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인학습 및 상담론

교육직 및 교육학과 필수 과목 성인 학습 및 상담론 요약 정리 3.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기초

반응형

 

<  3.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기초 >

 

.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기초

 

1. 행동주의의 이해

- 행동주의(behaviorism)J. Watson에 의해 창시됨

- 마음의 세계에 대한 주관적인 관찰(: 內省主義)은 신뢰할만한 방법이 아니라고 주장하면서, 직접적으로 관찰, 측정할 수 있는 겉으로 드러난 행동만을 과학적 연구대상으로 삼음학습의 중요성, 엄격한 과학적 연구의 필요성, 동물연구의 중요성 강조

행동주의 학습이론에서는 우리가 어떤 것을 배워서 행동상의 변화가 나타난 것을 학습이라고 봄

 

2.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기본 가정

1) 대부분의 행동은 학습된 것

- 생리적, 유전적 원인에 의한 것이라는 확증이 없는 한 모든 행동은 학습된 것으로 봄

- 정상행동이나 이상행동이나 모두 동일한 원리에 의해 학습

수업시간에 주의 집중하는 행동 학습된 것

수업시간에 주의 산만한 행동 학습된 것

 

2) 행동은 환경자극에 의해 결정됨

- 인간행동의 원인은 인간 내부에 있는 것이 아니라 외부세계에 있음

환경자극이란 행동의 발생 직전에 주어지는 선행자극(변별자극)과 행동 후 즉시 뒤따르는 후속자극(강화자극 또는 벌 등)을 말함

3) 행동은 맥락 속에서만 유의미함

- 행동은 그 행동이 나타난 맥락(Context)을 떠나서는 제대로 이해될 수 없음

- 똑같은 행동이라고 하더라도 맥락(또는 상황)이 다르면 그 의미는 천차만별일 수 있음

) 옷 벗기, 책 읽기 등

 

 

 


 

. 주요 행동주의 학습이론

 

1. 수동조건형성이론

1) 개관

- 수동조건형성이론 또는 고전적 조건형성이론은 러시아의 생리학자 Pavlov가 개의 소화액 분비에 관한 실험 도중, 원래는 반응을 일으킬 수 없던 자극이 반응을 일으키는 것을 관찰함으로써 탄생

 

2) 주요 개념

조건자극과 무조건자극의 짝짓기

- 일반적으로 조건 반응의 강도는 조건자극(CS)-무조건 자극(UCS) 짝짓기의 빈도와 두 자극간의 시간 간격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

조건 자극과 무조건 자극을 짝짓는 횟수가 증가하면 할수록 어느 수준까지는 조건 반응의 강도는 증가

조건 자극을 무조건 자극보다 0.5초 정도 먼저 제시했을 때 조건 자극과 조건 반응이 가장 강하게 연결

 

자극일반화와 자극변별

자극일반화 어느 특정한 조건자극에 대한 조건반응이 이 조건자극과 비슷한 다른 자극에 의해서도 유발되는 현상
자극변별 유기체가 처음에는 신호가 되는 모든 자극에 대해서 반응하지만 점차 변별력이 날카로워져 자극을 구분해서 반응하는 현상

 

소거

소거(消去) 조건 반응이 획득된 뒤에 무조건 자극이 제시되지 않고 조건 자극만 계속 반복해서 제시하면 조건 반응은 점점 약해져서 마침내는 일어나지 않게 되는 현상

 

소거 절차에 의해 조건형성으로 학습된 행동이 없어지는 것처럼 보이지만 자발적 회복이나 재 조건형성으로 재생되는 것을 보면 그것은 일시적인 억압현상이라고 볼 수 있음

 

  

자발적 회복과 재()조건형성

자발적 회복 조건 반응이 소거된 후 조건 자극도 무조건 자극도 제시되지 않다가 조건 자극이 다시 제시되면 소거된 것으로 보였던 조건 반응이 재생되는 현상
() 조건형성 조건 자극과 무조건 자극을 계속 짝지어 제시하면 조건 반응은 원래의 강도로 돌아오는 현상

 

문제행동을 약화시키는 방법

(punishment) + 상반행동 육성

소거(extinction)

수동조건형성의 예

무의식적, 무 의도적, 불수의적 반응

정서적 반응

TV 광고

 

2. 작동조건형성이론

1) 개관

- 작동조건형성이론(작동적 혹은 조작적 조건형성이론)수의적 행동의 학습기제인데, 즉 반응을 유발하는 자극이 분명하지 않을 때의 행동을 설명하는 데에는 작동조건형성이론이 유용함

 

 

수의적 행동 우리의 의지로 조절이 가능한 행동
: TV 채널 돌리기, 문 열기 등
수동 조건형성이론 주로 불수의적 반응의 학습과 관련된 것으로, 불수의적 반응이란 우리의 의지로 좌지우지할 수 없는 반사행동이나 공포반응, 불안반응 등을 말함

 

수동(受動)과 작동(作動)의 의미

- 수동(respondent): 자극에 대해서 나타난 행동

 

- 작동(operant): 유기체가 만들어서 내놓은 행동

2) Thorndike의 도구적 조건형성이론

- Thorndike는 학습자가 다양한 반응을 해보면서 그 중에서 문제를 성공적으로 해결한 반응을 학습한다는 것을 증명함

- 성공하기까지 무수한 시행착오를 거치기 때문에 이러한 학습을 시행착오적 학습(trial and error learning)이라 함

성공적인 반응이 성공적인 결과를 가져다 준 도구로 사용되었다는 점에서 그의 이론을

도구적 조건형성이론이라 부름

 

학습의 법칙

연습의 법칙

효과의 법칙

준비성의 법칙

 

3) Skinner의 행동조형이론

- Thorndike가 시작한 도구적 조건형성 실험은 하버드 대학교의 Skinner에 의해 보다 체계적으로 연구됨

- 가장 큰 차이점은 학습시키고자 하는 행동을 실험동물이 할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그 행동을 계획적으로 조형(shaping)해 가는 연구를 계획한 점임

) : 비둘기의 8자 모양 걷기, 쥐의 미로학습 등

 

4) Skinner의 행동조형이론

강화와 벌

강화(强化) 특정행동의 빈도를 증가시키기 위한 모든 활동
() 특정행동의 빈도를 감소시키기 위한 모든 활동
  () ()
정적 강화물 정적 강화
부적 강화물 부적 강화

 

강화자극의 종류

기초강화자극 - 일반적으로 거의 모든 사람에게 강화물로 작용하는 자극
- 음식, , 성적 자극 등
조건강화자극 - 중립적인 자극이 기초강화자극과 여러 번 연결되어 강화력을 얻은 자극
- 칭찬, 인정, 격려, , 토큰 등
활동강화자극 - 빈도가 높은 행동은 빈도가 낮은 행동을 강화할 수 있음
- Premack의 원리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

계속적 강화 - 육성시키고자 하는 행동을 할 때마다 강화함
- 어떤 행동을 학습하는 초기에 유용
간헐적 강화 - 가끔씩만 강화함
- 학습된 행동을 유지시키는 데 유용

 

강화계획(reinforcement schedule)

  비율(Ratio) 간격(Interval)
고정(Fixed)  
고정비율(FR)
) 성과급
 
고정간격(FI)
) 월급
변동(Variable)  
변동비율(VR)
) 도박기계
 
변동간격(VI)
) 낚시 행동

 

 

강화하는 요령

 

즉각적 강화

충분하되 넘치지 않게

차별적 강화

점진적 강화

 

 

3. 인접이론

1) 개관

-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학습이론들은 자극과 반응이 결합되는 법칙을 밝히려는 시도라고 할 수 있음

- GuthrieThorndikePavlov와 같은 이론가들이 만들어낸 법칙들이 너무나 복잡한 것이라고 생각했으며, 그는 단 하나의 학습법칙 즉, 인접의 법칙(law of contiguity)으로 학습현상을 설명하고자 함

 

2) 주요 개념

인접의 법칙

- Aristotle이 지식에 대한 자신의 경험주의적 견해를 정교화하는 과정에서 만들어 낸 결합의 법칙(law of association) 중의 한 법칙

- 어떤 일정한 시기에 유기체가 직면하게 되는 자극들이 너무 많아서 유기체는 그 자극들 모두와 결합을 형성할 수 없고, 따라서 그가 직면하는 자극의 일부분에만 선택적으로 반응하게 되는데, 이 때 어떤 자극과 반응의 결합은 시간적으로 매우 인접한 경우에 일어난다는 것

 

1회 시행 학습

- Guthrie에 의하면 학습이란 자극과 반응이 단 한 번 짝지움으로써 완전한 결합 강도를 가짐

Aristotle의 빈도의 법칙 : 자극과 반응의 결합의 강도는 그 결합이 일어난 빈도에 달려 있음

 

최신의 원리

- 인접의 법칙과 1회 시행 학습의 원리는 어떤 자극과 반응의 결합 중 가장 나중의 결합은 다음 번에 똑같은 상황에서 다시 일어날 가능성이 높다는 최신의 원리를 필요조건으로 함

 

동작과 행위

동작(movement) 단순한 근육의 수축을 의미
행위(act) 수많은 동작으로 이루어진 것으로서 여러 가지 상황하에서 얻어진 최종결과를 가리킴

 

- 동작결합의 법칙으로 설명이 가능한데, 자극과 동작이 결합하기 위해서는 단 한 번의 경험이면 충분함

- 행위의 학습에는 연습이 필요한데, 왜냐하면 행위를 학습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다른 자극 장면에서 여러 가지 구체적인 동작이 결합되어야 하기 때문임

 

습관

습관 여러 가지 다양한 자극과 결합되어 있는 반응을 말하는데, 어떤 반응을 나타나게 만드는 자극이 많으면 많을수록 그 습관은 강해짐

- ) 흡연이라는 반응은 대단히 많은 단서(화 났을 때, 글 쓸 때, 답답할 때, 술 먹을 때 등)에 의해 일어난 것이기 때문에 강한 습관으로 자리잡고 있음

- 이러한 습관을 깨뜨리는 오직 한 가지 방법은 그 습관적인 반응을 시작하게(나타나게) 하는 단서를 찾아내 그 단서가 있는 상황에서 다른 반응을 연습하는 것임


. 성인학습 및 교육에의 영향

 

1. 성인학습 및 교육에의 영향

- 프로그램 학습, 컴퓨터 보조 학습, 가술 훈련 등

- 학습목표의 구체화, 세분화

- 강화의 중요성

- 연습 및 실습의 중요성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