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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사

사회복지사 및 사회복지직 공무원 시험 대비 핵심 요약 요점 정리 14. 사회복지 실천의 관점과 실천대상체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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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회복지실천의 관점

 

1) 체계론적 관점
(1) 기본 개념
• 체계란 서로 관계하는 요소의 집합이라고 할 수 있다. 1937년 생물학자인 베르탈란피에 의하여
개발된 이론으로서 사회과학에서 이를 도입하여 사회현상을 설명하는 사회체계이론으로
확장되었다.
• 각각의 체계들은 하위체계로 이루어지며 이들 하위체계들이 모여서 상위체계를 이루고 각 체계
간에 상호적 순환작용을 계속하고 있다고 본다.
(EX) 노인부부를 클라이언트 체계로 접근할 경우 자녀들의 가족, 친척, 친구, 소속된 단체, 병원,
노인복지관 등 다양한 환경체계들과의 관계를 체계이론의 관점에서 설명할 수 있다.
(2) 순환적 인과성
• 모든 체계는 다른 체계의 영향을 받으며 동시에 영향을 미치는 상호적 관계를 가지는데, 이
관계는 단선적이기보다는 순환적이다.
(EX) 가출청소년의 귀가 후 부모와의 상호작용
(3) 체계 간 경계
• 체계 간 경계를 유지하면서 환경체계와 정보, 에너지의 교환이 자유롭게 일어나는 체계를
개방체계라고 하며, 환경체계와 상호작용이 제한적인 체계를 폐쇄체계라고 한다.
(EX) 가족의 경계가 지나치게 투과적이어서 성원들의 유대감이나 응집력이 부족한 경우도
바람직하지 않으며, 가족 경계가 지나치게 경직되어 외부와의 교류 없이 폐쇄된 경우 또한
바람직하지 않다.
(4) 항상성
• 모든 사회체계는 변화하려는 동시에 현상을 유지하려는 속성을 지닌다. 이 사이에서 균형을
유지한 상태가 항상성이다.
(EX) 가족 내에서는 나름대로의 규칙이 있고 이를 유지하려고 한다. 그러나 동시에 가족구조가
변화함에 따라 (부모의 고령화, 자녀의 출산 등) 그 규칙은 변화할 수 있다.

 

2) 생태학적 관점
(1) 기본 개념
• 모든 유기체는 유기체를 둘러싼 환경과 지속적으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적응해 나간다는
관점이다.
• 또한 생태학적 관점에서 인간과 환경의 적응적 균형(adaptive fit) 또는 적합성 (goodness of
fit)을 중요하게 다룬다. 이러한 관점은 사회복지실천에서 환경 속의 인간이라는 관점과
일치한다고 볼 수 있다.

사회복지개론 7-2 사회복지실천의 관점과 실천대상체계
(2) 실천적 함의
• 생태학적 관점을 적용하는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와 환경 간의 상호작용을 지원하거나
클라이언트가 환경과의 적응적 균형을 이루도록 적절한 환경자원을 새로이 개발하고 자원을
활성화하거나 강화하는 개입에 주력한다.
(EX) 학교부적응 청소년의 경우 청소년의 문제가 아니고 청소년과 학교의 적합성의 문제로 접근할
수 있다.

 

3) 발달 관점
(1) 기본 개념
• 인간은 태어나면서 죽을 때까지 지속적으로 발달하는 과정에 있으며 과거는 현재에 영향을
미치고 현재는 미래의 과거로서 미래에 영향을 미친다.
• 클라이언트의 현재를 돕기 위해서는 클라이언트의 발달 과정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2) 인간 발달 단계
• 인간은 개인마다 차이가 있으나 단계별로 공통적인 특성을 보이며 발달한다.
• 프로이트는 심리성적발달이론을, 에릭슨은 심리사회발달을, 피아제는 인지발달을 콜버그는
도덕성 발달을 각각 단계적인 이론으로 설명하였다.
(3) 가족과 집단의 발달 단계
• 개인 뿐 아니라 가족과 집단도 시간이 지남에 따라 발달한다.
• 결혼으로 형성된 가족은 자녀 출생, 자녀 양육, 자녀의 독립, 중년 부부, 노년 부부, 배우자 사별
등을 거치며 각 단계별로 요구되는 욕구와 과제를 경험하게 된다.
• 집단은 집단 구성원들이 소속감을 가지기 이전 단계, 권력과 통제의 단계, 차별화의 단계,
분리의 단계를 거치며 각 발달단계에 따른 집단 역동을 경험하게 된다.

 

4) 역량강화 관점
(1) 기본 개념
• 역량은 자신의 삶에 영향을 미치는 능력, 자기 가치의 표현, 다른 사람들과 협력하여 자신의
삶에 대한 의사결정을 하는 능력 등을 의미한다.
• 인류의 역사와 사회 구조에 대한 이해를 ‘억압받는 집단’이라는 관점으로 파악하며 모든 형태의
억압을 비판한다.
(2) 역량강화의 차원
① 개인적 차원
• 개인 차원의 역량강화는 개인의 역량, 강점, 변화능력에 영향력을 주는 것이다.
• 자신의 요구가 무엇인지 표명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자신을 바르게 설명할 수 있게 한다.
② 대인관계 차원
• 다른 사람에 대해 영향력을 미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는 어느 일방에 의해 주거나 혹은
받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상호교환하는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다.

사회복지개론 7-2 사회복지실천의 관점과 실천대상체계
•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에 대한 타인의 바른 이해를 격려하며 동시에 타인에 대해 올바르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③ 구조적 차원 (사회 · 정치적 차원)
• 정치적, 사회적 상황과 같은 사회구조를 바꿈으로써 좀 더 힘을 얻고, 새로운 기회를 창출할 수
있다. 사회적 수준에서의 자원 창출은 그 사회의 모든 개인에게 힘을 부여한다.

 

5) 강점 관점
(1) 기본 개념
• 강점 관점은 병리적 관점 또는 증상 중심, 문제 중심의 관점과 대치된다. 원조 전문가인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결핍과 문제를 사정하는데 익숙하지만 클라이언트의 긍정적인 변화를
위해서 약점을 보완하는 것 뿐만 아니라 이미 가지고 있는 강점을 강화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2) 실천적 함의
• 해결중심적 단기치료에서는 활용하기 시작하여 사회복지현장에서 널리 활용되는 질문 기법
중의 하나가 예외질문이다.
• 예외란 클라이언트의 과거 경험에서 어려움이 발생할 것이라고 예상했지만 실제는 어려움이
발생하지 않은 상황을 의미한다. 성공했던 경험과 현재 잘하고 있는 것을 발견하기 위한 목적으로
문제해결을 위해 성공적으로 잘하고 있으면서도 의식하지 못하고 있거나 가치를 두지 못하고
있는 것을 발견하고 사회복지사는 의도적으로 성공했던 클라이언트의 행동을 강화시키는
기술이다.
(EX) 언제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는가?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다는 것을 어떻게 아는가? 어떻게
하면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 것 같은가?

 

2. 사회복지실천의 실천대상체계
(1) 2차원 모형
• 실천대상체계를 미시체계(micro system)와 거시체계(macro system)로 구분하였는데,
미시체계에는 개인, 가족, 소집단이 속하고 거시체계에는 조직, 지역사회, 국가가 속한다.
• 현재 우리나라 대학원 과정에서 사회복지전공을 실천(임상)전공과 정책전공으로 나누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이것은 2차원 모형의 영향을 받은 것이라고 할 수 있다.
(2) 3차원 모형
• 실천대상체계를 미시체계(micro system), 중간체계(mezzo system), 거시체계(macro system)로
구분하는 것이다.
• 미시체계에는 개인, 가족, 소집단이 속하고, 중간체계에는 조직, 지역사회가 속하며,
거시체계에는 정책, 국가, 문화가 속한다.
• 학자들에 따라서 미시, 중간, 거시의 구분은 상당히 가변적이다.
(EX) 미시체계 실천 (개인, 가족, 소집단) : 학대아동 상담, 가해부모 상담 및 지도, 가족과
지역사회 자원의 연계 및 조정
(EX) 중간체계 실천 (조직, 지역사회) : 지역 내 학교, 의료시설, 복지시설 대상 교육, 지역주민대상 학대 예방 캠페인 실시

(EX) 거시체계 (정책, 국가, 문화) : 법 개정, 제도와 행정의 변화를 위한 활동
(3) 4차원 모형
• 브론펜브레너의 이론에 근거하여 미시체계(micro system), 중간체계(mezzo system),
외부체계(exo system), 거시체계(macro system)로 나눈 것이다.
• 미시체계(micro system)는 개인, 가족, 소집단에게 직접적 영향을 미치는 체계, 중간체계(mezzo
system)는 미시체계들 간의 관계, 외부체계(exo system)는 이웃, 지역사회 조직 등 사회적 구조,
거시체계(macro system)는 문화, 하위문화, 사회계층 등을 의미한다.
(EX) 미시체계 : 아동에게 직접적 영향을 미치는 개인과의 관계, 부모와의 관계 등
(EX) 중간체계 : 가족과 학교 간의 관계 등
(EX) 외체계 : 부모의 직장과 사회적 관계망 등
(EX) 거시체계 : 청소년기 부모의 양육관, 사회구성원의 청소년관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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