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 타겟시장의 선정
▶ 각 세분시장의 매력도를 평가하여 이들 중에서 자사에 가장 매력적인 하나 혹은 그 이상의
세분시장(들)을 타겟시장으로 선정
1) 각 세분시장에 대한 매력도 평가
(1) 세분시장의 크기와 성장성 :
▶ 각 세분시장이 기대만큼 매출과 이익을 실현할 수 있을 정도로 충분한 규모와 미래의 성장
가능성을 함께 검토
(2) 구조적 매력도 :
▶ 각 세분시장의 구조적 매력도(혹은 수익성)가 높은 세분시장을 선정
- 매력도 영향요인
① 세분시장 내 기존 브랜드 간의 경쟁정도
② 잠재진입자의 시장진출 가능성
③ 공급업자와 자사 간의 상대적 협상력
④ 구매자와 자사 간의 상대적 협상력
⑤ 대체재의 존재여부
(3) 기업의 목표와 성장성
▶ 자사의 장기적 목표와 자원(능력)과의 부합성이 높은 타겟시장을 선정
2) 타겟시장 선정전략
▶ 각 세분시장의 매력도 평가에 따라 자사가 경쟁우위를 획득할 수 있는 하나 혹은 그 이상의
세분시장을 타겟시장으로 선정
(1) 차별적 마케팅전략
▶ 차별적 마케팅전략(differentiated marketing strategy)은 둘 이상의 세분시장을 타켓시장으
로 선정하여, 각 세분시장에 적합한 마케팅믹스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
① 집중적 마케팅전략
- 가장 큰 경쟁우위를 제공하는 한두 개의 세분시장을 타켓시장으로 선정
② 개별고객 수준 마케팅전략
- 데이터베이스 마케팅과 유연생산시스템의 도입을 통해 개별고객의 요구에 맞추는 관
계마케팅 또는 일대일 마케팅
(2) 비차별적 마케팅전략
▶ 비차별적 마케팅전략(undifferentiated marketing strategy)은 제품시장을 구성하는 세분시
장들 중에서 가장 규모가 큰 세분시장을 타겟으로 하여 하나의 마케팅믹스 프로그램을 제공
하는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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