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인학습 및 상담론

교육직 및 교육학과 필수 과목 성인 학습 및 상담론 요약 정리 1. 성인학습및 성인학습자에 대한 이해

반응형

 

<1강 성인학습및 성인학습자에 대한 이해>

 

. 성인학습의 이해

1. 성인학습의 의미

1) 성인의 의미

- 태어나서 물리적인 시간이 경과한 정도를 가리키는 연령에 의한 구분은 자의적임

- 왜냐하면 나이가 많다고 반드시 어른(성인)이라고 할 수는 없기 때문임

이런 주장은 생물학적 연령보다는 사회적, 심리적 성숙 정도에 따른 구분이 유용함을 말해주는 것임

- Knowles는 성인의 역할을 수행하는 사람 및 자신을 성인으로 인식하는 사람을 성인의 범주에 포함시킴

- 일반적으로 책임감(responsibility)이 중요한 기준

즉 자신의 생각, 판단, 행동 에 대해서 책임을 질 줄 아는 사람은 성인이고, 그렇지 못한 사람은 아이라고 보는 것임

 

2) 학습의 의미

- 학습은 행동 변화의 과정

인간은 끊임없이 세상과 상호작용하면서 성장하고 발달해 나가는데, 이러한 인간의 성장과 발달에 필수적인 요소가 바로 학습

A라는 상태에서 B라는 상태로 가기 위해서는 학습이라는 과정을 거쳐야 함

- 여기에서 말하는 행동이란 눈에 보이는 행동(외현적 행동)뿐 아니라 눈에 보이지 않는 지식, 신념, 가치관 등과 같은 행동(내현적 행동) 모두를 포함

- 변화의 방향은 긍정적, 부정적 모두 가능하나 교육적 견지에서는 바람직한 방향으로의 변화를 학습으로 봄

이러한 행동의 변화는 일시적인 것이 아니라 비교적 지속적인 것이어야 함

 

3) 성인학습의 의미

- 평생학습사회에서 모든 개인은 계속적으로 학습활동을 하는 존재로 여겨지고 있으며, 이들의 학습활동은 아동 및 청소년의 그것과는 다른 차원에서 접근, 이해할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음

- 하지만 성인학습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명확하게 합의된 단일의 정의가 내려져 있지는 않음

Mayer 성인이라고 간주되는 사람들의 지식, 태도, 행동이 연습, 경험, 훈련의 결과로 비교적 지속적으로 변화되는 과정

 

2 .현대사회와 평생학습

1) 현대사회의 변화와 교육체제의 변화

- 고도정보화 사회 또는 지식기반사회로 일컬어지는 현대사회에서 학교교육 중심체제로는 더 이상 사회변화를 선도할 수 없음은 물론 사회변화 그 자체에 적응할 수 있는 인간을 길러내기 어렵게 됨

급변하는 사회에 성공적으로 적응해 나가도록 하기 위해서는 개인이 평생에 걸쳐 끊임없이 자기계발과 자기교육을 계속해 나갈 수 있는 다양한 교육을 제공할 수 있는 탄력적이고 개방적인 교육체제가 요구됨

- 세계 각국은 1970~80년대 이후 교육체제의 변화와 개혁을 단행해 왔음

유아기에서 노년기에 이르기까지의 전 생애에 걸친 평생학습의 기회 확대 및 보장
다양한 평생학습에 대한 요구를 수용할 수 있는 유연하고 개방적인 평생교육체제
구축
형식적, 비형식적, 무형식적 학습 등 모든 학습형태의 활용과 통합
모든 형태의 교육활동 및 조직간의 연계 및 협력 강화

 

< 21세기 지식기반사회, 고도정보화 사회에서 요구되는 평생교육체제>

목표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학습을 할 수 있는 교육체제의 구축
방법 학습장소의 다양화, 학습시간 및 전달방법의 다양화, 학교 외 교육의 활성화, 원격교육의 활성화 등

 

2) 현대사회에서 평생학습이 부각된 배경

지식. 정보 ,기술의 폭발적인 증가

지식의 노후화 속도 가속으로 새로운 지식을 끊임없이 효율적으로 습득해야만 현대사회에 성공적으로 적응해 나갈 수 있게 됨

급격히 변화하는 지식은 학교교육을 통해서만은 따라잡기 어렵게 되었으며, 학교의 역할은 지식을 단순히 전달해 주는 것이 아니라 평생에 걸쳐 자신에게 필요한 지식을 스스로 학습해 나갈 수 있는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배양하는 일로 변화하고 있음

 

사회의 변화와 생활양식의 급격한 변화

과학기술의 발달 및 고도 산업화에 따른 급격한 사회변화에 적응하기 위해 개인적으로나 집단적으로 계속적인 학습이 요구됨

특히 기술혁신과 산업구조의 변화로 인해 직업세계의 내용과 성격이 크게 변하고 있으며, 다양한 직종의 확대 및 분화와 함께 직업의 전환이 이루어지고 있는데, 이러한 직업세계의 빠른 변화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계속적인 직업교육이 필수적으로 요구되고 있음

 

인간의 평균수명과 여가시간의 증가 및 삶의 질 향상에 대한 욕구 증대

의료기술의 발달과 생활수준의 향상으로 인한 평균수명의 연장은 노년에 이르러서도 새로운 활동을 시도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주고 있음

산업의 자동화로 개인의 노동시간이 감소하고 여가시간이 늘어나고 있으며, 근로자와 주부들의 여가 시간의 증대와 물질적. 경제적 여유는 질적으로 보다 향상된 삶에 대한 욕구로 이어지고 있음

 

학교교육의 한계성과 역기능에 대한 비판

현대사회에서 학교는 개인의 가치관이나 지식의 형성에 기여하는 유일한 기관이 아님

학교교육은 제도화된 획일적인 교육으로 인해 창의적이고 자유로운 인간 형성에 실패하고 있음 (Illich & Reimer)

비인간화의 온상인 학교교육은 개혁되어야 하며, 학교교육과 학교 외 교육의 통합과 재편성을 통해 교육의 균형적인 발전을 이루어야 함

 

*일생에 걸친 자기계발과 자기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학교교육 이외의 다양한 교육적 대안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평생교육의 이념은 오늘날 학교교육이 안고 있는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새로운 교육의 가능성을 열어주고 있음
*평생학습이란 단지 학습의 기회를 평생에 걸쳐 확대한다는 데 그 의의가 있는 것이 아니라 종래의 교육- 학습체제가 간과하여 왔던 학습활동의 자발성과 계속성을 강조한다는 데 그 의의가 있음
*성인학습은 학습자 개인에게 자신의 정체성을 확인 시켜주는 수단이며, 삶의 의미를 일깨워주는 도구임

 

3. 성인학습의 특징

- 실생활 가운데 당면하게 되는 현재의 과제를 해결하려는 필요와 요구를 중심으로 학습활동이 전개됨

- 자기주도적이건 타자주도적이건 간에 의도적이고 조직적으로 전개됨

- 궁극적 목적은 자아실현에 있음


. 성인학습자의 이해

1. 성인학습자의 교육참여 관련 요인

1) 이론적 관점

()이론

- 인간을 움직이는 힘은 크게 개인적인 요인과 환경적 요인으로 구분해볼 수 있음

- 이 두 요인은 인간행동에 별개로 영향을 미친다기보다는 서로 상호작용하고 있다고 보는 것이 적절할 것임

- Lewin의 장()이론은 그 대표적인 관점

()이론은 형태심리학(Gestalt psychology)의 기초 이론으로서 인간행동과 학습에 관한 인지주의적 관점의 이론임

- ()이란 어떤 사람의 전체적인 생활공간을 뜻하는데, 생활공간 속에는 인지의 주체인 개인과 그 개인이 인지하는 물리적, 사회적, 관념적 환경이 모두 들어 있음

- 인간의 행동은 과거나 미래의 어떤 사건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현재의 장 , 지금 내가 어떻게 인식하고 있느냐에 따라 결정됨

- B= f(P x E)

- 상황에 따라 인간의 행동이 다양하게 나타나는 것은 생활공간을 구성하고 있는 개인과 환경이 지니고 있는 (force)의 균형과 불균형 때문임

개인의 행동을 결정하는 데 작용하는 힘은 긍정적인 방향과 부정적인 방향의 두 가지가 있는데, 긍정적인 방향의 힘을 동인(動因)이라고 하며, 부정적인 방향의 힘을 억제력(抑制力)이라고 함

두 힘이 균형을 이루고 있을 때 사람은 갈등하지만, 그 중 어느 한 쪽이 우세하게 되면 행동을 나타내 보이든지, 안 보이든지 함

 

동기이론

- 동기란 인간행동을 활성화시키고 행동의 방향을 결정하는 개인내적인 요인으로서 욕구(need)추동(drive)으로 구성되어 있음

- 동기는 생리적 동기와 심리적 동기로 구분되는데, 인간의 대부분의 행동은 생리적 동기보다는 심리적(학습된 또는 2차적) 동기에 의해 활성화됨

* 정신분석이론, 행동주의이론, 인지주의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이론 등

>

Houle의 교육참여 동기유형 Morstain & Smart의 교육참여 요인
.목표지향형
.활동지향형
.학습지향형
.외부의 기대, 전문성 향상
.사회적 관계, 도피, 사회적 복지
.인지적 흥미

 

같은 사람이라도 복합적인 동기가 함께 있을 수 있으며, 이러한 동기는 상황에 따라 변할 수 있다고 보는 것이 적절할 것임

 

2) 교육참여 의사결정 모형

Miller의 힘-장 모형

- Lewin의 동인과 억제력 개념으로 성인학습자의 교육참여 여부를 설명

- 동인 : 변화를 추구하는 마음, 성인학습을 격려하는 가정환경 등

- 억제력 : 현실에 안주하려는 마음, 학습활동을 쓸모 없는 것으로 여기는 가정환경 등

동인과 억제력의 힘이 똑같은 정도로 강하면 갈등상황에 빠지게 되나, 두 힘이 똑같은 정도로 약하면 억제력이 힘을 더 발휘할 가능성이 높아짐

 

Rubenson의 기대-유인가 모형

- 교육참여는 기대와 유인가의 상호작용의 결과에 따라 결정됨

- 기대 : 학습활동의 완수 결과 예상되는 성과에 대한 지각

- 유인가 : 학습활동의 실제적 가치에 대한 지각

기대수준과 유인가의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에 대한 현재의 주관적인지각에 따라 기대수준과 유인가가 다르게 나타날 수 있으며, 그 결과 학습활동의 참여 여부가 결정됨 성인학습자의 교육참여 관련 요인

 

Boshier의 자아-환경 일치 모형

- 성인교육에의 참여 여부와 중도탈락 여부는 자신과 교육 환경(: 동료학습자, 교사, 제도적 환경 등)의 일치/불일치에 대한 학습자의 인식에 따라 결정

- 학습자의 동기성향(‘결핍동기성장동기’)에 따라 자신과 교육 환경의 일치/불일치 정도와 학습활동 참여 목적 및 양태에 차이가 있음

 

Cross의 반응연쇄 모형

- 교육참여에 영향을 미치는 일련의 요인들이 연쇄적으로 연결되어 교육참여 행동을 유발함

* 일련의 요인들자기평가, 교육에 대한 태도, 목표의 중요성과 기대, 정보, 기회와 장애

➯ 성인학습활동에의 참여가 종착점이 아니라 그것이 자기 평가나 교육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고 또 다시 교육참여에 영향을 미침

 

2.성인학습자의 유형과 학습지도자의 역할

1)무관심, 거부형 학습자

- 성인학습장면에 참여하지 않는 사람

성인학습지도자의 역할

- 참여동기를 향상시킬 수 있도록 성인학습과 관련된 각종 정보 제공

- 그들의 현실적인 필요사항을 탐색하고, 그것이 어떠한 성인학습활동을 통해 성취될 수 있는지에 대해 설명

 

2) 무 목표 학습자

- 아무 생각 없이 그냥 와 본 사람으로서 구체적인 학습목표를 가지고 있지 않으며, 그저 시간을 죽이기(time-killing) 위해 학습활동에 참가함

성인학습지도자의 역할

- 학습자가 학습목표를 갖도록 하는 것이 중요

- 학습 활동을 통하여 구체적으로 무엇을 얻고자 하는지 탐색하고, 또 그 원하는 바 에 대해서 생각할 수 있도록 질문

 

3) 사교적 학습자

- 학습활동을 통해 다른 사람과의 인간적인 교류를 넓히는 것을 주된 목적으로 하는 사람

성인학습지도자의 역할

- 인간관계의 중요성에 대한 학습자의 인식을 존중하되, 그들이 구체적인 학습성과의 측면에도 주의를 기울일 수 있도록 해야 함

- 인간관계와 학습성과는 상보적(相補的)인 관계에 있는 중요한 두 요인 이기 때문에 이들이 좋은 인간관계를 바탕으로 학습활동에서도 구체적인 성과를 획득할 수 있도록 격려할 필요가 있음

 

4) 자극탐구적 학습자

-단조로운 일상생활로부터 탈피하기 위하여 새로운 자극을 찾아서 학습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사람

성인학습지도자의 역할

- 학습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거나 그들이 이러한 정보를 탐색할 수 있도록 도와줌

- 어떻게 학습하는 것이 학습의 효과를 높이고 자신을 향상시킬 수 있는지에 대해 구체적인 전략을 제시하고 이를 실천할 수 있도록 함

 

5) 직업지향적 학습자

- 직업생활에서 당면한 문제의 해결, 또는 직업생활에 필요한 기술과 지식을 습득하기 위해 학습활동에 참여하는 사람

성인학습지도자의 역할

- 직업적 목표를 성취하는 데 그치지 않고 자아실현을 위해 계속적으로 학습활동을 유지해 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함

- 학습활동을 어떤 구체적인 문제의 해결을 위한 하나의 수단이 아니라 자신의 삶의 과정이자 목표로 인식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지원함

 

6) 생활변혁지향적 학습자

- 자기계발과 수양을 통해 자신의 정체성을 완성해가고, 자아를 실현하는 길에 들어서며, 생활상의 획기적인 변화를 꾀하고자 하는 사람

성인학습지도자의 역할

-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활동을 이끌어 나갈 수 있도록 배려하고 지원함 학습자의 구체적인 학습성과를 확인하고 칭찬함

 

- 앞서 살펴본 여섯 가지 학습자 유형은 학습자가 어떤 목표를 가지고 학습활동에 임하느냐를 기준으로 한 분류인데, 어떤 학습자가 반드시 한 유형에만 속하는 것은 아님
- 성인학습지도자는 성인학습활동에 참여하는 사람의 유형을 정확히 평가하여 그에 맞는 조력을 해야 할 뿐 아니라, 그들이 결국 생활변혁 지향적인 학습자가 되도록 이끌고 도와주는 역할을 해야 함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