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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음악교육

아동학과, 유아교육학, 보육교사 등 필수 유아음악교육 정리 12. 미국의 고든 음악교수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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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미국의 고든 음악교수법

1 미국의 고든 음악교수법


고든은 유아기에 악보읽기나 암기학습, 반복연습을 통한 성취교육보다 소리에 대한 민감함,
음악적 인식력, 새겨듣는 청취태도 등을 통한 소질교육이 더 바람직하다고 하였다. 아이들
이 진정으로 음악을 즐기고 음악 안에서 자신의 느낌을 표현할 수 있기 위하여 음악언어를
이해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물론 만 5세가 지나면 일종의 성취모델로서 기악교육을 받을 수
있는 준비가 이루어진 아동이 있을 수 있으나 일률적인 것은 아니며, 이 경우 아동의 개별
적 차이를 객관적으로 읽어 줄 음악소질 테스트의 시행도 고려할 수 있다.


1) 고든의 음악교육철학-오디에이션(audiation)


오디에이션은 오래 전부터 ‘듣는 감지력’, ‘듣는 상상력’, ‘마음속으로 듣기(inner hearing)’,
‘모방력’, ‘암기력’ 등과 같이 다른 말로 불려 왔다. 고든은 이러한 용어들이 그 개념을 표현
하는 데 오디에이션의 본래 의미와 달라 문제점이 있다고 주장한다. 고든에 의하면 오디에
이션이란 ‘실제로 들리지 않는 음악을 상상하여 마음속으로 듣고 이해하는 능력’이다. 고든
은 또 사람이 음악을 배우는 과정을 언어를 배우는 과정과 같다고 믿었다.
사람이 한 언어로 말하고 듣고 쓰고 하기 위해서와 같이 음악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능력’
은 음악을 학습하는 데 매우 중요한 기초적 능력이다. 오디에이션이란 말이나 언어를 이해
하고 생각하는 사고능력과 비슷한 개념으로 음악적 경험을 통해 학습되고 습득된다. 즉 음
악적 체험에 의하여 실제로 소리가 들리지 않는 상태에서도 마음으로 음악을 듣고 이해하는
능력을 의미하며, 구체적으로는 음악을 듣고, 음악을 노래하고 연주하며, 음악을 읽고 쓰고,
음악을 창작하고 즉흥연주하며, 최종적으로 음악을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이라 할 수 있다.
고든은 이러한 오디에이션 능력을 길러 주는 방법으로 변별학습과 추론학습의 과정을 체계
적으로 제시한다. 고든은 오디에이션의 유형을 다음의 8가지로 제시하고 있다.

(1) 친숙하거나 모르는 음악을 들을 때 생기는 오디에이션
(2) 친숙하거나 모르는 음악의 악보를 보고 읽을 때 생기는 오디에이션
(3) 친숙하거나 모르는 음악의 악보를 듣고 받아적을 때 생기는 오디에이션
(4) 친숙한 음악을 생각하고 연주할 때 생기는 오디에이션
(5) 친숙한 음악을 생각하고 악보로 적을 때 생기는 오디에이션
(6) 생소한 음악을 창작하거나 즉흥연주할 때 생기는 오디에이션
(7) 생소한 음악의 악보를 읽으며 창작이나 즉흥연주할 때 생기는 오디에이션
(8) 생소한 음악 악보를 받아적으며 창작이나 즉흥연주할 때 생기는 오디에이션
고든은 음악의 본질을 이해하는 기초로 오디에이션의 체계적인 발달이 유동적 음악적성기인
영·유아기부터 이루어져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오디에이션 개발을 위하여 최적의 음악적 환
경을 조성하고, 타고난 음악적 잠재력인 음악적성을 최대한 개발하여 마음속에 울려 퍼지는
오디에이션의 음악적 경험을 할 수 있도록 강조한다. 오디에이션은 음악적성의 기초로서 음
악의 각 단위들을 의미 있는 전체로 재생해 내는 데 필요한 능력이다. 유아들은 음악을 여
러 가지 활동을 통하여 오디에이션하는 것을 배운다. 음악을 듣거나 연주하기, 음악을 읽거
나 쓰기는 물론이고, 여러 음악활동을 통해 오디에이션을 배울 수 있다. 그런데 악보를 읽
고 써야만 오디에이션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또 오디에이션은 단시간 안에 배울 수 있
는 기술이 아니다. 오랜 시간을 거쳐 형성되는 기술이다.
고든의 음악학습이론은 모두 오디에이션 능력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둔 이론이다. 고든은 음
악을 배우는 과정을 말을 배우는 과정과 같다고 믿었으므로 말을 모방해서 배우듯이 음악을
많이 듣고 연주하기를 경험하지 않고는 음악을 통해 자기를 표현하기는 불가능하다고 주장
한다. 또한 어떤 형태로든 음악교육은 어릴 때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고,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고 주장한다. 실제로 고든이 운영하는 음악학교는 8개월부터 18개월까지의 반이 개설
되어 있다.


2 고든의 음악교육방법


1) 음악학습방법


고든은 미국의 음악교육자로서, 음악적성에 맞는 연속적으로 순서가 계열화된 음악학습과정
에 의한 음악교육이론을 정립하였다. 총체적인 고든의 음악교수법은 음악을 가르치는 교수
자의 관점에 있는 다른 음악교수법과는 달리 음악을 배우는 학습자의 관점에 기초하고 있어
서 음악학습법이라고도 부를 수 있다. 학습심리이론에 바탕을 두고 발전된 그의 음악이론은
‘음악학습이론(Music Learning Theory)’이라고 불리는데, 그는 음악의 점진적인 학습과정
을 단계가 아닌 연속된 과정인 시퀀스(sequence)로 보아 여덟 개의 과정으로 이어지는 음
악학습과정을 중시하였다. 이 음악학습과정에서 고든은 음악교육이란 듣기부터 시작하여 들
은 것을 기호화하고, 기호화한 것에 기초하여 즉흥적으로 변화를 주는 데까지 발전시킬 것
을 강조하였다. 고든 음악교수법의 장점은 리듬과 음고(pitch)를 분리하여 패턴학습을 하게
함으로써 언어와 음악과 동작을 통합적으로 활용하면서 난이도별 위계화와 개별학습화하고
있다는 것이다.
고든의 음악학습방법은 음악을 가르치는 순서와 계열화된 음악학습과정(sequence of
music learning)을 대단히 중요시하고 있다. 고든의 음악은 무엇보다도 먼저 악보가 아닌
‘소리’를 통해 배워야 하고, 소리를 통해서 어느 수준까지 가르친 후에야 악보를 가르칠 수

있다고 믿었다. 음악의 학습과정의 순서와 계열화를 중요시한 고든의 음악교육방법은 변별
학습과 추론학습으로 크게 두 과정으로 나누어진다. 보다 세분하면 변별학습 5과정과 추론
학습 3과정으로 모두 여덟 과정이 계속되는 계열화된 학습과정으로 구성된다.
(1) 변별학습의 첫 번째 과정은 듣기와 모방하여 따라서 소리내기(aural & oral)이다.
(2) 변별학습의 두 번째 과정은 듣기와 부르기의 과정을 언어와 연합하는 과정이다.
(3) 변별학습의 세 번째 과정은 부분적 통합과정이다.
(4) 변별학습의 네 번째 과정은 악보를 읽고 쓰기 과정이다.
(5) 변별학습의 제일 마지막 과정은 전체적인 통합과정이다.
(6) 추론학습의 일반화 과정은 이미 듣고 부르고 악보를 보고 배운 것을 통해서 친숙한 노
래나 악보들과 친숙하지 않은 노래나 악보와의 차이점을 유아들이 구별할 수 있는 단계를
의미한다.
(7) 추론학습의 일반화 과정을 거치면 유아들은 스스로 음악을 창작하고 또 즉흥연주를 할
수 있는 다음 과정, 창작과 즉흥연주과정에 이르게 된다.
(8) 추론학습의 마지막 과정은 이론적 이해과정이다.


2) 패턴학습


고든 음악학습이론에 의한 수업은 크게 두 부분으로 이루어진다. 일반수업활동(classroom
activities)과 학습계열화활동(learning sequence activities)인데, 일반수업활동이란 노래부
르기, 감상, 악기연주 등의 일반적인 수업활동을 말하며, 학습계열화활동이란 학생들의 기본
능력을 개발하기 위해 매 수업 첫 10분 동안 리듬패턴과 음고패턴을 고든 학습이론에 입각
하여 고든 특유의 방법으로 가르치는 활동을 말한다. 이 활동에서는 음고와 리듬영역이 따
로 분리되어 다루어지며, 학습자 개개인의 학습과정을 전부 기록하도록 만들어져 있다. 고
든의 일반수업활동과 학습계열화활동 모두가 오디에이션 능력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두고 있
다. 교사는 매 학습계열화활동 처음에 그날 학습할 음고패턴이나 리듬패턴의 종류에 따라
준비패턴을 여러 차례 반복하여 부른다. 준비패턴(preparatory sequence)이란 학습자의 조
성감과 박자감 형성을 위해 교사가 부르는 패턴으로 각 조성이나 박자에 따라 그 패턴이 다
르다. 이 준비 패턴은 학습자들의 조성감이나 박자감 형성을 도와줄 뿐 아니라 다음에 나올
음고패턴이나 리듬패턴을 오디에이트하는 데에도 도움을 준다. 물론 음고학습과 리듬학습은
반드시 따로 분리하여 하도록 되어 있다.
고든의 음악철학이 음악을 이해하고 즐길 수 있는 능력, 즉 오디에이션을 기를 것을 가장
강조했던 것처럼 그의 음악교육이론과 방법 역시 모두 오디에이션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고든은 유아의 청취력, 곧 오디에이션 능력을 개발하려면 음악의 기본단어라고 할 수
있는 ‘패턴’을 가르쳐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그리고 패턴을 가르치되 음고와 리듬을 분리해
서 가르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하였다. 고든이 가장 기본적인 패턴으로 여긴 것은 리듬의
요소가 없이 조성의 변화에 의한 음고패턴(tonal pattern)과 음에서 조성의 요소가 없는 리
듬패턴(rhythm pattern) 두 가지이다. 유아들은 조성에 의한 음고패턴과 리듬패턴과 같은
패턴학습을 통해서 조성감이나 박자감을 개발하게 된다.


3 고든의 음악교수법의 적용


1) 오디에이션을 통한 노래부르기


(1) 교사는 노래를 노랫말 없이 부른다.
(2) 유아들은 듣는다.

(3) 교사는 노래를 노랫말 없이 부르면서 동시에 발뒤꿈치를 큰박에 맞추어 움직인다.
(4) 유아는 교사의 발동작을 따라 하면서 노래를 듣는다.
(5) 교사는 노래를 노랫말 없이 부르면서 동시에 손으로 작은박에 맞추어 무릎 위를 가볍게
친다.
(6) 유아들은 교사의 손동작을 따라 하면서 노래를 듣는다.
(7) 교사는 노래를 노랫말 없이 부르면서 큰박과 작은박에 맞추어 발동작과 손동작을 동시
에 한다.
(8) 유아들은 교사의 발동작과 손동작을 따라 하면서 노래를 듣는다.
(9) 교사는 으뜸음을 불러 주고 유아들로 하여금 여러 번 불러 보게 한 후, 노래 중간에 수
시로 멈추면서 숨을 쉬게 하는 손짓을 하면서 유아들이 이 으뜸음을 부르도록 지시한다.
(10) 유아들은 교사의 노래를 들으면서 노래 중간에 교사의 지시대로 손짓에 맞추어 숨을
쉰 후 으뜸음을 부른다.


2) 놀이를 통한 교육


몸을 움직여서 음악을 가까이 느끼고 몰입하도록 돕는 방법 이외에도 아이들 스스로 흥미를
가지고 자발적으로 학습에 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방법이 있다. 바로 놀이를 통해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고안하는 것이다. 몸을 움직이는 활동조차도 놀이로 느껴질 때 아이들의 자발
성을 획득할 수 있다. 놀이가 아이들에게 어떤 중요성을 갖는지 여기에서 굳이 되새길 필요
가 없겠지만 음악이 놀이를 이끌어 가도록 계획할 때, 음악 때문에 놀이가 생동감 있게 또
현실적으로 느껴지게 됨을 강조하고 싶다. 이렇게 흡인력을 갖춘 놀이는 다시 음악에 귀 기
울이게 만드는 역할을 훌륭히 수행한다. 장난감이나 소도구 등이 음악놀이를 구성하기 위해
사용되며 아이들의 집중을 요하는 순간에 매우 효과적이다.


3) 상호작용


음악교육은 음악적이어야 한다. 음악을 통해 무언가를 이루려면 먼저 아동의 음악적 능력이
자라도록 음악환경을 조성하여야 한다. 아이들이 음악을 즐기고 그 안에서 행복할 수 있는
교육여건이 조성되어야 한다. 음악을 가르치고 배우는 일은 일관된 음악교육철학을 바탕으
로 이루어질 수 있어야 한다.
그 철학은 구체적인 교수방법으로 구현되어야 하며, 학습단계에 따른 교육내용 및 교수법상
의 기술들이 현장에 선 일선교사들을 위하여 풍부하게 제공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교사들
의 활용경험 및 제안들은 다시 방법론에 유입되어 현실의 요구에 부응하는 교육으로 가꾸어
져야 한다. 이러한 순환관계가 원활하게 성립될 때 유아음악교육은 그 중요성에 값하는 임
무를 올바르게 수행할 수 있을 것이다.


4) 오디에이션 검사


고든은 또한, 체계적인 음악교육의 효과를 실증하기 위하여 (신뢰도와 타당도 높은 음악 오
디에이션 검사를 위해) 다음 3단계의 오디에이션 측정검사를 개발하였다.
(1) 초급(PMMA : Primary Measurement of Music Audiation, 4세~초등학교 3년)
(2) 중급(IMMA : Intermediate Measurement of Music Audiation 초등학교 4년~고등학
교 3년)
(3) 고급(AMMA : Advanced Measurement of Music Audiation, 고등학교~대학교 이상)
고든은 오디에이션 측정검사를 3단계 수준별로 개발하였을 뿐 아니라 음악적성검사(MAP :
Musical Aptitude Profile, 고등학교~대학교)를 개발하였고, 또한 유아교육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음악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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