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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사

사회복지사 및 사회복지직 공무원 시험 대비 핵심 요약 요점 정리 13. 사회복지실천의 의의와 목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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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회복지실천의 의의

 

1) 사회복지실천의 정의
• 미국사회복지사협회(National Association of Social Work, NASW)의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정의
“사회복지실천(social work)은 개인 또는 집단, 지역사회가 자신들의 사회기능을 발휘하기 위한
능력을 향상하거나 회복하도록 원조하고, 이들이 자신의 목표에 알맞은 사회조건을 조성하도록
원조하는 전문 활동이다.”
• 미국사회복지사협회 (National Association of Social Work, NASW)의 사회복지사(social
worker)에 대한 정의
“사회복지사(social worker)는 사람들이 문제해결과 대처능력을 증진하도록 원조하고, 사람들이
필요한 자원을 획득하도록 원조하며, 사람들 간의 상호작용과 사람과 환경의 상호작용을
촉진하고, 조직이 사람들에게 반응하도록 만들며, 사회정책에 영향을 미친다.
• 국제사회복지사연맹(International Federation of Social Work, IFSW)의 사회복지전문직과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정의
“사회복지전문직은 안녕(well-being)을 향상하기 위한 사회변화와 인간관계의 문제해결,
역량강화(empowerment), 인간 해방을 도모한다. 사회복지실천은 인간행동과 사회체계에 관한
이론들을 활용하여 사람들이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지점에 개입한다. 인권과 사회정의의 원칙들은
사회복지실천의 근본이 된다.”
• 국내학자의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정의 (이영분)
“개인, 집단, 가족 그리고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하여 이들이 자신들의 문제와 욕구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이들의 사회적 기능을 향상시키며, 배분적 사회정의를 실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종합적이며 전문적인 실천 활동”
• 국내 학자의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정의 (양옥경)
“인간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개인, 소집단, 가족 또는 지역사회의 문제 및 욕구에
권한부여적, 문제 해결적 접근 방법으로 개입하는 종합적인 전문 활동”

 

2) 사회적 기능과 환경과의 상호성에 대한 강조
• 인간은 일생 동안 혼자 살아가는 존재가 아니라 사회적인 존재로서 다른 사람들과 함께
살아간다. 또한 가족을 비롯해 이웃, 학교, 직장, 지역사회에서 많은 사람들을 만나고 이들과의
관계 속에서 혹은 주변 사회환경과의 지속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기능을 수행하며 살아간다.
• 인간을 다양한 사회환경과 지속적으로 상호작용하는 존재로 이해함에 따라 사회복지사의
활동을 3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사회복지개론 7-1 사회복지실천의 의의와 목적
첫째, 사회복지사는 ‘환경 속의 인간’의 개념적 틀에서 주로 ‘인간’에 초점을 두고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능력, 대처기술 등의 사회기능을 향상하도록 원조한다.
(EX) 저소득 한부모 가족에게 개입하는 사회복지사의 경우 한부모와 자녀에게 초점을 두고 이들을
정서적으로 지지하고 이들의 대처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상담, 교육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둘째, 사회복지사는 ‘환경 속의 인간’의 개념적 틀에서 주로 ‘상호작용’에 초점을 두며
클라이언트와 다양한 환경체계의 상호작용 변화를 위해 활동한다. 즉, 인간과 환경의 ‘최적화’를
위해 노력한다.
(EX) 한부모 가족에게 필요한 아동보육, 의료, 법률, 공공부조서비스와 자원을 찾아내어
연계하거나 한부모가족과 사회환경체계 간의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개입할
수 있다.
셋째, 사회복지사는 ‘환경 속의 인간’의 개념적 틀에서 주로 ‘환경’에 초점을 두고 클라이언트의
욕구에 부응하는 사회조건을 형성하기 위해 활동한다.
(EX) 한부모 가족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사회서비스와 정책의 개선을 위한 사회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

 

2. 사회복지실천의 목적
• 미국 사회복지교육협의회 (Council on Social Work Education, CSEW)가 규정한
사회복지전문직의 목적
첫째, 개인, 가족, 집단 그리고 지역사회가 목적을 달성하고 어려움을 완화시키며 자원을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줌으로써 이들이 사회 기능을 촉진, 회복, 유지, 강화한다.
둘째, 인간의 기본 욕구를 충족시키고 인간이 가지고 있는 잠재력 및 가능성을 개발하는 것을
돕기 위해 필요한 사회정책, 서비스, 자원, 프로그램을 계획, 공식화, 시행한다.
셋째, 곤궁에 처한 집단에게 권한을 부여하고, 사회적 및 경제적 정의를 실현하기 위하여 조직적
또는 행정적 옹호 그리고 사회적 및 정치적 운동을 통해 정책, 서비스, 자원, 프로그램을
추구한다.
넷째, 이러한 목적과 관련된 모든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개발하고 시험한다.
• 사람들의 문제해결능력, 대처능력, 발달능력을 향상시킨다.
(EX) 지적장애인의 일상생활능력 향상
• 사람들을 자원과 서비스, 기회를 제공하는 체계와 연결한다.
(EX) 지적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지원 연결하기 위한 지지망 형성
• 사람들에게 자원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체계가 효과적이고 인도적으로 운영되도록 체계를
증진시킨다.
(EX) 활동보조인 제도 개선을 위한 장애인 등급제 폐지
• 사회정책을 개발하고 개선한다.
(EX) 지원고용제도 활성화
• 인간의 안녕을 향상시키고 빈곤과 억압, 다른 형태의 사회 불의를 경감시킨다.

(EX) 방송과 인터넷 상에서 장애인에 대한 비난, 비하 감소 노력

• 사회정의와 경제정의를 증진하는 옹호와 사회행동 또는 정치행동을 통해 정책과 서비스 자원을
추구한다.
(EX) 발달장애인 관련 법 제정 추진
• 사회복지실천을 진보시키는 연구와 지식, 기술을 개발하고 활용한다.
(EX) 지적장애인에게 도움이 되는 보조기구 개발, 새로운 사회복지 프로그램 개발
• 다양한 문화 맥락에서 실천을 개발하고 적용한다.
(EX) 지적장애인의 결혼과 성에 대한 관점을 실천에 반영
• 모든 사람에게 원조를 제공하지만, 특히 사회적으로 취약한 대상에게 개입하는 것을 강조한다.
(EX) 저소득, 중중, 고령 지적장애인 우선적 지원

 

3. 전문직으로서의 사회복지사

 

1) 전문직으로서의 조건
(1) 체계적인 이론과 기술
사회복지 전문직은 직무 수행에 사용되는 지식이나 기술이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이론을 기초로
하고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 전문직의 교육훈련은 일정 기간 체계적으로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2) 사회적 승인
사회복지 전문가는 클라이언트의 개인적인 생활 등 기본적 인권과 관련된 업무에 관여할 수 있는
권한이 있으므로 사회적 승인과 검증이 필요하다. 구체적으로 전문직에 걸맞는 자질을 갖추었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하여 공적인 시험을 실시하고 사회복지사로서 실천 과정 중에 보수교육을 받게
된다.
(3) 윤리 강령
사회복지사에게는 사회로부터 위임받은 사명을 실행하기 위해 행동규범, 자기규제가 요구되는데,
이러한 내용이 구체화된 것이 사회복지사윤리강령이다. 여기에는 클라이언트와의 이중관계를
금지하며 전문직의 업무가 영리추구의 목적으로 이용되어서는 안되다는 등의 내용을 포함한다.
(4) 전문직 단체의 조직화
전문직의 사명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정치 등의 권력으로부터 외압이나 부당한 지시에 따라
행동하지 않는 독립적인 위치의 전문직 단체가 필요하다. 독자적인 판단과 행동 기준을 가진
직능적 전문직 단체의 조직화가 필요하다.

 

2) 우리나라의 사회복지사 제도
(1) 사회사업가 시기 (1970년 이전)
• 사회복지사 자격증 이전 단계이다. 1970년 [사회복지사업법]이 제정되기까지 사회복지 전문직에
대한 자격제도는 존재하지 않았다.
• 조직이나 개인 단위로 개별적인 사회복지사업을 실천하는 시기였고, 1967년에 최초로 모든
분야의 사회사업가들이 참여한 한국사회사업가협회가 출범하였다.

사회복지개론 7-1 사회복지실천의 의의와 목적
(2) 사회복지사업 종사자 시기 (1970~1983)
• 1970년 사회복지사업법이 제정되면서 제5조에서 “보건사회부 장관은 대통령령이 정하는 자격을
가진 자에게 사회복지사업 종사자 자격증을 교부한다”고 정하였다.
• 그러나 당시 법령은 학력이 전혀 없더라도 사회복지사업에 7년 이상의 실무경험이 있거나
정부가 주관하는 사회사업훈련기관에서 8개월 이상의 훈련과정을 이수하면 자격을 획득할 수
있었기 때문에 전문직으로서의 기본적인 자격기준에도 적합하지 않았다.
(3) 사회복지사 국가자격제도 도입 시기 (1984~2002)
• 1983년 개정된 사회복지사업법에는 “사회복지에 관한 전문지식과 기술을 가진 자에게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교부할 수 있다.”라고 정의하면서 사회복지에 대한 전문지식과 기술을
강조하기 시작하였다.
• 사회복지사 자격을 1,2,3급으로 세분화하였고, 1992년부터는 사회복지전담공무원 제도가
실시되었다. (3급은 2009년 폐지)
• 1995년에는 [정신보건법]을 통해 정신질환자와 그 가족에 대한 사회복지실천을 주업무로 하는
정신보건사회복지사제도가 도입되었다.
(4) 사회복지사 자격의 고도화 시기 (2003~현재)
• 1998년 개정된 사회복지사업법에서는 사회복지사 1급에 대하여 국가시험제도가 도입되었다.
실제 1회 국가시험은 2003년 4월에 실시되었다.
• 2007년 사회복지사업법 개정을 통하여 사회복지법인이나 시설에 종사하는 사회복지사는 매년
8시간의 보수교육을 받도록 의무화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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