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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학

경영학, 검색 광고 마케터 1급 시험 등 광고학 요점 정리 35. 광고제작의 실제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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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광고제작의 실제 과정

 

1) 인쇄광고의 제작과정

 

2) 방송광고의 제작과정


완성된 스토리보드를 토대로, 제작전문가는 광고의 제작을 시작

 

(1) 제작준비단계
▶  광고제작을 위한 팀이 구성된 후 제작 전 미팅을 갖게 된다.
① 필름과 비디오테이프의 선정
- 텔레시네(telecine)과정을 통해 촬영은 필름으로, 후반작업은 비디오테이프로 작업

a. 필름
가장 많이 사용되는 전통적 방법
화면의 깊이감이나 부드러운 이미지 표현이 편리
애니메이션 기법에서 가장 흔히 사용되는 수단
고화질 TV(HD TV)에 적합
b. 비디오 테이프
흥분된 분위기나 긴장감을 표현하기에 적합한 방법
촬영 후 화면을 즉시 확인할 수 있음
→ 촬영 시 장소의 수배가 어렵거나 기간이 짧을 때 유리함


② 특수효과의 계획
- 컴퓨터 그래픽을 이용해 특수한 모양이나 추상적 이미지를 표현
③ 촬영장소의 선정
a. 스튜디오 촬영
소음, 조명, 군중의 통제가 가능
무거운 장비와 보조기구 사용이 용이
b. 로케이션 촬영
현장감과 진실성을 높일 수 있음


④ 제작팀 구성 및 역할
a. 프로듀서(producer): 제작의 전 과정에 대해 책임을 지는 사람으로 기술적 부분에서의 전
문가역, 여러 사람의 일을 조정하고 관리하는 코디네이터역, 제작비용을 확보하고 시간을
조정하는 관리자역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
b. 감독(director): 촬영에 관해 모든 책임을 지는 사람으로 광고의 비주얼 이미지를 창조하
는 모든 것에 대하여 책임이 있음
c. 카피라이터: TV광고의 스크립트를 작성하여 감독에게 전달
d. 아트 디렉터: 프로듀서와 감독에게 TV광고의 아트 디렉션이 개발된 배경, 의도 및 요구
사항을 정확히 설명해 주어야 한다.
e. 캐스트: TV광고에 등장하는 사람
f. 감독: 카메라맨, 조명전문가, 대본 담당자 등 분야별 전문가를 선정
⑤ 제작 전 제작팀 회의
- 구성원들은 미팅을 통해 실제 제작에 관한 내용을 검토

 

(2) 제작단계
① 촬영의 준비와 예행연습
- 촬영 시 준비사항
a. 필요한 장비와 인력을 검토하고 카메라의 위치를 선정
b. 광고에 사용할 제품을 준비
c. 조명의 사용 방법을 검토
d. 광고에서 모델의 의상과 기타 소품을 코디네이트하고, 모델의 분장을 검토
→ 준비과정이 완료되면, 촬영의 예행연습이 실시


② 촬영과 녹음


(3) 제작 후 단계
① 편집작업
- 편집자와 감독은 TV광고에 쓰일 필름들을 선택하고, 선택된 필름에 대한 인터록 작업을 진행
- 인터록 작업: 선택된 작업들을 연결시키는 작업을 의미함.
② 특수효과의 제작과 합성작업
- 포스트스코링(postscoring): 배경음악 등이 합성하는 작업으로 시각적 요소와 청각적 요소
들 사이의 완벽한 조화를 가져다줄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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