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아음악교육

아동학과, 유아교육학, 보육교사 등 필수 유아음악교육 정리 1. 유아음악교육의 개념과 목표

반응형

1. 유아음악교육의 개념과 목표

1 유아음악교육의 중요성


세계의 음악교육이 지향하는 것은 ‘음악 본질의 체험과 음악적 능력의 향상, 음악적 심성의
계발’로 집약된다. 근래 세계 유아음악교육의 동향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음악의 개념에 대한 이해와 함께 음악의 심미적 체험을 강조하고 있다.
(2) 다섯 가지 음악영역의 통합적 접근방법을 통해 총체적으로 음악적 체험을 하도록 강조
하고 있으며, 특히 음악적 창의성을 발달시키고자 하고 있다.
(3) 세계 각 나라의 음악문화유산을 중시하여 전통음악교육을 강조하고 있다.
이러한 세계 유아음악교육의 흐름에 부응하여 다양한 음악교수법이 각 나라의 문화적 독자
성을 바탕으로 개발되어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다.
유아기는 음악교육 측면에서 대단히 중요한 시기이다. 유아들에게 음악은 언어처럼 자신의
생각과 느낌, 그리고 감정과 정서를 표현하는 하나의 도구적 역할을 한다. 즉, 음악을 듣고
유아로 하여금 ‘즉흥적 반응’을 일으키게 하는 다양한 음악활동들은 유아의 생각과 느낌을
반영하고 표현할 수 있는 하나의 매개체가 된다. 이처럼 다양한 음악적 활동은 유아의 창의
적인 사고를 촉진하고 상상력을 발달시켜 준다. 또한 유아는 음악을 통하여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표현함으로써 정서적으로 안정을 얻고, 풍부한 심미적 감각을 소유하게 되고, 더 나
아가 그들의 생활을 보다 풍요롭게 하게 된다.


2 유아음악교육의 개념


유아음악교육은 음악을 통해서 유아를 교육함으로써 정서가 풍부하고 인간다운 전인(The
Whole Child)으로 성장하게 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음악과 유아교육과의 관계를 종합하여
유아음악교육의 개념을 정리해 보면, 유아음악교육이란 ‘음악을 위한 교육’, ‘음악을 통한 교
육’으로서 유아의 음악경험에 대한 정서적 가치와 인지적 중요성에 반응하는 능력을 개발시
킴으로써 유아의 음악적 능력을 기르도록 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정의에 따라 유아음악교육의 역할을 구체적으로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① 음악 속에서 정서적인 질감을 느낄 수 있는 음악적 능력을 길러 준다.
② 음악의 음색과 율동적인 디자인을 이해하는 음악적 능력을 길러 준다.
③ 음악과 유아가 받은 영향을 노래, 악기연주, 율동과 음악창작 등으로 표현하는 음악적
능력을 길러 준다.
④ 음악을 듣고 즐길 수 있는 음악적 능력을 길러 준다.
⑤ 음악을 통해서 심미적인 만족감을 얻을 수 있는 음악적 능력을 길러 준다.
유아의 모든 개별적인 발달영역에 미치는 태양과 같은 음악의 힘, 음악의 교육적 효과는 다
음과 같다.


(1) 언어발달:노랫말을 통하여 어휘력을 길러 주며, 여러 가지 다양한 문장에 대한 이해력
을 향상시켜 준다.
(2) 인지발달:음악은 유아의 상상력과 탐구심을 길러 주고, 정서적 느낌과 감정을 음악을
통해 표현하게 함으로써 유아의 창조성을 표현하게 한다.
(3) 정서발달:분노와 슬픔과 같은 부정적인 감정을 해소하게 함으로써 정서적 안정감과 균
형을 이루게 한다.

(4) 사회성발달:집단음악활동에 참여하고, 협동하게 하며 우정을 가르칠 뿐 아니라 자아를
통제하고 차례와 규율을 지키게 한다.
(5) 신체발달:음악은 유아체조나 음악의 빠르기와 리듬에 맞추어 움직이게 함으로써 유아
의 기본적인 운동능력, 대근육과 소근육의 발달을 도모한다.
(6) 긍정적 자아개념발달:유아에게 행복하고, 기쁨에 넘치며, 즐거움을 맛보게 함으로써 유
아의 긍정적인 자아를 도모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