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강 성인기 발달 특성 >
Ⅰ.성인기 발달의 이해
1. 발달의 의미
1) 발달의 의미
- 발달은 수정 순간부터 시작
➯ 정자와 난자가 결합한 수정체는 체세포의 유사분열과 성세포의 감수분열이라는 세포분열을 시작하는데, 이는 이미 발달이 시작되었음을 의미
- 발달은 성장, 성숙, 학습의 상호작용 결과
발달 = 성장(growth) +성숙(maturation) +학습(learning) |
2) 성인기 발달 이해 시 고려사항
- 발달적 변화의 원인 : ‘연령’이 이전의 시기보다 큰 영향력을 갖지 못함
- 노쇠(decline)의 해석 : 청년기까지의 발달은 양적으로 증가하고 기능적으로 유능화되는 긍정적 변화를 의미하였으나 성인 후기부터 나타나는 노쇠를 어떻게 해석하느냐의 문제가 대두됨
➯ 새로운 관점의 정립 필요 : 아동기와 청년기의 발달을 설명하는 도식으로 성인기의 발달을 설명하는 것은 불가능함
2. 성인기 발달모형
1) 전통적 모형
안정성 모형 |
성숙이 끝나는 청년기나 성인 초기에 발달이 완성되며, 그 이후의 성인기 발달은 같은 상태를 유지하는 것으로 설명하는 모형 |
* Freud와 Piaget의 발달이론
감소모형 | 성인기는 연령과 더불어 필연적으로 기능의 쇠퇴가 나타나는 것으로 믿는 모형 |
2) 생애발달적 모형
- 특정 시기의 발달적 특성을 수정에서 죽음에 이르기까지의 전 생애발달과 관련하여 고려하는 입장
- 전 생애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① 연령 요인: 같은 사회나 문화권에서 생활하는 모든 사람들이 비슷한 연령에서 경험하는 사태 → 예 : 결혼, 은퇴
➁ 역사 요인: 개인이 몸담고 있는 시대사회적 배경이 가져다 주는 특수한 경향이나 사태 → 동시대 집단효과
➂ 비규범적 요인: 개인이나 가족 내에서 발생하여 개인의 성장과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사태 → 동시대 사람의 개인차는 이 요인의 영향에 의한 것
3. 인간형성과 발달의 특징
1) 개관
- 한 사람이 이 세상에 태어나서 자라고 늙어 가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일들과 산물들은 매우 다양하고 복잡하기 때문에 간단하게 분석·정리하기는 쉽지 않음
- Tyler의 말대로 인간이 인간답게 성장·발달해 나가는 과정은 어느 정도 공통된 특징을 지니고 있는데, 이 특징들은 인간을 바라보고 이해하는 다양한 관점 중 인본주의적 관점을 반영하고 있음
- 여기에서는 Tyler의 주장 중 핵심적인 것만을 정리함
2) Tyler의 인간형성과 발달의 특징
① 인간은 여러 가지 잠재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 인간은 완성된 모습으로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수많은 가능성을 가지고 태어나는 존재
- 인간은 다양한 방향으로 발달해갈 가능성이 있으며, 발달의 초기일수록 더 많은 가능성이 열려 있음
- 성인의 경우에도 아직 발현되지 않은 무한한 가능성을 이떻게 개발하느냐에 따라 다양한 방향으로 발달할 수 있음
② 인간의 형성과 발달은 개인의 구체적 선택에 의해 좌우된다.
- 인생은 끊임없는 선택의 과정
- 선택과 의사결정의 과정에 작용하는 요인들은 크게 인간 자신과 관련된 요인과 외부의 환경적 요인으로 구분해 볼 수 있음
- 인간이 서로 다른 것은 자신이 처한 상황에서 결정한 선택이 서로 다르기 때문임
③ 인간의 형성과 발달에는 자발적 활동이 중요하다.
- 인간은 수동적으로 환경에 대응하는 존재가 아님
- 인간은 자신의 행동을 선택하고 결정하고 추진하는 주체
- 인간의 형성과 발달과정에서는 타율과 억압적인 강요에 의한 행동보다는 자발적이고 능동적인 행동이나 활동이 보다 중요함
Ⅱ. 성인기의 발달적 특징
1. 신체 발달
1) 성인 전기
- 신체발달이 완성되는 시기
- 아동기나 성인 후기에 비해 신체적으로 가장 건강한 시기
- 성인 전기 동안의 생활방식(음주, 흡연, 약물, 운동 등)이 중년기나 노년기의 건강상태를 결정한다는 것을 잘 인식하지 못함
2) 성인 중기
① 감각기능의 쇠퇴
- 시각: 40~49세 사이에 쇠퇴가 나타나기 시작하며, 밝기에 대한 민감성이 낮아짐
- 청각: 가장 빨리 감퇴가 나타나는 감각기능으로 40세경에 시작되는데, 고음에 대한 민감성 감퇴를 시작으로 50대에는 저음에 대한 감퇴 시작
② 건강상태
- 신체구조 및 기능의 변화로 인해 건강이 약화될 수 있음
- 척추 사이의 디스크 감퇴로 신장이 줄어듦
- 피부 탄력이 줄어들고 주름이 생기며 흰머리가 생기고 체중이 늘며, 배가 나옴
➯ 성인 중기에 정서적으로 평화로우며, 자기통제가 잘 되어 있고 책임감이 있는 사람이 건강함
➯ 개인의 성격 및 적응유형이 심장병이나 고혈압과 같은 순환계 질환과 암의 발병률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음
❒ A형 성격과 질병
- A형 성격의 사람은 성격이 급하고, 일에 대한 욕심이 많고, 경쟁적이고, 부지런하며, 속도를 중요시하는 사람
- A형 성격의 사람은 성취욕과 경쟁심이 강하기 때문에 자신이 모든 일을 다 끌어안고 해결하려는 경향이 있음
- 그 결과 자신도 모르게 일에 몰두하여 휴식을 멀리 하게 되고, 그럴수록 심신의 긴장과 고통이 알게 모르게 쌓여 심장질환 등 신체적 질병을 갖게 되는 경우가 생기기도 함
③ 성적 변화
- 여성의 폐경 : 40대 후반에서 50대 초반 사이에 나타나며, 폐경을 전후하여 여러 갱년기 증상이 나타남
- 남성도 남성호르몬 분비의 감소로 성욕 감퇴와 더불어 심리적 의욕 감퇴, 불안, 초조 등의 갱년기 장애를 경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실제 남성호르몬의 감소는 극히 미미하여 갱년기 장애는 생리적인 것이라기보다는 쇠퇴를 지각하는 심리적 반응에 기인한 것으로 보는 것이 우세함
3) 노년기
① 신체적 노화
- 척추디스크 감퇴로 키가 급격히 줄고, 등뼈가 굽기도 함
- 뇌의 무게는 노년기까지 10%정도 감소함
- 시냅스 전달기제의 둔화로 뇌의 기능이 느려져 정보처리속도를 떨어뜨림
- 전체 수면시간이 줄어듦
- 시각적 민감성, 색깔 변별능력 등이 현저하게 손상됨
❒ 노화의 유형 및 원인
㉠ 1차적 노화 : 인체의 내재적인 생물발생학적 과정으로 인한 노화
- 마모이론: 장기간 인체를 사용한 결과
- 유전적 계획이론 : 노화는 세포의 생존과 죽음에 의한 것
- 면역 이론 : 노년기 면역체계의 변화로 인한 것
- 노화시계 이론 : 죽음호르몬의 영향 가정
- 유전적 변이 이론 : DNA의 손상수선체계의 쇠퇴 결과
㉡ 2차적 노화: 신체의 사용 정도, 질병, 장애와 같은 통제 가능한 외적 요인으로 인한 노화
❒ 노화속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스트레스
➯과중한 스트레스는 신체적 질병을 유발하고 신체의 노화 속도를 촉진하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나름대로의 방법(취미활동, 운동, 명상, 요가 등)을 가지고 있는 것이 필요함
㉡ 운동
➯ 운동은 심장혈관과 신경계를 기능적으로 만들고, 지적 능력의 유지와 관련이 있음
➯ 지속적이고 정기적인 운동은 노화 속도를 늦출 뿐 아니라 학습활동의 유지에도 도움이 됨
2. 인지 발달
1) 성인기 인지발달이론
① Schaie의 성인기 인지발달단계 모형
- 20년에 걸친 종단적 연구를 통해 발달단계모형 제시
- 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은 ‘지식획득과정’ 을 설명하는 이론이며, 지식획득이 비교적 완성되는 청년기까지의 인지발달 밖에 설명할 수 없다고 주장
- 아동 및 청년기와 구별되는 성인기 인지발달의 특징을 ‘지식사용능력’의 발달로 개념화
- 획득(아동, 청소년기) → 성취(성인 전기) → 책임 및 실행(성인 중기) → 재통합(노년기)
② Riegel의 변증법적 추론 모형
- 성인기 사고의 특징은 변증법적 추론이라고 하는 보다 성숙한 사고양식의 획득에 있음
- 변증법적 추론은 다양한 상황, 대상물, 사람 사이에 내재하는 모순을 인식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
- 안정된 균형을 지향하기보다는 문제상황과 그 해결양상이 내포하고 있는 불완전성과 애매성을 강조하고, 갈등과 변화를 발달의 본질로 봄
③ Arlin의 문제발견 모형
- Piaget의 형식적 조작 사고는 문제해결에 국한되는 데 반해 성인기 인지발달은 문제발견이 주가 되는 데에서 근본적 차이가 있다고 주장
- 문제발견능력은 형식적 조작 사고가 획득된 후에 발달한다는 사실을 실증적으로 확인해냄으로써 인지발달의 제 5단계인 문제발견단계의 존재를 입증함
2) 성인기 인지능력의 변화
① 지능의 변화
유동성 지능 | 유전적 요인에 의해 결정되는 지적 능력으로서 뇌신경의 성숙에 의해 발달하며, 뇌세포의 손상과 쇠퇴에 의해 감퇴되는 지능(언어유추, 단순 암기력 등) |
결정성 지능 | 후천적 경험, 학습, 문화적 영향에 의해 습득되는 지능으로서 교육수준이 높은 경우 노년기까지 계속 발달함(어휘력, 수리력, 일반 지식 등) |
- Cattell의 유동성(fluid) 지능과 결정성(crystallized) 지능
- Cattell과 Horn에 의하면 유동성 지능은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감퇴하는 반면, 결정성 지능은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계속 증가함
- 지능의 감퇴는 반응속도의 둔화 때문임
- Horn은 유동성 지능도 결정성 지능만큼 학습에 의해 변화가 가능하며, 결정성 지능도 유동성 지능만큼 유전의 영향을 받는다고 주장
② 기억력의 변화
- 기억력 감퇴는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대뇌의 기능이 노화되어 신경세포가 감소하고 신경전달물질의 농도가 묽어져 신경전달속도가 느려지기 때문
- 기억정보를 활성화시키는 데 소요되는 시간 즉, 정보처리속도가 길어짐에 따라 기억력이 감퇴한 것으로 느낄 수 있음
- 기억과제의 연습량 감소도 기억력 감퇴의 원인일 수 있음
- 단기기억능력의 감퇴는 정보처리능력의 감퇴 때문으로 추정
❒ 노인성 치매
- 치매(dementia)는 노년기에 인지적 기능을 상실하는 병리현상
- 기억상실, 대화의 산만함, 장소와 시간의 인지 상실, 성격변화 등 여러 측면의 심리적 기능의 파괴를 수반함
- 치매의 진행단계
: 가벼운 망각(사람 이름,장소 등에 대한 망각) → 일반적 혼돈(뚜렷한 단기기억의 결함, 우울증, 대인기피) → 기억력 파괴(분노, 편집증세, 의사소통 불가능, 친척들 얼굴을 못 알아봄)
③ 지혜의 발달
지혜 | - 인생의 중요하면서도 불확실한 사태에 대해 좋은 판단을 내릴 수 있는 능력 - 인생의 복잡하고 불확실한 사태에 있어서 뛰어난 통찰력과 판단력을 가능케 하는 전문적 지식 |
- 지혜의 구성요소 : 사실적 지식, 방략적 지식, 삶의 맥락에 대한 지식, 삶의 불확실성에 대한 지식, 삶의 상대성에 대한 지식 (독일 Max Planck 연구소의 지혜 모형)
- 지혜는 추상적이고 철학적인 개념이 아니라 측정이 가능한 성인기 인지적 능력의 한 측면
- 동양에서는 삶의 의미에 대한 경험적 지식을 강조
❒ 죽음의 이해
- 삶과 죽음은 동전의 양면과 같은 것
- 죽음에 대한 심리적 인식의 변화 과정
➯ 부정(denial)(장차 죽는다는 것을 믿지 않음) → 분노(anger)(모든 것에 비판적이고, 신에 분노) → 타협(bargaining)(생명연장이나 고통감소를 위해 여러 약속을 함) → 우울(depression)(생명 상실과 사랑하는 사람들과의 이별 아픔을 극복하기 위한 필수적 과정) → 수용(acceptance)(평화롭게 죽음을 맞이할 준비가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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