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동발달

아동학과, 유아교육학, 보육교사 등 필수 아동발달 정리 65. 지능과 언어발달

반응형

65. 지능과 언어발달

1) 지능의 정의


지능이란 말은 ‘~중에서 선택하다’라는 라틴어에서 나옴
□  지능은 정의하기가 힘든 추상적 개념
- 어휘력과 독해력 같은 언어능력
- 논리적 사고 및 문제해결능력
- 환경에 적응하는 능력
□  Piaget: 환경에 대한 적응 능력
□  Terman: 추상적 사고를 하는 능력
□  Binet: 판단력, 실제적 감각, 주도력, 환경에 대한 적응이 포함됨
□  Spearman: 지능의 두 요인을 주장함
- 일반적 요인: 지능 측정을 위해 공통적으로 재는 것 ex) 언어적 유창성 등
- 특수한 요인: 개인에 따라 차이가 나는 능력 ex) 음악, 미술, 창의성 등


2) 지능에 대한 접근 방법


(1) 심리 측정적 접근
□  지능에 대한 가장 오래된 접근법
□  지적 능력을 수량화하기 위한 방법
□  표준화된 검사 도구를 개발함
□  구체적이며 실용적 측면이 강함
□  표준화된 검사 도구의 의의
- 질문과 답이 명료하고 명확하게 기술되어 있음
- 실시하는 방법, 채점 방법이 분명함
- 개인과 단체 검사 후 비교할 수 있음

→ 지적 능력에 대한 정보를 비교적 정확하게 얻을 수 있음
□  지능 검사에 대한 비판이 제기되어 왔음
- 지적 능력 중 일부분만으로 한정되어 있음
- 다차원적 본질을 평가할 수 없음
- 소수 민족에게 불리한 성향이 있음


(2) 정보 처리적 접근
□  Sternberg의 지능의 삼원 이론
- 지능의 3요소: 구성 능력, 경험 능력, 맥락 능력
- 구성 능력: 외부의 정보를 부호화하여 인지 과제에 활용하는 능력
- 경험 능력: 새로운 상황에서 과거 경험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 맥락 능력: 문제 해결을 위해 환경을 변화하는 현실의 적응력
□  Gardner의 다중 지능 이론
- 언어 지능: 말과 글로 언어의 표현을 효과적으로 구사하는 것
- 논리·수리적 지능: 논리 수학적 요소들을 효과적으로 다루는 것
- 공간 지능: 시각적이고 공간적 세계를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
- 신체 운동 지능: 신체의 힘, 유연성, 기술, 특징을 다루는 것
- 음악 지능: 음악에 대한 요소들을 이해하고 만들어내는 것
- 개인 간 지능: 다른 사람의 기분, 의도, 동기, 감정을 이해하는 것
- 개인 내 지능: 자신 내부의 생각과 신체기능을 통제하는 것
- 자연주의적 지능: 동물과 식물에 관심이 많고 자연에 대한 이해가 높은 것
- 실존 지능: 삶의 근본적인 의미를 추구하는 것


(3) 사회 문화적 접근
□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지식을 배운다고 봄
□  지식을 내면화하는 과정을 통해 인지가 발달한다고 봄
□  Vygotsky은 지능발달은 유능한 사람과의 상호작용이 필요하다고 봄
□  성인과 유능한 또래와의 상호작용이 학습에 중요한 역할을 함


3) 지능검사


(1) Binet의 지능검사
□  프랑스 교육부가 정상아와 정신지체를 구별하고자 함
□  Binet가 지능검사 방법을 고안함
□  학교에서 학습하는 내용과 유사하게 구성됨
□  Binet는 정신연령이라는 개념을 구성해냄
□  지능이 보통인 사람: 정신연령과 생활연령이 일치
□  지능이 높은 사람: 정신연령이 생활연령보다 높음
□  지능이 낮은 사람: 정신연령이 생활연령보다 낮음
□  학업성취도와 높은 상관관계가 있었음
□  계속해서 폭넓게 사용되고 있음


(2) Wechsler의 지능검사

□  아동용 지능검사, 성인용 지능검사로 구성됨
□  11개의 하위 지능검사로 구성
□  언어능력 검사 6개, 비언어능력 검사 5개
□  언어성 검사: 숫자 외우기, 상식, 이해, 공통성 찾기, 어휘문제 등
□  동작성 검사: 기호 쓰기, 블록 맞추기, 차례 맞추기, 빠진 곳 쓰기 등


4) 지능에 대한 여러 쟁점


(1) 유전과 환경
□  대부분의 학자는 유전과 환경의 영향을 반반으로 봄
□  환경을 개선함으로써 IQ를 향상시킬 수 있다고 봄
ex) 미국의 헤드스타트 프로그램


(2) 범문화적 지능검사
□  문화적 편견을 막기 위해 개발됨
□  두 종류의 지능검사 개발
- 모든 인종과 사뢰계층에 익숙한 문항을 구성
- 언어적 지시를 배제한 검사


(3) 지능검사의 오용
□  모든 형태의 지능을 다 포함하지 못함
□  창의성, 지혜, 민감성, 공감 등의 지능이 포함되지 않음
□  지능검사 결과 해석에 신중을 가해야 함
□  아동의 발달내력, 성적, 사회적 능력, 가족 등도 고려해야 함


5) 아동의 창의성


□  창의성은 참신하며 색다른 방법으로 사고하는 능력
□  독특한 방법을 사용해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  창의성이 높은 아동
- 자신감, 융통성, 모험심, 통찰력을 가짐
- 솔직하고 자신의 유능함을 인정함
- 확산적 사고를 하는 경향이 있음


6) 아동의 언어발달


(1) 어휘와 문법의 확장
□  아동기 말에는 40,000 단어를 습득하게 됨
□  형태소의 의미에 대한 지식을 획득하게 됨
□  문장의 오류를 수정하게 되고 긴 구문을 사용하게 됨
□  단어의 이중적 의미 파악
□  미묘한 은유적 표현과 유머를 이해하게 됨


(2) 의사소통 기술의 발달
□  언어적 메시지를 전달하는 능력인 참조적 의사소통 기술이 발달함
□  창자에 맞는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음

□  사회언어학적 이해능력이 발달함


(3) 읽기와 쓰기 능력의 발달
□  아동의 읽기 능력은 개인차가 존재함
□  읽기 능력이 어느 정도 발달했을 때 쓰기 능력이 나타남
□  글을 읽고 정보를 찾아 활용할 수 있음
□  다양한 읽기와 쓰기 활동을 통해 자신의 생각을 글로 쓸 수 있도록 해야 함

반응형