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 광고주와 광고회사와의관계
1) 광고주가 광고를 수행하는 방식
(1) 광고주가 직접 광고물을 제작할 경우
□ 장점: 통제의 용이성
□ 단점: 많음 비용문제가 발생
□ 일반적으로 광고비 지출이 적은 경우 광고회사나 광고제작사에 대행 의뢰
(2) 광고주가 계열광고회사를 운영할 경우
□ 광고비 지출이 많은 대기업의 경우 광고회사를 계열사로 설립
□ 장점
① 광고활동에 대한 통제가 어느 정도 가능
② 마케팅 및 광고전략 등 중요한 의사결정에 대한 정보누출 방지
③ 광고 및 촉진활동에 대한 비용 절감
④ 시장에 대한 보다 많은 정보와 경험 축적이 가능
- 제일기획(삼성), HS애드 및 엘베스트(LG), 이노션월드와이드(현대자동차), 대홍기획
(롯데), SK플래닛 M&C(SK), 오리콤(두산) 등
(3) 독립광고회사를 이용할 경우
□ 광고비의 지출규모가 크지 않은 기업이 의뢰
□ 장점
① 마케팅전략 및 광고전략의 수립에서 객관성 유지
② 계열광고회사보다 전문적이고 창의적인 능력을 갖춘 전문가 확보 가능
③ 계열광고회사보다 다양한 관접과 융통성 제공
□ 웰컴, TBWA코리아 등
□ 계열광고회사의 장점은 독립광고회사의 단점이 되고, 독립대행사의 장점은 계열광고회 사
의 단점이 됨
2) 광고주와 광고회사의 관계유지
□ 광고와 광고회사와의 관계는 탐색단계(exploratory stage), 발전단계(development stage),
유지단계(maintenance stage) 및 종료단계(termination stage)를 거침
(1) 탐색단계
□ 광고회사가 광고주를 유치하는 방법
- 관련업체의 추천을 통해서 신규 광고주를 개척
- 경쟁 프레젠테이션에 참여
- 유치가능성이 있는 대행사 직접 접촉
- 장기적인 관점에서 일반 대중과의 우호적인 관계 구축
② 광고주가 광고회사를 선정하는 기준
- 광고회사 선정에 최고경영층과의 인맥관계가 영향을 미치는 경우가 적지 않음
- 광고주는 광고회사의 능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선정기준 필요
(2) 발전단계
□ 광고주가 광고회사에게 지켜야 할 자세
- 광고회사의 의견을 긍정적으로 수용하는 자세가 필요
- 광고회사와 전략적이고 논리적인 측면에서 의견 교환
- 광고회사의 전문영역을 인정할 수 있어야 함
- 광고회사가 우수한 아이디어나 제안을 자주 언급해줄 필요가 있음
- 광고회사의 수익성에 대한 관심이 필요
- 광고회사를 정기적으로 평가해야 함
□ 광고회사가 광고주에게 지켜야 할 자세
- 광고에 대한 전문적인 능력이 필요
- 광고주의 사업이 곧 나의 사업이라는 자세를 가져야 함
- 광고회사는 적극적인 서비스 정신을 가져야 함
- 광고주의 사업전반에 대하여 이해하려고 노력해야 함
(3) 유지단계 및 종료단계
□ 광고회사의 잦은 교체는 마케팅전략 및 광고전략의 일관성 유지를 어렵게 함
<표 2-9> 광고주와 광고회사가 상대방에게 갖는 불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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