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강 주요 학습이론 2 >
Ⅰ. 인지학습이론
1.인지학습이론의 기초
1) 개관
- 인지론(認知論): 학습이 과학적으로 연구되기 시작한 1855년부터 1920년대 정도까지는 인간의 정신사상(아이디어, 심상, 의식)이 학습과 기억에 어떤 역할을 하는가에 관심이 집중됨
- 이 시기에는 대부분의 연구가 인간을 피험자로 하였는데, Ebbinghaus는 최초로 학습과 기억에 관한 본격적인 실험을 함
- 1920년~1930년대 이후에는 행동주의의 바람이 불어 주춤함
- 1960년경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컴퓨터과학의 발달에 힘입은 정보처리이론 덕분에 인지론에 대한 관심이 극적으로 다시 나타남
- 인지학습이론에서는 우리가 어떤 것을 배워서 ‘인지구조’의 변화가 나타난 것을 학습이라고 봄
2. 인지론의 대표적 관점
❒ 구조주의 심리학
- Wundt에 의해 창시된 최초의 심리학파
- 인간의 의식은 화학물질을 연구하는 것과 똑같은 방법으로 연구할 수 있다고 봄(“인간의 의식은 단순한 요소로 분할할 수 있다”)
- 인간의 마음의 요소(구조)를 이해하기 위하여 내성법(introspection) 즉, 자기분석을 주요한 도구로 이용함
➯ 이런 연유로 구조주의 심리학을 내성주의(內省主義)라고도 부름
❒ 형태주의 심리학
- Wertheimer, Kohler, Koffka 등에 의해 창시됨
- 미국에서 행동주의 심리학자들이 Wundt와 Titchener의 내성주의(또는 내성법)를 공격하고 있을 때, 독일에서 내성법을 공격하고 나선 것이 형태주의 심리학자들
➯ 형태주의 심리학은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명맥을 유지시켜온 주요한 이론
1) 형태주의 이론
- Wertheimer는 파이 현상을 근거로 우리가 지각하는 것은 결합된 전체이며, 이러한 전체는 인위적인 원소들로 나누어질 수 없음을 보여줌
파이(ф)현상 | 실제로는 움직이지 않지만 움직이는 것처럼 보이는 현상. 예) 네온사인, 영화 등 |
- 형태주의이론가들은 ‘인간은 이 세계를 유의미한 전체로 경험한다’는 믿음을 가지고 있음
- 형태(Gestalt) : 어떤 사물의 전체적인 모양 또는 조직
- 우리가 어떤 사물과 자극을 지각할 때에는 단편적이고 무의미한 ‘부분’에 주의를 집중하지 않음
- 그 사물과 자극의 전체적인 모양과 조직 즉, ‘형태’에 주의를 집중함
형태주의자의 구호 | 전체는 부분의 합 이상이다. |
- 형태주의 이론의 법칙 : 함축성의 법칙
함축성의 법칙 |
- 간결과 의미의 법칙이라고도 함 - 어떤 것에 대한 지각은 간결성, 완전성 및 유의미성으로 향하는 경향성을 가진다. |
➯ 함축성의 법칙에 종속되어 있는 법칙으로는 근접의 법칙, 유사의 법칙, 폐쇄의 법칙, 연속의 법칙, 전경과 배경의 법칙 등이 있음
❒ 형태주의 법칙
근접의 법칙(proximity) | 동일한 것이라고 할지라도 가까이 있는 요소들은 멀리 떨어져 있는 요소들보다 뭉쳐서 지각됨 |
유사의 법칙(similarity) | 유사한 요소들은 상이한 요소들과 같은 거리에 있을 때 유사한 것끼리 뭉쳐서 지각됨 |
폐쇄의 법칙(closure) | 닫혀져 있지 않은 불완전한 것을 닫혀진 완전한 형태로 지각하는 경향이 있음 |
연속의 법칙(continuity) | 연속되어 있는 것은 하나로 지각하는 경향이 있음 |
전경과 배경법칙 (figure & ground) |
- 지각세계는 형태나 외형을 갖춘 전경(figure)과 이를 갖추지 못한 배경(ground)으로 조직되는 경향이 있음 - 전경과 배경의 구분은 애매모호해서 자의적으로 이렇게 볼 수도 있고, 저렇게 볼 수도 있는 상황이 생기기도 함 |
2) Kohler의 통찰학습 이론
- 학습이란 한 순간의 통찰에 의해 일어남
통찰(insight) | - 부분과 부분, 부분과 전체 또는 수단과 목적 간의 관계를 이해하는 것 - ‘아하’ 현상(Aha phenomenon) |
➯ 침팬지 실험을 통해 학습이란 행동상의 변화가 아니라 능동적이고 의도적인 정신활동과 전체적인 구조 파악을 통한 인지구조상의 변화임을 밝힘
- 통찰은 문제 상황과 그 해결에 열쇠가 되는 중요한 부분들의 관계가 전체적으로 지각될
때 쉽게 이루어짐
- 통찰에 의해 문제가 해결되면 그 학습은 상당기간 유지되고, 또 쉽게 반복될 수 있음
- 통찰로 얻은 문제해결은 새로운 상황에 적용될 수 있음
3) Lewin의 장(場)이론
- Lewin의 장(場)이론은 위상과 벡터의 심리학이라 불리고 있음
위상(topology)심리학 | 어떤 순간에 처해 있는 생활공간(場)의 구조에서 어떤 행동이 일어날 수 있는지, 없는지를 연구하는 심리학 |
벡터(vector)심리학 | 현실에서 어떤 방향으로 얼마나 강한 행동이 일어나는가를 연구하는 심리학 |
장(場) | - 어떤 사람의 전체적인 생활공간 - 생활공간 속에는 인지의 주체인 개인과 그 개인이 인지하는 물리적, 사회적, 관념적 존재 및 환경이 모두 들어 있음 |
- 개인이 현재 인지하고 있는 환경은 관념적이든 실제적이든 개인에게 심리적으로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이것을 심리적 환경이라고 함
- 개인의 지적,정서적,사회적 조건과 상황이 달라지면 심리적 환경도 변하기 때문에 장이란 항상 현재의 순간적인 의미 밖에 없음
- 생활공간 중에 개인은 의식과 인지의 주체이기 때문에 생활공간에서 가장 핵심적인 영역임
- 개인은 완전히 수동적으로만 환경에 영향을 받는 것이 아니라 환경을 개인의 요구에 의하여 심리적으로 한정함
- ‘인간행동은 개인의 심성과 환경의 상호작용의 산물’ < B=f(P x E) >
- 인간의 행동은 과거나 미래의 어떤 사건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현재의 장에 영향을 받음
- 과거나 미래의 어떤 사건이 지니는 의미는 지금 내가 그것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느냐에 따라 결정되며 이것이 현재의 장을 구성하기 때문
학습 | 한 사람의 전체적인 생활공간 내에 존재하는 여러 영역간의 관계에 대한 통찰에 의해 일어나며, 그 결과 인지구조의 변화가 나타남 |
4) 정보처리이론
- 정보처리이론에서는 인간의 인지구조와 그 작용이 컴퓨터가 하는 일과 크게 다르지 않다고 봄
- 어떤 자극에 대해 반응을 하기까지에는 머리 속에서 복잡한 심리적 과정을 거치는 경우가 많음
정보처리 | - 내재적 심리적 과정 - 부호화(입력) → 저장 → 인출 |
부호화 | - 정보를 지각하고 그것으로부터 몇 가지 분류상의 특징을 추출해내어 그것에 상응하는 기억흔적을 만드는 과정 - 정보를 수동적, 기계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능동적으로 변형 또는 변화시키는 과정 |
저장과 인출 | - 저장(기억): 입력된 정보를 기억하는 것/ 기억 창고 → 감각기억, 단기기억, 장기기억 - 인출(회상): 기억한 정보를 뽑아내는 것/ 보다 의미 있는 맥락으로 입력된 자료는 기계적으로 학습한 자료보다도 회상하는 것이 더 용이 |
➯ 학습내용의 기억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학습자료가 유의미한 것이어야 하고, 학습자료에 대한 주의집중을 높여야 하며, 학습에 투여하는 시간의 양을 늘려야 함
❒ 망각의 원인
- 망각 : 기억창고(감각, 단기, 장기기억)에서의 인출의 실패
흔적쇠퇴설(소멸이론) | 시간이 경과하면 할수록, 사용하지 않으면 않을수록 기억은 쇠퇴 |
간섭설 | - 파지를 방해하는 외부영향에 의해 망각 - 순행제지, 역행제지 |
의도적 망각(억압이론) | 심리적 고통이나 불안을 야기하는 정보는 억압이라는 방어기제에 의해 망각 |
3. 성인학습 및 교육에의 영향
- 학습자는 주어지는 정보를 수동적으로 받아들이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능동적으로 그 정보를 재조직하고 재구성하여 자신에게 알맞게 받아들이는 존재
- 학습자료의 전체적인 구조 파악의 중요성
- 보다 의미 있는 맥락으로 입력된 자료는 기계적으로 학습한 자료보다도 회상하는 것이 더 용이함
- 학습내용의 기억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학습자료가 유의미한 것이어야 하고, 학습자료에대한 주의집중을 높여야 하며, 학습에 투여하는 시간의 양을 늘라는 것이 필요함
Ⅱ. 사회학습이론
1. 사회학습이론의 기초
1) 사회학습의 의미
- 행동주의 학습이론인 수동(고전적)조건형성과 작동(조작적)조건형성은 어떤 직접적인 자극에 대해서 반응을 하는 학습기제
- 인간은 직접적인 경험이 없이도 학습을 하는데 가장 대표적인 간접학습은 관찰에 의한 것임
-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한 결과로 발생하는 학습을 사회학습(social learning)이라 함
- Bandura에 의해 주창됨
- 관찰학습 또는 모방학습(modeling)이라고도 불리며, 유기체가 어떠한 행동을 시도해보지
않고서도 학습이 일어날 수 있다는 점에서 무 시행학습(no-trial learning)이라고도 불림
➯ TV 광고에 대한 두 관점
➀ 수동 조건형성이론
➁ 모방학습
2) 사회학습이론의 성격
- 행동주의 학습이론과 인지학습이론을 결합해놓은 것
- 우리가 어떤 행동을 학습하는 데에는 외부 환경의 접적인 자극(강화)뿐 아니라 우리 내부의 인지적 요인이 함께 작용한다는 것인데, 굳이 따지자면 행동주의보다는 인지주의의 경향이 강함
2. 사회학습이론의 주요 개념 및 학습과정
1) 주요 개념
❒ 상호결정론
- 인간은 어떤 식으로 행동하는가에 따라 환경에 영향을 미치며, 이렇게 변화된 환경은 다시 자신의 후속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데, 이렇게 인간, 행동, 환경의 세 요소는 교호작용(交互作用)을 함
❒ 자기규제 (self regulation)
- 모델의 행동이라는 외적 자극이 단순히 관찰자의 행동을 통제하는 것이 아니라 관찰자의 내적인 인지적 통제에 의해 어떤 행동의 학습이 일어남
학습 | 학습자 스스로 자신의 행동을 통제하는 자기규제의 과정 |
❒ 자기 효능감 (self efficacy)
- 특정한 환경에서 어떤 과제를 수행하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자기평가를 말하는데, 지각된 자기 효능감은 학습장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함
자기효능감이 높은 사람 | 자기효능감이 낮은 사람 |
도전적이고 모험적인 과제를 선택하고, 그 과제를 끝까지 수행하려고 함 | 자신의 능력에 비해 지나치게 쉽거나 지나치게 어려운 과제를 선택하고, 장애가 생기면 쉽게 포기하는 경향 |
2) 학습과정
➀ 주의집중 : 학습자에게 매력이 있는 모델에 주의를 집중
↓
➁ 파지(기억) : 관찰한 것을 언어적으로 부호화하거나 심상(心象)의 형태로 기억
↓
➂ 운동재생 : 관찰한 것을 언어적으로 부호화하거나 심상(心象)의 형태로 기억
↓
➃ 동기유발 : 자기강화와 대리강화에 의해 동기유발
❒ 강화와 벌
강화 | |
자기강화 | 자기 행동에 대해 만족하고 잘해냈다고 스스로 강화하는 것 |
대리강화 | 같은 행동에 대해 다른 사람이 강화 받는 것을 보고 자신도 강화 받는 것을 경험하는 것 |
벌 | |
자기처벌 | 자신의 행동이 자신의 기준에 미흡하다고 판단될 때 자신을 벌하는 것 |
대리처벌 | 같은 행동에 대해 다른 사람이 벌 받는 것을 보고 자신도 벌 받 는 것을 경험하는 것 |
3) 성인학습 및 교육에의 영향
- 훌륭한 모델 또는 멘토(mentor)의 중요성
- 학습은 학습자 스스로 자신의 행동을 통제하는 자기규제의 과정
- 학습장면에서 지각된 자기 효능감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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