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강 주요 학습이론 3 >
Ⅰ. 인본주의 학습이론
1. 인본주의 학습이론의 기초
1) 개관
- 인본주의 학습이론은 1960년대 초반에 등장한 인본주의 심리학에 바탕을 두고 있음
- Maslow가 창시한 인본주의 심리학은 그 저변에 실존주의 철학이 깔려 있으며, 정신분석이론과 행동주의에서 바라보는 인간관에 대한 반론을 펼치고 있음
➯ 인본주의 심리학은 성인의 자기주도성과 학습과정에서 일어나는 경험의 가치를 강조하는 많은 성인학습이론의 근거가 되고 있음
- 인본주의 심리학의 등장
2) 인본주의 심리학과 실존주의 철학
❒ 인본주의 심리학의 인간관
反 정신분석학 | 인간은 근본적으로 善한 존재 인간의 건강한 측면에 대한 관심과 이해 필요 |
反 행동주의 | 인간은 통합된 전체로 이해되어야 함 인간은 동물과 질적으로 다른 존재 |
▶ 인간의 가장 보편적인 특질은 창조성(creativity)
❒ 실존주의 철학의 인간관
- Kierkegaard, Jaspers, Sartre, Camus 등 실존주의 철학자와 실존주의 작가들의 인간에 대한 관점
➀ 세상 속에서의 실존(being in the world)
➁ 형성되어가는 존재(becoming)
➂ 창조력을 가진 존재(creativity)
➃ 지금, 여기에서의 경험 중시(now and here)
3) Rogers의 학습자중심 교육
- 학습에 관한 인본주의적 견해를 가지고 있었던 Rogers의 관점은 인본주의 학습이론의 형성과 발달에 기초가 되었음
- Rogers는 인간중심 상담이론을 창시하였는데, 그는 상담의 과정이 곧 학습의 과정이라고 여김
➯ 내담자 중심(client-centered)상담, 인간중심(person-centered)상담과 같은 선상에서
학습자 중심(learner-centered)의 교육을 개념화함
❒ 인간중심 상담이론
- Rogers에 의해서 창시된 이론으로서, 실존주의 철학을 근거로 발달한 접근법
- ‘인간은 성장과 자아실현을 추구하는 데 힘쓴다’는 것을 전제로 하고 있음
- 인간마다 현실을 각기 달리 지각하고, 주관적인 경험이 행동을 지배한다고 믿는 현상학적 관점을 취하고 있음
2. 인본주의 학습이론의 주요 개념 및 학습과정
1) 학습의 목표
- 학습의 궁극적 목표는 자아실현에 있음
Rogers의 자아실현경향성 |
- 인간에게는 많은 욕구와 동기가 있지만 그것들은 단지 하나의 기본적 욕구인 자아실현 욕구의 일부분에 지나지 않음 - 인간의 기본적인 행동 동기는 성장지향적 동기, 즉 자아실현 욕구임 - 자아실현의 과정은 자신을 창조하는 과정으로서, 삶의 본질(essence)임 |
❒ Maslow의 욕구위계설
❒ Maslow의 ‘자아실현인’의 특징
* 현실지향성 * 자아, 타인, 세계 수용 * 자발성 * 자아중심적이지 않고 문제중심적
* 초연함 * 자율성과 독립심 * 감사함과 이해심 * 자발적 경험 즐김
* 인류와의 일체감 * 깊이 있는 인간관계 * 민주적 가치와 태도 * 목적과 수단의 구별
* 창조적 humor * 창의성 * 동조에 대한 저항이 강함
❒ Rogers의 ‘충분히 기능하는 인간’의 특징
* 경험에 대한 개방성 (openness to experience)
* 실존적 삶 (existential living)
* 유기체적 감각 신뢰 (organismic trusting )
* 경험적 자유 (experiential freedom)
* 창조성 (creativity)
2) 기본 가정
➀ 인간은 선천적으로 학습하고자 하는 동기를 가지고 태어남
➁ 인간은 어떤 사상(事象: events)이 자아의 구조를 유지,향상시키는 것이라고 지각될 때에만 학습하기 때문에 외부의 압력과 강요에 의한 학습은 효과가 없음
➂ 학습의 효과는 학습자가 주도적으로 학습에 참여할 때 극대화됨
3) 학습지도자의 역할
- Rogers에 의하면 인간은 본질적으로 학습하고자 하는 선천적인 동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학습지도자는 조력자, 촉진자의 역할만 잘 하면 된다고 함
- 학습지도자는 학습자를 한 인간으로 존중하고, 그의 마음을 공감적으로 이해하며, 수용적이고 지지적인 분위기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함
◈ 학습을 촉진시키기 위한 학습지도자의 태도 조건
1)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수용)
2) 공감적 이해
3) 일치(진실성)
3. 성인학습 및 교육에의 영향
- 학습자의 선천적 학습동기, 자발성, 자유의지와 책임 등을 강조함으로써 앤드라고지(andragogy)와 자기주도적 학습의 철학적 기초를 제공하고는 있으나 학습자에 대한 무한한 신뢰는 낭만적이라는 비판을 받기도 함
- 학습의 궁극적 목표는 지식의 단순한 습득이 아니라 자아실현에 있음
- 학습을 촉진하기 위한 학습지도자의 태도 강조
Ⅱ. 구성주의 학습이론
1. 구성주의 학습이론의 기초
1) 구성주의
- 구성주의 학습이론은 구성주의 심리학에 바탕을 둠
구성주의(constructivism) | - 지식은 개인과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환경과의 능동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개인에 의해 ‘구성’되는 것 - 지식의 구성과정에서 개인의 능동적인 참여 뿐 아니라 사회적 맥락에서의 상호작용의 중요성을 강조 |
➯ 구성주의 심리학은 구조주의, 행동주의, 형태심리학에 대해 비판했던 Piaget와 Vygotsky의 연구에 기초하여 탄생
- 1990년대에 들어오면서 여러 가지 유형의 구성주의(급진적 구성주의, 사회적 구성주의, 사회문화적 구성주의, 인지적 구성주의, 정보처리 구성주의 등) 출현
❒ 대표적인 두 구성주의
급진적(개인적)구성주의 | 사회적 구성주의 |
- Piaget의 영향을 받은 Glasersfeld가 대표자 - 급진적이라 부르는 이유는 전적으로 인습적이지 않은 방식으로 지식을 규정하기 때문 - 진리나 실체는 인식자와 동떨어진 것이 아니라 바로 인식자에 의해 구성되는 것 |
- Vygotsky의 사회-문화적 접근을 반영한 것으로 Gergen이 대표자 -진리 혹은 실체는 한 사회집단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동의하는 구성과 일치 |
2) 구조주의, 행동주의, 형태주의심리학의 기본 입장
❒ 구조주의 심리학 (structuralism)
- 최초의 심리학파로서 Wundt와 그의 제자 Titchener가 대표자
- 인간의 의식은 화학물질을 연구하는 것과 똑같은 방법으로 연구할 수 있으며, 인간의 의식은 단순한 요소로 분할할 수 있음
- 마음의 구조를 발견하기 위하여 내성법(introspection) 즉, 자기분석을 주요한 도구로 이용함
➯ 인간의식의 기본 단위를 찾고 그것들이 서로 어떻게 결합되어 있는지에 초점을 맞추고 있기 때문에 외현적 행동이라든지 발달에는 관심을 두지 않았음
❒ 행동주의 심리학 (behaviorism)
- Watson에 의해 창시된 심리학파로서, Watson은 심리학이 과학적인 것이 되기 위해서는 객관적으로 신뢰롭게 측정할 수 있는 외현적 행동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고 주장함
➯ 그 결과 인간의 의식이 배제된 행동과 학습의 보편적 법칙의 발견에만 관심이 있었고, 발달에는 관심을 두지 않았음
➯ 구조주의와 행동주의는 모두 인간의 경험(내적인 것이든, 외적인 것이든)에 초점을 맞추고,경험 각각을 쪼개어 분석하는 분석적인 접근방법을 강조하고 있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음
❒ 형태주의 심리학 (Gestalt psychology)
- Wertheimer, Kohler, Koffka에 의해 창시된 심리학파로서, 인간의 의식 경험은 그 자체로 유의미한 ‘전체’이지 이를 쪼개고 나면 무의미한 감각의 파편만 남게 된다고 주장함
- 구조주의와 행동주의가 취하고 있는 ‘인간을 요소로 분해하여 바라볼 수 있다’는 관점을 거부하고, 인간 의식을 전체적이고 구조적인 입장에서 바라보고 있음
➯ 그러나 이들 역시 발달에는 크게 관심을 두지 않았음
◈ Piaget와 Vygotsky의 비판
Piaget | - 인간은 환경내의 여러 사상(事象)들을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능동적인 활동을 통하여 끊임없이 자신의 인지구조를 재구성해 나가는 존재 - 구조주의와 행동주의는 마음의 능동적 원리를 인식하지 못하는 관점 - 형태주의는 인간발달에 따른 인지의 구조적 변화를 이해 못하는 관점 |
Vygotsky | - 인간의 고등정신기능은 사회적 활동에 능동적으로 참여함으로써 발달 - 구조주의와 행동주의는 개인의 능동적인 활동의 중요성을 인식하지 못하는 관점 |
3) Piaget와 Vygotsky의 구성주의
❒ Piaget의 구성주의
- 지식에 대한 철학적 물음 대신에 지식 획득이 일어나는 과정에 대한 심리학적, 인식론적 설명을 위한 체계적 접근으로서, 개인의 인지적 측면을 강조한 능동적 구성 강조
- 유기체는 환경과 상호작용하여 자신과 외부세계, 그리고 이 둘의 관계에 관한 지식을 획득하는데, 인간의 인지발달은 사물을 있는 그대로 수동적으로 찍어내는 것이 아니라 능동적으로 감각적 인상을 변형하고 인지구조 속으로 조직하는 것
➯ 발생적 인식론에 근거한 사고의 조작적 특성을 강조
❒ Vygotsky의 구성주의
- 마음의 사회문화적 기원을 주장하며 고등정신기능 발달을 위한 사회적 상호작용 강조
- 지식은 한 사회집단에 누적된 역사적, 문화적 형태로 이미 존재하고 있으며, 지식의 구성과정은 지식을 이미 획득한 다른 사람들과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하여 유기체가 내적으로 재구성해가는 과정
➯ 언어, 상징 등의 도구 및 매개적 기호의 사용을 통한 고등정신 과정, 내면화 과정을 강조
2. 구성주의 학습이론의 주요 개념 및 학습과정
1) 구성주의의 특징적 주장
➀ 지식은 ‘발견’되는 것이 아니라 ‘구성’되는 것
➯ 개인은 객관적인 실체, 절대적인 진리를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위치한 맥락에서 능동적인 경험을 통하여 자신에게 적합한 지식을 구성
➁ 지식을 구성하는 주체인 인간 주관의 능동성 강조
➯ 인간 주관의 능동성이 중요하다는 것은 주관이 처해 있는 구체적인 사회적, 문화적, 역사적 맥락과의 상호작용에 따라 지식이 구성된다는 것을 강조하는 것
➂ 진리 혹은 지식 그 자체보다는 인간의 삶이라는 ‘맥락’에 초점을 맞추고 있음
➯ 하지만 우리의 삶이라는 ‘맥락’은 다양한 가능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것을 바라보는 우리의 태도 역시 하나의 고정된 틀에 얽매여 있지는 않음
➃ ‘앎’의 문제 뿐 아니라 ‘삶’의 문제를 강조
➯ 우리의 삶이 고정된 것이 아니라면 삶의 과정 속에 있는 우리 역시 고정된 채로 지식을 습득할 수는 없는데, 이러한 삶의 구성 과정은 대상이나 타인을 변화시켜 나가는 과정이면서 동시에 나 자신에게도 변화가 일어나야 한다는 것을 전제로 함
2) 구성주의 학습원리
➀ 학습은 주어진 상황에서 개인의 주관적 경험과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한 의미의 구성
➯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학습자 강조
➁ 불균형이 학습을 촉진함
➯ 인지적 갈등과 혼란은 학습을 위한 자극이며, 이것이 학습될 내용의 조직과 본질을 결정함
➂ 학습의 궁극적 목표는 앎의 방법을 아는 것
➯ 앎과 학습의 과정을 스스로 점검하고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인 반성적 사고는 우리가 더불어 살고 있는 세상을 새롭게 이해하고 창조할 수 있는 핵심요소
3) 학습지도자의 역할
- 학습지도자는 학습환경의 조성자이자 안내자일 뿐만 아니라 동료학습자
- 학습자의 자율성과 솔선수범을 격려하고 수용
- 협동학습을 통해 사회적 상호작용 촉진
- 학습지도자와 학습자간, 그리고 학습자 상호간 대화 장려
- 개방적 질문과 상호질문을 장려함으로써 탐구 촉진
- 다양한 관점들을 경험하고 평가할 수 있는 기회 제공
- 학습내용과 학습의 과정 및 성과에 대해 스스로 반성하도록 장려
3. 성인학습 및 교육에의 영향
- 자기주도적 학습의 근거
- 학습은 주어진 상황에서 개인의 주관적 경험과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한 의미의 구성
- 학습의 궁극적 목표는 앎의 방법을 아는 것
- 학습의 과정을 스스로 점검하고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인 반성적 사고 강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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