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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음악교육

아동학과, 유아교육학, 보육교사 등 필수 유아음악교육 정리 5. 유아의 음악적 개념의 발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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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유아의 음악적 개념의 발달

1 음악적 개념의 영역


음악적 개념이란 음과 침묵을 조직해 놓은 음악에 대해서 음악적인 의미를 대화로 나눌 수
있고 동시에 음악에 심미적인 반응을 유도하게 하는 음악에 대한 인지적·정서적, 신체표현
등의 이해를 통합하는 음악에 대한 개념이다.
일반적으로 음악에 관한 개념은 음, 리듬과 속도, 박과 리듬패턴, 음의 강약, 음색, 멜로디,
화성, 형식에 관한 개념으로 나누어진다. 이 음악적 개념은 매우 어린 나이부터 형성되기
시작하고, 음조나, 음의 세기, 음색, 멜로디, 리듬과 음악의 다른 여러 가지 요소에 관한 개
념은 유아의 경험이 다양해지고 광범위하게 확장됨에 따라 점점 세련되어 간다. 그리고 음
악적 의미를 이해하고 조직화된 음악 소리와 주위 환경에서 나는 소음이나 새소리, 바람과
천둥소리와 같은 자연에서 오는 소리를 변별하게 된다. 몸짓이나 언어와 같은 의사소통방식
처럼 다른 방법이긴 하지만 음악을 통해서도 의사소통을 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면,
음악에 대한 각자의 음악적인 취향을 발달시켜 간다. 먼저 음악적 개념의 영역을 살펴보고,
각 음악적 개념의 영역에 따라 유아의 음악적 개념의 발달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를 알아보

는 것이 필요하다.
음악적 개념은 음악적 요소와 같은 의미로, 음악적 개념의 영역은 음악적 요소의 일곱 가지
영역과 일치한다. 음악적 개념의 영역은 크게 음, 리듬, 멜로디, 음색, 다이내믹스, 화성, 형
식의 7가지로 나누어진다.

 

<음악적 개념의 구성요소>
① 음 ─ 강약, 장단, 고저, 음질
② 리듬 ─ 박, 빠르기, 리듬패턴
③ 멜로디 ─ 가락, 고저의 변화, 가락패턴
④ 음색 ─ 자연환경 소리, 목소리, 악기 소리, 전자 소리
⑤ 다이내믹스 ─ 셈여림, 악센트, 곡조의 변화
⑥ 화성 ─ 합성음, 독주, 반주
⑦ 음악의 형식 ─ 반복, 대조
유아의 음악적 개념은 음악듣기, 노래부르기, 악기연주하기, 신체표현하기, 음악창작하기와
같은 유아의 음악적 경험이 보다 다양해질수록 음악적 개념영역이 넓어지고 개념이 심화된
다.


1) 음


음에 관한 개념의 발달을 살펴보면 유아는 가장 초기부터 확실히 음에 대한 개념을 발달시
켜 나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즉 아주 어린 나이의 유아들도 음의 강약, 높낮이에 다르게
반응하고, 음색이 다른 리듬악기를 변별할 수 있게 되어 음의 기본적인 개념인 음의 강약,
높이, 음색에 관한 개념을 형성하여 발달시켜 나가게 된다.
(1) 음에는 강도, 즉 강하고 약함이 있다는 것을 개념화하기 시작한다. 그래서 어떤 음은 다
른 음에 비해서 크거나 작다는 것을 알게 된다.
(2) 음은 길이, 즉 길고 짧음이 있다는 것을 개념화하게 되어 어떤 음은 다른 음에 비해서
길거나 짧다는 것을 알게 된다.
(3) 음에는 높이가 있어서 음은 높낮이를 지닌다는 것을 개념화하여 어떤 음은 다른 음에
비해 높거나 낮다는 것을 알게 된다.
(4) 음은 음색, 즉 음의 질이 달라서 악기 소리인지 목소리인지를 알 수 있게 한다는 것을
개념화하여 각각의 음은 다른 음과 서로 다른 음질을 지니고 있다는 것을 이해하게 된다.


2) 리 듬


리듬에 관한 음악적 개념은 크게 박, 빠르기(속도), 리듬패턴으로 나누어진다.
(1) 박은 리듬을 이해하는 기초가 된다. 유아들은 먼저 음악에는 규칙적이고 일관성 있게
반복되는 박이 리듬의 흐름에 정확히 나타난다는 것을 알게 된다. 악곡마다 느리고 빠르게
움직이는 박을 지니고 있어 행진곡이나 대부분의 록 뮤직이 강한 박의 느낌을 지니는 데 비
하여 자장가나 대부분의 분위기 있는 음악은 약한 느낌의 박을 지닌다는 것을 대조적으로
알게 된다. 또한 같은 악곡 내에서도 박의 빠르기가 변할 수 있으며, 악곡의 강박과 약박은
서로 어우러져서 ‘강-약’, ‘강-약-약’, ‘강-약-중강-약’과 같이 악곡에는 일정한 박자가 있
다는 것도 알게 된다.


(2) 리듬의 빠르기에 관한 음악적 개념이란 시간이 지나면서 음에는 흐름과 움직임이 있다
는 것을 유아들이 이해하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 유아들은 음악의 빠르기에 대한 개념을 형

성하게 되면 음악의 흐름이 분위기에 따라 속도가 달라진다는 것을 이해하게 되고, 같은 노
래 중에서도 여러 번 속도가 바뀔 수 있다는 것도 알게 된다.


(3) 리듬패턴이란 음악의 길고 짧은 음이 집단으로 묶어진 것으로서, 유아는 음악은 길고
짧은 음으로 구성된 음의 패턴을 지니고 멜로디나 노랫말에는 몇 가지의 리듬패턴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유아들은 박자나 박의 리듬패턴을 경험해 봄으로써 점차적으로 음악과 연
관된 더욱 분명하고, 간결하고, 폭넓은 리듬개념을 발달시켜 간다.


3) 멜로디


음, 리듬에 관한 개념 외에도 유아들은 멜로디에 관한 개념을 발달시켜 간다. 다시 말하면
의미 있는 방식으로 조직된 서로 다른 음높이의 흐름이라고 할 수 있는 멜로디에 관한 개념
또한 유아기에 형성된다. 멜로디란 유아가 곡을 듣고 이것이 어떤 곡인지 알아낼 수 있게
도와주는 음악의 곡조를 말하는데 유아가 노래를 하거나 흥얼거리는 것은 대부분 멜로디나
곡조이다. 이러한 멜로디의 기본적인 개념으로 유아가 발달시키는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멜로디에서 가락은 우리가 노래하는 곡조로서 노래의 각 곡조는 고유한 멜로디를 지닌
다는 것을 알게 된다.


(2) 멜로디는 높이 올라가거나 내려가거나 또는 같은 음에 머무르거나 해서 이루어지는 다
양한 음높이의 고저의 변화가 있다는 것을 유아들은 발달시켜 간다.
(3) 멜로디는 멜로디 고유의 특징을 지워 주는 음의 조직된 그룹인 여러 음의 형태를 지닌
다는 것도 알게 된다.
 

4) 음색(Tone Color)


여러 가지 음악적인 경험의 결과로서 유아들은 음색에 대한 개념을 발달시켜 나갈 수 있다.
음색이란 그 소리의 독특한 음질에 의한 소리의 차이점을 말한다. 그래서 유아들이 엄마의
목소리와 다른 사람의 목소리, 또는 남자와 여자의 목소리, 기타와 피아노와 같은 악기의
소리, 집단으로 연주하는 오케스트라와 독주하는 악기의 소리에 대해서 지각할 수 있게 된
다. 다음은 유아들이 음색에 관해 발달시키는 개념이다.
(1) 유아는 각기 다른 주변 환경과 자연 소리를 변별하게 된다.
(2) 유아는 각각 다른 사람의 목소리를 변별하게 된다.
(3) 유아는 각기 다른 악기 소리를 변별하게 된다.
(4) 사람의 목소리, 악기, 주위 환경의 소리를 전자화한 전자 소리를 변별하게 된다. 그리고
서로 다른 전자 소리가 어우러져 음악적인 소리로 만들어짐을 알게 된다.
 

5) 다이내믹스(Dynamics)


음악의 다이내믹스를 구성하는 하위 요인은 셈여림, 악센트, 악곡의 변화이다. 각 하위 요인
의 발달을 살펴보자.
(1) 유아들이 발달시킬 수 있는 음악의 다이내믹스 중에서 가장 먼저 발달시키는 것이 음악
의 셈여림에 관한 개념이다. 즉 같은 곡에서 음이 커지거나 약해져서 음의 셈여림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또한 같은 곡에서 음의 셈여림은 반대로 바뀌어질 수 있다는 것도 알게 된
다.
(2) 음의 셈여림의 변화는 악센트에 의해서 점차로 일어날 수도 있고 갑자기 일어날 수 있
다는 것도 알게 된다.

(3) 음의 셈여림이 음악의 분위기에 영향을 미친다는 개념을 발달시키게 된다. 그리하여 갑
자기 커지는 음의 변화는 안정감을 주지 못하고 변덕스럽고 깜짝 놀라는 느낌을 준다는 것
을 알게 된다.


6) 화성(Harmony)


유아가 경험하는 또 다른 음악의 기본적 요소는 화성이다. 화성이란 둘 또는 그 이상의 음
이 동시에 소리나는 것으로 합창단이 노래할 때 대개 화성을 들을 수 있다. 유아들의 화성
에 관하여 다음과 같은 초보적인 이해를 하게 된다.


(1) 둘 또는 그 이상의 다른 음이 동시에 소리날 때 그 결과 서로 어울리는 소리인 화성이
생긴다는 것을 알게 된다.


(2) 멜로디는 어머니가 아기에게 자장가를 불러 줄 때와 같이 멜로디로서만 노래되거나 연
주될 수 있으며, 또한 어머니가 어린아기의 노래 반주로서 오토하프나 기타를 사용할 때와
같이 화성을 동반할 수도 있다는 것을 이해하게 된다.


(3) 화성은 각기 다른 음성과 음성이, 아니면 서로 다른 악기와 악기들이, 또는 악기와 음성
이 합쳐짐으로써 만들어진다는 것을 알게 된다.
 
7) 형식(Style)


리듬, 멜로디, 화성, 음색, 음의 강약의 요소들이 심미적인 의미를 전달하기 위한 전체적인
음악적 디자인으로 배열되고 조직되었을 때 그 결과로써 음악의 형식이 형성된다. 음악의
전반적인 형식이나 디자인은, 작업이 여러 분야의 분업으로 나누어지는 것과 마찬가지로 음
악에 있어서 반복되는 것과 대조되는 면은 서로 연관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어떤 곡의 형
식이나 디자인은 여러 종류의 형식을 따를 수가 있다. 유아에게 있어서 음악의 형식의 개념
은 비교적 늦게 발달된다. 유아가 발달시키는 음악의 형식에 관한 개념은 다음과 같다.


(1) 한 작품의 곡은 앞, 중간, 끝 부분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며, 중심 프레이즈에 대해서
간단한 전주곡의 구실을 하는 서두 부분이 있다는 것도 알게 된다. 또한 음악 작품의 어떤
부분은 명확하게 알 수 있는 멜로디의 주제를 지니고 있어서 행진곡이나 대중가요를 변별할
때 확인할 수 있는 멜로디 주제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2) 같은 작품에서 몇 가지 형태나 부분들이 대비되는 부분이 있어 다시 반복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을 이해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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