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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음악교육

아동학과, 유아교육학, 보육교사 등 필수 유아음악교육 정리 2. 유아음악교육의 개념과 목표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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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유아음악교육의 개념과 목표 2

3 유아음악교육의 목표


유아음악교육은 모든 유아가 의미 있는 음악적 체험을 통해 음악적 잠재력인 음악적성을 최
대한 계발하고 음악적 개념을 형성하는 것을 주요 목표로 하고 있다. 따라서 유아음악교육
의 목표는 음악 전문가나 연주가를 키우기 위한 것이 아니라 유아의 생각과 느낌을 다양한
음악적 활동을 통하여 자발적이며 창의적으로 표현하게 함으로써 정서적 안정감과 심미감뿐
아니라 유아가 음악적 맥락에 대한 구조적인 이해를 가지고 생각하는 능력을 기르게 하는
데 있다. 그러므로 다양한 음악활동은 유아의 사고를 촉진하고 상상력을 발달시킬 뿐만 아
니라 유아들의 감성을 풍부하게 하여 주고 유아를 인간답게 전인으로 성장시키는 데 필요한
체험을 제공하여 준다.
유아음악교육의 ‘음악을 위한 교육’의 구체적인 목표는 다음과 같다.
① 유아의 음악능력을 발달시킨다.
② 유아의 음악적 개념을 발달시킨다.
VTR:음악활동 ‘시계들의 음악회’(교재 168~170쪽) 참조
유아음악교육의 ‘음악을 통한 교육’의 구체적인 목표는 다음과 같다.
(1) 유아의 언어능력 발달을 도와준다
유아의 음악적 경험은 유아들이 음악적 경험을 묘사하는 과정에서 언어를 습득하게 해 주
고, 노래부르기와 듣기를 통해 단어와 소리의 형태를 배우도록 도움을 주어 유아의 어휘력
을 향상시켜 준다. 다양한 음악활동을 통한 유아의 음악적 경험은 유아로 하여금 소리와 형
태, 문장 구성 등에 익숙해지도록 도와주어 유아의 언어능력을 발달시킨다. 뿐만 아니라 찬
트, 동화, 사회극 놀이, 목소리와 환경 소리를 변별하게 하는 음악활동 또한 유아의 언어능
력을 발달시켜 준다.


(2) 유아의 인지적 능력을 향상시킨다
유아의 음악적 경험은 유아의 문제해결력, 소리에 대한 이해력을 개발시키고, 소리에 대한
이해력을 비교할 수 있도록 자극을 준다. 즉, 음의 특성에 대한 이해 및 음의 개념 형성을
통한 음악적 경험의 확산과정은 유아로 하여금 음의 같고 다름을 구별할 수 있는 변별력
(discrimination), 정확한 음을 찾아내는 인식력(identification), 음의 개념에 따라 음을 분류
할 수 있는 분류능력(categorization), 음을 차례로 나열할 수 있는 서열능력(odering), 음을
기억하고 재생할 수 있는 기억과 재생능력(memory and recalling)과 같은 인지적 능력을
향상시켜 준다.


(3) 유아의 정서와 사회성 발달을 도와준다
유아의 음악적 경험은 유아의 정서적 느낌을 민감하게 인식할 수 있는 감수성과 표현력을
증진시켜 주어 유아의 정서발달을 도모한다. 다양한 종류의 악곡과 음악활동의 심미적인 체
험을 통해 유아는 정서적 안정감과 감정을 조절하는 방법을 배워 사회생활에 적용하는 법을
배운다. 또한 시대적으로 다른 여러 가지 악곡을 감상하고, 세계 여러 나라 음악문화의 다

양한 정서를 경험하게 하는 음악활동은 다문화적 차원에서 유아의 정서발달을 도와준다.


(4) 유아의 창의력과 표현력의 신장을 도와준다
다양한 음악활동은 유아의 생각과 느낌을 탐색, 실험, 자유롭게 직접 독창적으로 표현하게
함으로써 유아의 상상력과 표현력을 신장시키고 창조적 희열을 느끼게 하여 창의적 사고력
과 표현력의 신장을 도와준다. 또한 가락의 높낮이와 빠르기의 변화 등 음악적 개념을 통한
신체표현과 악기연주 등은 유아의 창의력 신장을 도와준다.
VTR:음악활동 ‘둥둥 엄마오리 동동 아기오리’


(5) 유아의 신체와 동작능력의 발달을 도와준다
노래부르기와 음악듣기, 악기 소리 내어 보기, 몸을 움직여 표현하기 등의 음악활동은 유아
의 눈과 손의 협응력뿐만 아니라 소근육과 대근육의 움직임과 조절능력을 증가시켜 주고,
다섯 가지 감각기관의 활용을 통한 신체 탐색과 표현력 발달을 도와주어 유아의 신체능력을
발달시켜 준다.


(6) 유아의 긍정적인 자아개념의 형성을 도와준다
음악활동은 유아의 호기심과 성취감을 충족시켜 줄 뿐만 아니라 유아가 자기통찰을 할 수
있게 하고 자신감을 가지고 활동하게 함으로써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형성하는 것을 도와준
다. 즉, 음악적 경험은 유아로 하여금 자신의 음악적 능력을 이해하며 인정하게 하여 자신
감과 자아존중감을 발달시켜 준다. 또한 음악활동에 상상놀이, 협동놀이, 게임 등을 활용함
으로써 유아의 긍정적인 자아개념 형성을 도와줄 수 있다.

4 유아음악교육의 내용


1) 유아음악교육의 영역


유아를 위한 음악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내용을 선정하는 데 있어서 고려되어야 할 가장 중
요한 측면은 유아의 음악적 경험의 영역이 다양하다는 것이다. 유아음악교육에서는 유아가
음악을 통하여 의미와 즐거움을 얻고 음악성과 심미적인 성장을 도모하기 위해 유아를 음악
적 경험에 직접 참여시키게 되는데, 음악적 경험의 참여란 다양한 음악적 경험을 제공받아
서 음악을 지각하고, 느끼고 반응하며 이해할 뿐 아니라 음악을 즐기는 것을 의미한다.
이렇듯 유아음악교육은 음악을 듣고 감상하기, 노래부르기, 악기연주하기, 음률동작과 신체
표현하기, 소리를 만들고 음악창조하기라는 다섯 가지 기본적 음악활동의 영역이 서로 통합
적으로 상호작용하면서 유아에게 다양한 음악적 경험을 제공하게 된다.
또한 각 영역의 음악활동에서 얻는 음악적 경험은 연령과 경험에 따라 달라지므로 유아들은
각각 자신의 수준에서 음악가처럼 음악을 듣고, 연주하고, 음악을 창조함으로써 의미 있는
심미적·음악적 반응을 하게 된다. 그리고 유아의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단순하게 음과 리듬
의 듣기과정을 바탕으로 한 음악적인 표현반응은 점차 음악연주하기와 음악창조하기로 분화
되어 가며, 음악연주하기도 목소리를 이용한 노래부르기와 악기를 이용한 연주하기, 음악적
율동과 창의적 신체표현하기로 분화되어 간다.
 
다시 정리해 보면 유아음악교육이란 ‘음악을 위한 교육’과 ‘음악을 통한 유아교육’으로 개념
화된다. 그리고 유아음악교육은 유아의 음악능력, 음악적 개념, 인지, 언어, 정서와 사회성,
창의성과 표현력, 신체와 동작능력뿐만 아니라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발달시키는 것을 그 목
표로 하고 있다. 그것은 음악듣기, 노래부르기, 악기연주하기, 신체표현하기, 음악창작하기의

다섯 가지 영역으로 나누어지며, 이 다섯 가지 음악활동영역이 서로 통합적으로 작용하면서
유아에게 다양하고 의미 있는 음악적 경험을 제공한다.


2) 유아음악교육의 소재


유아에게 의미 있는 음악적 경험을 제공하고자 할 때 제일 먼저 생각해야 할 것은 음악을
듣고, 노래하고, 악기를 연주하고, 신체로 표현하며, 음악을 창조하는 데 가장 유아에게 적
절한 음악적 소재를 찾는 일이다. 따라서 유아음악교육의 내용을 선정하는 원리는 음악교육
소재를 다양하게 하는 것이다. 유아기 음악적 경험이란 음악 그 자체에 대한 직접적인 경험
을 의미하므로 유아음악교육의 기본적인 소재는 사람의 목소리, 악기 소리, 주위 환경 소리,
그리고 전자 소리 등이 모두 포함되어야 한다. 그러나 실제 유아기 음악적 경험을 위해서
주로 사용되는 음악 레퍼토리는 몇 가지의 동요나 노래게임 등으로 매우 제한되어 있을 뿐
아니라 유아의 심미적 성장을 위해 부적절한 경우가 많다. 유아의 심미적인 성장과 음악적
성장을 위해서는 대부분의 유아들이 흔히 듣는 것보다 더 광범위한 음악적 경험을 제공해
주어야 한다. 다시 말해, 유아를 위한 음악교육 프로그램의 레퍼토리는 그 범위가 넓어져야
만 하고, 더욱 다양한 음악적 문화유산이 반영된 것이어야 한다.
또한 노래와 음악의 스타일이 여러 가지 형태이므로 여러 음악문화가 반영된 광범위하고 다
양한 음악세계를 유아들에게 경험시키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다양하고 광범위한 음악문
화가 반영된 음악세계를 경험시키기 위해서는 다양한 음악적 소재가 필요하다. 그렇지만 대
중음악이나 재즈와 록 뮤직, 영화음악, 전자음악이 유아음악교육의 소재로 정말 적합한가에
의문을 가질 수도 있다. 유아음악교육은 다양한 음악적 소재를 선정하되 유아의 음역과 발
달수준에 따라 다양한 음악적 소재를 어떤 유아음악영역에 사용할 것인가에 유의해야 한다.
다시 말해, 유아가 노래할 수 있는 음역은 제한되어 있는데, 이렇게 한정되어 있는 음역을
가진 유아가 음역이 높은 대중음악의 노래를 부른다고 소리를 지른다면 성대 발달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다는 것이다. 그렇지만 유아의 노래부르기 영역을 제외한 다른 영역, 특히 음
악듣기와 음악을 통한 신체표현 영역에서는 여러 다양한 음악을 잘 활용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면 영화음악 ‘스팅’의 경쾌한 리듬에 맞추어서 여러 모습으로 가위춤을 추거나, 애니
메이션 영화 ‘인어공주(Little Mermaid)’의 여러 삽입곡 중에서 ‘Under the sea’ 음악에
맞추어 바닷속 나라를 신체표현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록 뮤직, 재즈, 실험음악이나 전자음
악 등도 유아음악활동 중 음악듣기와 음악에 맞추어 신체표현하기에 활용될 수 있다.


3) 유아음악교육의 내용선정 원리


유아음악교육에서 유아는 학습의 능동적인 주체가 되어야 한다. 따라서 유아를 위한 음악교
육계획안은 유아가 음악을 통하여 자발적이고 자율적이며, 발견하고 창조하고 표현할 수 있
도록 유아의 음악성 발달능력을 고려하여 수립되어야 한다. 유아음악교육의 내용선정 원리
로 가장 중요한 원리는 첫째, 발달 적합성의 원리이다. 발달 적합성의 원리 외에 유아음악
교육의 내용구성에서 반드시 고려해야 할 원리는 생활 중심의 원리(동심원의 원리), 학습계
열화의 원리(나선형의 원리), 균형과 조화의 원리(다양성과 통합성의 원리)이다.
(`1`) 발달 적합성의 원리
발달 적합성의 원리란 유아의 음악성, 신체, 정서·인지 발달에 적합한 음악교육의 내용을 구
성하여 조직하는 것이다. 발달의 적합성의 원리를 음악성 발달, 신체발달, 정서발달, 인지발
달의 측면에서 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유아의 노래부르기 능력의 일반적인 발달경향을
제1단계-초기 발성기, 제2단계-발성 실험과 모방기, 제3단계-노래부르기 근접기, 제4단
계-한정된 음역의 노래부르기, 제5단계-확장된 음역의 노래부르기의 다섯 단계로 계열화

하였다. 따라서 이와 같이 유아의 노래부르기 능력의 발달에 적합하게 음악활동을 구성하는
것이 유아음악교육에서 필수적으로 선행되어야 한다. 이 밖에도 유아음악교육의 내용을 선
정할 때에는 유아의 신체발달을 고려해야 하는데, 대근육을 활용한 단순한 동작에서 시작하
여 점차적으로 소근육을 활용하는 복잡한 동작을 표현하도록 유도한다. 그리고 유아의 정서
발달도 고려해야 한다.
유아의 음악활동은 노래 게임이나 신체적 표현활동을 통하여 자유롭게 자신의 정서를 표현
하는 음악적 경험을 하도록 하고, 인지발달의 측면까지 살펴야 한다. 유아의 음악활동은 감
각활동을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즉, 구체적인 개념을 위한 음악활동을 먼저 선정하고,
추상적인 개념을 위한 음악활동을 나중에 하도록 하여 서로 연계시키도록 한다.


 (2) 생활 중심의 원리:동심원의 원리
유아음악교육의 내용선정 원리에서 살펴볼 내용은 생활 중심의 원리로 동심원의 원리이다.
이 원리는 유아의 일상생활 경험을 소재로 한 교육내용을 선정한다는 것으로 유아의 일상생
활 주변에서 들을 수 있는 소리, 신체를 이용한 소리를 듣게 함으로써 유아의 흥미를 유발
하고 학습욕구를 자극하도록 한다. 유아의 일상생활 주변에서 들려오는 다양한 도구 소리,
새 소리, 바람 소리, 물 소리 등의 자연·환경의 소리와 목소리, 손뼉 치고 발 구르는 소리
등의 신체 소리를 활용하도록 하는 것이다.
생활 중심의 원리는 ‘동심원의 원리’라고도 불린다. 즉 음악교육의 내용을 구성하고 조직함
에 있어서 유아에게 가장 직접적이고 구체적이며 밀접한 내용부터 시작하여 점차적으로 간
접적이고 추상적이며 멀리 떨어져 있는 내용으로 동심원처럼 확대해 나가는 방법이다. 예를
들면 유아음악활동의 내용구성을 ‘나’를 중심으로 하여 ‘우리 집’과 ‘가족’, ‘유치원’과 ‘친구’
의 순서로 확대하여서 가정, 유아교육기관, 지역사회로 동심원이 확대되어 가듯이 음악교육
의 내용을 구성하고 내용구성간의 상호 관계가 원활히 이루어지도록 음악교육의 내용을 조
직화하는 것이다.

(3) 학습계열화의 원리:나선형의 원리
나선형의 원리란 다양한 음악활동이 단계적으로 심화학습될 수 있도록 나선형으로 동작활동
의 내용을 계열화하여 구성하는 것이다. 이 나선형의 원리는 교육내용이 계열화되어 반복적
으로 제시되므로 ‘반복학습의 원리’라고도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유아의 기본동작능력을 길
러 주기 위한 동작활동을 구성할 때 안정동작, 이동동작, 조작동작을 반복적으로 나선형으
로 조직하여 학습하도록 하며, 지각운동요소에 대한 정보 또한 반복적으로 학습시키도록 한
다. 이때 각 동작활동을 통하여 반복적으로 학습하게 하되, 동작활동의 시간은 유아의 주의
집중 시간에 적합하도록 10~15분을 넘지 않게 계획하도록 하여야 한다.

 

(4) 다양성과 통합성의 원리:균형과 조화의 원리
다양성과 통합성의 원리란 유아음악교육에 있어서 다섯 영역 사이의 균형과 조화가 잘 이루
어지도록 음악활동의 주제별·발달영역별 내용체계를 구성하는 것이다. 통합성의 원리란 음
악듣기, 노래부르기, 악기연주하기, 음악의 신체표현하기 음악창작하기의 다섯 가지 음악교
육영역을 골고루 통합하는 것이다. 즉 다양한 음악활동의 영역이 유아음악교육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활동영역간의 균형과 조화가 이루어지도록 음악활동의 주제별·발달영역별 내용체
계를 구성하는 것이다. 이와 같이 음악활동 내용구성에서 의미하는 통합성의 원리는 다양성

과 통합성이 함께 고려되어야 하며, 각 영역 사이에 순환적 상호작용이 활성화되어야 하므
로 ‘균형과 조화의 원리’ 또는 ‘순환의 원리’라고도 부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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