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강 성인학습및 성인학습자에 대한 이해>
Ⅰ. 성인학습의 이해
1. 성인학습의 의미
1) 성인의 의미
- 태어나서 물리적인 시간이 경과한 정도를 가리키는 연령에 의한 구분은 자의적임
- 왜냐하면 나이가 많다고 반드시 어른(성인)이라고 할 수는 없기 때문임
➯ 이런 주장은 생물학적 연령보다는 사회적, 심리적 성숙 정도에 따른 구분이 유용함을 말해주는 것임
- Knowles는 성인의 역할을 수행하는 사람 및 자신을 성인으로 인식하는 사람을 성인의 범주에 포함시킴
- 일반적으로 책임감(responsibility)이 중요한 기준
➯ 즉 자신의 생각, 판단, 행동 에 대해서 책임을 질 줄 아는 사람은 성인이고, 그렇지 못한 사람은 아이라고 보는 것임
2) 학습의 의미
- 학습은 행동 변화의 과정
➯ 인간은 끊임없이 세상과 상호작용하면서 성장하고 발달해 나가는데, 이러한 인간의 성장과 발달에 필수적인 요소가 바로 학습
➯ A라는 상태에서 B라는 상태로 가기 위해서는 학습이라는 과정을 거쳐야 함
- 여기에서 말하는 행동이란 눈에 보이는 행동(외현적 행동)뿐 아니라 눈에 보이지 않는 지식, 신념, 가치관 등과 같은 행동(내현적 행동) 모두를 포함
- 변화의 방향은 긍정적, 부정적 모두 가능하나 교육적 견지에서는 바람직한 방향으로의 변화를 학습으로 봄
➯ 이러한 행동의 변화는 일시적인 것이 아니라 비교적 지속적인 것이어야 함
3) 성인학습의 의미
- 평생학습사회에서 모든 개인은 계속적으로 학습활동을 하는 존재로 여겨지고 있으며, 이들의 학습활동은 아동 및 청소년의 그것과는 다른 차원에서 접근, 이해할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음
- 하지만 성인학습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명확하게 합의된 단일의 정의가 내려져 있지는 않음
Mayer | 성인이라고 간주되는 사람들의 지식, 태도, 행동이 연습, 경험, 훈련의 결과로 비교적 지속적으로 변화되는 과정 |
2 .현대사회와 평생학습
1) 현대사회의 변화와 교육체제의 변화
- 고도정보화 사회 또는 지식기반사회로 일컬어지는 현대사회에서 학교교육 중심체제로는 더 이상 사회변화를 선도할 수 없음은 물론 사회변화 그 자체에 적응할 수 있는 인간을 길러내기 어렵게 됨
➯ 급변하는 사회에 성공적으로 적응해 나가도록 하기 위해서는 개인이 평생에 걸쳐 끊임없이 자기계발과 자기교육을 계속해 나갈 수 있는 다양한 교육을 제공할 수 있는 탄력적이고 개방적인 교육체제가 요구됨
- 세계 각국은 1970~80년대 이후 교육체제의 변화와 개혁을 단행해 왔음
▻ 유아기에서 노년기에 이르기까지의 전 생애에 걸친 평생학습의 기회 확대 및 보장 ▻ 다양한 평생학습에 대한 요구를 수용할 수 있는 유연하고 개방적인 평생교육체제 구축 ▻ 형식적, 비형식적, 무형식적 학습 등 모든 학습형태의 활용과 통합 ▻ 모든 형태의 교육활동 및 조직간의 연계 및 협력 강화 |
< 21세기 지식기반사회, 고도정보화 사회에서 요구되는 평생교육체제>
목표 |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학습을 할 수 있는 교육체제의 구축 |
방법 | 학습장소의 다양화, 학습시간 및 전달방법의 다양화, 학교 외 교육의 활성화, 원격교육의 활성화 등 |
2) 현대사회에서 평생학습이 부각된 배경
① 지식. 정보 ,기술의 폭발적인 증가
➯ 지식의 노후화 속도 가속으로 새로운 지식을 끊임없이 효율적으로 습득해야만 현대사회에 성공적으로 적응해 나갈 수 있게 됨
➯ 급격히 변화하는 지식은 학교교육을 통해서만은 따라잡기 어렵게 되었으며, 학교의 역할은 지식을 단순히 전달해 주는 것이 아니라 평생에 걸쳐 자신에게 필요한 지식을 스스로 학습해 나갈 수 있는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배양하는 일로 변화하고 있음
② 사회의 변화와 생활양식의 급격한 변화
➯ 과학기술의 발달 및 고도 산업화에 따른 급격한 사회변화에 적응하기 위해 개인적으로나 집단적으로 계속적인 학습이 요구됨
➯ 특히 기술혁신과 산업구조의 변화로 인해 직업세계의 내용과 성격이 크게 변하고 있으며, 다양한 직종의 확대 및 분화와 함께 직업의 전환이 이루어지고 있는데, 이러한 직업세계의 빠른 변화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계속적인 직업교육이 필수적으로 요구되고 있음
③ 인간의 평균수명과 여가시간의 증가 및 삶의 질 향상에 대한 욕구 증대
➯ 의료기술의 발달과 생활수준의 향상으로 인한 평균수명의 연장은 노년에 이르러서도 새로운 활동을 시도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주고 있음
➯ 산업의 자동화로 개인의 노동시간이 감소하고 여가시간이 늘어나고 있으며, 근로자와 주부들의 여가 시간의 증대와 물질적. 경제적 여유는 질적으로 보다 향상된 삶에 대한 욕구로 이어지고 있음
④ 학교교육의 한계성과 역기능에 대한 비판
➯ 현대사회에서 학교는 개인의 가치관이나 지식의 형성에 기여하는 유일한 기관이 아님
➯ 학교교육은 제도화된 획일적인 교육으로 인해 창의적이고 자유로운 인간 형성에 실패하고 있음 (Illich & Reimer)
➯ 비인간화의 온상인 학교교육은 개혁되어야 하며, 학교교육과 학교 외 교육의 통합과 재편성을 통해 교육의 균형적인 발전을 이루어야 함
*일생에 걸친 자기계발과 자기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학교교육 이외의 다양한 교육적 대안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평생교육의 이념은 오늘날 학교교육이 안고 있는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새로운 교육의 가능성을 열어주고 있음 *평생학습이란 단지 학습의 기회를 평생에 걸쳐 확대한다는 데 그 의의가 있는 것이 아니라 종래의 교육- 학습체제가 간과하여 왔던 학습활동의 자발성과 계속성을 강조한다는 데 그 의의가 있음 *성인학습은 학습자 개인에게 자신의 정체성을 확인 시켜주는 수단이며, 삶의 의미를 일깨워주는 도구임 |
3. 성인학습의 특징
- 실생활 가운데 당면하게 되는 현재의 과제를 해결하려는 필요와 요구를 중심으로 학습활동이 전개됨
- 자기주도적이건 타자주도적이건 간에 의도적이고 조직적으로 전개됨
- 궁극적 목적은 자아실현에 있음
Ⅱ. 성인학습자의 이해
1. 성인학습자의 교육참여 관련 요인
1) 이론적 관점
① 장(場)이론
- 인간을 움직이는 힘은 크게 개인적인 요인과 환경적 요인으로 구분해볼 수 있음
- 이 두 요인은 인간행동에 별개로 영향을 미친다기보다는 서로 상호작용하고 있다고 보는 것이 적절할 것임
- Lewin의 장(場)이론은 그 대표적인 관점
➯ 장(場)이론은 형태심리학(Gestalt psychology)의 기초 이론으로서 인간행동과 학습에 관한 인지주의적 관점의 이론임
- 장(場)이란 어떤 사람의 전체적인 생활공간을 뜻하는데, 생활공간 속에는 인지의 주체인 개인과 그 개인이 인지하는 물리적, 사회적, 관념적 환경이 모두 들어 있음
- 인간의 행동은 과거나 미래의 어떤 사건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현재의 장 즉, 지금 내가 어떻게 인식하고 있느냐에 따라 결정됨
- B= f(P x E)
- 상황에 따라 인간의 행동이 다양하게 나타나는 것은 생활공간을 구성하고 있는 개인과 환경이 지니고 있는 힘(force)의 균형과 불균형 때문임
➯ 개인의 행동을 결정하는 데 작용하는 힘은 긍정적인 방향과 부정적인 방향의 두 가지가 있는데, 긍정적인 방향의 힘을 동인(動因)이라고 하며, 부정적인 방향의 힘을 억제력(抑制力)이라고 함
➯ 두 힘이 균형을 이루고 있을 때 사람은 갈등하지만, 그 중 어느 한 쪽이 우세하게 되면 행동을 나타내 보이든지, 안 보이든지 함
➁ 동기이론
- 동기란 인간행동을 활성화시키고 행동의 방향을 결정하는 개인내적인 요인으로서 욕구(need)와 추동(drive)으로 구성되어 있음
- 동기는 생리적 동기와 심리적 동기로 구분되는데, 인간의 대부분의 행동은 생리적 동기보다는 심리적(학습된 또는 2차적) 동기에 의해 활성화됨
* 정신분석이론, 행동주의이론, 인지주의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이론 등
표>
Houle의 교육참여 동기유형 | Morstain & Smart의 교육참여 요인 |
.목표지향형 .활동지향형 .학습지향형 |
.외부의 기대, 전문성 향상 .사회적 관계, 도피, 사회적 복지 .인지적 흥미 |
➯ 같은 사람이라도 복합적인 동기가 함께 있을 수 있으며, 이러한 동기는 상황에 따라 변할 수 있다고 보는 것이 적절할 것임
2) 교육참여 의사결정 모형
① Miller의 힘-장 모형
- Lewin의 동인과 억제력 개념으로 성인학습자의 교육참여 여부를 설명
- 동인 : 변화를 추구하는 마음, 성인학습을 격려하는 가정환경 등
- 억제력 : 현실에 안주하려는 마음, 학습활동을 쓸모 없는 것으로 여기는 가정환경 등
➯ 동인과 억제력의 힘이 똑같은 정도로 강하면 갈등상황에 빠지게 되나, 두 힘이 똑같은 정도로 약하면 억제력이 힘을 더 발휘할 가능성이 높아짐
➁ Rubenson의 기대-유인가 모형
- 교육참여는 기대와 유인가의 상호작용의 결과에 따라 결정됨
- 기대 : 학습활동의 완수 결과 예상되는 성과에 대한 지각
- 유인가 : 학습활동의 실제적 가치에 대한 지각
➯ 기대수준과 유인가의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에 대한 현재의 ‘주관적인’ 지각에 따라 기대수준과 유인가가 다르게 나타날 수 있으며, 그 결과 학습활동의 참여 여부가 결정됨 성인학습자의 교육참여 관련 요인
➂ Boshier의 자아-환경 일치 모형
- 성인교육에의 참여 여부와 중도탈락 여부는 자신과 교육 환경(예: 동료학습자, 교사, 제도적 환경 등)의 일치/불일치에 대한 학습자의 인식에 따라 결정
- 학습자의 동기성향(‘결핍동기’와 ‘성장동기’)에 따라 자신과 교육 환경의 일치/불일치 정도와 학습활동 참여 목적 및 양태에 차이가 있음
➃ Cross의 반응연쇄 모형
- 교육참여에 영향을 미치는 일련의 요인들이 연쇄적으로 연결되어 교육참여 행동을 유발함
* 일련의 요인들:자기평가, 교육에 대한 태도, 목표의 중요성과 기대, 정보, 기회와 장애
➯ 성인학습활동에의 참여가 종착점이 아니라 그것이 자기 평가나 교육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고 또 다시 교육참여에 영향을 미침
2.성인학습자의 유형과 학습지도자의 역할
1)무관심, 거부형 학습자
- 성인학습장면에 참여하지 않는 사람
❐ 성인학습지도자의 역할
- 참여동기를 향상시킬 수 있도록 성인학습과 관련된 각종 정보 제공
- 그들의 현실적인 필요사항을 탐색하고, 그것이 어떠한 성인학습활동을 통해 성취될 수 있는지에 대해 설명함
2) 무 목표 학습자
- 아무 생각 없이 그냥 와 본 사람으로서 구체적인 학습목표를 가지고 있지 않으며, 그저 시간을 죽이기(time-killing) 위해 학습활동에 참가함
❐ 성인학습지도자의 역할
- 학습자가 학습목표를 갖도록 하는 것이 중요
- 학습 활동을 통하여 구체적으로 무엇을 얻고자 하는지 탐색하고, 또 그 원하는 바 에 대해서 생각할 수 있도록 질문함
3) 사교적 학습자
- 학습활동을 통해 다른 사람과의 인간적인 교류를 넓히는 것을 주된 목적으로 하는 사람
❐ 성인학습지도자의 역할
- 인간관계의 중요성에 대한 학습자의 인식을 존중하되, 그들이 구체적인 학습성과의 측면에도 주의를 기울일 수 있도록 해야 함
- 인간관계와 학습성과는 상보적(相補的)인 관계에 있는 중요한 두 요인 이기 때문에 이들이 좋은 인간관계를 바탕으로 학습활동에서도 구체적인 성과를 획득할 수 있도록 격려할 필요가 있음
4) 자극탐구적 학습자
-단조로운 일상생활로부터 탈피하기 위하여 새로운 자극을 찾아서 학습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사람
❐ 성인학습지도자의 역할
- 학습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거나 그들이 이러한 정보를 탐색할 수 있도록 도와줌
- 어떻게 학습하는 것이 학습의 효과를 높이고 자신을 향상시킬 수 있는지에 대해 구체적인 전략을 제시하고 이를 실천할 수 있도록 함
5) 직업지향적 학습자
- 직업생활에서 당면한 문제의 해결, 또는 직업생활에 필요한 기술과 지식을 습득하기 위해 학습활동에 참여하는 사람
❐ 성인학습지도자의 역할
- 직업적 목표를 성취하는 데 그치지 않고 자아실현을 위해 계속적으로 학습활동을 유지해 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함
- 학습활동을 어떤 구체적인 문제의 해결을 위한 하나의 수단이 아니라 자신의 삶의 과정이자 목표로 인식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지원함
6) 생활변혁지향적 학습자
- 자기계발과 수양을 통해 자신의 정체성을 완성해가고, 자아를 실현하는 길에 들어서며, 생활상의 획기적인 변화를 꾀하고자 하는 사람
❐ 성인학습지도자의 역할
-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활동을 이끌어 나갈 수 있도록 배려하고 지원함 학습자의 구체적인 학습성과를 확인하고 칭찬함
- 앞서 살펴본 여섯 가지 학습자 유형은 학습자가 어떤 목표를 가지고 학습활동에 임하느냐를 기준으로 한 분류인데, 어떤 학습자가 반드시 한 유형에만 속하는 것은 아님 - 성인학습지도자는 성인학습활동에 참여하는 사람의 유형을 정확히 평가하여 그에 맞는 조력을 해야 할 뿐 아니라, 그들이 결국 생활변혁 지향적인 학습자가 되도록 이끌고 도와주는 역할을 해야 함 |
'성인학습 및 상담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직 및 교육학과 필수 과목 성인 학습 및 상담론 요약 정리 6. 성인기 발달이론 1 (0) | 2022.04.12 |
---|---|
교육직 및 교육학과 필수 과목 성인 학습 및 상담론 요약 정리 5. 주요 학습이론 3 (0) | 2022.04.11 |
교육직 및 교육학과 필수 과목 성인 학습 및 상담론 요약 정리 4. 주요 학습이론 2 (0) | 2022.04.10 |
교육직 및 교육학과 필수 과목 성인 학습 및 상담론 요약 정리 3.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기초 (0) | 2022.04.08 |
교육직 및 교육학과 필수 과목 성인 학습 및 상담론 요약 정리 2. 성인기 발달 특성 (0) | 2022.04.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