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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사

사회복지사 및 사회복지직 공무원 시험 대비 핵심 요약 요점 정리 3. 인간의삶과 사회복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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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인간의삶과 사회복지

 

1. 인간 욕구와 사회복지


1) 욕구의 개념
(1) 욕구(need)란 인간이 처한 어떤 상황에서 자신의 삶을 영위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 충족되지
않거나 결핍된 상태를 말한다. 이는 개인이 추구하는 삶의 목적을 위해 필요하거나 필수적인 것이
결핍된 상태를 의미한 것으로 보다 좋은 것을 가지려는 요구(want)와는 다르다.
* 욕구 : 클라이언트에게 필요로 하는 것
* 요구 : 클라이언트가 원하는 것
(ex) 알콜중독 클라이언트, 가출 청소년
(2) 인간은 욕구를 지닌 존재로서, 스스로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없을 때는 불가피하게
외부의 도움이 필요하다. 이러한 외부의 도움을 사회적 차원에서 체계화하고 제도화한 것이
사회복지이다. 따라서 사회복지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욕구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3) 사회복지에서 욕구는 충족되고 해결해야 할 문제(problem)이며, 문제란 욕구를 가진 상태를
의미하는 경우가 많아 욕구와 문제를 동일시한다. 따라서 사회복지를 통한 욕구충족은 문제해결과
예방으로 연결되며, 이는 인간다운 삶의 질의 보장은 물론 인간으로서의 존엄성을 회복하는
목표달성으로 연결된다.
2) 매슬로우의 욕구위계론

[출처] 사회복지실천론, 장인협, 서울대학교출판부 (2005)


 (1) 욕구위계론의 의미
• 매슬로우(Abraham H. Maslow)는 인간의 욕구를 7단계로 나누고, 이들 간에 위계적 관계가
있다는 ‘욕구위계설’을 주장하였다.
• 인간은 태어나면서 욕구(Need)를 가지고 태어나며 이러한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행동한다고
보았다.
• 인간은 점차 높은 수준의 욕구 충족을 원하게 된다. 더 낮은 욕구가 더욱 강력하며, 만족을
먼저 요구한다. 일반적으로 하위의 욕구가 부분적으로라도 만족되어야 상위 욕구가 추구될 수
있게 된다. 즉, 각각의 욕구들은 위계적이기 때문에 기본적 욕구의 충족이 이루어져야 복잡한
욕구의 충족에 관심을 갖게 되고 상위욕구들을 달성할 수 있다.
(EX) 배고픔에 시달리는 사람은 다른 사람에게 자신이 존경받고 있는지 아닌지에 별로 관심을
갖지 않는다.
• 인간의 욕구는 결핍 욕구와 성장 욕구(존재욕구)로 구분할 수 있는데, 결핍 욕구는 욕구가
충족되는 만큼 그 욕구에의 갈망이 감소하지만, 성장욕구는 욕구가 충족될수록 그 욕구에의
갈망이 더욱 증가한다.
(EX) 신체적 욕구의 하나인 음식에 대한 욕구는 배고픔이 해소되거나 배가 부른 다음에는 그
욕구가 감소되거나 사라지지만, 심미적 욕구의 하나인 음악에 대한 욕구는 음악을 좋아하고
즐길수록 음악이 주는 기쁨을 더욱더 즐기게 된다는 것이다.
(2) 욕구 7단계
① 생리적 욕구
식욕, 수면욕, 갈증, 성욕 등의 유기체적인 욕구이다. 인간이 생존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필요하며
그 어떤 욕구보다 우선하는 욕구이다.
② 안전의 욕구
자기 자신을 외부의 위협에서 안전하게 보호하고자 하는 욕구로서 생리적 욕구가 충족될 때
발생한다. 신체적인 안정, 환경적인 위험으로부터 보호 및 안정성, 안락함, 평온, 예상할 수 없고
조정할 수 없는 위험으로부터 보호 받으려는 욕구이다.
③ 애정 및 소속의 욕구
타인과의 만족스러운 관계와 가족, 친구, 직장 등 집단에 소속되고 싶은 욕구이다. 사회적
욕구라고도 하며, 사랑과 관심, 애정, 믿음 등을 포함한다.
④ 자존의 욕구
능숙함, 자신감과 성취감을 맛보고 타인으로부터 인정받고 싶어 하는 욕구이다. 존경의
욕구라고도 한다.
⑤ 인지적 욕구
모르는 것을 이해하고 탐구하고자 하는 욕구이며 지식과 이해, 호기심, 탐험, 의미 추구 등을
포함한다.
⑥ 심미적 욕구
자연과 예술에서 질서, 조화, 미적 감각 등을 추구하려는 욕구이다.
⑦ 자아실현의 욕구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가치 있는 삶을 누리고자 하는 욕구로서 자기완성에 대한
갈망을 말한다.

사회복지개론 2-1 인간의 삶과 사회복지

 

3) 브래드쇼(Bradshaw)의 사회적 욕구
(1) 사회적 욕구의 의미
• 사회적 욕구는 인간의 기본 욕구들 중에서 사회구조적 맥락을 지닌 욕구를 지칭한다. 즉,
사회적 욕구는 기본 욕구의 미충족 상태가 개인적 차원에서가 아니라 사회적 차원에서 발생한
것이라는 인식에 바탕을 두고 있다.
• 개인의 구체적인 욕구가 사회적 욕구로 규정되는가의 여부는 궁극적으로 특정 사회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 특성과 시대적 변천, 그리고 개인의 가치판단에 따라 결정된다.
(EX) 빈곤
• 사회적 욕구의 해결방법은 사회적이고 공통적일 수 있다.
(2) 사회적 욕구의 종류
① 규범적 욕구(normative need)
전문가ㆍ행정가들이 주어진 사회적 조건과 상황에서 정의한 욕구를 말한다. 즉,
전문가ㆍ행정가들이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욕구충족 수준을 미리 정해놓고, 실질적으로 존재하는
욕구 수준과 비교하여 개인이나 집단이 바람직한 수준에 미치지 못하면 그들은 욕구상태에
있다고 본다.
(EX) 빈곤선(poverty line)과 최저임금도 일종의 규범 또는 기준으로 그 이하의 조건에서 생활하는
사람은 소득욕구가 있다고 간주한다.
② 체감된 욕구(felt need)
개인이나 집단의 욕망(want)과 동일시되는 것으로, 욕구상태에 있는 당사자의 느낌에 의해
인식되는 욕구이다. 어떤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지 면접, 전화, 우편조사 등 사회조사를 통해서
파악하는 욕구이다. 자신들에게 가장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잘 모를 수 있으며 이러한 경우
체감된 욕구는 낮을 수 있다.
(EX) 고립된 영구임대아파트 노인과 정신장애인 자녀 사례
③ 표현된 욕구(expressed need)
체감된 욕구가 실제로 욕구충족의 추구행위로 나타난 욕구로서, 서비스에 대한
수요(demand)라고도 할 수 있다. 즉, 표현된 욕구는 전문가가 어떤 개인이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지의 여부를 판단하는 것보다 개인이 실제로 서비스를 받기 위해 노력을 했는지의 여부에
초점을 두고 있다.
(EX) 원조를 요청하거나 서비스를 실제로 이용하기 위해 기다리는 사람의 수
④ 비교된 욕구(comparative need)
욕구를 갖는 당사자와 유사한 사람을 비교하거나 타 지역과 비교하여 정해지는 욕구를 말한다.
즉, 비슷한 상황과 조건에 있으면서 어떤 사람은 서비스 수급자이고 다른 사람은 아닐 경우
후자는 미충족된 욕구 상태에 있다고 할 수 있다.
(EX) 장애인복지관이 있는 지역과 없는 지역 간의 욕구 차이

사회복지개론 2-1 인간의 삶과 사회복지

 

2. 인간의 생애주기와 사회복지

 

• 인간의 삶은 발달ㆍ변화의 과정이다. 인간발달을 연구하는 분야에서는 인간의 삶이 일련의
연속적인 과정임에도 불구하고, 각 과정의 독특성에 따라 여러 단계로 나누고 이를 인간의
생애주기(life cycle)라고 부른다.
• 인간의 행동과 특성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인간의 생애주기를 통한 발달단계별 특징과 변화
내용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 모든 인간은 전 생애 동안 삶을 살아가면서 연령별ㆍ시기별로 다양한 욕구를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연령별ㆍ시기별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할 때 대다수 인간은 문제에
봉착하거나 위험에 빠짐으로써 복지 증진을 이룰 수 없게 된다. 따라서 사회복지에서는
생애주기에 관심을 가짐으로써 사전 대책이나 사후 대책을 강구할 수 있기 때문이다.
1) 태아기
• 태아기는 수정에서 출생에 이르기까지의 기간을 포함한다.
• 욕구: 태아기에서의 사회적 욕구는 임신 과정이 순조롭고 태아가 정상적으로 발달하고 건강하게
태어나며, 가족의 사회ㆍ경제적 안정성을 유지하는 것이다.
• 위험: 태아기에서 인간이 갖게 되는 사회적 위험은 임신 및 분만과 관련된다.
• 문제: 태아기의 사회적 문제는 임신 중 태아의 발달의 순조롭지 않은 것으로, 임산부가
건강하지 못하거나 약물을 남용했다거나 혹은 필요한 영양공급과 의료서비스를 사회ㆍ경제적
이유로 제공받지 못하는 경우이다. 또한 불임도 중요한 문제이다.
• 사회복지서비스: 불임 관련 상담, 예비부모 교육, 빈곤한 산모와 태아를 위한 의료적 지원과
모성보호서비스와 가사지원서비스 등이다.
2) 영아기
• 영아기는 모든 감각이 발달하고 신체 성장이 급속히 이루어지며 운동능력이 발달하는 시기이다.
• 욕구: 출생 후 영아기까지의 사회적 욕구는 부모의 세심한 양육과 보살핌이다.
• 위험: 영아기에서 갖게 되는 사회적 위험은 자녀 양육과 어머니에 대한 불신에 관한 것이다.
• 문제: 영아기의 사회적 발달과 관련하여 문제가 되는 것은 주 보호자와의 부적절한 애착 관계,
부모의 양육기술과 정보 부족으로 인한 부적절한 양육, 그리고 부부갈등에 의한 아동 학대문제
등이다.
• 사회복지서비스: 학대 및 방임 피해아동에 대한 보호서비스 제공, 고위험집단에 대한
부모교육과 가정방문서비스 등의 예방책이 필요하다. 또한 부모의 사정으로 아동 양육이 어려운
경우 영아보육서비스 등을 통해 양육의 안정성과 영아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한 가족
지원서비스가 필요하다.

사회복지개론 2-1 인간의 삶과 사회복지
3) 유아기
• 유아기는 만 1~3세 정도의 시기로, 규칙적이고 지속적인 신체 변화와 함께 인지발달이
이루어져 이해력과 언어능력이 발달하는 시기이다. 또한, 자아인식이 발달하고 다른 아동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사회관계가 가족에서 또래로 확장된다.
• 욕구: 부모의 보살핌과 함께 건전한 사회관계 확장, 인지와 언어발달이 중요하다.
• 위험: 유아기에서 갖게 되는 사회적 위험은 자녀 양육에 관한 것이다.
• 문제: 유아의 사회성 발달과 관련하여 나타나는 문제들은 유아의 공격성이나 과잉활동문제와
함께 불충분한 부모역할 수행문제(방임이나 학대)이다.
• 사회복지서비스: 발달과업의 진폭이 상대적으로 큰 시기로서 학습과 사회화, 놀이 등 연령별로
적절한 보호와 함께, 학대와 방임 피해아동에 대한 보호서비스가 요구된다.
4) 아동 전기(학령 전기)
• 아동 전기는 3~6세에 해당하는 시기로 언어발달과 운동능력이 크게 향상되어 주도적인활동을
할 수 있게 된다.
• 욕구: 아동 전기는 사실상 인지교육이 실시되는 첫 단계로서 아동이 갖는 욕구는 학습, 사회화,
놀이 등을 충분히 경험하는 것이다.
• 위험: 아동전기에서 갖는 사회적 위험은 자녀양육에 관한 것이다.
• 문제: 사회문제로는 경제적 이유, 시설부족 등으로 인한 보호감독의 부재 문제와 아동의 타인에
대한 감정이입적 이해와 성역할 기준의 융통성 부여와 같은 조기교육 기회를 갖지 못하거나,
보육서비스를 받지 못하는 문제, 부모-자녀 간의 원활한 대인관계에서 요구되는 적절한
놀이지도와 부모상담 기회가 주어지지 않는 문제를 들 수 있다.
• 사회복지서비스: 활동 반경에 비해 자기 보호능력이 없기 때문에 위험에 대한 안전서비스가
필요하며, 학대 및 방임으로부터의 보호, 양질의 보육서비스가 제공되어야 한다.
5) 아동기(학령기)
• 아동기는 6~12세의 시기로 초등학교 재학 기간에 해당한다. 인지발달로 논리적 사고를 하게
되고 학습력이 강화된다. 특히 가정을 벗어나 학교생활이 중심이 되면서 또래집단 관계가 주된
사회적 관계로 등장한다.
• 욕구: 이 시기 아동의 욕구는 지적ㆍ사회적 자극을 충분히 제공받고, 학교와 또래 사이에서
성공적 경험을 얻고자 하며, 안전하고 안정된 양육환경에 대한 욕구를 갖고 있다.
• 위험: 아동기에도 자녀양육과 교육기회의 박탈로 인한 사회성 발달 기회의 박탈 등을 들 수
있다.
• 문제: 아동기에서 사회문제로 제기되는 것은 아동학대문제와 함께 학교와 또래관계에서
실패하거나 안전을 위협받는 경우이다. 또한, 학습장애(learning disability)에 의한 아동의 열등감
극복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의 결핍문제들이 있다.
• 사회복지서비스: 아동기에 필요한 서비스로는 빈곤가정아동의 학업성취, 방과 후 보호와 교육을
지원하는 지역사회 기반 통합적 조기개입서비스(예: 지역아동센터, We Start 운동), 학교 적응을
위한 학교사회복지서비스, 아동학대와 방임예방서비스 등이 있다.

사회복지개론 2-1 인간의 삶과 사회복지
6) 청소년기
• 청소년기는 13~18세에 이르는 중ㆍ고등학교 재학기간에 해당된다. 이 시기에는 급속한 신체
변화와 함께 재생산 기능이 성숙되고 인지발달에서 추상적 사고와 과학적 논리가 발달한다.
• 욕구: 청소년기의 욕구는 성정체성을 포함한 자아정체감 확립과 부모로부터의 독립성 욕구가
대표적이다.
• 위험: 청소년기의 위험은 건강과 보건의 문제, 성적 취약성 노출, 그리고 또래집단에서의 부적응
등이다.
• 문제: 청소년기의 사회문제는 청소년이 자아정체성 확립과정에서 겪는 일탈행위(juvenile
delinquency)로 약물남용, 인터넷중독, 가출, 학업 중단과 학교폭력을 포함한 학교부적응 문제,
성폭력이나 미혼부모 문제 등을 들 수 있다.
• 사회복지서비스: 이 시기에는 청소년들의 자아정체성 확립과 일탈행위에 개입하여 예방하는
것이 주 목적이다. 진로지도를 포함한 지속적인 학교사회복지서비스, 약물남용 예방교육,
가출청소년 쉼터, 미혼부모 지원서비스, 다양한 청소년활동 지원서비스 등이 있다.
7) 성인 초기(청년기)
• 성인기가 청소년기 이후부터 노년기까지의 비교적 긴 시기이기 때문에 이를 성인 초기와
중ㆍ장년기로 분류하는데, 성인 초기는 19~30세의시기로 청년기라고도 부른다. 이 시기에는
신체적 발달이 완료되고, 정서적으로 성숙해지며, 직업을 얻어 경제적으로 독립하고, 결혼을 통해
친밀성을 확보하며, 자녀를 출산하는 과업들이 있다.
• 욕구: 성인 초기의 주요한 사회적 욕구는 독립성 확립과 친밀감의 성취에 있다. 이는 주로 직업
활동과 결혼생활과 관련이 있는데, 새로운 가족 형성과 부부 간의 친밀한 관계 유지에 대한
욕구가 강하다.
• 위험: 이시기의 사회적 위험은 의료, 질병, 실업, 산업재해, 임신과 분만, 자녀양육, 직업 능력의
상실 등에 관한 것이다.
• 문제: 대표적 사회문제로 구직, 직장에서의 부적응, 결혼 상대자 찾는 것, 결혼생활의 부적응과
부부갈등, 불임 또는 임신, 첫 자녀 출산에 따른 양육문제, 보육문제, 미혼부모 문제, 한부모
가족이 된 자녀들에 대한 양육문제 등이 있다.
• 사회복지서비스: 직업과 관련해서는 직업훈련과 고용 관련 서비스, 창업 지원, 평생교육이 있다.
또한, 부부상담이나 가족치료, 부모교육 등을 통해 결혼생활의 어려움을 지원하고, 자녀출산에
따른 양육기술 제공, 불임 및 입양 상담서비스 등이 필요하다.
8) 중ㆍ장년기
• 중ㆍ장년기는 가정과 직업 양면에서 안정과 번영이 지속되는 동시에 생물학적 노화를 경험하기
시작하는 40~65세 정도의 시기이다.
• 욕구: 사회적 욕구는 경제적ㆍ정서적으로 원만한 가정생활의 운영과 가족보호 등을 통해 안정된
가족생활을 영위하며, 특히 자기개발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는 것이다.
• 위험: 중ㆍ장년기에 갖는 사회적 위험은 의료, 질병, 실업, 산업재해, 자녀양육, 직업능력 상실,
임신과 분만, 그리고 부모-자녀의 갈등, 중요한 타인의 죽음과 재정적 어려움 등이다.
• 문제: 이 시기의 사회문제로는 신체적ㆍ생리적 변화, 직업에서의 실패, 부부갈등과 이혼 등
중년기 위기문제와 부모-자녀 간의 갈등문제, 장성한 자녀들의 독립에 따른 빈 둥지 증후군,
실업과 재취업문제, 연령 증가에 따른 질병이나 장애 발생, 노화의 시작과 함께 변화, 가족(특히

사회복지개론 2-1 인간의 삶과 사회복지
가장)과 친구들의 죽음, 가족해체로 인한 알코올이나 약물중독, 노숙문제 등을 들 수 있다.
• 사회복지서비스: 이 시기에 필요한 사회복지서비스는 매우 다양한데, 자녀교육 및 안정된
가정생활을 지속할 수 있는 4대 보험을 비롯한 소득 및 건강보장, 가족해체를 예방하기 위한
가족치료와 가족지원서비스 등을 들 수 있다.
9) 노년기
• 노년기는 65세 이상의 시기로 신체적ㆍ사회적 상실을 경험하게 된다. 즉, 시력과 청력, 근력
등의 쇠퇴와 함께 운동능력과 기억력 등이 감소하고, 직장에서 은퇴하여 소득감소, 역할상실,
그리고 사회관계 축소 등을 겪게 된다.
• 욕구: 노년기에 갖는 욕구는 자아통합, 건강한 신체 유지와 노인역할 수행 중 자기개발을 위한
기회의 증진 그리고 삶의 정리 등이다.
• 위험: 노년기에 갖는 사회적 위험은 의료, 질병, 배우자의 사망, 은퇴, 정서적 고독과 죽음의
문제 등이다.
• 문제: 노년기의 문제는 빈곤, 질병, 고독과 소외, 역할상실 문제와 직결된다. 즉, 은퇴로 인한
소득감소, 질병과 노화로 인한 일상생활의 독립성 상실, 배우자와 친구의 죽음 등에 의한 정서적
고독, 은퇴에 의한 역할상실문제, 죽음의 공포 등을 들 수 있다.
• 사회복지서비스: 노년기에 요구되는 것으로는 양질의 삶을 지속할 수 있는 소득과 건강 보장,
독립적 생활능력을 상실한 노인을 위한 재가복지 및 양로시설의 확대와 다양화, 치매노인을 위한
간병서비스 및 노인병원 확대, 건강과 노동능력을 갖춘 노인의 재취업서비스, 노인주택 보급,
건전한 여가활동을 위한 서비스 등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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