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 신체표현을 통한 음악교육활동
1 신체표현 음악활동의 종류
1) 구조적 신체표현:리듬놀이(손유희), 모방율동
유아에게 먼저 어떤 움직임의 형태를 보여주거나, 움직임을 위해서 특별히 구체적 제시를
해 준다거나 또 노랫말이나 노래 제목을 통해서 유아의 동작을 미리 한정해 주는 음악활동
이다. 구조적 신체표현활동에는 손유희, 유아체조, 모방율동 등이 포함된다.
(1) 리듬놀이(손유희)
리듬놀이, 손유희는 구조적인 신체표현활동으로서 교사나 부모의 특별한 동작의 모방이나
언어적 지시말에 따라서 만들어지는 신체표현활동이다. 특히 리듬놀이, 손유희는 주로 좁은
공간에서 활동을 시작하기 전에 다수의 유아들의 주의와 관심을 집중시키기 위해서 음악의
리듬에 맞춰 신체 부분을 비교적 작게 움직이는 리듬동작이다. 이 리듬놀이, 손유희는 크게
신체리듬놀이와 언어리듬놀이로 나눌 수 있는데, 신체리듬놀이로는 주로 손뻑치기, 발구르
기, 무릎치기, 어깨 들썩이기 등이 있다. 언어리듬놀이에선 모든 생활언어에 리듬을 붙일 수
있고, 간단한 리듬에서 복잡한 리듬으로 발전시켜 가면서 진행할 수 있다.
(2) 모방율동
또 다른 ‘구조적인 신체표현활동’에는 ‘유아체조’와 ‘모방율동’이 있다. 모방율동은 물체나
사물을 모방해서 음악 리듬에 맞추는 율동으로, 교사나 부모, 친구의 신체동작을 모방해서
움직이는 것이다. 유아체조는 TV 매체를 통해 우리에게 이미 익숙해진 것으로 유아체조는
TV유치원에 나오는 ‘깡깡총 체조’에서 볼 수 있듯이 ‘손을 높이 하늘 높이 훨훨훨 훨훨 날
아봐요’라는 노랫말에서처럼 주로 노랫말을 통해서 미리 유아들에게 구체적인 동작을 지시
해 준다. 그와는 달리 모방율동은 ‘반짝반짝 작은 별’에서처럼 동작이 노랫말에 직접 지시되
지는 않는다.
2) 반구조적 신체표현:창작율동, 동극
음악이나 노랫말이 제시하는 내용이 구조적 신체표현활동의 내용보다 덜 구체적이고 덜 제
한적이며, 교사의 동작을 위한 언어적 제시도 한정된 범위 안에서 자유로운 해석이 가능하
도록 어느 정도의 융통성을 갖고 있는 음악활동이다. 반구조적인 신체표현활동에 포함시킬
수 있는 것은 창작율동과 동화나 줄거리가 있는 내용을 극화한 동극이 있다.
(1) 창작율동
구조적 신체표현활동이 궁극적으로 창의적 활동을 해 나갈 수 있는 바탕을 마련하는 것이라
면, 반구조적 신체표현활동은 유아들을 창의적으로 이끌어 주게 유도하는 신체표현동작이라
고 할 수 있다. 반구조적 신체표현활동에서 교사나 부모는 앞으로 사용될 기초동작에 대해
서만 제시를 해 줄 뿐, 그 밖의 전후 관계 안에서의 해석은 유아 스스로가 비교적 자유롭게
할 수 있도록 배려해 준다. 이러한 면에서 볼 때 반구조적 신체표현활동은 구조적 신체표현
활동에 비해서 더 창의적이라고 할 수 있다.
창작율동은 음악이 연주되면 걷기, 달리기, 한발뛰기, 말뛰기 등의 지시된 기본동작의 형태
안에서 좀 더 창의적으로 자유롭게 동작하거나 노랫말이 있는 노래의 내용을 유아의 생각을
담아 창의적인 율동으로 만들기도 한다.
(2) 동 극
동극은 노래나 이야기, 동화의 내용을 행동으로 표현하는 것으로서 유아들의 상상력을 풍부
하게 만들어 준다. 동극을 선정할 때는 반복적인 대화가 많고 재미있는 것을 선정하도록 한
다. 사실 유아들이 생활 주변에서 즐기는 동화 속에는 문화적인 요소와 극적인 요소가 조화
롭게 어우러져 있어 극화하기에 좋은 것이 많다. 동극활동을 하기에 적합한 동화는 기, 승,
전, 결의 네 가지 문학적 구성요소를 각색하여 극화하는 것이 먼저 필요하다.
3) 비구조적 신체표현:창의적 신체표현, 창작무용
어느 누구도 유아에게 언제 어떻게 움직이라고 지시하지 않고, 유아 스스로가 음악을 듣고,
느낀 것, 또 아는 것을 자유롭게 표현하는 창의적인 신체표현이다. 그래서 창의적 신체표현
활동을 위한 음악은 전혀 노랫말이 들어가 있지 않고, 음악적 분위기나 빠르기, 음악의 리
듬형태가 변화되는 음악과 함께 신체표현활동을 진행하게 된다. 비구조적인 신체표현에는
창의적인 신체표현과 창작무용 등이 포함된다.
(1) 창의적 신체표현
창의적인 신체표현활동에는 유아의 생활경험을 반영한 신체표현, 유아의 정서와 상상력을
반영한 신체표현활동 등 다양한 창의적 소재의 신체표현활동이 포함된다.
① 유아의 생활경험이 반영된 창의적 신체표현:유아의 생활경험이 반영된 창의적 신체표현
활동을 위해서는 생활 주변에서 흔히 보고 경험할 수 있는 목욕탕이나 시장, 병원 등이 신
체표현활동의 소재가 된다. 유아는 그곳에서 자신이 경험했던 것을 바탕으로 스스로만의 경
험을 반영한 신체표현활동을 만들 수 있다.
② 유아의 정서와 상상력이 반영된 창의적 신체표현:유아의 정서와 상상력이 반영된 창의
적 신체표현활동은 유아들이 경험에서 느낀 감정과 정서를 신체표현에 이입할 뿐 아니라 유
아의 상상력을 자극하여 반영한 창의적 신체표현활동이다. 유아의 정서와 상상력이 반영된
창의적 신체표현활동의 소재가 될 수 있는 것은 유아의 상상력을 자극할 수 있는 어떠한 소
재라도 좋다.
(2) 창작무용
무용은 민속음악의 리듬에 맞춰 춤추는 전통무용과 음악적 특성에 따라 창의적으로 표현하
는 창작무용의 둘로 나누어진다. 특히 세계에 널리 알려진 발레는 원래 러시아 고유의 전통
무용인데, 현대 사회에서는 유아기부터 발레 동작을 가르침으로써 좋은 자세와 체형을 유지
할 수 있게 유아 발레, 이야기 발레의 형태로 점차 대중화를 시도하고 있다. 창작무용은 유
아들의 창의적 표현력을 강조하기 위하여 각 개인의 창의성과 춤의 요소를 조화롭게 조합하
여 공간에 심미적인 무용동작을 창작하는 것이다.
창작무용과 창작율동의 차이점을 살펴보면, 창작율동에는 노랫말이 있어 아이들의 동작을
규제해 주는 부분이 있는 반면 창작무용은 노랫말 없이 음악의 느낌으로 유아가 움직일 수
있도록 한다.
2 한국춤 기본 춤사위
국악의 춤동작에는 흥겨운 장단을 느낄 수 있는 발동작과 팔동작, 어깨동작을 이용한 여러
신체동작이 있다. 우리 전통의 춤동작을 일컬어 춤사위라 하는데, 기본 춤사위를 배우는 활
동은 한국춤의 기본이 되는 동작을 익히는 것이라 할 수 있다.
1) 한국춤의 기본자세
① 자연스럽고 편안한 몸가짐으로 바로 선다.
② 어깨는 살짝 모으고, 시선은 정면을 본다.
③ 손 힘을 풀고, 손가락을 모으고 평평하게 편다.
④ 발뒤꿈치를 서로 붙이고 사선 모양을 한다.
⑤ 손허리 자세에서 치마를 잡고 골반까지 올려서 팔꿈치를 어깨보다 앞으로 나오게 둔다.
2) 기본 춤사위의 종류와 방법
<기본 춤사위의 방법>
한국의 춤사위는 호흡으로 시작하고, 호흡을 끝까지 내쉬며, 춤을 맺어 주며 호흡을 충분히
한다. 음악의 흐름에 주의하여 음악 소리에 동작을 꽉 채운다. 음악이 끝나지 않은 상태에
서 춤사위를 미리 바꾸지 않도록 한다.
3 국악장단과 춤동작
1) 굿거리장단과 춤사위
� VCR:굿거리장단 춤동작 활동-‘개구리’
국악동요 ‘개구리’는 굿거리장단으로 되어 있으며, 국악동요에 춤동작으로 표현되는 곡이다.
국악의 장단과 춤동작은 신체표현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서 서로 밀접한 조화의 관계를 가
지고 있다. 유아 국악교육에 있어서는 유아의 신체운동을 통해서 한국음악의 리듬감을 숙달
시키는 교육이 필요하다. 우리나라의 고유음악에서 가장 발달한 음악의 기본요소는 리듬(장
단)이므로 우리의 리듬인 장구장단의 다양한 변화에 따라 달라지는 춤동작에 유의하여 지도
하는 것이 중요하다.
2) 자진모리장단과 춤사위
� VCR:자진모리장단 춤동작 활동-‘유치원 가자’
국악동요 ‘유치원 가자’는 자진모리장단으로 되어 있으며, 굿거리장단인 ‘개구리’와는 또 다
른 빠르기의 변화를 느끼게 한다. 자진모리장단은 아주 흥겹고 경쾌한 장단이어서 유아의
신체활동에 적합한 장단이라 할 수 있다.
4 다양한 국악 춤동작 활동
1) 소고춤
‘소고춤’을 추기 위해서는 소고 잡는 법을 먼저 배워야 한다. 왼손으로 손잡이를 쥐고, 오른
손에는 막대를 들고 앞뒤로 두들기며 춤춘다.
소고는 주로 농악에 활용되면서, 창작의 형태로 여러 가지 다양한 소고놀이가 구성된다. 유
아교육 현장에서는 혼자 또는 짝을 이루어 움직여 보고, 조별로 꾸며 보도록 한다.
소고 외에 여러 가지 소도구인 탈, 한삼, 리본, 막대, 부채 등을 사용하여 춤출 수도 있다.
2) 한삼춤
우리 전통의 춤동작인 ‘한삼춤’은 물체나 사물을 모방해서 음악 리듬에 맞춰 움직이는 반구
조적 전통무용이라고 할 수 있다. 한삼은 유아들이 전통춤을 배우는 데 있어 비교적 쉬운
활동이며 유아들의 부드러운 표현이 가능하다.
3) 부채춤
부채춤은 우리의 아름다운 전통문화를 세계에 알릴 수 있는 대표적인 한국춤으로서 부채춤
에서 중요한 것은 발동작과 걸어가는 동작의 다리 동작과 부채를 쥐는 법, 부채를 돌리는
동작, 엎었다 눕혀 돌리는 동작, 접었다 펴는 동작 등으로 정리할 수 있다.
5 신체표현활동에서의 교사의 역할과 유의점
신체표현을 통한 유아음악활동 중에서 특히 창의적 신체표현활동을 진행할 때, 교사는 유아
의 신체적 반응을 격려해 주고 이끌어 주되 교사의 생각을 제시해서는 안 된다. 유아의 상
상력이 자유롭게 발휘될 수 있을 때까지 유아의 창의적 표현을 허용하는 분위기를 조성해
주면서 인내심을 갖고 기다려야만 한다.
1) 신체표현을 통한 교사의 역할
(1) 교사는 유아가 음악에 맞춰 창의적으로 움직일 수 있도록 유아의 상상력을 자극하는 이
야기나 사건을 활용하도록 한다. 예를 들어 유아에게 눈송이나 서커스의 어릿광대가 되어
보게 하거나 여러 상황에서 움직이는 동물이 되어 신나게 달려 보게 할 수 있다.
(2) 교사는 음악에 맞춰서 이야기 속의 다양한 기본동작을 경험하게 한 후에는 음악에 맞춰
서 유아 자신의 이야기를 직접 신체표현으로 만들어 보게 한다. 이때 교사가 질문을 어떻게
음악적으로 연계시키느냐에 따라서 유아의 상상력과 창의력 개발, 창의적 신체표현력 발달
에 대한 교육 효과는 달라진다.
(3) 교사는 유아의 창의적 신체표현활동을 위해 유아가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견학과
현장학습을 통한 경험의 기회를 먼저 준 다음에 구조적·반구조적·창의적 신체표현활동으로
의 단계적인 지도가 필요하다.
2) 신체표현을 통한 유아음악교육의 유의점
신체표현과 음악이 통합된 다양한 음악적 표현활동으로 통합하도록 한다. 즉 신체표현을 통
한 음악활동은 구조적·반구조적·창의적 신체표현활동을 균형 있게 제공하여야 하며, 광범위
하고 다양한 종류의 음악을 듣고 움직이게 하여 유아의 음악적 능력을 더욱 발달시켜 주도
록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교사의 체계적인 신체표현활동의 계획과 단계적인 교육방법에 대한 연구가
계속되어야 한다. 또한 창의적 신체표현활동을 위해서 교사는 끊임없이 다양한 종류의 창의
적인 질문을 던져 보는 태도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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