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학

경영학, 검색 광고 마케터 1급 시험 등 광고학 요점 정리 38. 매체계획과 관련된 기초개념

반응형

38. 매체계획과 관련된 기초개념

 

▶  매체계획(media planning)이란 특정의 상표나 서비스의 예상 구매 고객에게 광고주의 메시
지를 전달하는 가장 효과적인 미디어를 선정하기 위한 계획이다.


1) 매체계획과 관련된 주요 용어

 

▶  매체군(medium):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일반적인 매체범주를 의미
ex) TV, 라디오, 신문, 잡지와 같은 ATL과 옥외광고, 인터넷, 케이블TV, IPTV, 모바일 미
디어 등과 같은 BTL
▶  매체비클(media vehicle): 매체군에 속하는 구체적인 매체수단을 의미
ex) 신문이라는 매체군에는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매일경제신문 등
▶  도달범위(reach): 주어진 기간 동안에 광고에 적어도 한 번 이상 노출된 청중의 수 또는 비율
→ 광고메시지에 노출된 사람의 비율 또는 사람의 수로 표시
▶  도달횟수(frequency): 시청자가 특정기간 동안 광고에 노출되는 횟수를 의미
→ 평균도달횟수의 개념이 주로 사용

 

 

2) 광고전략과 매체전략의 관계


매체계획의 목표: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의 잠재고객들에게 메시지가 전달될 수 있도록 가장
효과적인 매체대안들을 결합하는 것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