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5. 광고제작의 실제 과정
1) 인쇄광고의 제작과정
2) 방송광고의 제작과정
▶ 완성된 스토리보드를 토대로, 제작전문가는 광고의 제작을 시작
(1) 제작준비단계
▶ 광고제작을 위한 팀이 구성된 후 제작 전 미팅을 갖게 된다.
① 필름과 비디오테이프의 선정
- 텔레시네(telecine)과정을 통해 촬영은 필름으로, 후반작업은 비디오테이프로 작업
a. 필름
‧ 가장 많이 사용되는 전통적 방법
‧ 화면의 깊이감이나 부드러운 이미지 표현이 편리
‧ 애니메이션 기법에서 가장 흔히 사용되는 수단
‧ 고화질 TV(HD TV)에 적합
b. 비디오 테이프
‧ 흥분된 분위기나 긴장감을 표현하기에 적합한 방법
‧ 촬영 후 화면을 즉시 확인할 수 있음
→ 촬영 시 장소의 수배가 어렵거나 기간이 짧을 때 유리함
② 특수효과의 계획
- 컴퓨터 그래픽을 이용해 특수한 모양이나 추상적 이미지를 표현
③ 촬영장소의 선정
a. 스튜디오 촬영
‧ 소음, 조명, 군중의 통제가 가능
‧ 무거운 장비와 보조기구 사용이 용이
b. 로케이션 촬영
‧ 현장감과 진실성을 높일 수 있음
④ 제작팀 구성 및 역할
a. 프로듀서(producer): 제작의 전 과정에 대해 책임을 지는 사람으로 기술적 부분에서의 전
문가역, 여러 사람의 일을 조정하고 관리하는 코디네이터역, 제작비용을 확보하고 시간을
조정하는 관리자역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
b. 감독(director): 촬영에 관해 모든 책임을 지는 사람으로 광고의 비주얼 이미지를 창조하
는 모든 것에 대하여 책임이 있음
c. 카피라이터: TV광고의 스크립트를 작성하여 감독에게 전달
d. 아트 디렉터: 프로듀서와 감독에게 TV광고의 아트 디렉션이 개발된 배경, 의도 및 요구
사항을 정확히 설명해 주어야 한다.
e. 캐스트: TV광고에 등장하는 사람
f. 감독: 카메라맨, 조명전문가, 대본 담당자 등 분야별 전문가를 선정
⑤ 제작 전 제작팀 회의
- 구성원들은 미팅을 통해 실제 제작에 관한 내용을 검토
(2) 제작단계
① 촬영의 준비와 예행연습
- 촬영 시 준비사항
a. 필요한 장비와 인력을 검토하고 카메라의 위치를 선정
b. 광고에 사용할 제품을 준비
c. 조명의 사용 방법을 검토
d. 광고에서 모델의 의상과 기타 소품을 코디네이트하고, 모델의 분장을 검토
→ 준비과정이 완료되면, 촬영의 예행연습이 실시
② 촬영과 녹음
(3) 제작 후 단계
① 편집작업
- 편집자와 감독은 TV광고에 쓰일 필름들을 선택하고, 선택된 필름에 대한 인터록 작업을 진행
- 인터록 작업: 선택된 작업들을 연결시키는 작업을 의미함.
② 특수효과의 제작과 합성작업
- 포스트스코링(postscoring): 배경음악 등이 합성하는 작업으로 시각적 요소와 청각적 요소
들 사이의 완벽한 조화를 가져다줄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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