적 가정

- 인간을 살아 있고 잘 조직된 체계를 가진 유기체에 비유함

인간은 환경과 능동적으로 상호작용하면서 자신의 삶의 방식과 사고과정의 변화를 경험하는 행동의 시발자 (始發者)이자 원천

- 구성주의(constructivism)

개인은 객관적인 실체, 절대적인 진리를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위치한 맥락에서의 능동적인 경험을 통하여 자신에게 적합한 지식을 구성함

 

2) 변화의 의미와 발달관

- 유기체 내에서 일어나는 변화는 외부환경의 영향에 대한 수동적인 반응들의 집적(集積)이 아니라 질적으로 다른 인지구조의 변화

성인과 아동의 차이는 단순히 새로운 정보처리 전략의 소유 유무의 차이가 아니라 세상을 바라보고 이해하는 인지구조의 질적인 차이에 있음

- 인간의 발달은 인지구조의 질적 변화로 설명되며, 인지구조의 변화는 세상을 이해하는 방식의 변화 뿐 아니라 조직된 전체로서의 유기체의 다른 부분들도 변화시킴

- 개인은 일생에 걸쳐 일정한 순서의 발달단계를 반드시 거치고, 이전 단계로의 퇴행이 일어나는 것은 불가능


. 기존 발달이론의 특징과 한계

 

1. 기존 발달이론의 특징과 한계

1) 개관

- 앞서 살펴본 인간발달에 관한 기계론적 모형과 유기체적 모형은 몇몇 차이점에도 불구하고 발달과정의 규칙성이나 예측가능성에 강조를 둔다는 면에서 유사점을 가지고 있음

- 이것은 기존의 발달이론들이 인간발달의 보편적인 법칙을 발견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며, 이러한 인간발달에 관한 보편적 법칙의 발견은 발달심리학의 영원한 과제인지도 모름

그 동안 인지발달, 성격발달, 신체적 발달, 행동발달 등에 관한 다양한 발달이론들이 제안되었으나 기존의 발달이론들은 몇 가지 특징과 한계를 지니고 있음

 

2. 특징과 한계

1) 초기 발달에 대한 관심

- 태어나서 약 20세까지의 비교적 급격한 변화가 나타나는 시기의 발달 양상에 초점을 맞추고 있음

발달 초기에 관심을 집중시킬 수밖에 없었던 것은 이 시기에 나타나는 변화의 양이 커서 그 발달의 양태를 분석하고 기술하는 것이 용이했기 때문

 

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

 

Freud의 성격발달단계이론

 

- 결과적으로 성인기의 발달이나 변화는 소홀히 취급되었으며, 성인기 이후의 변화를 바라보는 관점도 정체(停滯) 또는 퇴보로 규정함으로써 성인의 발달을 제대로 이해하는데 한계를 가지고 있었던 것이 사실임

인간이 성인에 도달하면 더 이상의 신체적 변화나 심리사회적 변화가 일어나지 않는다는 잘못된 신념도 한 몫을 했을 것임

성인기 발달에 관한 전통적 모형 : 안정성 모형, 감소모형

2) 발달변인으로서의 생활연령

- 태어나서 물리적인 시간이 경과한 정도를 가리키는 생활연령(chronological age)을 독립변인으로 한 인간의 변화와 발달에 초점을 맞춤으로써 연령을 발달의 중요한 변인으로 삼고 있음

그 결과 연령에 따른 변화가 급격히 나타나고 연령이라는 변인 이외에 별다른 설명이 필요치 않은 유아기와 아동기에 이론가와 연구자의 관심이 집중되어 왔음

- 하지만 생활연령은 발달을 설명하는 충분한 지표가 되지 못함

시간이 경과한 기간의 의미는 발달단계에 따라 다르기 때문인데, 발달 초기의 1년과 후기의 1년은 그 내용과 질에 있어서 다를 수밖에 없음

서로 다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는 개인들간의 차이를 설명하기 쉽지 않음

한 개인이 지니고 있는 여러 특성들도 그 변화 속도에 차이가 있음

- 연령에 따른 발달의 보편적 법칙을 발견하려는 노력은 개인 특유의 발달 현상을 간과하게 되는 결과를 초래하게 됨

 

성인기 발달의 이해

연령이 이전 시기보다 큰 영향력을 갖지 못함

성인 후기부터 나타나는 노쇠를 어떻게 해석하느냐 하는 문제는 성인기 발달을 설명하는새로운 관점이 필요함을 보여줌

 

3) 단일 학문적 접근

- 기존의 발달이론은 발달의 양상과 법칙을 밝히는 접근방식에서 심리학, 사회학, 문화인류학 등 단일 학문 각각의 방법론에 전적으로 의존하고 있음

 

Freud의 심리성적 발달이론

 

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

 

BoasMead의 문화적 상대론

 

그러나 인간의 발달은 단일 학문적 관점으로 온전히 설명하기 어려운 사회.역사적, 생물.

문화적 맥락과 서로 연결되어 있는 현상임

성인기 이후의 시기는 시간적으로도 그 이전 시기의 두 배 이상일 뿐만 아니라, 인간발달 현상의 절반 이상이 이 시기에 나타나는데, 이 시기의 발달은 연령과 같은 생물학적 투입요인 이상의 심리적, 사회적, 역사적 투입요인이나 과정들이 관련되어 있다고 보는 것이 적절할 것임

개인내의 변화와 그에 따른 개인간의 차이에 대해서 설명하기 위해서는 개인뿐 아니라 집단도 연구할 필요가 있는데, 이는 특정 학문적 관점으로는 불가능하고 여러 학문의 아이디어를 접맥시켜 인간발달 현상을 기술하고 설명하는 작업이 요청됨

 

 

 

맥락주의적 관점

- Riegel에 의해 체계화됨

- 발달에 관한 기계론적 관점과 유기체적 관점을 통합하려는 시도에서 출발

-한발 더 나아가 능동적 유기체와 능동적 환경 사이의 계속적이고 교호적인 상호작용에

관심을 갖게 되고, 인간발달에 대한 변증법적, 통합적, 관계적 모형을 발전시키기에 이름

Riegel의 변증법적 맥락주의
- 개인과 전체 환경을 분리시키지 않고 연속선상에 놓고 봄
- 개인이 지닌 기질적 특성이 그가 몸담고 있는 환경적 맥락에 영향을 미치고, 이는 다시 개인의 경험을 형성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과정을 반복함

 

- 발달에 대해 시간만이 유일한 독립변인이 아니라 - 맥락 연결 변인이 보다 중요함을 주장하고 있는데 즉, 연령보다는 개인의 역사를 발달적 변화를 이해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로 여기고 있음

- 인간발달을 제대로 설명하고 이해하기 위해서는 횡단적, 종단적, 유사종단적 연구방법을 동시에 고려하여야 하는데, 그러기 위해서는 사회학, 역사학, 심리학, 생물학 등 학문적 접근이 필요


. 인간발달에 관한 전 생애적 접근

 

1. 인간발달에 관한 전 생애적 접근

1) 개관

- 전 생애적 접근1950년대 서구사회에서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성인 인구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면서 중요한 연구분야로 대두됨

- Erikson, Havighurst, Levinson 등 대표적 학자들의 이론은 유아.아동.청소년기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기존의 발달이론들과 마찬가지로 연령에 따라 성인기의 변화를 기술하고 있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으며, 따라서 연령보다는 발달의 구체적인 맥락이 더 중요한 역할을 하는 성인기의 발달과 변화에 대해서 설명하는 데에는 여전히 한계를 가지고 있음

 

2. 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1) 개관

- Erikson(1950), 아동기와 사회” (Childhood and Society)

- 인간의 전 생애에 걸친 발달을 8단계로 구분

- Erikson인간발달의 전 생애적 접근을 시도한 최초의 학자

그러나 출생에서부터 자아정체감이 확립된다는 20세 전후까지의 발달에 이론의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성인기 이후의 발달현상에 대해서는 상당히 소홀하게 취급하고 있어 그 내용이 추론 수준에 머무르고 있다는 비판을 받고 있기도 함

- 인간발달의 심리역사적 환경을 강조

- 인간의 전 생애에 관심을 가지고 생활상의 심리사회적 위기를 이겨낼 수 있는 자아자질(ego quality) 또는 덕성(virtue)에 관심을 가짐

- 점성원리: 8단계의 심리사회적 자아발달단계는 유전된 성격의 기초 기반이 점차적으로 전개되어 나타난 결과

인생주기의 각 단계는 이 단계가 우세하게 출현되는 최적의 시간(critical period)이 있고, 모든 단계가 계획적으로 전개될 때 완전히 기능하는 성격이 형성됨

- 각 단계는 공통적인 모형으로 설명되어 있는데 즉, 각 단계에서 성취해야 할 긍정적인 과업과 부정적인 과업‘A B’의 형태로 제시되어 있으며, 이러한 위기를 잘 극복하였을 때 발달하게 되는 자아자질 또는 덕성이 함께 제시되어 있음

2)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유아기 : 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0~1) --- 희망

Freud의 성격발달단계 구강기에 해당

* 기본적 신뢰감 형성 부모의 양육의 질

* 불신감 형성 ☜ 일관성 없는 양육

부모역할에 대한 자신감 부족

희망(Hope) : 일상의 사회적, 문화적 외계(外界)가 우리에게 주는 의미와 그것이 믿을 만한 것임을 확신하는 데 필요한 것

 

초기아동기 : 자율성 대 수치 및 의심(2~3) --- 의지력

Freud의 성격발달단계 항문기에 해당

* 자율성 형성 ☜ 아동을 한 인간으로 존중하며 독립적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허용

* 수치 및 의심 형성 ☜ 과잉보호

무관심

의지력(Will) : 수치심과 의혹에 사로잡히게 하는 어떤 불가피한 경험에도 불구하고 자기통제와 자유로운 선택을 가능케 하는 힘

 

후기아동기 : 주도성 대 죄책감(4~5) --- 목적의식

Freud의 성격발달단계 남근기에 해당

* 주도성 형성 ☜ 아동의 호기심 수용

자율적 행동 허용

* 죄책감 형성 ☜ 스스로 일을 완수할 기회 박탈

이성 부모에 대한 애정욕구에 대해 과도한 벌을 줌

목적의식(Purpose) : 달성 가능한 목표를 수립하고 추구하려는 의식과 용기

 

학동기 : 근면성 대 열등감(6~11) --- 유능감

Freud의 성격발달단계 잠재기에 해당

* 근면성 형성 ☜ 아동이 열심히 하고자 하는 일을 격려하고 칭찬함

* 열등감 형성 ☜ 비교

유능감(Ability) : 자기가 개인적으로나 사회적으로 의미 있는 목표를 추구하는 과정에서 사회환경에 적극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자신감을 의미

 

청소년기 : 자아정체감 대 역할혼미(12~20) --- 충성심

Freud의 성격발달단계 생식기에 해당

* 자아정체감 형성 ☜ 적절한 성적 정체감의 발달

직업에 대한 탐색과 선택

* 역할혼미 형성 ☜ 자아정체감 형성 실패

충성심(Loyalty) : 가치체계의 불가피한 모순에도 불구하고 스스로 어떤 것을 지켜 내는 능력

 

성인 초기 : 친밀감 대 고립감(21~40) --- 사랑

Freud의 성격발달단계 생식기에 해당

* 친밀감 형성 ☜ 확고한 자아정체감의 발달

* 고립감 형성 ☜ 친밀한 관계 형성 실패

사랑(Love) : 낭만적인 애정뿐 아니라 자신을 타인에게 관여시키고, 이 관여를 지키는 능력

 

성인 장년기 : 생산성 대 침체감(25~65) --- 배려

Freud의 성격발달단계 생식기에 해당

* 생산성 형성 ☜ 자신의 안위를 넘어 서서 타인과 인류의 복지를 위한 관심과 배려에서 비롯

* 침체감 형성 ☜ 개인적 이득이나 만족만을 추구하는 자기도취

배려(Regard) : 다른 사람들과 함께, 그리고 그들을 위하여 협력하고 봉사하는 사회적 관심에서 비롯

 

노년기 : 자아통합 대 절망감(65세 이후) --- 지혜

Freud의 성격발달단계 생식기에 해당

* 자아통합형성 ☜ 자신이 지금까지 살아온 자기 인생에 대한 긍정적 확신

* 절망감 형성 ☜ 자신의 인생에 대한 긍정적 확신의 결여

지혜(Wisdom) : 지혜로운 사람은 죽음에 직면하여 초연하며, 자신의 존재가 죽음으로 인해 소멸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성취해온 업적이나 자손들을 통해 계속 유지된다는 것을 앎

 

Erikson이론의 시사점

- 학령 전 단계 : 신뢰감, 자율성, 주도성의 육성

- 학동기 : 비교의 문제

- 청소년기 : 자아정체감의 형성

- 성인기 : 자아정체감의 표현

- 노년기 : 자아의 완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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