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동발달

아동학과, 유아교육학, 보육교사 등 필수 아동발달 정리 70. 또래관계

반응형

70. 또래관계

1) 또래집단의 기능


공식적이며 조직적인 또래집단을 형성함
□  아동의 성장에 여러 기능을 함


(1) 사회화의 기능
□  부모와의 관계와는 다른 관계를 형성함
□  평등한 관계에서 이루어지는 상호작용
□  또래집단의 규칙을 준수해야 함
□  협동과 타협이 이루어져야 함
→ 자기중심적 사고 및 행동이 줄어들고 사회적 기술과 규범을 배움
□  상호간의 강화 및 모방을 통해 아동에게 영향을 미침
□  성인의 영향력보다 더 큰 영향력을 미침
- 또래집단이 성인보다 자신과 더 유사하다고 생각함
- 또래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음
□  공격성과 친사회적 행동에 중요한 영향을 미침
□  성 유형화된 행동을 강화시키게 됨
□  아동기 중기에는 융통성 있는 성역할 행동을 보이기도 함


(2) 태도나 가치관의 형성
□  집단의 고유한 가치를 공유함
□  부모의 가치관에 대한 회의감이 형성됨
□  집단의 태도, 가치관을 형성하게 됨
□  또래집단의 인정을 받는 것이 중요함
□  집단의 기준과 가치에 동조하려는 경향을 보임
□  또래집단의 행동기준은 사회적 압력으로 작용함
□  또래집단의 가치관
- 동조현상으로 집단의 가치관을 형성함
- 가족과 부모의 가치관과 다르면 갈등이 생김
- 부모의 권위에 도전하거나 심각한 가족 내 갈등이 발생함


(3) 정서적 안정감 제공
□  또래집단에서 받는 평가를 중요하게 생각함
□  부모의 평가보다 중요한 의미를 가짐
□  또래집단의 수용, 인정을 원함
□  부모가 제공할 수 없는 정서적 안정감을 갖게 됨
□  긍정적 자아개념 형성에 도움이 됨
□  반사회적 행동을 요구함
- 기성세대의 권위에 대항함
- 위험한 행동을 하기도 함

□  소속감과 안정감은 우정이 발달하는 기초가 됨
□  또래관계에서 거부당하는 아동은 적응의 문제를 갖게 됨
□  수용되는 아동에 비해 공격성을 보이기도 함
□  부적절한 행동으로 또래의 관심을 얻고자 함
→ 또래관계가 사회적 발달에 많은 영향을 줌


(4) 인지발달과 정보제공
□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인지발달이 향상됨
□  갈등을 경험하면서 인지 수준이 높아진다고 봄
□  논리적 토론을 하기도 함
□  갈등상황을 해결해 나가게 됨
□  자신의 관점과 다른 관점이 존재한다는 것을 알게 됨
□  수평적 지식과 정보교환의 기능을 가짐
→ 아동이 사회에 적응하는 방법을 알게 됨


2) 우정의 발달


□  또래집단의 친밀하고 지속적 애정 유대를 우정이라고 함
□  우정의 개념은 아동이 성숙함에 따라 변화함
□  아동기 우정은 지속적 관계로 발전함
□  대개 동성의 친구 몇 명을 사귀게 됨
□  인지적 변화를 경험함
- 친구에 대한 생각, 친구 선택 이유, 친구 관계 유지 능력 등
□  아동기 초기
- 우정은 서로 주고 받는 것
- 상호 간의 흥미보다 각자의 흥미를 충족시키는 것
- 서로를 위한 헌신적 태도가 충분하지 않음
□  아동기 중기 이후
- 지속적이고 헌신적인 관계
- 믿음이 전제되며 믿음을 지키고자 함
ex) 서로 필요할 때 돕기, 약속을 지키기, 비난하기 등
- 친구관계가 선택적으로 이루어짐
- 소속감이 강하게 나타남
- 배타성까지 가미되어 또래집단 문화를 형성하게 됨


3) 또래집단의 인기도


□  또래집단으로부터 받는 수용의 정도가 됨
□  아동의 자기역량 지각을 예측할 수 있는 변인이 됨
□  관계가 좋지 않으면 학업 성취도가 낮을 가능성이 있음
□  학교에서 중도 탈락하기도 함
□  아동기 또래집단의 인기도는 지속적 영향을 미침
□  또래집단 아동의 인기도에 따른 분류

- 인기 아동: 일반적으로 신체적 매력이 있고, 사교적이며, 지도력이 있음
자아존중감이 높고, 다양한 친구와 어울림
유머감각이 뛰어나 함께 있는 것이 즐거움
- 보통 아동: 아동의 반 정도가 보통 아동에 속함
집단에 무난히 어울리는 아동
- 고립 아동: 고림되거나 무시당하는 유형, 자아존중감이 낮음
위축된 성격, 불안, 우울을 경험함 가능성이 있음
- 거부 아동: 신체, 언어적 공격을 많이 함, 수업 분위기를 망치기도 함
자신보다 어린 아동과 어울리기도 함
- 혼합형: 공격적이며 파괴적인 면과 동시에 자기주장이 강하고 지도력이 높음
또래집단에서 눈에 띄긴 하지만 친구들로부터 복합적 반응을 유발함


4) 또래집단의 영향요인


□  신체적 특징, 성격, 인지 능력 등이 영향을 줌
- 리더십, 적응, 유머감각
- 공격적 충동 통제
□  부모와의 애착형성과 상호작용도 영향을 미침
- 부모와 만족스러운 관계 형성
- 가족원의 갈등이 없는 경우
□  또래와 원만하게 지내는 아동
- 또래 갈등 시 도피 전략을 적게 사용함
- 자신을 믿고 문제를 해결하고자 함
- 인지적 접근방법을 활용한 적극적 참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