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 듣기를 통한 음악교육활동
유아에게 올바로 음악을 듣고 감상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은 유아음악교육의 기초를 가르
치는 일이므로 가장 중요한 일이다. 듣기를 통한 음악교육에서는 유아기의 듣기놀이를 특히
강조하고 있다. 그 이유는 유아기 듣기놀이는 어떤 현상이나 다양한 소리, 언어 등을 주의
깊게 들을 수 있게 하여 유아의 모든 발달을 위한 기초가 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유아의
듣기를 통한 음악교육은 먼저 유아들에게 다양한 듣기놀이를 통해서 충분히 음악활동의 기
초과정을 도입한 후에 다양한 듣기를 통한 음악활동으로 발달하게끔 단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1 듣기 음악활동곡 선정원리
1) 다양한 음악적 소재의 곡 선정
듣기를 통한 음악활동곡 선정에서 첫 번째 고려할 점은 다양한 음악적 소재의 곡을 선정하
는 것이다. 유아를 위한 다양한 음악적 소재의 듣기활동곡이란 다양한 종류의 곡, 다시 말
하면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선정하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다양한 방법으로 연주된 듣기활
동곡을 선정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같은 동요곡이라도 특색 있는 악기나 다양한 연주방법
으로 연주된 곡을 들려주는 것이 좋다. 뿐만 아니라 듣기를 통한 음악활동곡으로는 다양한
발음체의 음악을 선정한다. 예를 들면 자연의 소리, 동물의 소리와 교통기관과 같은 환경
소리, 목소리, 전자 소리 등 다양한 발음체에서 나오는 소리와 음악을 들려주는 것이 좋다
는 의미이다. 이상과 같이 다양한 음악적 소재의 곡을 듣기를 위한 음악활동곡으로 선정하
여 유아의 음감을 개발하도록 한다.
2) 리듬감 있는 곡 선정
듣기를 위한 음악활동곡 선정에서 고려해야 할 두 번째 원리는 유아의 리듬감을 개발하기
위해서 리듬감 있는 곡을 선정하는 것이다. 리듬감 있는 곡의 한 종류는 여러 가지 리듬이
포함된 율동곡이나 유아체조를 위한 음악이 포함된다. 즉 리듬감 있는 율동곡이나 유아체조
곡이란 유아가 음악을 들으면서 발을 구르고 춤을 추거나 하면서 가볍게 뛰면서 즐길 수 있
는 곡을 의미한다. 리듬감 있는 곡의 다른 한 종류는 리듬과 빠르기가 다양해서 음악적 표
현활동을 유도하고 움직임의 특징이 리듬감 있게 잘 표현된 곡을 의미한다. 이러한 리듬감
있는 듣기활동곡을 선정하여 들려줌으로써 유아들의 리듬감을 개발할 수 있다.
3) 음악적 선율이 유아의 상상력을 자극하는 곡 선정
유아의 듣기활동곡을 선정할 때 세 번째 고려할 점은 음악적 선율이 유아의 상상력을 자극
하는 곡이 좋다. 유아의 상상력을 자극하는 듣기활동곡이란 음악의 내용을 상상할 수 있도
록 음악의 선율 변화에 아름다운 예술성이 살아있는 곡이다. 그리고 유아가 음악을 들으면
서 풍부한 상상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유아의 연령과 발달에 적합한 곡이어야 한다. 즉 유
아가 흥미를 느끼기에 너무 막연한 곡보다는 유아의 연령과 발달정도에 적합한 구체적인 곡
이 좋다. 또한 유아가 자연스럽게 상상할 수 있게끔 이야기에 관련되거나 경험에 의한 연상
이나 상상을 할 수 있는 곡이 좋다. 이와 같이 유아의 상상력을 자극하는 듣기활동곡을 통
한 음악활동을 함으로써 유아들의 선율감과 화성감을 개발할 수 있다.
2 음악듣기놀이를 통한 유아음악활동
1) 일반적 듣기놀이
일반적 듣기놀이는 유아들이 주변의 모든 소리에 주의를 기울여서 재미있게 듣게 하고 각
소리의 음색을 변별하게 한다. 이와 같이 일반적 듣기놀이는 소리의 음질과 음색을 청각적
으로 구분하는 음감놀이라 할 수 있다. 즉 여러 사람의 목소리를 구별하거나 소지품 소리를
알아맞추는 듣기놀이 등이 일반적 듣기놀이에 해당된다. 또한 리듬악기 이름이나 리듬악기
소리를 맞춰 보는 일반적 듣기놀이도 있다. 이때에는 리듬악기 소리를 의성어로 유아들 나
름대로 재미있게 표현하거나 유아들이 쉽게 부를 수 있는 악기 이름으로 바꾸어 부르게 한
다.
2) 현상적 듣기놀이
일반적 듣기놀이에 이어서 유아들과 많이 할 수 있는 듣기놀이는 현상적 듣기놀이이다. 현
상적 듣기놀이는 자연의 소리나 생활 속에서 들려오는 많은 소리를 섬세하고 정확하게 듣게
해서 유아들의 청감각을 발달시켜 주는 듣기놀이이다. 여러 동물과 주변 환경의 소리, 사람
들 목소리 등을 목소리나 악기 소리로 표현해서 현상적인 듣기놀이를 진행할 수 있다.
3) 상징적 듣기놀이
상징적 듣기놀이는 음악을 듣고 상대의 생각과 심리상태를 느껴 보는 놀이이다. 상징적 듣
기놀이에는 색깔이 상징적으로 주는 느낌을 악기의 음과 연결해 보는 놀이도 있다. 예를 들
면 노랑은 밝고 기쁜 소리, 파랑은 핏기 없이 파리하고 아픈 소리, 까망은 외로운 느낌이
드는 소리로 색깔과 소리와 느낌이 서로 연결하고 통합해서 심리상태를 변별하게 하는 상징
적 듣기놀이를 진행할 수 있다. 또한 사물의 소리나 상황을 악기 소리와 연결시켜 상징적인
듣기놀이를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덤벙대며 깡총거리는 토끼는 우드블록으로, 느릿느릿 기
어가는 거북이는 큰북으로, 사람을 깜짝 놀라게 하는 도깨비는 심벌즈로 연결해 상징적 듣
기놀이를 진행할 수 있다.
3 듣기를 통한 음악활동
듣기를 통한 음악교육은 다른 음악활동의 기초로서 특히 음악감상이 선행되는 경우가 많다
는 점에 유념해야 한다. 유아의 세계에서는 유아가 음악을 통해서 표현하는 즐거움을 맛보
게 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듣기를 통한 표현활동으로 유아에게 적합하고 많이 사용되는
방법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유아에게 적합한 듣기를 통한 표현활동으로 많이 사용되는 방법은 ① 음악을 들은 다음의
느낌을 이야기와 여러 장면으로 구분된 그림 또는 선이나 기호로 표현하게 하는 방법, ②
음악의 흐름과 리듬의 변화, 음악의 줄거리를 신체의 움직임을 통해서 표현하는 방법, ③
유아가 음악을 통해서 상상한 이야기를 극놀이로 연결해서 즉흥극이나 인형극으로 표현하는
방법 등이 있다.
이러한 듣기를 통한 표현활동은 유아의 음악성과 창의성을 길러 주고 상상력을 개발하는 데
큰 도움을 준다. 듣기를 통한 표현활동을 위해서는 음악감상이 선행되어야 하며, 표현활동
을 위하여 음악감상을 할 때는 선율의 윤곽을 시각화해서 보여줌으로써 유아들로 하여금 감
상하는 음악의 선율을 생생하게 느끼게 도와주거나 음악동화, 음악극처럼 만들어 주면 효과
적이다.
4 듣기 음악활동의 유의점
듣기와 음악감상은 주로 듣기를 통한 음악활동이므로 유아들이 관심과 주의력을 음악에 집
중할 수 있도록 한다. 즉 음악과 관련된 동작이나 시각적 교구, 그림그리기 등의 표현활동
이 음악에 대한 주의력을 분산시키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교사는 모든 듣기
음악활동의 좋은 모델이 되어야 한다. 교사는 음악을 진지하게 듣는 모습을 유아들에게 보
여주어야 하며, 음악을 듣는 도중에 큰 소리로 음악내용을 설명하거나 느낌을 이야기해서는
안 된다. 유아와 함께 음악을 감상하는 도중에는 가능하면 서로 눈을 마주 보면서 음악에
귀를 기울이는 것도 유아가 주의집중을 하고 음악에 귀를 기울이게 하는 좋은 방법이다.
유아의 듣기를 통한 음악 활동에서 교사가 유의해야 할 점은 다음과 같다.
(1) 교사는 유아에게 음악을 들려주기 전에 음악을 듣고 싶다는 동기가 유아로부터 유발되
어야 함을 인식해야 한다.
(2) 음악의 소재가 유아에게 충분히 즐거움을 주고 흥미로우며 기대할 만큼 만족을 줄 수
있는 것을 선택하기 위해서 교사는 다양한 음악적 소재를 지속적으로 연구해야 한다.
(3) 교사는 듣기와 감상교육이 지도하기는 어렵지만, 유아교육에서 정말 중요하며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확신을 가지고 유아들이 선곡된 음악을 끝까지 들을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
지를 연구해야 한다.
'유아음악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동학과, 유아교육학, 보육교사 등 필수 유아음악교육 정리 16. 악기를 통한 음악교육활동 (3) | 2024.05.05 |
---|---|
아동학과, 유아교육학, 보육교사 등 필수 유아음악교육 정리 15. 노래를 통한 음악교육활동 (1) | 2024.05.04 |
아동학과, 유아교육학, 보육교사 등 필수 유아음악교육 정리 13. 한국의 국악 음악교수법 (2) | 2024.05.02 |
아동학과, 유아교육학, 보육교사 등 필수 유아음악교육 정리 12. 미국의 고든 음악교수법 (3) | 2024.05.01 |
아동학과, 유아교육학, 보육교사 등 필수 유아음악교육 정리 11. 일본의 스즈키 음악교수법 (2) | 2024.04.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