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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음악교육

아동학과, 유아교육학, 보육교사 등 필수 유아음악교육 정리 11. 일본의 스즈키 음악교수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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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일본의 스즈키 음악교수법

1 일본의 스즈키 음악교수법


Suzuki 음악교수법은 2~3년간의 음악 악보(notation)에 대한 기계적 학습을 포함하고 있다.
스즈키는 모든 정상적인 유아가 5~6세에 모국어를 유창하게 배우는 것에 착안하여, 교육방
법을 ‘모국어’라는 개념에 기초를 두고 다른 과목에까지 적용하려고 생각했다. 유아들은 태
어나면서부터 모국어를 구사하는 부모와 모국어라는 주위 환경을 모방 대상으로 하여 모국
어를 완벽하고 정확하게 구사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모국어를 구사하는 능력이 개발되듯이, 유아들에게 적절한 음악적 환
경을 제시하면, 음악적 능력도 자연스럽게 발달될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여기서 말하는 ‘모
국어’란 그 환경에서 어린이가 현재 사용하는 언어를 가리키는 것이다.
스즈키의 모국어적인 음악교육이란 코다이나 달크로즈가 강조했던 것처럼 음악과 모국어의
기능을 동일시하는 것이다. 아기가 어머니로부터 자기도 모르게 말을 배우듯이 마찬가지로
유아에게 아주 어릴 때부터 음악적 환경을 제공하면 아주 자연스럽게 음악능력이 길러진다
는 것이다. 스즈키는 이를 위해서 단계적인 조기음악교육을 강조하였다. 또한 스즈키가 강
조한 것은 모국어 개념을 바탕으로 한 언어의 지도이다. 언어지도에는 언어능력을 키우기
위한 뛰어난 지도법이 행해지고 있고, 언어능력이 발달하면서 더불어 다른 방면에서도 뛰어
난 능력을 발휘할 수 있다고 보았다.


1) 스즈키의 음악교육철학


(1) 재능교육
스즈키는 음악적 재능이란 선천적이라기보다는 생후의 교육방법에 따라 신장될 수 있는 것
으로 보았다. 그래서 잠재된 능력이 발휘되도록 유아기부터 도움을 주어야 한다는 음악교육
철학을 주장하였다. 이런 신념을 바탕으로 주창한 것이 스즈키의 ‘재능교육’인데, 이는 유아
에게 한 가지를 택하여 뛰어난 능력이 육성될 때까지 교육하도록 하는 것이다. 따라서 재능
교육의 이념은 그의 교육철학을 잘 반영하고 있다.
① 사람은 각기 특정한 재능을 갖고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다만 능력·소질을 갖고 태어난
다. 이 능력·소질은 자극과 반복훈련에 의해 키워질 수 있다.
② 인간의 음악능력·소질은 태어난 날부터 말할 수 있는 능력과 같이 능력을 키울 수 있는
좋은 환경과 훌륭한 지도자 밑에서 끊임없이 반복해서 훈련을 쌓는다면 반드시 다른 방면에
서도 뛰어난 능력을 발휘할 수 있게 된다.
③ 음악능력을 키울 수 있는 좋은 환경으로 교육을 담당하는 교사와 가정에서의 어머니의
조력과의 상호 조화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2) 음악교육을 통한 영적 교육


스즈키는 음악교육을 영적인 교육의 길이라고 보았다. 높은 예술과 음악적 감각을 얻기 위
해 순수한 마음이 필수 불가결하기 때문에 음악적 훈련을 통해 마음과 정신이 빛나는 고귀
한 인간을 길러야 한다고 보았다.


2 스즈키의 음악교육방법


1) 동기유발


스즈키는 제일 먼저 학습자 요인으로 동기유발을 강조하고 있다. 교사가 악기를 배우러 온

유아의 어머니에게 교육이념 및 방법을 설명하고 늘 어머니가 유아와 함께 음악을 듣도록
권유한다. 그래서 유아가 악기를 배우고 싶은 마음이 들도록 학습동기를 유발시키는 것이
스즈키 음악교육방법의 첫 준비단계이다.
스즈키는 이런 음악적 동기유발은 유아에게 아주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고 생각하여 조기음
악교육의 필요성을 누구보다 강조하였다. 스즈키의 조기음악교육에 대한 견해는 유아는 학
교에 가기 전에 예술에서 형식훈련을 시작해야 한다는 일본의 민속심리학자들의 믿음에 바
탕을 두고 있다. 이와 같이 스즈키는 취학 전 유아기에 음악이나 제2 외국어, 복잡한 신체
기술들을 배울 것을 강조하고 있다. 또한 조기교육은 어린 나이에 교육을 시작하므로 그것
에 비례해서 더 많은 연습기간을 갖게 되기 때문에 음악을 보다 더 많이 대할 수 있는 장점
을 가지고 있음을 강조하였다.


2) 집단학습


Suzuki 방법의 교수기술은 집단학습을 강조하고, 처음에 갖게 되는 연습이 귀로 연주하는
것을 배우는 것이다. 수업은 집단으로 이루어지고 먼저 온 사람이 수업을 받는 동안 다른
사람들은 관찰을 하며 집단에게 비평의 말을 하면 그 중 자신에게 해당되는 것을 잡아낸다.
스케줄은 모호하고 유연하며 개인수업의 길이는 유아의 주목의 범위와 주숙제에 좌우된다.
분위기는 편안하고 우호적이며 학생들과 함께 교사가 차와 과자를 먹을 때 수업을 쉴 수도
있다. 이러한 집단학습의 형태가 더 즐겁고 효과적이라고 스즈키 음악교수법 지도교사들은
말한다. 왜냐하면 학생들은 다른 사람들을 모델화함으로써 배울 수 있고 교사가 다른 학생
들과 함께 하는 것을 봄으로써 그들 자신의 연주에 대한 단서를 알 수 있기 때문이다.


3) 반복교육-반복훈련에 의한 지속적·단계적 교육


악기 연주에 있어서 스즈키는 반복훈련에 의한 지속적·단계적 교육을 주장한다. 따라서 언
어능력 습득방법과 마찬가지로 음악적 감각이나 연주의 기술, 기억력을 학습시키고, 나중에
독보지도를 실시할 것을 주장했다. 스즈키식 교수법 곧 스즈키 method로 지도하는 교사들
은 반복훈련에 의한 기억학습을 강조한다. 처음에는 짧은 곡에서 시작해서 점차적으로 긴
곡들을 기억시키고, 전에 학습한 것은 매 지도시간마다 복습하면서 연주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게 한다. 반복훈련에 의한 기억학습에 익숙해지면 유아들은 한 패턴 패턴에 대해 익숙하
게 반응하게 된다. 이와 같은 단계적 교육에 의해 패턴에 대한 인식이 쉽게 발전되면 유아
는 자연스럽게 악보를 읽을 수 있는 준비능력을 갖추게 된다.


4) 청음교육


스즈키는 음악교육방법으로 청음교육을 매우 강조했다. 가정에서는 부모와 함께 명확한 주
제를 가진 음악을 감상하도록 권장했다. 그리고 교사의 교수법에서도 청음력을 발달시킬 수
있는 교수법을 강조했다.


5) 어머니의 조력


스즈키의 음악교육에 있어서 어머니의 조력은 그의 이론의 핵심이다. 스즈키는 어머니야말
로 가장 훌륭한 교사라고 여겨 음악교육에 어머니가 적극적인 조력을 할 것을 강조하고 있
다. 또한 어머니 외의 음악교사는 음악적 소양뿐만 아니라 유아의 심리를 잘 파악해서 유아
를 사랑으로 대해 주며 그 잠재된 능력을 발휘하도록 도와주는 사람이어야 한다고 강조했
다. 스즈키는 유아의 음악적 성장 정도는 어머니의 역할이 큰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보았다.
그래서 어머니까지도 유아와 마찬가지로 레슨에 참여하고 악기를 배우면서 가정에서의 연습
에도 함께 하면서 꾸준한 지도가 이루어질 것을 강조했다.

3 스즈키 음악교수법의 적용


1) 단계(step)


Suzuki 방법에 있어서의 각 세부 항목은 ‘단계’라 부른다. ‘단계’는 음악 학습의 과정에서
유아가 파악할 수 있는 가장 작은 단위로 이는 기술적인 정확성을 가지고 음악을 완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데, 한 단계를 완성하면, 즉 그 부분을 쉽게 연주할 수 있게 되면 그 다음
단계를 첨가한다. 이러한 방법으로 쌓이게 된 각 단계의 완성은 결과적으로 곡 연주에 필요
한 복합적인 능력을 낳게 되는 것이다.


2) 중지-준비(stop-prepare)


교사는 단계를 구성하고 있는 요소와 그것을 구분하는 방법을 이해할 때 ‘중지-준비’라는
테크닉을 사용하여 유아가 그 단계를 정통하게 할 수 있다. 이것은 육체적으로는 중지하고
정신적으로는 준비하는 것을 의미하는데, 두 개의 연속적인 단계에서 일어난다. 다시 말해
서 유아가 이미 정통한 첫 단계를 연주하는 점에서는 중지가 된다. 중지하고 있는 동안은
다음 단계를 위하여 마음과 손가락은 준비를 하는 것이다. 이때 둘째 단계도 이미 정통해
있어야만 한다. 이런 식으로 두 개의 정통한 단계들이 서로 합쳐져 하나의 새로운 단계를
구성한다. 두 단계를 연결하는 방법을 파악할 수 있게 되면, 두 단계를 하나의 새롭고 흐르
는 듯한 그리고 기술상으로 완전한 단계로 통합하게 되면서 ‘중지-준비’는 거의 자동적으
로 제거된다. 이는 ‘중지’ 없이도 어떤 음을 내어야 한다는 것을 청취학습을 통해 이미 알고
있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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