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67. 정서의 발달
1) 아동기 정서
□ 아동기에도 정서발달이 계속해서 이루어짐
□ 자긍심, 죄책감 등의 정서가 자연스럽게 표출됨
□ 어려운 일을 해냈을 때 자긍심을 느낌
□ 도덕적으로 옳지 못한 일을 하면 죄책감을 느낌
ex) 커닝, 거짓말 등
⇒ 성숙한 도덕성 발달을 반영함
2) 정서표출
□ 정서를 표출하는 규칙에 대한 이해가 증가함
□ 자신의 감정에 대한 솔직한 표현이 좋지 않다는 것을 이해함
□ 진짜 감정을 숨기는데 능숙해짐
□ 얼굴표정이 진짜 정서를 나타내지 않는다는 것을 이해하기 시작함
ex) 생일파티 속 슬픈 표정의 아동 → 친한 친구가 안 와서 슬픔
병원에서 기쁜 표정을 하는 아동 → 주사가 안 아파서 기쁨
□ 한 가지 이상의 정서를 경험한다는 것을 이해함
- 동시에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일 수 있음
- 정서의 강도가 다를 수 있음
ex) 생일파티 때 선물을 받으면 좋지만, 원하는 선물이 아니라면 슬픔
3) 긍정적 정서
□ 아동기는 긍정적 정서가 발달함
□ 다른 사람을 이롭게 하는 행동임
□ 협동, 이타심, 도움, 감정이입 등의 감정
□ 조망 수용 능력
- 타인 정서를 식별하는 능력
- 다른 사람의 입장을 받아들이는 세 가지 측면으로 구성됨
- 첫째, 지각적 조망 수용(시각적으로 받아들임)
- 둘째, 감성적 조망 수용(정서적으로 받아들임)
- 셋째, 개념적 조망 수용(인지적으로 받아들임)
반응형
'아동발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동학과, 유아교육학, 보육교사 등 필수 아동발달 정리 69. 친사회적 행동 (2) | 2024.04.02 |
---|---|
아동학과, 유아교육학, 보육교사 등 필수 아동발달 정리 68. 도덕성 발달 (1) | 2024.04.01 |
아동학과, 유아교육학, 보육교사 등 필수 아동발달 정리 66. 자기이해의 발달 (1) | 2024.03.30 |
아동학과, 유아교육학, 보육교사 등 필수 아동발달 정리 65. 지능과 언어발달 (2) | 2024.03.29 |
아동학과, 유아교육학, 보육교사 등 필수 아동발달 정리 64. 기억발달과 인지양식 (1) | 2024.03.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