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상호부조의 동기
• 상호부조(mutual aid)의 동기는 ‘서로가 서로를 돕는다’는 뜻으로 가장 오래되고 가장 보편적인
사회복지의 동기이다. 오늘날에도 일상생활 속에서 접하게 되는 가족, 이웃, 노동조합,
자조집단(self-help group), 지역사회, 다양한 사회복지제도 등을 통해 여전히 중요한 사회복지의
동기로서 작용하고 있다. 인간은 옛날이나 지금에나 여전히 상호부조를 통해 경제적인 지원 뿐만
아니라 정서적 지지, 사회관계, 정보, 활동 등의 자원을 가족, 이웃 등과 공유하고 있다.
• 상호부조는 인간의 욕구충족의 동기에 기인하지만 결과적으로 인간이 소속된 집단적 관계를
보다 긴밀하게 유지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 상호부조의 핵심적 목표는 경제적 이득이 아니라 사회적 연대의 확산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것은 사회복지의 궁극적인 목표와도 일치한다고 볼 수 있다.
• 상호부조의 동기는 현대사회가 점차 개인주의화함에 따라 전통사회에 비해 상호 부조의 동기가
약화되는 것은 사실이나, 동시에 사회복지제도를 통해 다시 회복하거나 유지할 수도 있다
2. 종교적 동기
• 종교적 동기(religious motives)는 자선적 동기의 의미를 가진다.
• 대부분 종교에서 언급하는 이웃사랑, 형제애, 자비, 자선 등은 서로 돕고 불우한 타인까지도
구제하는 자선행위를 강조하고 있다.
• 오늘날 종교의 자선활동은 대부분 기관 혹은 조직을 통해 제도화됨에 따라 자선의 방법과 양,
수혜자의 자격요건(eligibility) 등의 개념이 형성되었다. 그 결과 오늘날 사회복지 발전에 중요한
디딤돌이 되어 왔으며, 이러한 종교적 동기의 구현은 여전히 사회복지실천의 중요한 부분이 되고
있다.
• 종교적 동기에서의 자선(charity)은 받는 사람(수혜자)에 대한 고려보다는 베푸는 자의 심적
태도나 종교적 의식에 더 강조를 두어 왔다. 즉, 사회적 약자가 될 수밖에 없는 이유나 환경의
부조리에 관심을 두기보다는 자선행위를 통해 구원 혹은 속죄를 받고자 하거나, 신의 뜻과 명령을
이행하고자 하는 주는 사람(giver)의 종교적 믿음이 무엇보다도 중요하게 작용하기 때문이다.
• 최근 사회복지의 개념이 사회적 약자에 대한 보호에서 벗어나 모든 사람들의 권리로 인식됨에
따라 종교적 동기에 의한 사회복지는 많이 약화되었지만, 자원봉사활동이나 종교단체의
복지활동과 인권활동 등에서는 여전히 중요한 동기인 것은 틀림없다.
3. 정치적 동기
• 정치적 동기란 권력을 가진 정치집단 또는 정부가 사회복지를 정치적인 수단으로 이용한다는
의미이다. 정치적 동기는 근대 국가가 형성되면서 더욱 강조되었다.
• 정부가 사회복지를 확대ㆍ발전시키는 이유 중의 하나는 정치적 권력을 획득 및 유지하기
위해서이다.
(EX) 미국은 1930년대 경제대공황으로 대규모 실업과 이로 인한 사회ㆍ경제적 문제가 발생하자,
정부는 정치적 권력을 유지하기 위한 방법으로 사회보장제도를 고안하였다.
(EX) 독일의 경우, 획득한 정권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사회복지제도를 활용한 비스마르크의
사회보험 입법을 들 수 있다.
• 사회불안을 예방하기 위하여 사회복지를 확대 발전시켜 나가기도 한다. 자본주의의 발달은
빈익빈 부익부를 초래할 수밖에 없는데, 빈곤층에 의한 사회적 위험을 감소시키는 목적으로
사회복지를 활용하는 것이다.
(EX) 1601년 영국의 구빈법(Poor Law) 제정의 배경에는 강도들로 변하는 부랑자들의 위협을
줄이기 위한 것이었다.
(EX) 미국의 1960년대의 ‘빈곤과의 전쟁’ 프로그램 역시 빈곤과 대공황으로 대규모 폭동이
야기되고 사회가 불안해지는 것을 막기 위한 조치였다.
• 사회복지 프로그램과 서비스가 애초에 계획되거나 의도된 의사결정에 의하기보다는 다른
정책의 부산물로서 개발되기도 한다.
(EX) 미국의 가족지원법(Family Support Act, 1988)은 복지수급자들이 공공복지에 대한 의존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직업훈련을 받거나 취업하도록 규정하였다.
• 사회복지제도나 정책은 이익집단의 영향력에 따라 만들어지기도 한다.
(EX) 스웨덴의 사회민주당이 복지국가의 틀을 만드는 데는 노동조합 총연맹의 전폭적인 지지가
있었기 때문에 가능하였다.
(EX) 2014년부터 실시되고 있는 미국의 이른바 ‘오바마케어’ 이전의 미국은 의사회의 강력한
반대로 사회보험방식의 의료보장제도가 불가능하였다.
4. 경제적 동기
• 사회복지의 경제적 동기는 사회복지를 정부가 주도해서 제공하는 것이 다른 방법보다 더
효율적이기 때문에 나타나게 된다.
• 일반적으로 자본주의 사회에서 재화를 분배하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은 시장을 활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시장이 재화를 효율적으로 분배하지 못하는 이른바 시장실패(market
failure)가 발생하는 경우에는 시장을 대신하여 정부가 재화 및 서비스를 분배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다.
• 따라서 정부는 시장실패로 인하여 발생하는 사회문제에 대해 사회복지제도를 활용하는 경제적
이유는 주로 사회문제의 경감이나 해결하는 데 드는 비용 감소, 사회문제가 경제에 미치는 부정적
결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것이다.
(EX) 2000년부터 시행된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는 1997년 말 IMF 경제 위기로 인한 대량 실업과
가정 해체에 따른 막대한 사회문제 비용을 경감하기 위해 발전시킨 제도로 이해할 수 있다.
(EX) 가족갈등을 줄이고 가족해체를 미연에 방지함으로써 가족해체에 따른 사회비용을 경감할 수
있다.
5. 이데올로기적 동기
• 이데올로기는 사회복지의 가장 강력한 동기 중의 하나이며, 이데아(idea=신념)와
로기(logie=논리)의 합성어로서 한 개인이나 집단구성원들에 의해서 공통으로 소유되는 신념이나
가치의 체계를 말한다.
• 개인적으로는 자신과 세상에 대한 관점, 신념, 태도로 표현되고, 사회적으로는 사회의 가치,
원리, 방법 등으로 표현된다. 즉, 사회복지 분야에서 개인적 이데올로기는 타인을 도와야 한다는
신념, 느낌, 태도로 나타나며, 사회적 이데올로기는 사회복지제도나 사회복지실천의 가치와 원리,
방법 등을 결정하게 한다.
• 사회복지와 관련된 주요 이데올로기적 동기로는 이타주의(altruism), 인도주의(humanitarianism)
등을 들 수 있다. 이타주의란 외부로부터 어떤 보상도 기대하지 않고 다른 사람을 이롭게 하는
행동을 수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타주의는 이기주의(egoism)와 반대되는 개념이며, 서로
도와주는 도움을 받는 상호부조와도 차이가 있다.
사회복지개론 2-2 사회복지의 동기
• 이타주의는 기본적으로 개인에 초점을 둔 것이지만, 이것이 전체 사회로 확산되는 경우에는
인도주의가 된다.
(EX) 인도주의실천 의사회
• 인도주의는 사회적 차원에서 인류의 복지와 행복에 관심을 두고 이를 증진하도록 돕는 것을
의미한다. 인도주의는 인간에게 계급적 상하의 격차가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돕는 자와 도움을
받는 자는 평등한 관계에 있다는 것을 강조한다.
(EX) 노령연금은 수급자들의 정치적 힘이 강력하여 재분배를 통해 경제적 이득을 준다고 해석할
수도 있지만, 인간발달의 마지막 단계에 있는 노인들의 복지와 행복을 배려하는 인도주의
이데올로기가 반영되었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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