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학

경영학, 검색 광고 마케터 1급 등 광고학 요점 정리 13. 타겟시장의 선정

반응형

13. 타겟시장의 선정

 

 각 세분시장의 매력도를 평가하여 이들 중에서 자사에 가장 매력적인 하나 혹은 그 이상의
세분시장(들)을 타겟시장으로 선정


1) 각 세분시장에 대한 매력도 평가


(1) 세분시장의 크기와 성장성 :
▶  각 세분시장이 기대만큼 매출과 이익을 실현할 수 있을 정도로 충분한 규모와 미래의 성장
가능성을 함께 검토


(2) 구조적 매력도 :
▶  각 세분시장의 구조적 매력도(혹은 수익성)가 높은 세분시장을 선정
- 매력도 영향요인
① 세분시장 내 기존 브랜드 간의 경쟁정도
② 잠재진입자의 시장진출 가능성
③ 공급업자와 자사 간의 상대적 협상력
④ 구매자와 자사 간의 상대적 협상력
⑤ 대체재의 존재여부


(3) 기업의 목표와 성장성
▶  자사의 장기적 목표와 자원(능력)과의 부합성이 높은 타겟시장을 선정


2) 타겟시장 선정전략


▶  각 세분시장의 매력도 평가에 따라 자사가 경쟁우위를 획득할 수 있는 하나 혹은 그 이상의
세분시장을 타겟시장으로 선정


(1) 차별적 마케팅전략
▶  차별적 마케팅전략(differentiated marketing strategy)은 둘 이상의 세분시장을 타켓시장으
로 선정하여, 각 세분시장에 적합한 마케팅믹스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

 

① 집중적 마케팅전략
- 가장 큰 경쟁우위를 제공하는 한두 개의 세분시장을 타켓시장으로 선정

② 개별고객 수준 마케팅전략
- 데이터베이스 마케팅과 유연생산시스템의 도입을 통해 개별고객의 요구에 맞추는 관
계마케팅 또는 일대일 마케팅

(2) 비차별적 마케팅전략
▶  비차별적 마케팅전략(undifferentiated marketing strategy)은 제품시장을 구성하는 세분시
장들 중에서 가장 규모가 큰 세분시장을 타겟으로 하여 하나의 마케팅믹스 프로그램을 제공
하는 전략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