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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학

경영학, 검색 광고 마케터 1급 시험 등 광고학 요점 정리 34. 광고 크리에이티브 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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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광고 크리에이티브 요소

 

카피의 전략적 토대에 입각해 크리에이티브 요소가 실제로 제작되는 과정
▶  광고의 크리에이티브 요소는 언어적 요소, 시각적 요소, 청각적 요소로 구분 됨


1) 언어적 요소: 광고카피의 개발


▶  소비자의 언어로 설득하라!

 

▶  광고에서 언어적 요소는 광고카피(advertising copy)로 표현
▶  카피라이터의 표현능력에 따라 메시지 전달효과가 달라짐
▶  카피 플랫폼(copy platform) : AE가 설명하는 광고전략을 검토하여 카피라이터가 작성한 광
고카피 작성의 틀을 의미하며, 크리에이티브의 토대가 된다.
→ 광고의 전략적 역할, 광고목표, 타겟 소비자, 주요 경쟁자, 광고의 핵심개념 또는 포지셔
닝 등을 요약한 한 페이지 정도의 분량

 

(1) 인쇄광고의 카피
▶  인쇄광고의 카피는 헤드라인(headline), 서브헤드라인(sub-headline), 카피본문(body copy),
슬로건(slogan)으로 구성되며, 상황에 따라 일부가 생략되기도 함


<사례: 인쇄카피의 구조>

 

① 헤드라인(headline)
- 일반적으로 가장 큰 활자로 표현되며 가장먼저 읽힘으로 중요함
* 광고에서 전달하고자 하는 핵심컨셉을 효과적으로 표현해야 함
* 광고의 비주얼과 조화를 이루어야 함
* 소비자가 이해하기 쉬운 언어를 사용하여 간결하게 표현
- 헤드라인의 유형
a. 뉴스형: 헤드라인에서 새로운 뉴스를 소개하는 유형
ex) ‘조스가 나타났다!’
b. 편익형: 소비자가 제품을 구매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편익을 표현하는 유형
ex) ‘파브로 보면 다릅니다’, ‘It’s different’
c. 질문형: 소비자에게 질문을 던져 소비자가 스스로 답을 찾도록 유도하는 유형
ex) ‘왜 서울우유만 주치의 제도가 있을까요?’
d. 경고형: 제품을 사용하지 않았을 때의 문제점을 제시해 제품 사용을 권하는 유형
ex) ‘차는 좋은데 일반 엔진오일을 넣는다고?’
e. 명령형: 소비자에게 구체적인 행동을 지시하는 유형
ex) ‘먹지마세요. 피부에 양보하세요.’

② 서브 헤드라인
- 헤드라인만으로 메시지의 정확한 전달이 불충분한 경우 보완적인 설명하거나 더 주의를
유도하여 광고본문의 내용으로 연결시키는 고리를 제공
③ 카피본문(body copy)
- 구체적인 광고메시지가 전달되는 부분으로 제품에 대한 상세한 설명을 제공
- 카피본문이 갖추어야 할 요건
a. 전략적 측면
헤드라인을 보완하여 소비자의 구매를 유도하는 관점으로 작성
소비자에게 제공되는 핵심편익(benefit)을 구체적으로 설명
가능하면 브랜드명을 부각시키고, 반복해서 언급
헤드라인과 마찬가지로 광고의 비주얼을 지원
b. 표현적인 측면
불필요한 내용을 억제하고 간결하게 표현
문장의 리듬과 운율을 살려 가독성을 높임
구성을 치밀하게 하여 소비자의 이해를 도움
④ 로고 등 식별표지(identification or signature or logo)
- 광고주가 누구임을 명시하는 부분
- 회사 마크나 브랜드 마크와 회사명이나 브랜드명을 함께 표시
⑤ 슬로건(slogan)
- 회사의 기업 이념이나 캠페인 주제 등을 짤막한 구호 형식으로 표현한 것
- 씸라인(themeline) 또는 태그라인(tagline)으로 불리기도 함
- 광고의 연속성을 확보하기 위해서 사용
ex) 현대자동차 : ‘Live brilliant’
애플 : ‘Think different’
박카스 : ‘대한민국 피로회복제’

⑥ 기타 카피 요소
- 카피본문을 표현하기 위하여 캡션(caption), 벌룬(balloon 또는 blurb), 박스와 패널(box
and panel) 등 여러 가지 기법을 사용


<사례: 다양한 캡션을 이용한 광고>

 

a. 캡션(caption) : 일러스트레이션을 수반하는 카피
b. 벌룬(balloon 또는 blurb): 만화 형식의 광고에서 흔히 쓰이며, 광고 등장인물의 입에
서 흘러나오는 것같이 처리되는 카피
c. 박스(box) : 특별히 강조하고 싶은 문구의 테두리
d. 패널(panel) : 컬러 또는 흑백의 판면에서 자형만을 파내거나 사각형으로 파내어진 부
분에 글자를 넣은 것


(2) 방송광고의 카피
▶  방송광고 카피의 차별적 특성
a. 보조적인 커뮤니케이션 도구를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b. 방송광고 카피는 메시지 처리 시 시간적 제약을 받는 단점이 있다.

 

① 라디오 광고 카피의 작성
- 시각적인 효과를 사용할 수 없는 제약점이 있음
→ 카피를 쉽고 명확하게 작성
- 청취자의 시각적 상상력을 유도하는 카피를 사용


<사례: 남아프리카 케이프타운의 한 자폐아동협회가 만든 라디오 광고>

 

② TV광고 카피의 작성
- 시각적 표현의 효과를 보조하거나 이를 상승시키는 데 역점을 두어야 함
→ 시각적 표현과의 조화를 염두에 두고 개발되어야 함
- 스토리보드(storyboard): TV광고의 흐름을 설명하기 위하여 스토리 구성, 대본, 화면, 음
향효과 등의 내용을 스케치하여 패널화한 것


<사례 : 현대카드의 TV광고>

 

▶  Highlight: 시대를 풍미한 광고카피
- 1950년대 : 어려운 삶의 형편을 잘 나타내는 광고카피들 등장.
'살찌는 가을 영양보충에 해태 카라멜'
'왜 유아의 8할이 비락을 먹나'
'언제든지 어디든지 호평, 소주의 왕자’
'가장 새롭고 강력한 결핵 치료제(하이파스)'


- 1960년대 : '밥상의 혁명, 조미료가 부엌에 등장하기 시작 했습니다'
'건강미! 아로나민 효과'
'우리 식생활에 맞는 소화제! 베스타제'


- 1970년대 : 광고 대행사가 하나 둘 문을 열고 카피라이터라는 새로운 직종 등장. 감각적
인 카피가 등장하기 시작한 시절.
'계절을 마시자! OB맥주'
'담배를 끊느냐, 비타민을 보충하느냐, 노나비타'
'보입니다, 잘 보입니다. 아주 잘 보입니다. 대한 텔레비전'
'일요일은
☐☐☐ 카레'
'주고 싶은 마음, 먹고 싶은 마음 퍼모스트'
'열두시에 만나요,
☐☐☐콘'


- 1980년대 : 컬러TV 보급이 시작되면서 광고도 빠른 속도로 발전. 기업광고, 공익광고 시작.
'무좀박테리아 번식 예방. 땀으로 인한 발 냄새 제거(월드컵 스포츠화)'
'우리 강산 푸르게 푸르게(유한킴벌리)'
'순간의 선택이
년을 좌우합니다.(금성사)'
'코로 숨쉬니까 좋구나!(스카이나)'
'지난밤 피로하셨죠? 월드컵 피로 서울에서 풉시다.(우루사)'
'사나이 대장부가 울긴 왜 울어?(농심
☐☐☐)'
'가슴이 따뜻한 사람과 만나고 싶다(
☐☐ 커피)'


- 1990년대 : 카피를 들으면 광고 모델이 떠오른다. 유명 연예인 등 빅 모델을 앞세운 광고가 붐.
'산소 같은 여자(
☐☐☐)'
'미인은 잠꾸러기(에바스타임)'
'침대는 가구가 아닙니다. 과학입니다.(
☐☐☐침대)'
'우리 것은 소중한 것이여(솔표 우황청심원)

 

- 2000년대 :
‘사랑의 향기는 영원하다’(맥심)
‘여자라서 좋아요’(LG 디오스)
‘부~자 되세요’(비씨 카드)
‘열심히 일한 당신, 떠나라’(현대카드)
‘지킬 건 지키자(박카스)’
‘나이는 숫자에 불과하다’(KTF)
'미녀는
☐☐를 좋아해‘(미녀는 ☐☐를 좋아해)
‘에쓰~오일, 에쓰~오일, 좋은 기름이니까(S-Oil)


2) 시각적 요소: 광고 비주얼의 개발


‘百聞이 不如一見’
Ÿ 광고의 시각적 표현을 담당하는 전문가들
a. 아트 디렉터(art director): 모든 시각적인 표현을 책임지는 사람
b. 그래픽 디자이너(graphic designer): 여러 가지 그래픽 요소들(타이프, 일러스트레이션,
사진, 여백 등)의 사용 전문가
c. 일러스트레이터(illustrator): 시각적인 측면을 그림으로 표현하는 전문가
d. 사진사(photographer): 언어적인 메시지를 강화시키거나 비언어적 표현을 통하여 이미지
를 창조하는 전문가로써 사진기술을 이용하며 스튜디오와 로케이션 사진사로 구분
e. 제작 아티스트(production artist): 광고의 여러 가지 요소들을 모아서 편집


(1) 레이아웃(layout)
▶  ‘Laying out the element’를 줄인 말
▶  일러스트(사진이나 그림), 문자, 제품, 기호, 브랜드명 등 여러 가지 구성요소를 공간과 지면
에 효과적으로 배열하는 것
① 레이아웃의 진행과정

 

a. 섬네일(thumbnail) 레이아웃
테마나 소재거리가 떠올랐을 때 이를 자유롭게 스케치하면서 개략적인 구도를 표현
카피를 선으로, 비주얼 요소를 박스로 표시하면서 자신의 아이디어를 표현하는 것
b. 개략적 레이아웃(rough layout)
카피의 헤드라인과 서브헤드는 실제 사용할 글자체로, 일러스트레이션이나 사진들은 스케
치 형태로, 광고물은 실제 크기로 표현
c. 시안단계의 레이아웃
포괄적 레이아웃(comprehensive lay-out)
글자의 크기, 모양, 색채 등을 모두 상세하게 표현하고, 세부적인 광고 문안까지도 실제적
으로 표현
→ 광고주가 이 레이아웃을 토대로 광고 아이디어를 평가한 후 승인하게 되면 광고제작을 시작
d. 원고단계의 레이아웃
페이스트업 레이아웃(paste-up layout)
활자, 비주얼 등 모든 크리에이티브 요소들이 정확히 위치
② 레이아웃 디자인의 원리
- 단순성(simplicity)의 원리
소비자에게 명료(clarity)하고 설득력 있게 메시지를 전달해야 하므로, 광고 크리에이티
브의 단순성은 가장 중요한 디자인 요소
- 사례: 브랜드 창시자의 테니스 치는 모습을 통해 옷의 가벼움을 단순하게 보여주고 있다.

 

- 균형(balance)의 원리
디자인의 구성요소로는 광고의 카피, 사진이나 그림, 슬로건(slogan), 로고(logo)와 시그
너처(signature) 등이 있는데, 균형이란 이러한 요소들의 포함여부, 위치선정, 또는 크기
와 관련하여 광고의 시각적 안정감을 의미

 

- 사례: 하이네켄 광고는 비주얼과 카피를 이용하여 하이네켄의 다양한 용량을 명료하게 전
달하고 있다.

 

- 비율(proportion)의 원리
디자인의 비율과 관련된 문제에는 디자인의 표현요소들과 여백(space)의 상대적 크기,
광고의 폭(width)과 깊이(depth)의 비율, 각 표현요소들 사이의 공간의 양, 흑백과 컬러
의 비율, 밝은 지역과 어두운 지역의 비율 등이 포함
- 사례: 지펠 광고는 어두운 배경과 밝은 면을 이용해 제품의 고급스러움을 전달하고 있다.

 

- 연속(sequence)의 원리
연속성은 광고를 보는 사람을 안내하기 위하여 디자이너가 의도적으로 여러 구성요소들
을 배열하는 것을 의미
→ Z형의 구도: 광고를 보는 사람들의 시선을 좌에서 우로, 위에서 아래로 통제하는 방법
- 사례: 아메리칸 익스프레스 광고는 Z형 구도를 통해 원하는 메시지를 자연스럽게 전달하고 있다.

 

- 일체감(unity)의 원리
광고가 일체감을 갖기 위해서는 광고의 모든 요소들이 서로 잘 조화를 이루어야 함
- 사례: 디젤 광고는 카피와 비주얼 두 요소만을 주로 사용하고 이들 요소들의 일체감을 통
해 디젤의 “Be Stupid”정신을 명확하게 전달하고 있다.

 

- 강조(emphasis)의 원리
여러 가지 메시지 중에서 강조되어야 할 부분을 미리 설정
디자이너는 특정 요소를 강조하기 위해서 형상, 크기, 색상 등을 주로 사용
- 사례: 하바이아니스 광고는 노란 색을 이용해 브라질 국민 샌들 이미지를 표현하고 있다.

 

(2) 광고 비주얼의 개발
▶  헤드라인과 함께 사람의 관심을 광고로 끌어들이는 핵심적인 역할을 함
▶  디자인 요소들의 일체감(unity)을 얻기 위해서 비주얼과 카피내용(특히 헤드라인) 간의 적합
성은 특히 중요
▶  광고의 비주얼을 표현하기 위한 방법
① 사진(photo-graph)
광고메시지를 영상적인 표현물의 형태로 바꾸는 제작물의 하나
소비자에게 보여지는 모든 표현의 결정체이며 광고전략과 광고크리에이티브가 집약된 것
장점
첫째, 사진은 광고에 진실성(believability)을 제공한다.
둘째, 광고디자인에 융통성(flexibility)을 제공한다.
셋째, 사진은 신속성(speed)을 갖는다.

② 일러스트레이션(illustration)
손으로 그리거나 컴퓨터로 제작된 삽화를 의미
사진 표현이 어려운 가상적인 모습을 형상화하기 위해 일러스트레이션을 이용
a. 그림(drawing): 아트 디렉터가 직접 그린 것으로 원하는 이미지를 전달하는 사진이
없거나 사진촬영으로 원하는 이미지의 포착이 어려운 경우 사용
b. 카툰(cartoons): 그림의 한 종류로 펜이나 잉크를 사용한 선화(line drawing)가 중심
으로 주로 과장이나 유머러스한 경우에 많이 사용

 

c. 재제작(reproduction): 기존에 있는 그림을 재제작하여 광고의 삽화로 사용
→ 컴퓨터그래픽: 일러스트레이션과 사진의 기능을 결합한 효과를 낼 수 있는 특징
③ 활자유형의 선정
- 같은 내용이라도 그 내용이 표현된 활자체에 따라 소비자는 다른 느낌을 받을 수 있다.
④ 색상의 선택
디자인에 있어 용도와 재질에 기초하여 기능적이고 아름다운 배색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계획하는 것
사례: 국내 정유사의 4색사전(四色四戰)

 

(3) 방송광고의 스토리보드 개발
- 스토리보드의 작성은 광고 아이디어를 시각화하는 작업
→ 광고의 주요장면, 대사, 음악, 음향효과, 기타 디자인 요소 등을 종합적으로 보여주는 것
- 광고주는 스토리보드에 표현된 아이디어를 토대로 자사의 마케팅전략과의 일치성, 전략적
방향의 적절성, 광고 크리에이티브의 창의성 등을 평가하여 광고대행사가 제시한 아이디
어를 승인하거나 수정보완을 요구
- 사례 : 금강기획의 SK VIEW 스토리보드 개발
a. 경쟁 PT용

 

b. 광고주 협의 후 수정판

 

c. 광고감독 스토리보드(‘유레카’의 김규환 감독)

 

d. 실제촬영 스토리보드

 

3) 청각적 요소


▶  TV광고에서 청각적 요소는 등장인물들이 말하는 소리, CM송, 배경음악, 음향효과 등을 포함
▶  광고음악의 효과는 고전적 조건화 과정(classical conditioning process)에 의하여 설명될 수 있음
→ 소비자들이 광고음악에 규칙적이고 반복적으로 노출되면, 광고음악으로 형성되는 호의적
인 감정이 무의식적으로 광고제품에 전이된다는 것
▶  음향효과 : 시각적 표현을 보완하거나 그 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특별히 제작된 소리
ex) 맥주 병 따는 소리 등
▶  농심 새우깡의 CM송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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