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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인학습 및 상담론

교육직 및 교육학과 필수 과목 성인 학습 및 상담론 요약 정리 4. 주요 학습이론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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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강 주요 학습이론 2 >

 

. 인지학습이론

 

1.인지학습이론의 기초

1) 개관

- 인지론(認知論): 학습이 과학적으로 연구되기 시작한 1855년부터 1920년대 정도까지는 인간의 정신사상(아이디어, 심상, 의식)이 학습과 기억에 어떤 역할을 하는가에 관심이 집중됨

- 이 시기에는 대부분의 연구가 인간을 피험자로 하였는데, Ebbinghaus는 최초로 학습과 기억에 관한 본격적인 실험을 함

- 19201930년대 이후에는 행동주의의 바람이 불어 주춤함

- 1960년경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컴퓨터과학의 발달에 힘입은 정보처리이론 덕분에 인지론에 대한 관심이 극적으로 다시 나타남

- 인지학습이론에서는 우리가 어떤 것을 배워서 인지구조의 변화가 나타난 것을 학습이라고 봄

 

2. 인지론의 대표적 관점

구조주의 심리학

- Wundt에 의해 창시된 최초의 심리학파

- 인간의 의식은 화학물질을 연구하는 것과 똑같은 방법으로 연구할 수 있다고 봄(인간의 의식은 단순한 요소로 분할할 수 있다”)

- 인간의 마음의 요소(구조)를 이해하기 위하여 내성법(introspection) , 자기분석을 주요한 도구로 이용함

이런 연유로 구조주의 심리학을 내성주의(內省主義)라고도 부름

 

형태주의 심리학

- Wertheimer, Kohler, Koffka 등에 의해 창시됨

- 미국에서 행동주의 심리학자들이 WundtTitchener의 내성주의(또는 내성법)를 공격하고 있을 때, 독일에서 내성법을 공격하고 나선 것이 형태주의 심리학자

형태주의 심리학은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명맥을 유지시켜온 주요한 이론

 

1) 형태주의 이론

- Wertheimer 파이 현상을 근거로 우리가 지각하는 것은 결합된 전체이며, 이러한 전체는 인위적인 원소들로 나누어질 수 없음을 보여줌

파이(ф)현상 실제로는 움직이지 않지만 움직이는 것처럼 보이는 현상.
) 네온사인, 영화 등

- 형태주의이론가들은 인간은 이 세계를 유의미한 전체로 경험한다는 믿음을 가지고 있음

- 형태(Gestalt) : 어떤 사물의 전체적인 모양 또는 조직

- 우리가 어떤 사물과 자극을 지각할 때에는 단편적이고 무의미한 부분에 주의를 집중하지 않음

- 그 사물과 자극의 전체적인 모양과 조직 즉, 형태에 주의를 집중함

형태주의자의 구호 전체는 부분의 합 이상이다.

 

- 형태주의 이론의 법칙 : 함축성의 법칙

함축성의 법칙
- 간결과 의미의 법칙이라고도 함
- 어떤 것에 대한 지각은 간결성, 완전성 및 유의미성으로 향하는 경향성을 가진다.

함축성의 법칙에 종속되어 있는 법칙으로는 근접의 법칙, 유사의 법칙, 폐쇄의 법칙, 연속의 법칙, 전경과 배경의 법칙 등이 있음

 

형태주의 법칙

근접의 법칙(proximity) 동일한 것이라고 할지라도 가까이 있는 요소들은 멀리 떨어져 있는 요소들보다 뭉쳐서 지각됨
유사의 법칙(similarity) 유사한 요소들은 상이한 요소들과 같은 거리에 있을 때 유사한 것끼리 뭉쳐서 지각됨
폐쇄의 법칙(closure) 닫혀져 있지 않은 불완전한 것을 닫혀진 완전한 형태로 지각하는 경향이 있음
연속의 법칙(continuity) 연속되어 있는 것은 하나로 지각하는 경향이 있음
전경과 배경법칙
(figure & ground)
- 지각세계는 형태나 외형을 갖춘 전경(figure)과 이를 갖추지 못한 배경(ground)으로 조직되는 경향이 있음
- 전경과 배경의 구분은 애매모호해서 자의적으로 이렇게 볼 수도 있고, 저렇게 볼 수도 있는 상황이 생기기도 함

 

2) Kohler의 통찰학습 이론

- 학습이란 한 순간의 통찰에 의해 일어남

통찰(insight) - 부분과 부분, 부분과 전체 또는 수단과 목적 간의 관계를 이해하는 것
- ‘아하현상(Aha phenomenon)

 

침팬지 실험을 통해 학습이란 행동상의 변화가 아니라 능동적이고 의도적인 정신활동과 전체적인 구조 파악을 통한 인지구조상의 변화임을 밝힘

 

- 통찰은 문제 상황과 그 해결에 열쇠가 되는 중요한 부분들의 관계전체적으로 지각

때 쉽게 이루어짐

- 통찰에 의해 문제가 해결되면 그 학습은 상당기간 유지되고, 또 쉽게 반복될 수 있음

- 통찰로 얻은 문제해결은 새로운 상황에 적용될 수 있음

 

3) Lewin의 장()이론

- Lewin의 장()이론은 위상과 벡터의 심리학이라 불리고 있음

위상(topology)심리학 어떤 순간에 처해 있는 생활공간()의 구조에서 어떤 행동이 일어날 수 있는지, 없는지를 연구하는 심리학
벡터(vector)심리학 현실에서 어떤 방향으로 얼마나 강한 행동이 일어나는가를 연구하는 심리학
() - 어떤 사람의 전체적인 생활공간
- 생활공간 속에는 인지의 주체인 개인과 그 개인이 인지하는 물리적, 사회적, 관념적 존재 환경이 모두 들어 있음

 

- 개인이 현재 인지하고 있는 환경은 관념적이든 실제적이든 개인에게 심리적으로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이것을 심리적 환경이라고 함

- 개인의 지적,정서적,사회적 조건과 상황이 달라지면 심리적 환경도 변하기 때문에 장이란 항상 현재의 순간적인 의미 밖에 없음

- 생활공간 중에 개인은 의식과 인지의 주체이기 때문에 생활공간에서 가장 핵심적인 영역

- 개인은 완전히 수동적으로만 환경에 영향을 받는 것이 아니라 환경을 개인의 요구에 의하여 심리적으로 한정함

- ‘인간행동개인의 심성환경의 상호작용의 산물’ < B=f(P x E) >

- 인간의 행동은 과거나 미래의 어떤 사건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현재의 장에 영향을 받음

- 과거나 미래의 어떤 사건이 지니는 의미는 지금 내가 그것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느냐에 따라 결정되며 이것이 현재의 장을 구성하기 때문

학습 한 사람의 전체적인 생활공간 내에 존재하는 여러 영역간의 관계에 대한 통찰에 의해 일어나며, 그 결과 인지구조의 변화가 나타남

 

4) 정보처리이론

- 정보처리이론에서는 인간의 인지구조와 그 작용이 컴퓨터가 하는 일과 크게 다르지 않다고 봄

- 어떤 자극에 대해 반응을 하기까지에는 머리 속에서 복잡한 심리적 과정을 거치는 경우가 많음

정보처리 - 내재적 심리적 과정
- 부호화(입력) 저장 인출

부호화 - 정보를 지각하고 그것으로부터 몇 가지 분류상의 특징을 추출해내어 그것에 상응하는 기억흔적을 만드는 과정
- 정보를 수동적, 기계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능동적으로 변형 또는 변화시키는 과정

저장과 인출 - 저장(기억): 입력된 정보를 기억하는 것/ 기억 창고 감각기억, 단기기억, 장기기억
- 인출(회상): 기억한 정보를 뽑아내는 것/ 보다 의미 있는 맥락으로 입력된 자료는 기계적으로 학습한 자료보다도 회상하는 것이 더 용이

학습내용의 기억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학습자료가 유의미한 것이어야 하고, 학습자료에 대한 주의집중을 높여야 하며, 학습에 투여하는 시간의 양을 늘려야 함

 

망각의 원인

- 망각 : 기억창고(감각, 단기, 장기기억)에서의 인출의 실패

흔적쇠퇴설(소멸이론) 시간이 경과하면 할수록, 사용하지 않으면 않을수록 기억은 쇠퇴
간섭설 - 파지를 방해하는 외부영향에 의해 망각
- 순행제지, 역행제지
의도적 망각(억압이론) 심리적 고통이나 불안을 야기하는 정보는 억압이라는 방어기제에 의해 망각

 

3. 성인학습 및 교육에의 영향

- 학습자는 주어지는 정보를 수동적으로 받아들이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능동적으로 그 정보를 재조직하고 재구성하여 자신에게 알맞게 받아들이는 존재

- 학습자료의 전체적인 구조 파악의 중요성

- 보다 의미 있는 맥락으로 입력된 자료는 기계적으로 학습한 자료보다도 회상하는 것이 더 용이함

- 학습내용의 기억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학습자료가 유의미한 것이어야 하고, 학습자료에대한 주의집중을 높여야 하며, 학습에 투여하는 시간의 양을 늘라는 것이 필요함


. 사회학습이론

 

1. 사회학습이론의 기초

1) 사회학습의 의미

- 행동주의 학습이론인 수동(고전적)조건형성과 작동(조작적)조건형성은 어떤 직접적인 자극에 대해서 반응을 하는 학습기제

- 인간은 직접적인 경험이 없이도 학습을 하는데 가장 대표적인 간접학습관찰에 의한 것임

-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한 결과로 발생하는 학습을 사회학습(social learning)이라 함

- Bandura에 의해 주창됨

- 관찰학습 또는 모방학습(modeling)이라고도 불리며, 유기체가 어떠한 행동을 시도해보지

않고서도 학습이 일어날 수 있다는 점에서 무 시행학습(no-trial learning)이라고도 불림

 

TV 광고에 대한 두 관점

수동 조건형성이론

모방학습

 

2) 사회학습이론의 성격

- 행동주의 학습이론과 인지학습이론을 결합해놓은 것

- 우리가 어떤 행동을 학습하는 데에는 외부 환경의 접적인 자극(강화)뿐 아니라 우리 내부의 인지적 요인이 함께 작용한다는 것인데, 굳이 따지자면 행동주의보다는 인지주의의 경향이 강함

 

2. 사회학습이론의 주요 개념 및 학습과정

1) 주요 개념

상호결정론

- 인간은 어떤 식으로 행동하는가에 따라 환경에 영향을 미치며, 이렇게 변화된 환경은 다시 자신의 후속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데, 이렇게 인간, 행동, 환경의 세 요소는 교호작용(交互作用)을 함

자기규제 (self regulation)

- 모델의 행동이라는 외적 자극이 단순히 관찰자의 행동을 통제하는 것이 아니라 관찰자의 내적인 인지적 통제에 의해 어떤 행동의 학습이 일어남

학습 학습자 스스로 자신의 행동을 통제하는 자기규제의 과정

 

자기 효능감 (self efficacy)

- 특정한 환경에서 어떤 과제를 수행하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자기평가를 말하는데, 지각된 자기 효능감은 학습장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함

자기효능감이 높은 사람 자기효능감이 낮은 사람
도전적이고 모험적인 과제를 선택하고, 그 과제를 끝까지 수행하려고 함 자신의 능력에 비해 지나치게 쉽거나 지나치게 어려운 과제를 선택하고, 장애가 생기면 쉽게 포기하는 경향

 

2) 학습과정

주의집중 : 학습자에게 매력이 있는 모델에 주의를 집중

파지(기억) : 관찰한 것을 언어적으로 부호화하거나 심상(心象)의 형태로 기억

운동재생 : 관찰한 것을 언어적으로 부호화하거나 심상(心象)의 형태로 기억

동기유발 : 자기강화와 대리강화에 의해 동기유발

 

강화와 벌

강화
자기강화 자기 행동에 대해 만족하고 잘해냈다고 스스로 강화하는 것
대리강화 같은 행동에 대해 다른 사람이 강화 받는 것을 보고 자신도 강화 받는 것을 경험하는 것
자기처벌 자신의 행동이 자신의 기준에 미흡하다고 판단될 때 자신을 벌하는 것
대리처벌 같은 행동에 대해 다른 사람이 벌 받는 것을 보고 자신도 벌 받 는 것을 경험하는 것

 

3) 성인학습 및 교육에의 영향

- 훌륭한 모델 또는 멘토(mentor)의 중요성

- 학습은 학습자 스스로 자신의 행동을 통제하는 자기규제의 과정

- 학습장면에서 지각된 자기 효능감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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