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기초 >
Ⅰ.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기초
1. 행동주의의 이해
- 행동주의(behaviorism)는 J. Watson에 의해 창시됨
- 마음의 세계에 대한 주관적인 관찰(예: 內省主義)은 신뢰할만한 방법이 아니라고 주장하면서, 직접적으로 관찰, 측정할 수 있는 겉으로 드러난 행동만을 과학적 연구대상으로 삼음➯ 학습의 중요성, 엄격한 과학적 연구의 필요성, 동물연구의 중요성 강조
➯ 행동주의 학습이론에서는 우리가 어떤 것을 배워서 ‘행동’상의 변화가 나타난 것을 학습이라고 봄
2.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기본 가정
1) 대부분의 행동은 학습된 것
- 생리적, 유전적 원인에 의한 것이라는 확증이 없는 한 모든 행동은 학습된 것으로 봄
- 정상행동이나 이상행동이나 모두 동일한 원리에 의해 학습됨
➯ 수업시간에 주의 집중하는 행동 → 학습된 것
➯ 수업시간에 주의 산만한 행동 → 학습된 것
2) 행동은 환경자극에 의해 결정됨
- 인간행동의 원인은 인간 내부에 있는 것이 아니라 외부세계에 있음
➯ 환경자극이란 행동의 발생 직전에 주어지는 선행자극(변별자극)과 행동 후 즉시 뒤따르는 후속자극(강화자극 또는 벌 등)을 말함
3) 행동은 맥락 속에서만 유의미함
- 행동은 그 행동이 나타난 맥락(Context)을 떠나서는 제대로 이해될 수 없음
- 똑같은 행동이라고 하더라도 맥락(또는 상황)이 다르면 그 의미는 천차만별일 수 있음
예) 옷 벗기, 책 읽기 등
Ⅱ. 주요 행동주의 학습이론
1. 수동조건형성이론
1) 개관
- 수동조건형성이론 또는 고전적 조건형성이론은 러시아의 생리학자 Pavlov가 개의 소화액 분비에 관한 실험 도중, 원래는 반응을 일으킬 수 없던 자극이 반응을 일으키는 것을 관찰함으로써 탄생
2) 주요 개념
① 조건자극과 무조건자극의 짝짓기
- 일반적으로 조건 반응의 강도는 조건자극(CS)-무조건 자극(UCS) 짝짓기의 빈도와 두 자극간의 시간 간격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
➯ 조건 자극과 무조건 자극을 짝짓는 횟수가 증가하면 할수록 어느 수준까지는 조건 반응의 강도는 증가
➯ 조건 자극을 무조건 자극보다 0.5초 정도 먼저 제시했을 때 조건 자극과 조건 반응이 가장 강하게 연결
② 자극일반화와 자극변별
자극일반화 | 어느 특정한 조건자극에 대한 조건반응이 이 조건자극과 비슷한 다른 자극에 의해서도 유발되는 현상 |
자극변별 | 유기체가 처음에는 신호가 되는 모든 자극에 대해서 반응하지만 점차 변별력이 날카로워져 자극을 구분해서 반응하는 현상 |
③ 소거
소거(消去) | 조건 반응이 획득된 뒤에 무조건 자극이 제시되지 않고 조건 자극만 계속 반복해서 제시하면 조건 반응은 점점 약해져서 마침내는 일어나지 않게 되는 현상 |
➯ 소거 절차에 의해 조건형성으로 학습된 행동이 없어지는 것처럼 보이지만 자발적 회복이나 재 조건형성으로 재생되는 것을 보면 그것은 일시적인 억압현상이라고 볼 수 있음
➃ 자발적 회복과 재(再)조건형성
자발적 회복 | 조건 반응이 소거된 후 조건 자극도 무조건 자극도 제시되지 않다가 조건 자극이 다시 제시되면 소거된 것으로 보였던 조건 반응이 재생되는 현상 |
재(再) 조건형성 | 조건 자극과 무조건 자극을 계속 짝지어 제시하면 조건 반응은 원래의 강도로 돌아오는 현상 |
❒ 문제행동을 약화시키는 방법
벌(punishment) + 상반행동 육성
소거(extinction)
❒ 수동조건형성의 예
㉠ 무의식적, 무 의도적, 불수의적 반응
㉡ 정서적 반응
㉢ TV 광고
2. 작동조건형성이론
1) 개관
- 작동조건형성이론(작동적 혹은 조작적 조건형성이론)은 수의적 행동의 학습기제인데, 즉 반응을 유발하는 자극이 분명하지 않을 때의 행동을 설명하는 데에는 작동조건형성이론이 유용함
수의적 행동 | 우리의 의지로 조절이 가능한 행동 예: TV 채널 돌리기, 문 열기 등 |
수동 조건형성이론 | 주로 불수의적 반응의 학습과 관련된 것으로, 불수의적 반응이란 우리의 의지로 좌지우지할 수 없는 반사행동이나 공포반응, 불안반응 등을 말함 |
❒ 수동(受動)과 작동(作動)의 의미
- 수동(respondent): 자극에 대해서 나타난 행동
- 작동(operant): 유기체가 만들어서 내놓은 행동
2) Thorndike의 도구적 조건형성이론
- Thorndike는 학습자가 다양한 반응을 해보면서 그 중에서 문제를 성공적으로 해결한 반응을 학습한다는 것을 증명함
- 성공하기까지 무수한 시행착오를 거치기 때문에 이러한 학습을 시행착오적 학습(trial and error learning)이라 함
➯ 성공적인 반응이 성공적인 결과를 가져다 준 도구로 사용되었다는 점에서 그의 이론을
도구적 조건형성이론이라 부름
❒ 학습의 법칙
① 연습의 법칙
② 효과의 법칙
③ 준비성의 법칙
3) Skinner의 행동조형이론
- Thorndike가 시작한 도구적 조건형성 실험은 하버드 대학교의 Skinner에 의해 보다 체계적으로 연구됨
- 가장 큰 차이점은 학습시키고자 하는 행동을 실험동물이 할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그 행동을 계획적으로 조형(shaping)해 가는 연구를 계획한 점임
예) : 비둘기의 8자 모양 걷기, 쥐의 미로학습 등
4) Skinner의 행동조형이론
❒ 강화와 벌
강화(强化) | 특정행동의 빈도를 증가시키기 위한 모든 활동 |
벌(罰) | 특정행동의 빈도를 감소시키기 위한 모든 활동 |
가(加) | 감(減) | |
정적 강화물 | 정적 강화 | 벌 |
부적 강화물 | 벌 | 부적 강화 |
❒ 강화자극의 종류
기초강화자극 | - 일반적으로 거의 모든 사람에게 강화물로 작용하는 자극 - 음식, 물, 성적 자극 등 |
조건강화자극 | - 중립적인 자극이 기초강화자극과 여러 번 연결되어 강화력을 얻은 자극 - 칭찬, 인정, 격려, 돈, 토큰 등 |
활동강화자극 | - 빈도가 높은 행동은 빈도가 낮은 행동을 강화할 수 있음 - Premack의 원리 |
❒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
계속적 강화 | - 육성시키고자 하는 행동을 할 때마다 강화함 - 어떤 행동을 학습하는 초기에 유용 |
간헐적 강화 | - 가끔씩만 강화함 - 학습된 행동을 유지시키는 데 유용 |
❒ 강화계획(reinforcement schedule)
비율(Ratio) | 간격(Interval) | |
고정(Fixed) | 고정비율(FR) 예) 성과급 |
고정간격(FI) 예) 월급 |
변동(Variable) | 변동비율(VR) 예) 도박기계 |
변동간격(VI) 예) 낚시 행동 |
❒ 강화하는 요령
① 즉각적 강화
② 충분하되 넘치지 않게
③ 차별적 강화
④ 점진적 강화
3. 인접이론
1) 개관
-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학습이론들은 자극과 반응이 결합되는 법칙을 밝히려는 시도라고 할 수 있음
- Guthrie는 Thorndike나 Pavlov와 같은 이론가들이 만들어낸 법칙들이 너무나 복잡한 것이라고 생각했으며, 그는 단 하나의 학습법칙 즉, 인접의 법칙(law of contiguity)으로 학습현상을 설명하고자 함
2) 주요 개념
❒ 인접의 법칙
- Aristotle이 지식에 대한 자신의 경험주의적 견해를 정교화하는 과정에서 만들어 낸 결합의 법칙(law of association) 중의 한 법칙
- 어떤 일정한 시기에 유기체가 직면하게 되는 자극들이 너무 많아서 유기체는 그 자극들 모두와 결합을 형성할 수 없고, 따라서 그가 직면하는 자극의 일부분에만 선택적으로 반응하게 되는데, 이 때 어떤 자극과 반응의 결합은 시간적으로 매우 인접한 경우에 일어난다는 것
❒ 1회 시행 학습
- Guthrie에 의하면 학습이란 자극과 반응이 단 한 번 짝지움으로써 완전한 결합 강도를 가짐
◈ Aristotle의 빈도의 법칙 : 자극과 반응의 결합의 강도는 그 결합이 일어난 빈도에 달려 있음
❒ 최신의 원리
- 인접의 법칙과 1회 시행 학습의 원리는 어떤 자극과 반응의 결합 중 가장 나중의 결합은 다음 번에 똑같은 상황에서 다시 일어날 가능성이 높다는 최신의 원리를 필요조건으로 함
❒ 동작과 행위
동작(movement) | 단순한 근육의 수축을 의미 |
행위(act) | 수많은 동작으로 이루어진 것으로서 여러 가지 상황하에서 얻어진 최종결과를 가리킴 |
- 동작은 결합의 법칙으로 설명이 가능한데, 자극과 동작이 결합하기 위해서는 단 한 번의 경험이면 충분함
- 행위의 학습에는 연습이 필요한데, 왜냐하면 행위를 학습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다른 자극 장면에서 여러 가지 구체적인 동작이 결합되어야 하기 때문임
❒ 습관
습관 | 여러 가지 다양한 자극과 결합되어 있는 반응을 말하는데, 어떤 반응을 나타나게 만드는 자극이 많으면 많을수록 그 습관은 강해짐 |
- 예) 흡연이라는 반응은 대단히 많은 단서(화 났을 때, 글 쓸 때, 답답할 때, 술 먹을 때 등)에 의해 일어난 것이기 때문에 강한 습관으로 자리잡고 있음
- 이러한 습관을 깨뜨리는 오직 한 가지 방법은 그 습관적인 반응을 시작하게(나타나게) 하는 단서를 찾아내 그 단서가 있는 상황에서 다른 반응을 연습하는 것임
Ⅲ. 성인학습 및 교육에의 영향
1. 성인학습 및 교육에의 영향
- 프로그램 학습, 컴퓨터 보조 학습, 가술 훈련 등
- 학습목표의 구체화, 세분화
- 강화의 중요성
- 연습 및 실습의 중요성
'성인학습 및 상담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직 및 교육학과 필수 과목 성인 학습 및 상담론 요약 정리 6. 성인기 발달이론 1 (0) | 2022.04.12 |
---|---|
교육직 및 교육학과 필수 과목 성인 학습 및 상담론 요약 정리 5. 주요 학습이론 3 (0) | 2022.04.11 |
교육직 및 교육학과 필수 과목 성인 학습 및 상담론 요약 정리 4. 주요 학습이론 2 (0) | 2022.04.10 |
교육직 및 교육학과 필수 과목 성인 학습 및 상담론 요약 정리 2. 성인기 발달 특성 (0) | 2022.04.07 |
교육직 및 교육학과 필수 과목 성인 학습 및 상담론 요약 정리 1. 성인학습및 성인학습자에 대한 이해 (0) | 2022.04.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