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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음악교육

아동학과, 유아교육학, 보육교사 등 필수 유아음악교육 정리 4. 유아의 음악적 능력의 발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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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유아의 음악적 능력의 발달 2

3) 악기연주하기 능력의 발달


악기를 통한 놀이활동은 유아기 전인발달의 촉진제와도 같다. 유아는 상자를 두드리고 리듬
악기 등을 연주하면서 음감과 리듬감, 가락의 흐름을 이해하며, 화음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
고 협력적인 태도를 기르고, 악기를 통해 자기표현을 하게 된다. 연령에 따라 유아들의 악
기연주능력은 발달한다. 유아의 악기연주능력은 신체발달과 깊은 관계가 있다. 유아는 리듬
에 대한 감각을 먼저 습득하고, 눈과 손의 협응력이 발달하면서부터 악기를 연주할 수 있기
때문이다. 유아는 약 7세가 되어야 악기를 제대로 연주할 수 있을 정도의 눈과 손의 협응력
이 발달한다.

4) 음률과 신체표현하기 능력의 발달


음악에 따른 신체표현활동은 유아의 다른 발달과 상호적인 영향을 주고받는다. 유아의 신체
표현활동은 공간지각이나 공간 속에서의 관계를 자연스럽게 이해하고 습득하게 할 뿐 아니
라 또래들과 한마음으로 서로 어울려 활동하면서 사회성 발달을 도와주게 된다. 그리고 유
아의 신체표현활동은 유아의 정서발달에 결정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유아는 신체표현
활동을 통해서 자신의 감정과 요구, 생각과 소망을 밖으로 표현하면서 정신적인 건강을 유
지하게 된다.
그 밖에도 신체표현활동은 유아의 인지, 언어, 창의력 등 다양한 능력의 발달을 도모한다.
따라서 유아의 전인발달을 도와주는 음악적인 리듬동작을 광범위하게 많이 함으로써 유아가
음악에 대한 즐거움을 맛보면서 율동과 신체표현능력을 길러 주는 것이 필요하다.

5) 유아의 음악창작 능력의 발달


유아는 영아 때부터 환경에서 많은 소리를 경험한다. 처음에는 소리를 듣고, 소리가 나는
발음체를 만져 보고, 점차적으로 여러 물체로 자유롭게 소리를 만들고 탐구하면서 음악적
감수성을 개발해 나간다. 특히 유아의 사고는 행위에 근거하여 감각적인 운동에서부터 추상
적인 개념이 형성되는 방향으로 발달하기 때문에 신체행위와 조작을 통해서 음악을 탐구하
고 음악적 행동을 할 때 가장 의미 있는 음악적 개념학습이 이루어진다. 이러한 맥락에서
음악의 재료인 소리의 가능성과 소리의 음악적 표현력 자체를 유아 스스로가 탐구하는 기회
를 가진다는 것은 교육적으로 상당히 중요하다. 유아들은 다양한 놀이를 하면서 자신이 곧
소리를 만들 수 있는 창조자가 될 수 있다는 걸 배우게 된다.
많은 음악교육자들이 유아는 자기 주위에 있는 모든 물건으로 소리를 만드는 본능을 지녔다
고 한다. 18개월의 유아는 종소리나 호루라기 소리에 흥미를 나타내고, 이것이 발전해서 4
세가 되면 피아노 같은 조직적인 음군(音群)에 관심을 나타내기 시작한다. 결국 유아가 만
드는 소리는 어떤 특정 악기만이 아니라 가정에서 흔히 사용되는 주변에 있는 모든 물체를
두드리거나 부딪쳐서 내는 소리이다. 그리고 간단하게 보이는 소리에 대한 탐구과정에서 유
아는 주의 깊게 듣고 비교해서 새로운 소리를 발견하려는 창조성이 점차 발달하게 된다. 유
아기 음악성 발달과 음악능력의 발달을 위해서는 음악기재와 시설이 갖춰진 음악환경과 부
모와 교사의 지속적인 관심과 배려를 아끼지 않는 음악적 분위기 속에서 유아의 다양한 음
악활동을 격려하고 체계적인 음악교육을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음악성의 발달 정도에 대해 유아가 음악을 잘 할 수 있다, 없다고 성급하게 판단하지 말고,
유아가 지닌 다양한 음악성과 음악능력을 관심 있게 살펴서 조화롭고 균형 있는 음악성 발
달, 전인발달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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