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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음악교육

아동학과, 유아교육학, 보육교사 등 필수 유아음악교육 정리 7. 유아교육기관 외의 음악환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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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유아교육기관 외의 음악환경

1) 가정 내의 음악환경


가정 내 음악교육환경은 유아음악교육의 기초적인 환경이다. 가정은 유아가 5세까지 곧 유
아교육기관에 다니기 시작하기까지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는 곳이다. 그러므로 유아가 가정

환경에서 다양한 음악을 자주 들을 기회를 제공받는다면 이러한 다양한 음악적 경험은 유아
의 기억 속에 저장되어 유아기 이후의 음악적인 성장기반이 된다.


(1) 가정 내에서 음악의 즐거움을 위해 라디오, 텔레비전, 오디오, 녹음테이프를 사용해서
여러 나라의 다양한 음악을 듣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좋다. 또한 유아들은 듣기, 노래부
르기, 악기연주하기, 창작표현, 신체표현하기의 다섯 가지 음악영역을 고루 발달시킬 수 있
는 음악교육환경을 조성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2) 자연과 주위 환경의 소리를 들어 보게 하고, 소리가 나는 물체나 악기로 소리를 내어
보거나, 자신의 목소리나 악기로 멜로디와 리듬을 만들어 보게 하고, 움직이는 사물과 동물
을 관찰하고 모방해 보고, 음악에 맞춰서 움직여 보는 등 다양한 영역의 음악활동을 해 보
는 기회를 많이 제공하는 것 등이 좋은 가정음악환경을 만드는 방법이다.
대부분의 유아들은 가정 내의 모든 사물과 소리로부터 부모님이 제공하는 음악적인 교재·교
구나 함께 하는 놀이를 통해서 음악교육이 이루어지는 것을 알 수 있다. 유아의 창의적인
음악교육환경을 위해서는 1.5~2세부터는 실내에 유아만의 공간 마련이 필요하다. 유아가
집안의 어디서나 소리를 만들어 볼 수 있게 하여 소리만들기를 배우게 할 수 있지만, 가능
하면 시끄러운 소리도 만들어 보고, 악기 소리에 맞추어 춤을 추고 움직이는 등의 창의적인
음악활동을 함께 할 수 있도록 장소를 마련하는 것이 적합하다. 이런 공간은 꼭 넓어야 하
는 것은 아니고 음악적 경험이 자발적으로 일어날 수 있는 개방된 공간이면 충분하다.
예를 들면 ① 커다란 원형기둥 두 개를 연결해서 한쪽에 구멍을 크게 뚫어서 들어갈 수 있
게 한다. ② 텐트나 부풀릴 수 있는 천으로 텐트 모양을 만들어서 들어가는 구멍을 만들어
놓는다. ③ 소리를 듣고 느껴 볼 수 있도록 다양한 소리벽을 넣은 육면체의 소리상자를 만
들어 보는 방법 등이 있다. 이러한 유아를 위한 음악적 공간에는 혼자 조작할 수 있는 음향
기, 악기, 다양한 소리가 나는 물건과 창의적 움직임을 자극할 수 있는 자료를 마련해 준다.
그러나 이런 물리적 음악환경이나 공간마련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정서적인 음악 분
위기를 만들어 주는 인적(人的) 음악 환경이다. 끊임없이 안정된 음악적 분위기를 뒷받침을
해 주고, 유아가 물리적 환경과 음악공간을 잘 활용해서 새로운 소리를 실험하도록 용기를
북돋아 주며, 자유로운 창의력이 형성되게 도와줄 수 있는 부모와 다른 가족원들이 제공하
는 인적 음악환경이 가장 중요하다.



2) 실외 음악교육환경


가정과 유아교육기관 밖 실외 음악교육환경은 유아들에게 창의적이고 음악적인 기회를 다양
하게 제공한다. 유아들에게는 자기의 집 주변의 거리, 가까운 놀이터나 공원, 유아교육기관
의 운동장 등의 실외환경이 음악학습에 중요한 실외 음악교육환경의 장소가 된다.
트럭이나 오토바이 같은 교통기관 소리, 새나 고양이 등과 같은 동물 소리, 여러 사람들의
목소리, 자연의 소리 그리고 동네아이들이 놀이를 하면서 부르는 노랫소리 등 이러한 다양
한 여러 소리들이 계속 유아들의 귀를 자극하는 실외 음악교육환경이 된다. 이러한 실외 음
악교육환경이 유아에게 미치는 영향은 상당히 광범위하다. 실외 음악교육환경은 보고, 냄새
맡고, 느끼고, 맛보고, 특히 듣기 등 유아가 다섯 가지 감각을 사용하고 발달하게 하는 많은
기회를 수없이 제공한다. 또한 실외 음악환경은 유아의 음악적 반응과 음악적 개념발달을
위한 좋은 배경을 제공해 준다. 실외에서는 보다 넓은 공간에서 유아의 다양한 창의력과 자
유롭고 자발적인 음악적 반응을 이끌어 내는 데 도움을 준다. 예를 들면 실내에서 활발하지

못하던 유아들도 실외에서는 자발적으로 재잘대거나 종알대고 흥얼거리는 걸 종종 볼 수 있
다. 다른 경우를 보면, 유아가 시소나 그네에서 위아래로 움직일 때 높고 낮은 감각이 발달
되고, 이 율동적인 움직임은 후에 음의 높낮이와 리듬과 박에 대한 개념발달을 위한 음악적
경험의 기초를 마련해 준다. 또 유아들은 실외공간에서 또래들과 어울려 놀면서 노래게임이
나 찬트를 배우게 된다. 따라서 실외 음악교육환경은 유아에게 음악학습의 좋은 기회를 많
이 제공하는 음악적 경험의 저장소로서 유아음악교육을 위해서 자주 활용되어야 할 것이다.


3) 지역사회의 음악환경


(1) 지역사회의 주요 거리를 유아들과 함께 자주 걸어 보면서 여러 가지 소리를 들어 본다.
자동차 소리, 생선가게 아주머니 또는 경찰관 아저씨의 목소리, 건물 공사장이나 자동차 정
비소의 기계나 도구 소리, 그리고 비행기와 헬리콥터 소리 등을 들어 본다.


(2) 때때로 동물원을 방문해서 동물의 소리를 들어 보거나 공원을 산책하면서 새소리와 바
람 소리, 나뭇잎이 작은 가지에 부딪쳐 나는 소리, 시냇물 소리, 작은 동물의 소리도 들어
보는 것이 좋다.


(3) 악기나 레코드, 음악 테이프를 파는 상점에 가서 다양한 음악 소리와 다양한 종류의 악
기를 직접 보면서 각 악기의 종류에 따라 다른 음색을 들어 볼 수도 있다.


(4) 비행장이나 버스 터미널에 가서는 유아들에게 버스들이 도착하고 떠날 때의 소리를 주
의 깊게 들어 보게도 한다.


(5) 가능하면 유아들에게 지역사회 음악 공연에 참석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줄 수 있다면
더욱 좋다. 어린이 음악회, 여름 음악회, 록 뮤직 음악회, 퍼레이드, 포크 댄스 등 지역사회
의 음악회에 참석하게 한다. 음악회에서는 가능하면 앞좌석에 앉혀서 잘 보고 들을 수 있게
하고, 들을 때는 주의를 집중시켜 듣도록 한다. 때로는 음악회의 리허설, 총연습에 참석해
보기도 한다. 총연습은 청중도 적고 유아가 주위를 돌아다니거나 주의력이 산만해지면 중간
에 자유롭게 나올 수 있어 유아들에게는 바람직하다고 할 수 있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고
등학교의 음악 그룹의 연습이나 초등학교 합창을 지켜보거나 유치원의 음악시간을 관찰할
수 있도록 허가를 받아 같이 가 본다. 유아들에게 음악에 대한 동기를 유발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자기보다 조금 나이가 많은 어린이들이 노래하거나 연주하거나 만들어 내는 음악을
지켜보게 하는 것이다.

4) 환경간의 상호 협조


유아음악교육에서는 환경간의 상호 협조가 대단히 중요하다. 특히 가정과 유아교육기관과의
협조적인 노력이 중요하다는 것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그 이유는 가정과 유아
교육기관에서 음악교육이 단독으로 행해질 경우에는 효과적일 수 없기 때문이다.
유아로 하여금 열린 마음으로 음악을 경험하도록 도와주기 위해서는 많은 문화권의 다양한
음악을 제공하고 음악적으로 개방된 공간과 분위기가 조성되는 것이 필요하다. 요즘 유아들
은 대중매체를 통해서 아주 다양한 방법으로 음악과 친숙해질 수 있는 음악환경에 둘러싸여
있다. 부모와 교사들이 유아들에게 좋은 음악환경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유아에게 열려 있는
음악교육환경 속에서 유아의 음악교육에 적합한 것을 선택해서 환경을 조성해 주는 것이 중
요하다. 유아들이 어려서부터 다양한 종류의 음악을 친근하게 자연스럽게 받아들일 수 있도
록 시대별·문화권별로 여러 나라의 민요와 민속음악을 들려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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