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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인학습 및 상담론

교육직 및 교육학과 필수 과목 성인 학습 및 상담론 요약 정리 5. 주요 학습이론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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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강 주요 학습이론 3 >

 

 

. 인본주의 학습이론

 

1. 인본주의 학습이론의 기초

1) 개관

- 인본주의 학습이론은 1960년대 초반에 등장한 인본주의 심리학에 바탕을 두고 있음

- Maslow가 창시한 인본주의 심리학은 그 저변에 실존주의 철학이 깔려 있으며, 정신분석이론과 행동주의에서 바라보는 인간관에 대한 반론을 펼치고 있음

인본주의 심리학은 성인의 자기주도성과 학습과정에서 일어나는 경험의 가치를 강조하는 많은 성인학습이론의 근거가 되고 있음

- 인본주의 심리학의 등장

2) 인본주의 심리학과 실존주의 철학

인본주의 심리학의 인간관

정신분석학 인간은 근본적으로 존재
인간의 건강한 측면에 대한 관심과 이해 필요
행동주의 인간은 통합된 전체로 이해되어야 함
인간은 동물과 질적으로 다른 존재

 

인간의 가장 보편적인 특질은 창조성(creativity)

 

실존주의 철학의 인간관

- Kierkegaard, Jaspers, Sartre, Camus 등 실존주의 철학자와 실존주의 작가들의 인간에 대한 관점

세상 속에서의 실존(being in the world)

형성되어가는 존재(becoming)

창조력을 가진 존재(creativity)

지금, 여기에서의 경험 중시(now and here)

 

3) Rogers의 학습자중심 교육

- 학습에 관한 인본주의적 견해를 가지고 있었던 Rogers의 관점은 인본주의 학습이론의 형성과 발달에 기초가 되었음

- Rogers인간중심 상담이론을 창시하였는데, 그는 상담의 과정이 곧 학습의 과정이라고 여김

내담자 중심(client-centered)상담, 인간중심(person-centered)상담과 같은 선상에서

학습자 중심(learner-centered)의 교육을 개념화함

 

인간중심 상담이론

- Rogers에 의해서 창시된 이론으로서, 실존주의 철학을 근거로 발달한 접근법

- 인간은 성장과 자아실현을 추구하는 데 힘쓴다는 것을 전제로 하고 있음

- 인간마다 현실을 각기 달리 지각하고, 주관적인 경험이 행동을 지배한다고 믿는 현상학적 관점을 취하고 있음

 

2. 인본주의 학습이론의 주요 개념 및 학습과정

 

1) 학습의 목표

- 학습의 궁극적 목표는 자아실현에 있음

Rogers의 자아실현경향성
- 인간에게는 많은 욕구와 동기가 있지만 그것들은 단지 하나의 기본적 욕구인 자아실현 욕구의 일부분에 지나지 않음
- 인간의 기본적인 행동 동기는 성장지향적 동기, 즉 자아실현 욕구임
- 자아실현의 과정은 자신을 창조하는 과정으로서, 삶의 본질(essence)

 

Maslow의 욕구위계설

Maslow자아실현인의 특징

* 현실지향성 * 자아, 타인, 세계 수용 * 자발성 * 자아중심적이지 않고 문제중심적

* 초연함 * 자율성과 독립심 * 감사함과 이해심 * 자발적 경험 즐김

* 인류와의 일체감 * 깊이 있는 인간관계 * 민주적 가치와 태도 * 목적과 수단의 구별

* 창조적 humor * 창의성 * 동조에 대한 저항이 강함

 

 

Rogers충분히 기능하는 인간의 특징

* 경험에 대한 개방성 (openness to experience)

* 실존적 삶 (existential living)

* 유기체적 감각 신뢰 (organismic trusting )

* 경험적 자유 (experiential freedom)

* 창조성 (creativity)

 

2) 기본 가정

인간은 선천적으로 학습하고자 하는 동기를 가지고 태어남

인간은 어떤 사상(事象: events)이 자아의 구조를 유지,향상시키는 것이라고 지각될 때에만 학습하기 때문에 외부의 압력과 강요에 의한 학습은 효과가 없음

학습의 효과는 학습자가 주도적으로 학습에 참여할 때 극대화됨

 

3) 학습지도자의 역할

- Rogers에 의하면 인간은 본질적으로 학습하고자 하는 선천적인 동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학습지도자는 조력자, 촉진자의 역할만 잘 하면 된다고 함

- 학습지도자는 학습자를 한 인간으로 존중하고, 그의 마음을 공감적으로 이해하며, 수용적이고 지지적인 분위기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함

 

학습을 촉진시키기 위한 학습지도자의 태도 조건

1)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수용)

2) 공감적 이해

3) 일치(진실성)

 

3. 성인학습 및 교육에의 영향

- 학습자의 선천적 학습동기, 자발성, 자유의지와 책임 등을 강조함으로써 앤드라고지(andragogy)와 자기주도적 학습의 철학적 기초를 제공하고는 있으나 학습자에 대한 무한한 신뢰는 낭만적이라는 비판을 받기도 함

- 학습의 궁극적 목표는 지식의 단순한 습득이 아니라 자아실현에 있음

- 학습을 촉진하기 위한 학습지도자의 태도 강조

 

. 구성주의 학습이론

 

1. 구성주의 학습이론의 기초

1) 구성주의

- 구성주의 학습이론은 구성주의 심리학에 바탕을 둠

구성주의(constructivism) - 지식은 개인과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환경과의 능동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개인에 의해 구성되는 것
- 지식의 구성과정에서 개인의 능동적인 참여 뿐 아니라 사회적 맥락에서의 상호작용의 중요성을 강조

구성주의 심리학은 구조주의, 행동주의, 형태심리학에 대해 비판했던 PiagetVygotsky의 연구에 기초하여 탄생

- 1990년대에 들어오면서 여러 가지 유형의 구성주의(급진적 구성주의, 사회적 구성주의, 사회문화적 구성주의, 인지적 구성주의, 정보처리 구성주의 등) 출현

 

대표적인 두 구성주의

급진적(개인적)구성주의 사회적 구성주의
- Piaget의 영향을 받은 Glasersfeld가 대표자
- 급진적이라 부르는 이유는 전적으로 인습적이지 않은 방식으로 지식을 규정하기 때문
- 진리나 실체는 인식자와 동떨어진 것이 아니라 바로 인식자에 의해 구성되는 것
- Vygotsky의 사회-문화적 접근을 반영한 것으로 Gergen이 대표자
-진리 혹은 실체는 한 사회집단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동의하는 구성과 일치

 

2) 구조주의, 행동주의, 형태주의심리학의 기본 입장

 

구조주의 심리학 (structuralism)

- 최초의 심리학파로서 Wundt와 그의 제자 Titchener가 대표자

- 인간의 의식은 화학물질을 연구하는 것과 똑같은 방법으로 연구할 수 있으며, 인간의 의식은 단순한 요소로 분할할 수 있음

- 마음의 구조를 발견하기 위하여 내성법(introspection) , 자기분석을 주요한 도구로 이용함

인간의식의 기본 단위를 찾고 그것들이 서로 어떻게 결합되어 있는지에 초점을 맞추고 있기 때문에 외현적 행동이라든지 발달에는 관심을 두지 않았음

 

행동주의 심리학 (behaviorism)

- Watson에 의해 창시된 심리학파로서, Watson은 심리학이 과학적인 것이 되기 위해서는 객관적으로 신뢰롭게 측정할 수 있는 외현적 행동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고 주장함

그 결과 인간의 의식이 배제된 행동과 학습의 보편적 법칙의 발견에만 관심이 있었고, 발달에는 관심을 두지 않았음

구조주의와 행동주의는 모두 인간의 경험(내적인 것이든, 외적인 것이든)에 초점을 맞추고,경험 각각을 쪼개어 분석하는 분석적인 접근방법을 강조하고 있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음

 

형태주의 심리학 (Gestalt psychology)

- Wertheimer, Kohler, Koffka에 의해 창시된 심리학파로서, 인간의 의식 경험은 그 자체로 유의미한 전체이지 이를 쪼개고 나면 무의미한 감각의 파편만 남게 된다고 주장함

- 구조주의와 행동주의가 취하고 있는 인간을 요소로 분해하여 바라볼 수 있다는 관점을 거부하고, 인간 의식을 전체적이고 구조적인 입장에서 바라보고 있음

그러나 이들 역시 발달에는 크게 관심을 두지 않았음

 

PiagetVygotsky의 비판

Piaget - 인간은 환경내의 여러 사상(事象)들을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능동적인 활동을 통하여 끊임없이 자신의 인지구조를 재구성해 나가는 존재
- 구조주의와 행동주의는 마음의 능동적 원리를 인식하지 못하는 관점
- 형태주의는 인간발달에 따른 인지의 구조적 변화를 이해 못하는 관점
Vygotsky - 인간의 고등정신기능은 사회적 활동에 능동적으로 참여함으로써 발달
- 구조주의와 행동주의는 개인의 능동적인 활동의 중요성을 인식하지 못하는 관점

 

3) PiagetVygotsky의 구성주의

 

Piaget의 구성주의

- 지식에 대한 철학적 물음 대신에 지식 획득이 일어나는 과정에 대한 심리학적, 인식론적 설명을 위한 체계적 접근으로서, 개인의 인지적 측면을 강조한 능동적 구성 강조

- 유기체는 환경과 상호작용하여 자신과 외부세계, 그리고 이 둘의 관계에 관한 지식을 획득하는데, 인간의 인지발달은 사물을 있는 그대로 수동적으로 찍어내는 것이 아니라 능동적으로 감각적 인상을 변형하고 인지구조 속으로 조직하는 것

발생적 인식론에 근거한 사고의 조작적 특성을 강조

 

Vygotsky의 구성주의

- 마음의 사회문화적 기원을 주장하며 고등정신기능 발달을 위한 사회적 상호작용 강조

- 지식은 한 사회집단에 누적된 역사적, 문화적 형태로 이미 존재하고 있으며, 지식의 구성과정은 지식을 이미 획득한 다른 사람들과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하여 유기체가 내적으로 재구성해가는 과정

언어, 상징 등의 도구 및 매개적 기호의 사용을 통한 고등정신 과정, 내면화 과정을 강조

 

2. 구성주의 학습이론의 주요 개념 및 학습과정

1) 구성주의의 특징적 주장

지식은 발견되는 것이 아니라 구성되는 것

개인은 객관적인 실체, 절대적인 진리를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위치한 맥락에서 능동적인 경험을 통하여 자신에게 적합한 지식을 구성

지식을 구성하는 주체인 인간 주관의 능동성 강조

인간 주관의 능동성이 중요하다는 것은 주관이 처해 있는 구체적인 사회적, 문화적, 역사적 맥락과의 상호작용에 따라 지식이 구성된다는 것을 강조하는 것

진리 혹은 지식 그 자체보다는 인간의 삶이라는 맥락에 초점을 맞추고 있음

하지만 우리의 삶이라는 맥락은 다양한 가능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것을 바라보는 우리의 태도 역시 하나의 고정된 틀에 얽매여 있지는 않음

의 문제 뿐 아니라 의 문제를 강조

우리의 삶이 고정된 것이 아니라면 삶의 과정 속에 있는 우리 역시 고정된 채로 지식을 습득할 수는 없는데, 이러한 삶의 구성 과정은 대상이나 타인을 변화시켜 나가는 과정이면서 동시에 나 자신에게도 변화가 일어나야 한다는 것을 전제로 함

 

2) 구성주의 학습원리

학습은 주어진 상황에서 개인의 주관적 경험과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한 의미의 구성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학습자 강조

불균형이 학습을 촉진함

인지적 갈등과 혼란은 학습을 위한 자극이며, 이것이 학습될 내용의 조직과 본질을 결정함

학습의 궁극적 목표는 앎의 방법을 아는 것

앎과 학습의 과정을 스스로 점검하고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인 반성적 사고는 우리가 더불어 살고 있는 세상을 새롭게 이해하고 창조할 수 있는 핵심요소

 

3) 학습지도자의 역할

- 학습지도자는 학습환경의 조성자이자 안내자일 뿐만 아니라 동료학습자

- 학습자의 자율성과 솔선수범을 격려하고 수용

- 협동학습을 통해 사회적 상호작용 촉진

- 학습지도자와 학습자간, 그리고 학습자 상호간 대화 장려

- 개방적 질문과 상호질문을 장려함으로써 탐구 촉진

- 다양한 관점들을 경험하고 평가할 수 있는 기회 제공

- 학습내용과 학습의 과정 및 성과에 대해 스스로 반성하도록 장려

 

3. 성인학습 및 교육에의 영향

- 자기주도적 학습의 근거

- 학습은 주어진 상황에서 개인의 주관적 경험과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한 의미의 구성

- 학습의 궁극적 목표는 앎의 방법을 아는 것

- 학습의 과정을 스스로 점검하고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인 반성적 사고 강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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